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저학력 학생의 학력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이화진 [외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x, 175 p. : 삽화, 도표, 사진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I 2006-2-1
표준번호/부호
ISBN: 8959315249
제어번호
MONO120071447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협력진ㆍ개발진】

머리말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II. 초등학교 기초 소양 증진 프로그램 개발 16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취지 16

2. 요구 조사 분석 18

3.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39

III. 중학교 국어 학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58

1. 프로그램 개발 취지 및 방향 58

2. 요구 조사 분석 59

3.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76

IV. 중학교 수학 학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100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취지 100

2. 요구 조사 분석 101

3.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16

V. 중학교 영어 학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130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취지 130

2. 이론적 배경 133

3. 요구 조사 분석 136

4.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51

VI. 제언 180

참고 문헌 186

판권지 188

〈표 II-2-1〉 응답자 특성 18

〈표 II-2-2〉 총 교원수 19

〈표 II-2-3〉 복식학급 운영현황 19

〈표 II-2-4〉 복식학급 운영시 학년별 시간배분 20

〈표 II-2-5〉 교수학습 활동면에서 본 복식학급 운영상의 문제점(복수응답) 21

〈표 II-2-6〉 복식학급 운영지원을 위한 자료개발 시 우선되어야 할 학생 21

〈표 II-2-7〉 학급당 기초학습 부진 학생 비율 22

〈표 II-2-8〉 기초학습 부진의 주된 이유(복수응답) 23

〈표 II-2-9〉 학급당 교과학습 부진 학생 비율 24

〈표 II-2-10〉 기초학습 부진 학생 지도방법(복수응답) 25

〈표 II-2-11〉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사용자료(복수응답) 25

〈표 II-2-12〉 복식수업 운영시 많이 사용하는 교수ㆍ학습 자료(복수응답) 26

〈표 II-2-13〉 복식학급 운영시 교과서를 지도해야 하는 정도 27

〈표 II-2-14〉 교육과정 재구성 자료사용 시 자료구성 형태 27

〈표 II-2-15〉 기초학습 부진 학생 지도 자료가 필요한 이유 28

〈표 II-2-16〉 학력부진 학생을 위한 보충학습 자료개발 시 대상학생 28

〈표 II-2-17〉 복식학급용 자료개발 시 바람직한 자료유형(복수응답) 29

〈표 II-2-18〉 학년별 지도자료 개발시 가장 시급히 지원되어야 할 교과(복수응답) 30

〈표 II-2-19〉 학년간 통합지도 자료개발 시 우선되어야 할 학년 30

〈표 II-2-20〉 학년간 및 교과간 통합지도 자료개발시 바람직한 통합방식 31

〈표 II-2-21〉 바람직한 자료구성 방식 32

〈표 II-2-22〉 자료의 활용 용도 32

〈표 II-2-23〉 바람직한 자료제시 방법 33

〈표 II-2-24〉 교내에 보유되어 있는 동시 활용 가능 컴퓨터 대수(대) 33

〈표 II-2-25〉 기초학습 부진 학생 가정의 컴퓨터 보유현황 34

〈표 II-2-26〉 기초학습 부진 학생의 웹 서핑 능력 35

〈표 II-2-27〉 기초학습 부진 학생의 이메일 활용능력 35

〈표 II-2-28〉 기초학습 부진 학생들이 사용가능한 프로그램(복수응답) 36

〈표 II-2-29〉 자료 개발 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활용시간(복수응답) 37

〈표 II-2-30〉 학급당 방과후 교육을 받는 학생비율 37

〈표 II-2-31〉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사이버 가정학습 수강경험 38

〈표 II-2-32〉 학급당 사교육을 받는 학생비율 39

〈표 II-2-33〉 초등 저학력 학생용 기초 소양 증진 자료 주제 및 모듈명 41

〈표 III-2-1〉 중학교 국어 담당 교사의 배경 변인 60

〈표 III-2-2〉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61

〈표 III-2-3〉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61

〈표 III-2-4〉 중학교 1~2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62

〈표 III-2-5〉 학생들이 기초학력 부진을 나타내는 이유(복수응답) 63

〈표 III-2-6〉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여부(사례 수/백분율) 64

〈표 III-2-7〉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고 있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64

〈표 III-2-8〉 지도하고 있는 기초학력 부진 학생 수준(복수응답) 65

〈표 III-2-9〉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지도 담당자(복수응답) 65

〈표 III-2-10〉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는 시기(복수응답) 66

〈표 III-2-11〉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주당 평 균 지도시간 67

〈표 III-2-12〉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해 사용하는 자료(복수응답) 67

