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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연구진
도로교통기술원 신비전 및 전략
목차
요약문 15
ABSTRACT 17
제1장 서론 19
1.1. 연구의 배경 19
1.2. 연구의 목적 19
1.3. 연구의 범위 20
1.3.1. 공간적 범위 20
1.3.2. 내용적 범위 21
1.4. 연구 수행 방법 22
제2장 국내외 교통정보제공 효과분석에 대한 사례 조사 23
2.1. 국내외 교통정보서비스 현황 23
2.1.1. 국외 교통정보서비스 현황 23
2.1.2. 국내 교통정보서비스 현황 26
2.1.3. 각 제공방법에 따른 특성 분석 35
2.2. 국내외 연구사례 조사 39
2.2.1. 국외 연구 사례 39
2.2.2. 국내 연구사례 조사 53
제3장 교통정보 이용실태 조사 57
3.1. 교통정보 이용실태 조사 방법 선정 57
3.2. 조사 개요 58
3.2.1. 조사 목적 58
3.2.2. 조사 일시 58
3.2.3. 조사 지점 58
3.2.4. 주요 조사 내용 60
3.3. 교통정보 이용실태 조사 결과 61
3.3.1. 고속도로 교통정보에 대한 개인 특성 61
3.3.2. 고속도로 교통정보 이용에 대한 일반사항 68
3.3.3. 가변정보판(VMS) 정보 매체에 관한 사항 93
3.3.4. 이용실태 조사 결과 요약 97
제4장 교통정보 편익산출 기본방향 설정 101
4.1. 교통정보 편익산출 기법 선정 101
4.1.1. 개요 101
4.1.2. SP 조사기법의 장점과 한계 102
4.1.3. SP 조사설계 이론 103
4.2. 교통정보 제공방식 선정 108
4.2.1. 교통정보 제공 매체 108
4.2.2. 교통정보 제공 위치 109
4.3. 교통정보 제공내용 선정 109
제5장 교통정보 편익산출 모형 정립 110
5.1.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행태조사(SP조사) 110
5.1.1. 시나리오 설정 110
5.1.2. SP 조사 설문 설계 112
5.1.3. SP 조사내용 구성 115
5.1.4.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행태 조사 실시(SP 조사) 118
5.2. 기초 자료 분석 119
5.2.1. 개인 특성 119
5.2.2. VMS에 대한 만족도 125
5.3.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의 편익 분석모형 개발 127
5.3.1. 이론적 배경 127
5.3.2. 가변정보판(VM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운전자 경로선정 행태모형 128
5.3.3. 가변정보판(VM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탄력성 분석 166
제6장 교통정보 제공 편익 산출 178
6.1. 교통정보 제공 편익산출 알고리즘 개발 178
6.1.1. (1단계) 입력 자료의 구성 179
6.1.2. (2단계) 가변정보판 정보 이용율 산출 180
6.1.3. (3단계) 교통정보 습득 후의 경로우회 확률 산출 181
6.1.4. (4단계) 경로 우회에 따른 교통상황 변수 산출 182
6.1.5. (5단계) 경로 우회에 따른 전체 시스템 편익 산출 182
6.2. 교통정보 제공 편익 산출 및 경제성 분석 184
6.2.1. 입력자료 구성 186
6.2.2. 가변정보판 정보이용율 산출 186
6.2.3. 교통정보 습득 후 경로우회 확률 산출 187
6.2.4. 경로우회 확률을 이용한 교통상황 변수 산출 187
6.2.5. 경로우회에 따른 교통정보 편익 산출 188
6.2.6. 경제성 분석 190
제7장 결론 192
7.1. 연구결과 요약 192
7.2. 모형의 활용 방안 192
참고문헌 195
〈부록 1〉 교통정보 이용실태 조사 설문양식 199
〈부록 2〉 1차 SP조사 설문양식 204
〈부록 3〉 2차 SP조사 설문양식(예) 236
도서정보 248
INFORMATION 249
판권지 250
〈표 2-1〉 공공교통정보 서비스 제공현황 27
〈표 2-2〉 과천 ITS 센터 구성 30
〈표 2-3〉 서울교통방송 교통정보수집체계 30
〈표 2-4〉 올림픽대로 교통관리체계 교통정보의 수집시설 31
〈표 2-5〉 민간의 교통정보서비스 제공현황 32
〈표 2-6〉 인천 국제공항 고속도로 ITS 센터 33
〈표 2-7〉 주요 교통정보 제공 매체의 특징 37
〈표 2-8〉 국가별 교통정보 제공 서비스 이용 요금 52
〈표 2-9〉 첨단교통관리시스템 편익분석(국내사례) 55
