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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e-러닝 세계화 발전 방안 연구 / 정성무 [외저]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x, 397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KR 2006-5
표준번호/부호
ISBN: 895984120X
제어번호
MONO120071417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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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머리말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및 절차 20

4.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6

5. 연구의 제한점 28

II. e-러닝 세계화 발전을 위한 기초분석 29

1. e-러닝 세계화의 의미 29

2. e-러닝 세계화의 추진 배경 및 필요성 32

3. e-러닝 세계화 사업의 성과와 반성 34

III. 국내외 e-러닝 세계화 동향 및 사례 64

1. e-러닝 산업계 현황 분석 64

2. 해외 시장 진출 현황 분석 69

3. 주요 선진국 및 국제기구 동향 71

4. 정부 부처별 e-러닝 정책 동향 98

IV. 지식정보격차 해소와 ODA 사업 현황 110

1. 지식정보격차 문제 및 해소 동향 110

2. 한-아세안 IT협력 사업 분석 124

3. ODA 국제기구 협력 사업 분석 127

4. 선진국 ODA 파트너쉽 성공 사례 132

5. EDCF 운용사업 분석 145

V. e-러닝 세계화 인식 및 요구조사 150

1. 조사 개요 150

2. 결과 분석 160

3. 종합 논의 및 시사점 248

VI. e-러닝 세계화 발전전략 수립 252

1. 발전전략 수립 과정 252

2. SWOT 분석 255

3. e-러닝세계화 비전 및 목표 261

4. e-러닝 세계화 로드맵 및 추진 시나리오 263

5. 추진체계 및 조직 302

6. 국내 기업 및 대학의 해외 진출전략 모색 307

VII. e-러닝 세계화 사업 및 정책 평가방안 310

1. e-러닝 세계화 사업의 평가 기준 및 절차 310

2. e-러닝세계화 사업의 성과관리 319

3. 개발도상국 교육정보화 평가지표 개발 325

VIII. 시사점 및 결론 336

1. 시사점 336

2. 정책 제언 347

3. 결론 355

참고문헌 363

[부록 1] 우리나라 ODA 공여 실적 371

[부록 2] 우리나라 교육분야 ODA 사업 현황 및 성과 375

[부록 3] 2006 한-아세안 IT협력사업 분석 387

[부록 4] EDCF 운용전략계획 398

[부록 5] e-러닝 세계화 설문 조사지(국내용/해외용) 403

판권지 411

〈표 II-1〉 APEC 사이버교육협력 및 미래교육사업의 전개 46

〈표 II-2〉 재외동포 교육기관 현황 : 2005년 기준 60

〈표 II-3〉 재외동포 교육 지원기관 : 2005년 기준 60

〈표 II-4〉 한민족 교육마당 서비스 내용 : 2005년 기준 61

〈표 III-1〉 사업자별 e-러닝 사업자 변동 현황 65

〈표 III-2〉 대표 사업분야별 매출액 규모 분포 현황 66

〈표 III-3〉 대표 사업 분야별 현재 e-러닝 부족 인력 유무 67

〈표 III-4〉 직무별 e-러닝 부족 인력 미채용 사유-해당 직무 부족인력이 있는 기업 68

〈표 III-5〉 e-러닝 대표 사업분야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70

〈표 III-6〉 e-러닝 중장기 발전전략(노동부, 2003) 105

〈표 III-7〉 4개 부처 e-러닝 정책 기조 비교 107

〈표 III-8〉 타부처 유사 사업 분석 109

〈표 IV-1〉 8개국의 정보 접근 경향 요약 112

〈표 IV-2〉 DFID를 통해 수행된 주요 연구 프로그램 137

〈표 V-1〉 국내용 설문지 구성체계 153

〈표 V-2〉 해외용 설문지 구성체계 157

〈표 V-3〉 국내 설문 응답자 분포 요약 160

〈표 V-4〉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161

〈표 V-5〉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 162

〈표 V-6〉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 163

〈표 V-7〉 e-러닝 세계화 추진의 정당성 165

〈표 V-8〉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 분야 166

〈표 V-9〉 e-러닝 세계화 문제점 168

〈표 V-10〉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169

〈표 V-11〉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170

〈표 V-12〉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소속기관별) 171

〈표 V-13〉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p<.05) 172

〈표 V-14〉 e-러닝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p<.05) 173

〈표 V-15〉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p<.05) 175

〈표 V-16〉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p<.05) 176

〈표 V-17〉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p<.05) 178

〈표 V-18〉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p<.05) 180

〈표 V-19〉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p<.05) 181

〈표 V-20〉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p<.05) 182

〈표 V-21〉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p<.05) 184

〈표 V-22〉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p<.05) 185

