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협력진ㆍ개발진】
머리말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II. 초등학교 기초 소양 증진 프로그램 개발 16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취지 16
2. 요구 조사 분석 18
3.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39
III. 중학교 국어 학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58
1. 프로그램 개발 취지 및 방향 58
2. 요구 조사 분석 59
3.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76
IV. 중학교 수학 학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100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취지 100
2. 요구 조사 분석 101
3.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16
V. 중학교 영어 학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130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취지 130
2. 이론적 배경 133
3. 요구 조사 분석 136
4.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51
VI. 제언 180
참고 문헌 186
판권지 188
〈표 II-2-1〉 응답자 특성 18
〈표 II-2-2〉 총 교원수 19
〈표 II-2-3〉 복식학급 운영현황 19
〈표 II-2-4〉 복식학급 운영시 학년별 시간배분 20
〈표 II-2-5〉 교수학습 활동면에서 본 복식학급 운영상의 문제점(복수응답) 21
〈표 II-2-6〉 복식학급 운영지원을 위한 자료개발 시 우선되어야 할 학생 21
〈표 II-2-7〉 학급당 기초학습 부진 학생 비율 22
〈표 II-2-8〉 기초학습 부진의 주된 이유(복수응답) 23
〈표 II-2-9〉 학급당 교과학습 부진 학생 비율 24
〈표 II-2-10〉 기초학습 부진 학생 지도방법(복수응답) 25
〈표 II-2-11〉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사용자료(복수응답) 25
〈표 II-2-12〉 복식수업 운영시 많이 사용하는 교수ㆍ학습 자료(복수응답) 26
〈표 II-2-13〉 복식학급 운영시 교과서를 지도해야 하는 정도 27
〈표 II-2-14〉 교육과정 재구성 자료사용 시 자료구성 형태 27
〈표 II-2-15〉 기초학습 부진 학생 지도 자료가 필요한 이유 28
〈표 II-2-16〉 학력부진 학생을 위한 보충학습 자료개발 시 대상학생 28
〈표 II-2-17〉 복식학급용 자료개발 시 바람직한 자료유형(복수응답) 29
〈표 II-2-18〉 학년별 지도자료 개발시 가장 시급히 지원되어야 할 교과(복수응답) 30
〈표 II-2-19〉 학년간 통합지도 자료개발 시 우선되어야 할 학년 30
〈표 II-2-20〉 학년간 및 교과간 통합지도 자료개발시 바람직한 통합방식 31
〈표 II-2-21〉 바람직한 자료구성 방식 32
〈표 II-2-22〉 자료의 활용 용도 32
〈표 II-2-23〉 바람직한 자료제시 방법 33
〈표 II-2-24〉 교내에 보유되어 있는 동시 활용 가능 컴퓨터 대수(대) 33
〈표 II-2-25〉 기초학습 부진 학생 가정의 컴퓨터 보유현황 34
〈표 II-2-26〉 기초학습 부진 학생의 웹 서핑 능력 35
〈표 II-2-27〉 기초학습 부진 학생의 이메일 활용능력 35
〈표 II-2-28〉 기초학습 부진 학생들이 사용가능한 프로그램(복수응답) 36
〈표 II-2-29〉 자료 개발 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활용시간(복수응답) 37
〈표 II-2-30〉 학급당 방과후 교육을 받는 학생비율 37
〈표 II-2-31〉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사이버 가정학습 수강경험 38
〈표 II-2-32〉 학급당 사교육을 받는 학생비율 39
〈표 II-2-33〉 초등 저학력 학생용 기초 소양 증진 자료 주제 및 모듈명 41
〈표 III-2-1〉 중학교 국어 담당 교사의 배경 변인 60
〈표 III-2-2〉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61
〈표 III-2-3〉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61
〈표 III-2-4〉 중학교 1~2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62
〈표 III-2-5〉 학생들이 기초학력 부진을 나타내는 이유(복수응답) 63
〈표 III-2-6〉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여부(사례 수/백분율) 64
〈표 III-2-7〉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고 있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64
〈표 III-2-8〉 지도하고 있는 기초학력 부진 학생 수준(복수응답) 65
〈표 III-2-9〉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지도 담당자(복수응답) 65
〈표 III-2-10〉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는 시기(복수응답) 66
〈표 III-2-11〉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주당 평 균 지도시간 67
〈표 III-2-12〉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해 사용하는 자료(복수응답) 67
〈표 III-2-13〉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자료의 제시 형태(복수응답) 68
〈표 III-2-14〉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사용하고 있는 자료의 효과 69
〈표 III-2-15〉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대상 수준 70
〈표 III-2-16〉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방식 70
〈표 III-2-17〉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과 교과서 연계 방법 71
〈표 III-2-18〉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형태 72
〈표 III-2-19〉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요소(1순위) 72
