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수정ㆍ보완 연구 / 조난심 [외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viii, 255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C 2006-7
표준번호/부호
ISBN: 8959314870
제어번호
MONO1200714531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등]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가. 연구의 내용과 범위 13

나. 연구의 방법 14

3. 연구의 제한점 15

가. 현행 도덕과 편제 유지에 따른 수정ㆍ보완 15

나. 개정 시안의 기본 틀 유지 16

다. 도덕과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이견 검토 16

라. 공동 작품으로서의 도덕과 교육과정 17

II.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현장 적합성」 검토와 개정 시안의 수정ㆍ보완 18

1. 도덕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과 관점 18

가. 검토 기준의 기본 틀 18

나. 검토 기준의 의미 18

다. 검토 기준 및 관점 19

2.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의 타당성 분석 절차와 방법 20

가. 검토자 구성 20

나. 검토 의견 분석 절차 및 일정 21

3. 현장적합성 검토의견 분석 및 종합 23

4. 현장 적합성 검토의 주요 결과 26

가. 전체 26

나. 성격 30

다. 목표 32

라. 내용 49

마. 방법 98

바. 평가 105

5. 「현장 적합성」 검토의 반영 및 개정 시안 수정ㆍ보완 108

III. 도덕과 교육 내용의 적정화 120

1. 교육 내용 적정화의 개념 120

2. 교과 내용의 적정화 지침 및 관점 123

3. 교육 내용 적정화의 체계 125

4. 교육 내용 적정화의 주요 결과 161

IV. 도덕과 교육내용의 중복성과 연계성 검토 166

1. 교과 간 교육 내용의 중복성 검토 166

가. 교과 간 교육 내용의 중복성 검토 방법 및 절차 166

나. 교과 간 교육 내용의 중복성의 주요 결과 168

2. 교과 내 교육 내용 중복성 및 연계성 검토 174

V. 요약 및 제언 175

1. 요약 175

2. 제언 181

참고문헌 185

【부록】 188

부록 1.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정안 190

1. 성격 190

2. 목표 191

가. 교과 목표 191

나. 학교 급별 목표 192

3. 내용 193

가. 내용 체계표 193

나. 학년별 내용 195

4. 교수ㆍ학습 방법 228

5. 평가 229

부록 2. 도덕과 교육과정의 현행과 개정안의 비교표 232

부록 3. 도덕과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명단 241

부록 4. 연구진ㆍ협의진 등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회의 일지 243

1. 교육과정개정위원회 회의록(요약) 243

2. 교과별 주요 협의회 회의록 261

판권지 267

〈표 II-1〉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검토자 구성 내용 20

〈표 II-2〉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의견 제시 건수 22

〈표 II-3〉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의견 분석 틀(종합) 23

〈표 II-4〉 검토의견 분석표 예시 25

〈표 II-5〉 도덕과 교육의 성격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30

〈표 II-6〉 도덕과 교육의 목표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32

〈표 II-7〉 도덕과 교육의 내용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50

〈표 II-8〉 도덕과 3~6학년 교육내용 적합성 검토 의견에 대한 양적 분석 결과 65

〈표 II-9〉 도덕과 7~10학년 교육내용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에 대한 양적 분석 결과 81

〈표 II-10〉 도덕과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99

〈표 II-11〉 도덕과 교육의 평가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에 대한 양적 분석 결과 105

〈표 II-12/표 II-13〉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과 개정안 비교 109

〈표 III-1〉 도덕과 교육 내용 적정화 결과 128

〈표 IV-1〉 교과 간 내용 중복 확인 168

〈표 IV-2〉 교과 간 내용 중복 조정안 169

〈표 IV-3〉 교과 간 내용 중복 조정 결과 정리 173

[그림 II-1] 도덕과 교육과정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및 일정 22

[그림 III-1] 교육내용 적합성을 고려한 적정화 구도 12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