〈표 III-2-13〉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자료의 제시 형태(복수응답) 68

〈표 III-2-14〉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사용하고 있는 자료의 효과 69

〈표 III-2-15〉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대상 수준 70

〈표 III-2-16〉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방식 70

〈표 III-2-17〉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과 교과서 연계 방법 71

〈표 III-2-18〉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형태 72

〈표 III-2-19〉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요소(1순위) 72

〈표 III-2-20〉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초점(복수응답) 74

〈표 III-2-21〉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활용 방식(복수응답) 74

〈표 III-2-22〉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활용 시기(복수응답) 75

〈표 III-2-23〉 학생의 학습 흥미를 높이기 위한 수업방법/활동/아이디어 76

〈표 III-2-24〉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79

〈표 IV-2-1〉 중학교 수학 담당 교사의 배경 변인 101

〈표 IV-2-2〉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102

〈표 IV-2-3〉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103

〈표 IV-2-4〉 중학교 1~2학년 수준의 학생 비율 103

〈표 IV-2-5〉 학생들이 기초학력 부진을 나타내는 이유(복수응답) 104

〈표 IV-2-6〉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여부 105

〈표 IV-2-7〉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고 있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105

〈표 IV-2-8〉 지도하고 있는 기초학력 부진 학생 수준(복수응답) 106

〈표 IV-2-9〉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지도 담당자(복수응답) 106

〈표 IV-2-10〉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는 시간(복수응답) 107

〈표 IV-2-11〉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주당 평균 지도 시간 108

〈표 IV-2-12〉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해 사용하는 자료(복수응답) 108

〈표 IV-2-13〉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자료의 제시 형태(복수응답) 109

〈표 IV-2-14〉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시 사용하고 있는 자료의 효과 109

〈표 IV-2-15〉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자료 개발 수준 110

〈표 IV-2-16〉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개발 방식 111

〈표 IV-2-17〉 프로그램과 교과서의 바람직한 연계 방법 111

〈표 IV-2-18〉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형태 112

〈표 IV-2-19〉 프로그램에 포함시켜야 할 내용 영역/요소 112

〈표 IV-2-20〉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초점 114

〈표 IV-2-21〉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개발 방식 114

〈표 IV-2-22〉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적절한 활용 시기 115

〈표 IV-2-23〉 효과적인 수업방법/활동/아이디어 116

〈표 IV-2-24〉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118

〈표 V-3-1〉 영어과 설문지 내용 구성 136

〈표 V-3-2〉 영어교사의 교직 경력 분포 137

〈표 V-3-3-1〉 학생들의 학력 부진 수준(1) _ 초등 저학년 수준 138

〈표 V-3-3-2〉 학생들의 학력 부진 수준(2) _ 초등 고학년 수준 138

〈표 V-3-3-3〉 학생들의 학력 부진 수준(3) _ 중 1~2 수준 138

〈표 V-3-4〉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 이유(복수응답) 139

〈표 V-3-5〉 수준별 수업 운영 형태 139

〈표 V-3-6〉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실태 140

〈표 V-3-7〉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도하지 않는 이유 140

〈표 V-3-8〉 수준별 수업이 하위권 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141

〈표 V-3-9〉 지도 중인 부진 학생의 수준 141

〈표 V-3-10〉 부진 학생 지도 담당자 141

〈표 V-3-11〉 부진 학생 지도 시기 142

〈표 V-3-12〉 부진 학생 지도 시간 142

〈표 V-3-13〉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자료 제작 주체 143

〈표 V-3-14〉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 자료의 형태 143

〈표 V-3-15〉 사용 중인 지도 자료의 효과 144

〈표 V-3-16〉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대상 145

〈표 V-3-17〉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과 교과서와의 연계 방법 145

〈표 V-3-18〉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형태 146

〈표 V-3-19〉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에 포함될 내용 요소 146

〈표 V-3-20〉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 구성시의 초점(복수 응답) 147

〈표 V-3-21〉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자료 개발 방식(복수응답) 147

〈표 V-3-22〉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보급 방식(복수응답) 148

〈표 V-3-23〉 중학교 영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활용 시기(복수응답) 148

[그림 III-2-1]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58

[그림 III-2-2] 중학교 국어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체제 85

[그림 IV-2-1] 중학교 수학과 학력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체제 121

[그림 V-5-1] 프로그램의 구조 15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