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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11
1. 조사의 필요성 11
2. 목적 11
3. 조사 방법 및 내용 12
1] 조사 방법 12
2] 조사 내용 13
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4
II. 조사 결과 분석 15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5
1] 조사 대상자의 일반 사항 15
2] 조사 대상자 근무 기관의 일반 사항 16
3] 조사 대상자의 근무 현황 18
2. 응급실 진료 서비스의 만족도 실태 36
1] 제공하는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36
2] 제공하는 응급의료서비스에 관한 환자의 만족도 50
3] 진료지원 및 협조에 관한 만족도 52
4] 응급실 개선사항 59
3. 타 응급의료서비스 인지 및 만족도 실태 64
1] 119 구급대의 응급처치의 필요성 및 적절성 64
2] 의료자문의사 제도의 필요성 및 의향 70
3]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 인지도 73
4. 응급의료정책 인지 및 필요성에 관한 의견 83
1] 응급의료 관련 현황 인식 83
2] 응급의료 관련 제도 인지 및 필요성에 관한 의견 89
3] 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중점 추진 사항 110
5.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역할 및 중점 추진 과제 113
1]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역할 인지 113
2] 중앙응급의료센터의 향후 중점 추진 업무 115
III. 결론 및 제언 118
〈부록〉 조사표 123
표 1. 조사표 회수율 12
표 2.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조사표 회수 현황 12
표 3. 조사 내용 13
표 4. 응답자의 일반 특성 16
표 5. 응답자의 근무기관 현황 17
표 6. 응답자 특성에 따른 근무일수 현황 19
표 7. 병상규모 및 응급의료기관 종별 형태에 따른 관련 자격별 근무일수 현황 20
표 8.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의료진의 평균 근무시간 21
표 9. 병상규모 및 응급의료기관 종별 형태에 따른 관련 자격별 평균 근무시간 22
표 10.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의료진의 평균 담당환자 수 23
표 11. 병상규모 및 응급의료기관 형태에 따른 관련 자격별 평균 담당환자 수 24
표 12. 병상규모에 따른 관련 자격별 근무 강도 26
표 13. 응급의료기관 종별 형태에 따른 관련 자격별 근무 강도 27
표 14. 조사대상자의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의료진의 주당 평균 근무시간 29
표 15. 응답자 특성에 따른 교육의 정도 31
표 16. 응답자 특성에 따른 근무여건에 대한 만족도 33
표 17. 응답자 특성에 따른 근무여건에 대한 불만족 이유 35
표 18. 제공하는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36
표 19. 응답자 특성에 따른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에 관한 만족도 38
표 20. 응답자 특성에 따른 '진료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시간'에 관한 만족도 40
표 21. 응답자 특성에 따른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시간'에 관한 만족도 42
표 22. 응답자 특성에 따른 '검사까지의 대기시간'에 관한 만족도 43
표 23.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에 관한 만족도 45
표 24.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진료 및 처치의 질'에 관한 만족도 46
표 25.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의사의 친절도'에 관한 만족도 47
표 26. 응답자 특성에 따른 '간호사의 친절도'에 관한 만족도 49
표 27. 응답자 특성에 따른 제공하는 응급의료서비스에 관한 환자의 만족도 51
표 28. 진료지원 및 협조에 관한 만족도 52
표 29. 응답자 특성에 따른 '관련 임상과 와의 협진'에 관한 만족도 54
표 30. 응답자 특성에 따른 '관련 검사ㆍ중재 실시'에 관한 만족도 55
표 31. 응답자 특성에 따른 '원내 타 진료 부서와의 협조'에 관한 만족도 57
표 32. 응답자 특성에 따른 '원내 행정부서의 지원'에 관한 만족도 58
표 33. 응급실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사항 60
표 34.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실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사항(1순위) 61
표 35.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실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사항(1+2+3순위) 63
표 36. 응답자 특성에 따른 119 구급대의 응급처치의 필요성에 관한 의견 65
표 37. 응답자 특성에 따른 119 구급대의 응급처치의 적절성 67
표 38. 응답자 특성에 따른 119 구급대의 구급활동 기록지의 도움 정도 69
표 39.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의료자문의사(EMS medical director) 제도의 필요성에 관한 의견 71
표 40.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의료자문의사제도의 의향 72
