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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머리말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및 절차 20
4.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6
5. 연구의 제한점 28
II. e-러닝 세계화 발전을 위한 기초분석 29
1. e-러닝 세계화의 의미 29
2. e-러닝 세계화의 추진 배경 및 필요성 32
3. e-러닝 세계화 사업의 성과와 반성 34
III. 국내외 e-러닝 세계화 동향 및 사례 64
1. e-러닝 산업계 현황 분석 64
2. 해외 시장 진출 현황 분석 69
3. 주요 선진국 및 국제기구 동향 71
4. 정부 부처별 e-러닝 정책 동향 98
IV. 지식정보격차 해소와 ODA 사업 현황 110
1. 지식정보격차 문제 및 해소 동향 110
2. 한-아세안 IT협력 사업 분석 124
3. ODA 국제기구 협력 사업 분석 127
4. 선진국 ODA 파트너쉽 성공 사례 132
5. EDCF 운용사업 분석 145
V. e-러닝 세계화 인식 및 요구조사 150
1. 조사 개요 150
2. 결과 분석 160
3. 종합 논의 및 시사점 248
VI. e-러닝 세계화 발전전략 수립 252
1. 발전전략 수립 과정 252
2. SWOT 분석 255
3. e-러닝세계화 비전 및 목표 261
4. e-러닝 세계화 로드맵 및 추진 시나리오 263
5. 추진체계 및 조직 302
6. 국내 기업 및 대학의 해외 진출전략 모색 307
VII. e-러닝 세계화 사업 및 정책 평가방안 310
1. e-러닝 세계화 사업의 평가 기준 및 절차 310
2. e-러닝세계화 사업의 성과관리 319
3. 개발도상국 교육정보화 평가지표 개발 325
VIII. 시사점 및 결론 336
1. 시사점 336
2. 정책 제언 347
3. 결론 355
참고문헌 363
[부록 1] 우리나라 ODA 공여 실적 371
[부록 2] 우리나라 교육분야 ODA 사업 현황 및 성과 375
[부록 3] 2006 한-아세안 IT협력사업 분석 387
[부록 4] EDCF 운용전략계획 398
[부록 5] e-러닝 세계화 설문 조사지(국내용/해외용) 403
판권지 411
〈표 II-1〉 APEC 사이버교육협력 및 미래교육사업의 전개 46
〈표 II-2〉 재외동포 교육기관 현황 : 2005년 기준 60
〈표 II-3〉 재외동포 교육 지원기관 : 2005년 기준 60
〈표 II-4〉 한민족 교육마당 서비스 내용 : 2005년 기준 61
〈표 III-1〉 사업자별 e-러닝 사업자 변동 현황 65
〈표 III-2〉 대표 사업분야별 매출액 규모 분포 현황 66
〈표 III-3〉 대표 사업 분야별 현재 e-러닝 부족 인력 유무 67
〈표 III-4〉 직무별 e-러닝 부족 인력 미채용 사유-해당 직무 부족인력이 있는 기업 68
〈표 III-5〉 e-러닝 대표 사업분야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70
〈표 III-6〉 e-러닝 중장기 발전전략(노동부, 2003) 105
〈표 III-7〉 4개 부처 e-러닝 정책 기조 비교 107
〈표 III-8〉 타부처 유사 사업 분석 109
〈표 IV-1〉 8개국의 정보 접근 경향 요약 112
〈표 IV-2〉 DFID를 통해 수행된 주요 연구 프로그램 137
〈표 V-1〉 국내용 설문지 구성체계 153
〈표 V-2〉 해외용 설문지 구성체계 157
〈표 V-3〉 국내 설문 응답자 분포 요약 160
〈표 V-4〉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161
〈표 V-5〉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 162
〈표 V-6〉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 163
〈표 V-7〉 e-러닝 세계화 추진의 정당성 165
〈표 V-8〉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 분야 166
〈표 V-9〉 e-러닝 세계화 문제점 168
〈표 V-10〉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169
〈표 V-11〉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170
〈표 V-12〉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소속기관별) 171
〈표 V-13〉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p<.05) 172
〈표 V-14〉 e-러닝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p<.05) 173
〈표 V-15〉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p<.05) 175
〈표 V-16〉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p<.05) 176
〈표 V-17〉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p<.05) 178
〈표 V-18〉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p<.05) 180
〈표 V-19〉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p<.05) 181
〈표 V-20〉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p<.05) 182
〈표 V-21〉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p<.05) 184
〈표 V-22〉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p<.05) 185
〈표 V-23〉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 186
〈표 V-24〉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p<.05) 188
〈표 V-25〉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p<.05) 189
〈표 V-26〉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 190
〈표 V-27〉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p<.05) 192
〈표 V-28〉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 193
〈표 V-29〉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 194
〈표 V-30〉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p<.05) 195
〈표 V-31〉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p<.05) 196
〈표 V-32〉 e-러닝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197
〈표 V-33〉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p<.05) 199
〈표 V-34〉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p<.05) 201
〈표 V-35〉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202
〈표 V-36〉 해외 설문 응답자 분포 요약 204
〈표 V-37〉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05