〈표 V-23〉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 186

〈표 V-24〉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p<.05) 188

〈표 V-25〉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p<.05) 189

〈표 V-26〉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 190

〈표 V-27〉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p<.05) 192

〈표 V-28〉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 193

〈표 V-29〉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 194

〈표 V-30〉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p<.05) 195

〈표 V-31〉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p<.05) 196

〈표 V-32〉 e-러닝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197

〈표 V-33〉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p<.05) 199

〈표 V-34〉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p<.05) 201

〈표 V-35〉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202

〈표 V-36〉 해외 설문 응답자 분포 요약 204

〈표 V-37〉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05

〈표 V-38〉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06

〈표 V-39〉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08

〈표 V-40〉 e-러닝 국제협력 사업에 대한 해외 전문가의 인식 요약 209

〈표 V-41〉 조직의 유형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1

〈표 V-42〉 직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3

〈표 V-43〉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4

〈표 V-44〉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5

〈표 V-45〉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6

〈표 V-46〉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8

〈표 V-47〉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19

〈표 V-48〉 국가수준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221

〈표 V-49〉 조직의 유형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3

〈표 V-50〉 직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4

〈표 V-51〉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5

〈표 V-52〉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6

〈표 V-53〉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7

〈표 V-54〉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28

〈표 V-55〉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30

〈표 V-56〉 국가수준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231

〈표 V-57〉 조직의 유형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3

〈표 V-58〉 직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4

〈표 V-59〉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5

〈표 V-60〉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6

〈표 V-61〉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7

〈표 V-62〉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8

〈표 V-63〉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40

〈표 V-64〉 국가 수준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41

〈표 V-65〉 e-러닝 국제 협력 사업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 요약(% of 'Yes') 243

〈표 VI-1〉 e-러닝세계화 SWOT 기초분석 결과 256

〈표 VI-2〉 SWOT 메트릭스 분석기법 258

〈표 VI-3〉 SWOT 메트릭스 분석결과 259

〈표 VI-4〉 e-러닝세계화 사업과제 분류 및 추진전략 264

〈표 VI-5〉 e-러닝 세계화 추진 로드맵 265

〈표 VI-6〉 APEC e-러닝연수센터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69

〈표 VI-7〉 APEC e-러닝연수센터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69

〈표 VI-8〉 국제기구 지식정보격차 지원사업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72

〈표 VI-9〉 국제기구 지식정보격차 지원사업 추진기구 및 관련기관 273

〈표 VI-10〉 교육정보화지원 사업 질적 강화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76

〈표 VI-11〉 교육정보화지원 사업 질적 강화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76

