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 개발ㆍ협의진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I. 2005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18
1. 서론 18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목적 18
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내용 19
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방법 32
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의 제한점 32
2.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33
가. 영어과 평가 목표 34
나. 영어과 평가 내용 35
다. 영어과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37
라. 설문지 38
II.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및 추이 분석 39
1. 초등학교 39
가. 기초 통계 분석 39
나. 성취수준 분석 41
다. 문항별 특성 분석 45
2. 중학교 74
가. 기초 통계 분석 74
나. 성취수준 분석 75
다. 문항별 특성 분석 77
3. 고등학교 94
가. 기초 통계 분석 94
나. 성취수준 분석 97
다. 문항별 특성 분석 102
III. 배경변인에 따른 영어과 학업성취도 결과 분석 116
1. 초등학교 116
가. 학교변인에 따른 성취도 결과 116
나. 학생변인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3
2. 중학교 132
가. 학교 배경 변인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2
나. 학생변인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0
3. 고등학교 148
가. 학교변인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8
나. 학생변인에 따른 성취도 결과 154
IV. 2005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61
1. 2005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분석 결과 161
가. 기초통계분석 결과 161
나. 성취수준분석 결과 162
다. 문항분석 결과 163
라. 배경변인분석 결과 163
2. 영어과 교육과정에의 시사점 164
참고 문헌 167
ABSTRACT 170
부록 172
〈부록 1〉 200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74
〈부록 2〉 200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문제지 196
〈부록 3〉 200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듣기대본 217
〈부록 4〉 200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239
판권지 264
〈표 I-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연도별 연구 내용 20
〈표 I-1-2〉 200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예비검사 평가 대상 및 시기 24
〈표 I-1-3〉 2005년 초등학교 6학년 학업성취도 예비검사 시험시간 25
〈표 I-1-4〉 200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대상, 영역 및 시행 시기 26
〈표 I-1-5〉 초등학교 6학년 시험 시간표 28
〈표 I-1-6〉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시험 시간표 29
〈표 II-1-1〉 초 6 학생 전체 집단의 평가 점수와 추이 39
〈표 II-1-2〉 초6 학생의 성별 점수와 추이 40
〈표 II-1-3〉 초 6 학생의 지역별 점수와 추이 41
〈표 II-1-4〉 초6 영어 성취수준별 빈도 및 비율 41
〈표 II-1-5〉 초6 성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 42
〈표 II-1-6〉 초6 지역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의 추이 43
〈표 II-1-7〉 영어과 평가 내용 영역별 문항 유형 45
〈표 II-1-8〉 초6 영어과 전체 점수의 빈도 및 백분율 46
〈표 II-1-9〉 초6 영어과 수행형 문항분석 47
〈표 II-1-10〉 난이도에 따른 초6 영어과 선다형 문항 분석 47
〈표 II-1-11〉 난이도에 따른 초6 영어과 수행평가 문항 분석 70
〈표 II-1-12〉 초6 평가 내용 영역별 정답률 분석 73
〈표 II-2-1〉 영어 학업성취도 점수와 추이 변화 74
〈표 II-2-2〉 영어 성별 점수차 비교 74
〈표 II-2-3〉 학생의 성별 교과점수 75
〈표 II-2-4〉 학생의 지역별 교과점수의 추이 75
〈표 II-2-5〉 영어 성취수준별 빈도 및 비율의 추이 76
〈표 II-2-6〉 성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의 추이 76
〈표 II-2-7〉 지역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의 추이 77
〈표 II-2-8〉 중3 영어 선다형 문항 분석 결과 78
〈표 II-2-9〉 중3 영어 수행평가 문항 분석 결과 79
〈표 II-2-10〉 중 3 정답률이 높은 선다형 문항 79
〈표 II-2-11〉 중 3 정답률이 낮은 선다형 문항 85
〈표 II-2-12〉 중 3 정답률이 낮은 수행평가 문항 87
〈표 II-2-13〉 중3 평가 내용 영역별 정답률 분석 93
〈표 II-3-1〉 고1 학생 전체 집단의 평가 점수와 추이 95
〈표 II-3-2〉 고1 학생의 성별 점수와 추이 95
〈표 II-3-3〉 고 1 학생의 지역별 점수와 추이 96