〈표 III-2-20〉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초점(복수응답) 74
〈표 III-2-21〉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활용 방식(복수응답) 74
〈표 III-2-22〉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활용 시기(복수응답) 75
〈표 III-2-23〉 학생의 학습 흥미를 높이기 위한 수업방법/활동/아이디어 76
〈표 III-2-24〉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79
〈표 IV-2-1〉 중학교 수학 담당 교사의 배경 변인 101
〈표 IV-2-2〉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102
〈표 IV-2-3〉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103
〈표 IV-2-4〉 중학교 1~2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103
〈표 IV-2-5〉 학생들이 기초학력 부진을 나타내는 이유(복수응답) 104
〈표 IV-2-6〉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여부 105
〈표 IV-2-7〉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고 있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105
〈표 IV-2-8〉 지도하고 있는 기초학력 부진 학생 수준(복수응답) 106
〈표 IV-2-9〉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지도 담당자(복수응답) 106
〈표 IV-2-10〉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는 시간(복수응답) 107
〈표 IV-2-11〉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주당 평균 지도 시간 108
〈표 IV-2-12〉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해 사용하는 자료(복수응답) 108
〈표 IV-2-13〉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자료의 제시 형태(복수응답) 109
〈표 IV-2-14〉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사용하고 있는 자료의 효과 109
〈표 IV-2-15〉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자료 개발 수준 110
〈표 IV-2-16〉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개발 방식 111
〈표 IV-2-17〉 프로그램과 교과서의 바람직한 연계 방법 111
〈표 IV-2-18〉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형태 112
〈표 IV-2-19〉 프로그램에 포함시켜야 할 내용 영역/요소 112
〈표 IV-2-20〉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초점 114
〈표 IV-2-21〉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개발 방식 114
〈표 IV-2-22〉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적절한 활용 시기 115
〈표 IV-2-23〉 효과적인 수업방법/활동/아이디어 116
〈표 IV-2-24〉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118
〈표 V-3-1〉 영어과 설문지 내용 구성 136
〈표 V-3-2〉 영어교사의 교직 경력 분포 137
〈표 V-3-3-1〉 학생들의 학력 부진 수준(1) _ 초등 저학년 수준 138
〈표 V-3-3-2〉 학생들의 학력 부진 수준(2) _ 초등 고학년 수준 138
〈표 V-3-3-3〉 학생들의 학력 부진 수준(3) _ 중 1~2 수준 138
〈표 V-3-4〉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 이유(복수응답) 139
〈표 V-3-5〉 수준별 수업 운영 형태 139
〈표 V-3-6〉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실태 140
〈표 V-3-7〉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지 않는 이유 140
〈표 V-3-8〉 수준별 수업이 하위권 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141
〈표 V-3-9〉 지도 중인 부진 학생의 수준 141
〈표 V-3-10〉 부진 학생 지도 담당자 141
〈표 V-3-11〉 부진 학생 지도 시기 142
〈표 V-3-12〉 부진 학생 지도 시간 142
〈표 V-3-13〉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자료 제작 주체 143
〈표 V-3-14〉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자료의 형태 143
〈표 V-3-15〉 사용 중인 지도 자료의 효과 144
〈표 V-3-16〉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대상 145
〈표 V-3-17〉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과 교과서와의 연계 방법 145
〈표 V-3-18〉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형태 146
〈표 V-3-19〉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에 포함될 내용 요소 146
〈표 V-3-20〉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 구성시의 초점(복수 응답) 147
〈표 V-3-21〉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자료 개발 방식(복수응답) 147
〈표 V-3-22〉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보급 방식(복수응답) 148
〈표 V-3-23〉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활용 시기(복수응답) 148
[그림 III-2-1]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58
[그림 III-2-2]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체제 85
[그림 IV-2-1]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체제 121
[그림 V-5-1] 프로그램의 구조 15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