〈표 VI-12〉 맞춤형 현지화 지원사업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82

〈표 VI-13〉 맞춤형 현지화 지원사업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83

〈표 VI-14〉 MOU 확대와 지속적 관리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87

〈표 VI-15〉 MOU 확대 및 관리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87

〈표 VI-16〉 국제 프로젝트형 사업과제 발굴 추진 예산 및 재원 확보 방안 294

〈표 VI-17〉 국제 프로젝트형 사업과제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94

〈표 VI-18〉 재외동포 교육정보화지원 사업 예산 및 재원확보 방안 298

〈표 VI-19〉 재외동포 교육정보화지원 사업 추진조직 및 관련기관 299

〈표 VI-20〉 e-러닝세계화 사업과제의 목적, 추진 내용 및 방법 299

[그림 III-1] 해외 시장 진출 현황 70

[그림 III-2] 해외 진출 유형 - 해외 진출중인 기업 70

[그림 III-3]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 71

[그림 III-4] 부처별 e-러닝 정책 추진 현황 106

[그림 V-1]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비교 161

[그림 V-2]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 비교 162

[그림 V-3]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 비교 164

[그림 V-4] e-러닝 세계화 추진의 정당성 비교 165

[그림 V-5]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 분야 비교 167

[그림 V-6] e-러닝 세계화 문제점 비교 168

[그림 V-7]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비교 169

[그림 V-8]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비교 170

[그림 V-9]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비교(소속기관 별) 172

[그림 V-10]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비교 173

[그림 V-11] e-러닝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비교 174

[그림 V-12]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 비교 176

[그림 V-13]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 비교 177

[그림 V-14]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현황에 대한 인식 비교 178

[그림 V-15]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 비교 180

[그림 V-16]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 비교 181

[그림 V-17]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필요성 비교 182

[그림 V-18]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 비교 184

[그림 V-19]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 비교 185

[그림 V-20]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추진의 정당성 비교 186

[그림 V-21]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 비교 188

[그림 V-22]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 비교 189

[그림 V-23]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중점 추진분야 비교 190

[그림 V-24]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 비교 192

[그림 V-25]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 비교 193

[그림 V-26]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의 문제점 비교 194

[그림 V-27]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비교 196

[그림 V-28]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비교 197

[그림 V-29] e-러닝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지원 과제 비교 198

[그림 V-30] 소속기관 유형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비교 200

[그림 V-31] 직위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비교 201

[그림 V-32] 연수경험에 따른 e-러닝 세계화 추진 방법 비교 202

[그림 V-33]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05

[그림 V-34] e-러닝 국제협력의 우선 과제 비교 207

[그림 V-35]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08

[그림 V-36] e-러닝 국제협력 사업에 대한 해외 전문가의 인식 요약 비교 210

[그림 V-37] 조직의 유형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2

[그림 V-38] 직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3

[그림 V-39]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4

[그림 V-40]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Digital Divide와의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5

[그림 V-41]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7

[그림 V-42]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18

[그림 V-43]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20

[그림 V-44] 국가수준에 따른 Digital Divide와 e-러닝의 역할에 대한 이해 비교 221

[그림 V-45] 조직의 유형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3

[그림 V-46] 직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4

[그림 V-47]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5

[그림 V-48]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6

[그림 V-49]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7

[그림 V-50]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29

[그림 V-51]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30

[그림 V-52] 국가수준에 따른 e-러닝 국제협력에 있어서의 우선 과제 비교 231

[그림 V-53] 조직의 유형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33

[그림 V-54] 직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34

[그림 V-55] 직무의 e-러닝 관련여부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35

[그림 V-56] e-러닝 실무 경험 유무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36

[그림 V-57] e-러닝 관련 연수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237

[그림 V-58] e-러닝을 통한 학습경험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39

[그림 V-59] e-러닝 이해 정도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40

[그림 V-60] 국가 수준에 따른 e-러닝 국제 협력 추진 전략 비교 241

[그림 V-61] Organization Type 비교 244

[그림 V-62] Level of Position 비교 244

[그림 V-63] e-Learning-related Position 비교 245

[그림 V-64] Training on e-Learning 비교 245

[그림 V-65] Experience of e-Learning 비교 246

[그림 V-66] Understanding e-Learning 비교 246

[그림 V-67] Status of country 비교 247

[그림 VI-1] e-러닝 세계화 추진을 위한 발전전략 수립 절차 255

[그림 VI-2] e-러닝 세계화 비전 및 목표(교육인적자원부, 2006) 263

[그림 VI-3] 개발도상국 요구 및 특성에 기초한 거점국가군 분류 278

[그림 VI-4] 개발도상국 교육정보화지원 신규과제 창출 프로세스 280

[그림 VI-5] e-러닝 세계화 사업 추진 체계 303

[그림 VI-6] 부처간 협조체제 구축을 통한 e-러닝 세계화 추진방향 305

[그림 VI-7] e-러닝세계화 정책 추진체계 306

[그림 VII-1] DAC의 원조사업 5대 평가기준 311

[그림 VII-2] 단계별 평가활동 319

[그림 VII-3] 단계별 성과관리 평가절차 320

[그림 VII-4] 성과관리의 절차적 모형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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