〈표 2-10〉'99 지역간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산출결과 55
〈표 3-1〉 운전자 행태 조사를 위한 방법 57
〈표 3-2〉 교통정보 이용실태 조사 개요 58
〈표 3-3〉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 제공 매체 60
〈표 3-4〉 설문지 구성 내용 60
〈표 3-5〉 조사대상 차량별 분포 62
〈표 3-6〉 성별 분포 62
〈표 3-7〉 연령대별 분포 63
〈표 3-8〉 소득수준별 분포 63
〈표 3-9〉 이용빈도별 분포 64
〈표 3-10〉 이용목적별 분포 65
〈표 3-11〉 정보이용경험별 분포 66
〈표 3-12〉 정보이용경험이 없는 이유에 따른 분포 66
〈표 3-13〉 정보이용경험의 목적에 따른 분포 67
〈표 3-14〉 1순위 교통정보 이용 매체별 분포 68
〈표 3-15〉 2순위 교통정보 이용 매체별 분포 69
〈표 3-16〉 가변정보판(VMS)의 1순위 선택 이유 70
〈표 3-17〉 인터넷의 1순위 선택 이유 70
〈표 3-18〉 ARS 서비스의 1순위 선택 이유 71
〈표 3-19〉 라디오의 1순위 선택 이유 72
〈표 3-20〉 종합안내소의 1순위 선택 이유 73
〈표 3-21〉 전체자료에 의한 가변정보판(VMS) 선택 이유 73
〈표 3-22〉 전체자료에 의한 인터넷 선택 이유 74
〈표 3-23〉 전체자료에 의한 ARS 서비스 선택 이유 75
〈표 3-24〉 전체자료에 의한 라디오 선택 이유 75
〈표 3-25〉 전체자료에 의한 종합안내소 선택 이유 76
〈표 3-26〉 1순위로 선택된 가변정보판(VMS) 만족도 77
〈표 3-27〉 1순위로 선택된 인터넷 만족도 77
〈표 3-28〉 1순위로 선택된 ARS 서비스 만족도 78
〈표 3-29〉 1순위로 선택된 라디오 만족도 79
〈표 3-30〉 1순위로 선택된 종합안내소 만족도 79
〈표 3-31〉 전체자료에 의한 가변정보판(VMS) 만족도 80
〈표 3-32〉 전체자료에 의한 인터넷 만족도 81
〈표 3-33〉 전체자료에 의한 ARS 서비스 만족도 81
〈표 3-34〉 전체자료에 의한 라디오 만족도 82
〈표 3-35〉 전체자료에 의한 종합안내소 만족도 83
〈표 3-36〉 가변정보판(VMS)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83
〈표 3-37〉 인터넷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84
〈표 3-38〉 ARS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85
〈표 3-39〉 라디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86
〈표 3-40〉 종합안내소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87
〈표 3-41〉 가변정보판(VMS)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전체 자료 88
〈표 3-42〉 인터넷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 - 전체 자료 88
〈표 3-43〉 ARS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전체 자료 89
〈표 3-44〉 라디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전체 자료 90
〈표 3-45〉 종합안내소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전체 자료 91
〈표 3-46〉 교통정보서비스의 개선 및 보완점 92
〈표 3-47〉 가변정보판(VMS) 표출 정보내용 이해도 93
〈표 3-48〉 가변정보판(VMS) 정보 표출방식 선호도 94
〈표 3-49〉 가변정보판(VMS) 설치 형식의 선호도 95
〈표 3-50〉 가변정보판(VMS) 설치 위치 선호도 96
〈표 3-51〉 가변정보판(VMS) 이용자 요구사항 96
〈표 3-52〉 정보이용경험의 목적에 따른 분포 97
〈표 3-53〉 1순위로 선택된 가변정보판(VMS) 만족도 98
〈표 3-54〉 가변정보판(VMS)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98
〈표 3-55〉 교통정보서비스의 개선 및 보완점 99
〈표 3-56〉 가변정보판(VMS) 표출 정보내용 이해도 99
〈표 3-57〉 가변정보판(VMS) 정보 표출방식 선호도 100
〈표 3-58〉 가변정보판(VMS) 설치 위치 선호도 100