〈표 II-3-4〉 고 1 영어 성취수준별 빈도 및 비율 97
〈표 II-3-5〉 고1 성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 98
〈표 II-3-6〉 고1 영어 지역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 100
〈표 II-3-7〉 2004년 고1 지역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 100
〈표 II-3-8〉 2003년 고1 지역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 101
〈표 II-3-8〉 고1 영어과 평가 내용 영역별 문항 유형 102
〈표 II-3-9〉 고1 영어과 선다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02
〈표 II-3-10〉 고1 영어과 수행평가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04
〈표 II-3-11〉 난이도에 따른 고1 영어과 선다형 문항 분석 104
〈표 II-3-12〉 난이도에 따른 고1 영어과 수행평가 문항 분석 111
〈표 II-3-13〉 고 1 평가 내용 영역별 정답률에 분석 115
〈표 III-1-1〉 설립유형에 따른 성취도 결과 116
〈표 III-1-2〉 설립 유형에 따른 초등 영어교과의 2005년 성취수준별 빈도 및 비율 117
〈표 III-1-2〉 설립 유형에 따른 초등 영어교과의 2004년 성취수준별 빈도 및 비율 117
〈표 III-1-3〉 학교의 평균 학급 규모에 따른 성취도 결과 118
〈표 III-1-4〉 평균 학급 규모에 따른 성취도 결과 - Scheffe 사후검증 결과 118
〈표 III-1-5〉 학부모들의 학교 운영 참여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18
〈표 III-1-6〉 학교 학생의 문제 행동 인식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19
〈표 III-1-7〉 학부모 행동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0
〈표 III-1-8〉 초등학교 학교장의 교사 유형 선호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0
〈표 III-1-9〉 학교장의 학생에 대한 중점 사항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1
〈표 III-1-10〉 활동 노력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2
〈표 III-1-11〉 학교장이 인식한 교사의 태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3
〈표 III-1-12〉 학생의 부모 학력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4
〈표 III-1-12〉 2004년 학생의 부모 학력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4
〈표 III-1-13〉 가정의 책보유량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4
〈표 III-1-14〉 독서를 위한 학원이나 사설 교육기관 이용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5
〈표 III-1-15〉 학생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5
〈표 III-1-16〉 부모의 가치관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5
〈표 III-1-17〉 부모와의 대화의 화제 및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6
〈표 III-1-18〉 부모와 함께 하는 기타 활동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6
〈표 III-1-19〉 학생의 방과 후 활동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7
〈표 III-1-20〉 학생의 방과 후 활동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8
〈표 III-1-21〉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29
〈표 III-1-22〉 학생의 행동통제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0
〈표 III-1-23〉 학생의 학업적 효능감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0
〈표 III-1-24〉 학생의 학습전략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1
〈표 III-1-25〉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1
〈표 III-2-1〉 학교 설립 유형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2
〈표 III-2-2〉 학교 설립 유형에 따른 성취수준 빈도 132
〈표 III-2-3〉 학교 성별 유형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3
〈표 III-2-4〉 학교 성별 유형에 따른 성취도 결과 - Scheffe 사후검증 결과 133
〈표 III-2-5〉 학교 성별 유형에 따른 성취수준의 빈도 133
〈표 III-2-6〉 학교의 평균 학급 규모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4
〈표 III-2-7〉 중3 평균 학급 규모에 따른 성취도 결과 - Scheffe 사후검증 결과 134
〈표 III-2-8〉 학교의 평균 학급 규모에 따른 성취수준의 빈도와 비율 134
〈표 III-2-9〉 학부모들의 학교 운영 참여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5