〈표 V-38〉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06
〈표 V-39〉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08
〈표 V-40〉 e-러닝 국제협력 사업에 대한 해외 전문가의 인식 요약 209
〈표 V-41〉 조직의 유형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1
〈표 V-42〉 직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3
〈표 V-43〉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4
〈표 V-44〉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5
〈표 V-45〉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6
〈표 V-46〉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8
〈표 V-47〉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9
〈표 V-48〉 국가수준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21
〈표 V-49〉 조직의 유형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3
〈표 V-50〉 직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4
〈표 V-51〉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5
〈표 V-52〉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6
〈표 V-53〉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7
〈표 V-54〉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8
〈표 V-55〉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30
〈표 V-56〉 국가수준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31
〈표 V-57〉 조직의 유형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3
〈표 V-58〉 직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4
〈표 V-59〉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5
〈표 V-60〉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6
〈표 V-61〉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7
〈표 V-62〉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8
〈표 V-63〉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40
〈표 V-64〉 국가 수준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41
〈표 V-65〉 e-러닝 국제 협력 사업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 요약(% of 'Yes') 243
〈표 VI-1〉 e-러닝세계화 SWOT 기초분석 결과 256
〈표 VI-2〉 SWOT 메트릭스 분석기법 258
〈표 VI-3〉 SWOT 메트릭스 분석결과 259
〈표 VI-4〉 e-러닝세계화 사업과제 분류 및 추진전략 264
〈표 VI-5〉 e-러닝 세계화 추진 로드맵 265
〈표 VI-6〉 APEC e-러닝연수센터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69
〈표 VI-7〉 APEC e-러닝연수센터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69
〈표 VI-8〉 국제기구 지식정보격차 지원사업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72
〈표 VI-9〉 국제기구 지식정보격차 지원사업 추진기구 및 관련기관 273
〈표 VI-10〉 교육정보화지원 사업 질적 강화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76
〈표 VI-11〉 교육정보화지원 사업 질적 강화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76
〈표 VI-12〉 맞춤형 현지화 지원사업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82
〈표 VI-13〉 맞춤형 현지화 지원사업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83
〈표 VI-14〉 MOU 확대와 지속적 관리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87
〈표 VI-15〉 MOU 확대 및 관리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87
〈표 VI-16〉 국제 프로젝트형 사업과제 발굴 추진 예산 및 재원 확보 방안 294
〈표 VI-17〉 국제 프로젝트형 사업과제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94
〈표 VI-18〉 재외동포 교육정보화지원 사업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98
〈표 VI-19〉 재외동포 교육정보화지원 사업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99
〈표 VI-20〉 e-러닝세계화 사업과제의 목적, 추진 내용 및 방법 299
[그림 III-1] 해외 시장 진출 현황 70
[그림 III-2] 해외 진출 유형 - 해외 진출중인 기업 70
[그림 III-3]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 71
[그림 III-4] 부처별 e-러닝 정책 추진 현황 106
[그림 V-1]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비교 161
[그림 V-2]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 비교 162
[그림 V-3]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 비교 164
[그림 V-4] e-러닝 세계화 추진의 정당성 비교 165
[그림 V-5]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 분야 비교 167
[그림 V-6] e-러닝 세계화 문제점 비교 168
[그림 V-7]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비교 169
[그림 V-8]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비교 170
[그림 V-9]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비교(소속기관 별) 172
[그림 V-10]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비교 173
[그림 V-11] e-러닝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비교 174
[그림 V-12]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 비교 176