〈표 5-1〉 정량적 VMS 표현 111
〈표 5-2〉 정성적 VMS 표현 111
〈표 5-3〉 선택상황 112
〈표 5-4〉 단거리 통행의 경우 통행시간, 통행요금 설정값 112
〈표 5-5〉 장거리 통행의 경우 통행시간, 통행요금 설정값 112
〈표 5-6〉 단거리 통행의 BVOT값 113
〈표 5-7〉 장거리 통행의 BVOT값 114
〈표 5-8〉 시나리오 1과 2의 유효설문수 및 설문지 115
〈표 5-9〉 시나리오 3과 4의 유효설문수 및 설문지 116
〈표 5-10〉 요구되는 설문자수 117
〈표 5-11〉 통행자 기초특성 조사 항목 117
〈표 5-12〉 SP 설문조사 개요 118
〈표 5-13〉 조사 지점 118
〈표 5-14〉 성별 분포 119
〈표 5-15〉 연령대별 분포 120
〈표 5-16〉 월 소득별 분포 120
〈표 5-17〉 운전 경력별 분포 121
〈표 5-18〉 직업별 분포 122
〈표 5-19〉 이용 빈도별 분포 122
〈표 5-20〉 통행료 지불액별 분포 123
〈표 5-21〉 이용 목적별 분포 124
〈표 5-22〉 이용 차량별 분포 124
〈표 5-23〉 VMS 정보에 대한 만족도 125
〈표 5-24〉 VMS 정보에 대한 신뢰수준 126
〈표 5-25〉 분석에 이용된 SP 데이터 현황 129
〈표 5-26〉 단거리통행자 + 정량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 130
〈표 5-27〉 단거리통행자 + 정량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승용차통행만) 132
〈표 5-28〉 단거리통행자 + 정량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통행목적별) 132
〈표 5-29〉 장거리통행자 + 정량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 134
〈표 5-30〉 장거리통행자 + 정량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승용차통행만) 135
〈표 5-31〉 장거리통행자 + 정량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통행목적별) 136
〈표 5-32〉 단거리통행자 + 정성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 139
〈표 5-33〉 단거리통행자 + 정성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승용차통행, 출근 및 업무통행) 141
〈표 5-34〉 단거리통행자 + 정성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교통수단 및 통행목적 별) 144
〈표 5-35〉 장거리통행자 + 정성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 146
〈표 5-36〉 장거리통행자 + 정성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승용차통행, 출근 및 업무통행) 148
〈표 5-37〉 장거리통행자 + 정성적 VMS 정보시 경로선택 모형(교통수단 및 통행목적별) 149
〈표 5-38〉 단거리 통행자 + 정량적 VMS 정보 및 정성적 VMS 정보 153
〈표 5-39〉 장거리 통행자 + 정량적 VMS 정보 및 정성적 VMS 정보 157
〈표 5-40〉 VMS에 의해 제공된 정성적 교통정보의 가치산정 163
〈표 5-41〉 VMS에 의해 제공된 정성적 교통정보의 가치산정 163
〈표 6-1〉 가변정보판에 의한 정보의 이해도에 관한 기존 연구 180
〈표 6-2〉 한국형 BPR 파라메타 예 182
〈표 6-3〉 승용차와 트럭의 통행시간 가치 183
〈표 6-4〉 차량운행비 산출모형의 계수 183
〈표 6-5〉 고속도로 가변정보판 현황 184
〈표 6-6〉 교통정보 제공 편익 산출 결과 (212개 가변정보판) 188
〈표 6-7〉 주요 노선별 교통정보 제공 편익 산출 189
〈표 6-8〉 가변정보판(VMS) 설치 및 유지관리 비용 190
〈표 6-9〉 주요노선의 경제성 분석 결과 191
〈그림 1-1〉 공간적 범위 20
〈그림 1-2〉 연구 수행 방법 22
〈그림 2-1〉 VICS의 추진체계 23
〈그림 2-2〉 VICS 서비스 제공지역 24
〈그림 2-3〉 TransGuide운영센터 25
〈그림 2-4〉 TransGuide 운영주기 25
〈그림 2-5〉 Traffic-Master 설치사례 및 운영 26
〈그림 2-6〉 건설교통정보센터 시스템 구성도 28
