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연구 요약
목차
I. 체육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기본 방향 12
1. 개정의 배경 13
2. 주요 쟁점과 개정의 대상 15
3. 개정의 기본 방향 18
II.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 연구의 절차와 방법 25
1. 개정 연구의 참여자와 참여 방식 27
2. 개정 연구의 참여자 구성ㆍ운영 30
3. 개정 연구의 절차와 방법 32
4. 연구ㆍ개발 절차별 협의회 내용 33
III.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35
1. 개정의 방향과 중점 37
2. 문서 체제의 변화 114
3. 주요 개정 내용 118
4.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133
IV.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현장 적합성 검토와 수정ㆍ보완 143
1. 현장 적합성 검토의 관점 및 기준 145
2.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와 결과 수합 149
3.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의 분석 기준과 절차 153
4. 현장 적합성 검토의 주요 결과 160
5. 현장 적합성 검토의 반영 및 개정 시안 수정ㆍ보완 171
V. 요약 및 제언 177
1. 요약 179
2. 제언 184
참고 문헌 194
〈부록〉 199
[부록 1]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 201
[부록 2] 체육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현행과 개정 시안의 비교표 238
[부록 3] 체육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명단 241
[부록 4]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회의 일지 244
판권지 275
〈표 I-1〉 체육과 선택 과목 개설의 특성과 목적 24
〈표 II-1〉 개정 연구의 참여자 현황 27
〈표 II-2〉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 참여자 구성ㆍ운영 31
〈표 III-1〉 '체육과 건강'의 내용 체계 38
〈표 III-2〉 '체육과 건강'의 영역별 내용 예시 38
〈표 III-3〉 '운동과 건강 생활'의 내용 체계 39
〈표 III-4〉 '스포츠문화'의 내용 체계 40
〈표 III-5〉 '스포츠과학'의 내용 체계 41
〈표 III-6〉 제7차 체육과 선택 과목의 개설 현황 115
〈표 III-7〉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분석 116
〈표 III-8〉 문서 체제의 변화 117
〈표 III-9〉 '체육과 건강'의 성격(교육부, 1997) 119
〈표 III-10) '체육과 건강'의 목표(교육부, 1997) 123
〈표 IV-1〉 검토 주체 149
〈표 V-1〉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 정책 제언 185
[그림 I-1] 보통 교과 교육과정으로서 체육과 선택 과목 개발 19
[그림 II-1]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참여자와 참여 방식 29
[그림 III-1]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내용의 연계성 42
[그림 III-2] 「운동과 건강 생활」 의 내용 구성 57
[그림 III-3] '건강과 자기 관리'의 개념틀 59
[그림 III-4] '운동과 체력 관리'의 개념틀 61
[그림 III-5] '운동과 체형 관리'의 개념틀 65
[그림 III-6] '운동과 비만 관리'의 개념틀 67
[그림 III-7]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의 개념틀 70
[그림 III-8] 「스포츠문화」의 내용 구성 85
[그림 III-9] 「스포츠과학」의 개념틀 111
[그림 III-10] 제7차 체육과 선택 과목간 관계 120
[그림 III-11] 차기 체육과 선택 과목간 관계 120
[그림 III-12]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목표 항의 개선 방향 124
[그림 III-13]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개선 방향 125
[그림 III-14]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내용의 개선 방향 128
[그림 III-15] 체육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 개선 방향 129
[그림 III-16] 체육과 교육과정의 '평가' 체제 개선 방향 132
[그림 III-17] 「운동과 건강 생활」의 목표 134
[그림 III-18] 「운동과 건강 생활」의 내용 구성 체제 135
[그림 III-19] 「스포츠문화」의 목표 138
[그림 III-20] 「스포츠문화」의 내용 구성 체제 139
[그림 III-21] 「스포츠과학」의 목표 141
[그림 III-22] 「스포츠과학」의 내용 구성 체제 142
[그림 IV-1] 적합성 검토 구조도 146
[그림 V-1]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교육부, 1997) 19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