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체육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 유정애 [외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ix, 264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C 2006-25
표준번호/부호
ISBN: 8959315052
제어번호
MONO1200714573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연구 요약

목차

I. 체육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기본 방향 12

1. 개정의 배경 13

2. 주요 쟁점과 개정의 대상 15

3. 개정의 기본 방향 18

II.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 연구의 절차와 방법 25

1. 개정 연구의 참여자와 참여 방식 27

2. 개정 연구의 참여자 구성ㆍ운영 30

3. 개정 연구의 절차와 방법 32

4. 연구ㆍ개발 절차별 협의회 내용 33

III.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35

1. 개정의 방향과 중점 37

2. 문서 체제의 변화 114

3. 주요 개정 내용 118

4.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133

IV.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현장 적합성 검토와 수정ㆍ보완 143

1. 현장 적합성 검토의 관점 및 기준 145

2.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와 결과 수합 149

3.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의 분석 기준과 절차 153

4. 현장 적합성 검토의 주요 결과 160

5. 현장 적합성 검토의 반영 및 개정 시안 수정ㆍ보완 171

V. 요약 및 제언 177

1. 요약 179

2. 제언 184

참고 문헌 194

〈부록〉 199

[부록 1]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 201

[부록 2] 체육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현행과 개정 시안의 비교표 238

[부록 3] 체육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명단 241

[부록 4]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회의 일지 244

판권지 275

〈표 I-1〉 체육과 선택 과목 개설의 특성과 목적 24

〈표 II-1〉 개정 연구의 참여자 현황 27

〈표 II-2〉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 참여자 구성ㆍ운영 31

〈표 III-1〉 '체육과 건강'의 내용 체계 38

〈표 III-2〉 '체육과 건강'의 영역별 내용 예시 38

〈표 III-3〉 '운동과 건강 생활'의 내용 체계 39

〈표 III-4〉 '스포츠문화'의 내용 체계 40

〈표 III-5〉 '스포츠과학'의 내용 체계 41

〈표 III-6〉 제7차 체육과 선택 과목의 개설 현황 115

〈표 III-7〉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분석 116

〈표 III-8〉 문서 체제의 변화 117

〈표 III-9〉 '체육과 건강'의 성격(교육부, 1997) 119

〈표 III-10) '체육과 건강'의 목표(교육부, 1997) 123

〈표 IV-1〉 검토 주체 149

〈표 V-1〉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 정책 제언 185

[그림 I-1] 보통 교과 교육과정으로서 체육과 선택 과목 개발 19

[그림 II-1]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참여자와 참여 방식 29

[그림 III-1]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내용의 연계성 42

[그림 III-2] 「운동과 건강 생활」 의 내용 구성 57

[그림 III-3] '건강과 자기 관리'의 개념틀 59

[그림 III-4] '운동과 체력 관리'의 개념틀 61

[그림 III-5] '운동과 체형 관리'의 개념틀 65

[그림 III-6] '운동과 비만 관리'의 개념틀 67

[그림 III-7]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의 개념틀 70

[그림 III-8] 「스포츠문화」의 내용 구성 85

[그림 III-9] 「스포츠과학」의 개념틀 111

[그림 III-10] 제7차 체육과 선택 과목간 관계 120

[그림 III-11] 차기 체육과 선택 과목간 관계 120

[그림 III-12]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목표 항의 개선 방향 124

[그림 III-13]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개선 방향 125

[그림 III-14]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내용의 개선 방향 128

[그림 III-15] 체육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 개선 방향 129

[그림 III-16] 체육과 교육과정의 '평가' 체제 개선 방향 132

[그림 III-17] 「운동과 건강 생활」의 목표 134

[그림 III-18] 「운동과 건강 생활」의 내용 구성 체제 135

[그림 III-19] 「스포츠문화」의 목표 138

[그림 III-20] 「스포츠문화」의 내용 구성 체제 139

[그림 III-21] 「스포츠과학」의 목표 141

[그림 III-22] 「스포츠과학」의 내용 구성 체제 142

[그림 IV-1] 적합성 검토 구조도 146

[그림 V-1]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교육부, 1997) 19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