〈그림 2-7〉 경찰청 교통정보서비스센터 29
〈그림 2-8〉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센터 29
〈그림 2-9〉 MBC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 34
〈그림 2-10〉 Entrac 시스템 구성도 35
〈그림 2-11〉 경로 선택과 관련한 사항 및 관계 40
〈그림 3-1〉 조사지점도 59
〈그림 3-2〉 조사대상 차량별 분포 61
〈그림 3-3〉 성별 분포 62
〈그림 3-4〉 연령대별 분포 63
〈그림 3-5〉 소득수준별 분포 64
〈그림 3-6〉 이용빈도별 분포 65
〈그림 3-7〉 이용목적별 분포 65
〈그림 3-8〉 정보이용경험별 분포 66
〈그림 3-9〉 정보이용경험이 없는 이유에 따른 분포 67
〈그림 3-10〉 정보이용 목적별 분포 67
〈그림 3-11〉 1순위 교통정보 이용 매체별 분포 68
〈그림 3-12〉 2순위 교통정보 이용 매체별 분포 69
〈그림 3-13〉 가변정보판(VMS)의 1순위 선택 이유 70
〈그림 3-14〉 인터넷의 1순위 선택 이유 71
〈그림 3-15〉 ARS 서비스의 1순위 선택 이유 71
〈그림 3-16〉 라디오의 1순위 선택 이유 72
〈그림 3-17〉 종합안내소의 1순위 선택 이유 73
〈그림 3-18〉 전체자료에 의한 가변정보판(VMS) 선택 이유 74
〈그림 3-19〉 전체자료에 의한 인터넷 선택 이유 74
〈그림 3-20〉 전체자료에 의한 ARS 서비스 선택 이유 75
〈그림 3-21〉 전체자료에 의한 라디오 선택 이유 76
〈그림 3-22〉 전체자료에 의한 종합안내소 선택 이유 76
〈그림 3-23〉 1순위로 선택된 가변정보판(VMS) 만족도 77
〈그림 3-24〉 1순위로 선택된 인터넷 만족도 78
〈그림 3-25〉 1순위로 선택된 ARS 서비스 만족도 78
〈그림 3-26〉 1순위로 선택된 라디오 만족도 79
〈그림 3-27〉 1순위로 선택된 종합안내소 만족도 80
〈그림 3-28〉 전체자료에 의한 가변정보판(VMS) 만족도 80
〈그림 3-29〉 전체자료에 의한 인터넷 만족도 81
〈그림 3-30〉 전체자료에 의한 ARS 서비스 만족도 82
〈그림 3-31〉 전체자료에 의한 라디오 만족도 82
〈그림 3-32〉 전체자료에 의한 종합안내소 만족도 83
〈그림 3-33〉 가변정보판(VMS)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84
〈그림 3-34〉 인터넷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85
〈그림 3-35〉 ARS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86
〈그림 3-36〉 라디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86
〈그림 3-37〉 종합안내소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1순위 선택 자료 87
〈그림 3-38〉 가변정보판 (VMS)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전체 자료 88
〈그림 3-39〉 인터넷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 - 전체 자료 89
〈그림 3-40〉 ARS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전체 자료 90
〈그림 3-41〉 라디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전체 자료 90
〈그림 3-42〉 종합안내소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 전체자료 91
〈그림 3-43〉 교통정보서비스의 개선 및 보완점 92
〈그림 3-44〉 가변정보판(VMS) 표출 정보내용 이해도 94
〈그림 3-45〉 가변정보판(VMS) 정보 표출방식 선호도 95
〈그림 3-46〉 가변정보판(VMS) 설치 형식의 선호도 95
〈그림 3-47〉 가변정보판(VMS) 설치 위치 선호도 96
〈그림 3-48〉 가변정보판(VMS) 이용자 요구사항 97
〈그림 4-1〉 SP조사 설계 방법론 흐름도 104
〈그림 5-1〉 단거리 통행의 공간적 범위 110
〈그림 5-2〉 장거리 통행의 공간적 범위 110
〈그림 5-3〉 단거리통행의 BVOT 분포도 113
〈그림 5-4〉 장거리 통행의 BVOT분포도 114
〈그림 5-5〉 직교배열표에서 설문선정 컬럼(시나라오 1, 시나리오 2) 115