표 41. 응답자 특성에 따른 1339 응급의료센터 인지율 74
표 42. 응답자 특성에 따른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역할 인지(병원 자원정보 실시간 수집, 제공) 및 필요성에 관한 의견 77
표 43. 응답자 특성에 따른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역할(일반인 대상 응급처치상담 및 병원 안내) 인지 및 필요성에 관한 의견 79
표 44. 응답자 특성에 따른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역할(병원 간 이송 시 전송병원 안내) 인지 및 필요성에 관한 의견 81
표 45. 응급의료 관련 현황 인식 83
표 46. 응급의료 현황인식 - 병원 전 중증응급환자의 적절 처치율 85
표 47. 응급의료 현황 인식 - 병원 전 이송과정에서 예방 가능한 사망률 86
표 48. 응급의료 현황 인식 - 병원 간 이송 전후 및 이송과정의 부적합 발생률 87
표 49. 응급의료 현황 인식 - 예방 가능한 외상환자의 사망률 88
표 50.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율 90
표 51.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의료관리료 차등 징수에 관한 찬반 여부 93
표 52. 응급의료관리료 차등 징수 반대 이유 94
표 53.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의료관리료 차등 징수 반대 이유 95
표 54.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의료미수금 대불제도 인지율 97
표 55.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의료미수금 대불제도의 필요 여부 99
표 56.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인지 및 활용 정도 101
표 57.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의료기관 구조평가 인지율 103
표 58.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의료기관 구조평가의 효과에 관한 의견 105
표 59.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의료기관 질 평가의 효과에 관한 의견 107
표 60. 응답자 특성에 따른 24시간 '응급의료 콜센터' 필요성 109
표 61. 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중점 추진 사항 111
표 62. 응답자 특성에 따른 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중점 추진 사항(1순위) 112
표 63. 응답자 특성에 따른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역할 인지율 114
표 64. 중앙응급의료센터의 향후 중점 추진 업무에 관한 의견 115
표 65. 응답자 특성에 따른 중앙응급의료센터의 향후 중점 추친 업무에 관한 의견 (1순위) 116
표 66. 응답자 특성에 따른 중앙응급의료센터의 향후 중점 추진 업무에 관한 의견 (1+2+3순위) 117
그림 1. 관련 자격별 근무강도 25
그림 2. 업무에 필요한 교육을 충분히 받는지의 정도 30
그림 3. 근무여건에 대한 만족도 32
그림 4. 근무여건에 대한 불만족 이유 34
그림 5. 제공하는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5점 평균) 37
그림 6. 제공하는 응급의료서비스에 관한 환자의 만족도 50
그림 7. 진료지원 및 협조에 관한 만족도 (5점 평균) 52
그림 8. 응급실 개선사항(1+2+3순위) 60
그림 9. 119 구급대의 응급처치 필요성 64
그림 10. 119 구급대의 응급처치의 적절성 66
그림 11. 119 구급대의 구급활동 기록지의 도움 정도 68
그림 12. 의료자문의사(EMS medical director) 제도의 필요성에 관한 의견 70
그림 13. 의료자문의사(EMS medical director)의 의향 72
그림 14.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 인지율 73
그림 15.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역할(병원 자원정보 실시간 수집, 제공) 인지 및 필요성에 관한 의견 76
그림 16.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역할(일반인 대상 응급처치상담 및 병원 안내) 인지 및 필요성에 관한 의견 78
그림 17.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역할(병원 간 이송 시 전송병원 안내) 인지 및 필요성에 관한 의견 80
그림 18. 응급의료 관련 현황 정인지 구간 비율 84
그림 19.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율 89
그림 20. 응급의료관리료 차등 징수에 관한 찬반 여부 및 반대 이유 92
그림 21. 응급의료미수금 대불제도 인지율 96
그림 22. 응급의료미수금 대불제도의 필요 여부 98
그림 23.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인지 및 활용 정도 100
그림 24. 응급의료기관 구조평가 인지율 102
그림 25. 응급의료기관 구조평가의 효과에 관한 의견 104
그림 26. 응급의료기관 질 평가의 효과에 관한 의견 106
그림 27. 24시간 '응급의료 콜센터' 필요성 108
그림 28.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역할 인지율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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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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