[그림 V-13]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 비교 177
[그림 V-14]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 비교 178
[그림 V-15]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 비교 180
[그림 V-16]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 비교 181
[그림 V-17]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 비교 182
[그림 V-18]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 비교 184
[그림 V-19]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 비교 185
[그림 V-20]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 비교 186
[그림 V-21]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 비교 188
[그림 V-22]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 비교 189
[그림 V-23]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 비교 190
[그림 V-24]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 비교 192
[그림 V-25]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 비교 193
[그림 V-26]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 비교 194
[그림 V-27]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비교 196
[그림 V-28]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비교 197
[그림 V-29] e-러닝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비교 198
[그림 V-30]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비교 200
[그림 V-31]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비교 201
[그림 V-32]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비교 202
[그림 V-33]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05
[그림 V-34] e-러닝 국제협력의 우선 과제 비교 207
[그림 V-35]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08
[그림 V-36] e-러닝 국제협력 사업에 대한 해외 전문가의 인식 요약 비교 210
[그림 V-37] 조직의 유형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2
[그림 V-38] 직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3
[그림 V-39]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4
[그림 V-40]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Digital Divide와의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5
[그림 V-41]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7
[그림 V-42]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8
[그림 V-43]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20
[그림 V-44] 국가수준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21
[그림 V-45] 조직의 유형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3
[그림 V-46] 직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4
[그림 V-47]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5
[그림 V-48]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6
[그림 V-49]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7
[그림 V-50]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9
[그림 V-51]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30
[그림 V-52] 국가수준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31
[그림 V-53] 조직의 유형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33
[그림 V-54] 직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34
[그림 V-55]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35
[그림 V-56]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36
[그림 V-57]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7
[그림 V-58]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39
[그림 V-59]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40
[그림 V-60] 국가 수준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41
[그림 V-61] Organization Type 비교 244
[그림 V-62] Level of Position 비교 244
[그림 V-63] e-Learning-related Position 비교 245
[그림 V-64] Training on e-Learning 비교 245
[그림 V-65] Experience of e-Learning 비교 246
[그림 V-66] Understanding e-Learning 비교 246
[그림 V-67] Status of country 비교 247
[그림 VI-1] e-러닝 세계화 추진을 위한 발전전략 수립 절차 255
[그림 VI-2] e-러닝 세계화 비전 및 목표(교육인적자원부, 2006) 263
[그림 VI-3] 개발도상국 요구 및 특성에 기초한 거점국가군 분류 278
[그림 VI-4] 개발도상국 교육정보화지원 신규과제 창출 프로세스 280
[그림 VI-5] e-러닝 세계화 사업 추진 체계 303
[그림 VI-6] 부처간 협조체제 구축을 통한 e-러닝 세계화 추진방향 305
[그림 VI-7] e-러닝세계화 정책 추진체계 306
[그림 VII-1] DAC의 원조사업 5대 평가기준 311
[그림 VII-2] 단계별 평가활동 319
[그림 VII-3] 단계별 성과관리 평가절차 320
[그림 VII-4] 성과관리의 절차적 모형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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