〈표 III-2-10〉 학생의 문제행동 인식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5
〈표 III-2-11〉 학부모 행동 136
〈표 III-2-12〉 학교장이 가장 선호하는 교사 유형 137
〈표 III-2-13〉 학생에 대해 가장 중점을 두는 사항 137
〈표 III-2-14〉 학교활동 노력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8
〈표 III-2-15〉 학교장이 인식한 교사 태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39
〈표 III-2-16〉 부모 학력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0
〈표 III-2-17〉 학생의 한 달 독서량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1
〈표 III-2-18〉 독서를 위한 학급도서나 학교 도서관 이용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1
〈표 III-2-19〉 독서를 위한 공공도서관 이용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1
〈표 III-2-20〉 독서를 위한 학원이나 사설 교육기관 이용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2
〈표 III-2-21〉 독서를 위한 기타 이용 정도에 따른 교과점수 142
〈표 III-2-22〉 학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2
〈표 III-2-23〉 부모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3
〈표 III-2-24〉 부모와의 여러 대화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3
〈표 III-2-25〉 학생의 방과 후 활동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4
〈표 III-2-26〉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6
〈표 III-2-27〉 학생의 행동통제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6
〈표 III-2-28〉 학생의 학업적 효능감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6
〈표 III-2-29〉 학생의 학습전략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7
〈표 III-2-30〉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7
〈표 III-3-1〉 고등학교 설립유형에 따른 성취도 결과 148
〈표 III-3-2〉 고등학교 설립 유형에 따른 영어교과의 성취수준별 빈도 및 비율 149
〈표 III-3-3〉 고등학교 목적 유형에 따른 평균 영어점수 149
〈표 III-3-4〉 고등학교 목적 유형에 따른 영어교과의 성취수준별 빈도 및 비율 150
〈표 III-3-5〉 고등학교 성별유형에 따른 영어과 점수 150
〈표 III-3-6〉 학교 성별 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영어과 성취수준별 빈도 및 비율 151
〈표 III-3-7〉 고1 학교의 평균 학급 규모에 따른 교과점수의 평균 151
〈표 III-3-8〉 고1 학교의 평균 학급 규모에 따른 5개 교과 성취수준의 빈도 151
〈표 III-3-9〉 학부모들의 학교 운영 참여 정도 152
〈표 III-3-10〉학생의 문제 행동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52
〈표 III-3-11〉 학부모 행동 관련 152
〈표 III-3-12〉 학교장이 선호하는 교사 유형 153
〈표 III-3-13〉 학생에 대해 가장 중점을 두는 사항 153
〈표 III-3-14〉 학생의 한 달에 읽는 책 권 수에 따른 성취도 결과 154
〈표 III-3-15〉 학생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에 따른 성취도 결과 155
〈표 III-3-16〉 학생(제목없음) 155
〈표 III-3-17〉 고1 학생의 하루 TV 나 비디오 시청시간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56
〈표 III-3-18〉 고1 학생의 하루 게임이나 인터넷을 하는 시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56
〈표 III-3-19〉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57
〈표 III-3-20〉 학생의 행동통제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58
〈표 III-3-21〉 학생의 학업적 효능감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58
〈표 III-3-22〉 학생의 학습전략 정도에 따른 교과점수의 평균과 상관계수 159
〈표 III-3-23〉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59
〈표 III-3-24〉 학생의 교사 및 교우 관계 정도에 따른 성취도 결과 160
[그림 I-1-1] 2005년 평가 도구 개발 절차 22
[그림 I-1-2] 2005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도 27
[그림 I-1-3] 2005년 사회, 과학, 영어의 동등화를 위한 자료 수집 설계 31
[그림 II-1-1] 2005년 초6 영어 지역별 성취수준 프로파일 44
[그림 II-3-1] 2005년 고1 교과별 성취수준별 백분율 추이 97
[그림 II-3-2] 2005년 고1 영어 성별 성취수준 비율 98
[그림 II-3-3] 2004년 고1 영어 성별 성취수준 99
[그림 II-3-4] 2004년 고1 영어 지역별 성취수준 101
[그림 II-3-5] 2003년 고1 영어 지역별 성취수준 10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