〈그림 5-6〉 직교배열표에서 설문선정 컬럼(시나라오 3, 시나리오 4) 116
〈그림 5-7〉 조사 지점 118
〈그림 5-8〉 성별에 대한 응답률 119
〈그림 5-9〉 나이에 대한 응답률 120
〈그림 5-10〉 연소득에 대한 응답률 121
〈그림 5-11〉 운전경력에 대한 응답률 121
〈그림 5-12〉 직업에 대한 응답률 122
〈그림 5-13〉 이용빈도에 대한 응답률 123
〈그림 5-14〉 통행료 지불액에 대한 응답률 123
〈그림 5-15〉 이용 목적에 대한 응답률 124
〈그림 5-16〉 이용 차량에 대한 응답률 125
〈그림 5-17〉 VMS 정보 만족에 대한 응답률 125
〈그림 5-18〉 VMS 정보 신뢰수준에 대한 응답률 126
〈그림 5-19〉 VMS에 의해 정성적으로 제공된 지체정보의 가치비교 164
〈그림 5-20〉 VMS에 의해 정성적으로 제공된 지체정보의 가치비교 165
〈그림 5-21〉 단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 (총데이터사용) 166
〈그림 5-22〉 단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목적; 출근, 업무) 167
〈그림 5-23〉 단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 167
〈그림 5-24〉 단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 통행목적:여행, 기타) 168
〈그림 5-25〉 단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화물차 통행목적:출근, 업무) 168
〈그림 5-26〉 단거리 이동: VMS 정성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총데이터 사용) 169
〈그림 5-27〉 단거리 이동: VMS 정성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목적:출근, 업무) 170
〈그림 5-28〉 단거리 이동: VMS 정성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 170
〈그림 5-29〉 단거리 이동: VMS 정성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 통행목적: 여행, 기타) 171
〈그림 5-30〉 단거리 이동: VMS 정성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화물차 통행목적: 출근, 업무) 171
〈그림 5-31〉 장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총데이터사용) 172
〈그림 5-32〉 장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목적:출근,업무) 173
〈그림 5-33〉 장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 173
〈그림 5-34〉 장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 통행목적:여행, 기타) 174
〈그림 5-35〉 장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화물차 통행목적:출근,업무) 174
〈그림 5-36〉 장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총데이터 사용) 175
〈그림 5-37〉 장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목적:출근,업무) 176
〈그림 5-38〉 장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 176
〈그림 5-39〉 장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 통행목적:여행, 기타) 177
〈그림 5-40〉 장거리 이동: VMS 지체시간정보에 따른 경로선택율의 변화(통행수단:승용차,화물차 통행목적:출근,업무) 177
〈그림 6-1〉 단계적 교통정보 제공 편익산출 과정 178
〈그림 6-2〉 교통정보 제공 편익 산출 알고리즘 179
〈그림 6-3〉 전국 고속도로 가변정보판(VMS) 운영 현황 185
〈그림 6-4〉 가변정보판 정보제공구간 186
〈그림 6-5〉 정보제공구간 평균 길이와 평균 전환률 비교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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