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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ⅰ,3,3

목차=ⅳ,6,2

표목차=ⅵ,8,2

그림목차=ⅷ,10,3

요약=xi,13,17

제1장 서론=1,30,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1,30,2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2,31,4

제2장 항공사고 현황 및 피해상황 분석=6,35,1

제1절 국내 항공기사고의 현황 및 분석=6,35,7

제2절 세계 항공기사고의 현황 및 분석=12,41,4

제3절 항공기사고관련 피해 현황=16,45,2

제3장 항공사고비용 추정방법의 이론적 고찰=18,47,1

제1절 항공사고비용의 정의 및 분류=18,47,9

제2절 항공사고비용 추정방법론 검토=26,55,6

제3절 항공사고비용별 산정모델 및 본 연구의 적용=31,60,10

제4장 항공사고비용의 산정=41,70,1

제1절 사고비용의 항목별 산정=41,70,6

제2절 국내 항공사고비용의 추정=46,75,4

제3절 세계 항공사고비용의 추정사례=50,79,13

제5장 국내·외 항공사고비용의 특성 및 국제간 비교분석=63,92,1

제1절 국내 항공사고비용의 특성=63,92,12

제2절 항공사고비용추정액의 국제간 비교분석=74,103,4

제3절 항공안전투자액 대비 사고비용의 국제간 비교=78,107,2

제4절 요약 및 시사점=79,108,3

제6장 결론 및 건의사항=82,111,2

참고문헌=84,113,3

부록=87,116,2

1. 국내 민간항공 사고현황=89,118,7

2. 각 사고별 항공사고비용=96,125,2

ABSTRACT=98,127,2

판권지=100,129,1

표목차

(표2-1) 연도별 항공기사고의 종류별 현황=7,36,1

(표2-2) 항공기사고 종류별 사망자 수와 부상자 수=8,37,1

(표2-3) 항공기사고의 원인=10,39,1

(표2-4) 항공기 용도별 사고 현황=11,40,1

(표2-5) 비행단계별 사고 현황=12,41,1

(표2-6) 연도별 세계 정기항공사의 항공기사고 현황=13,42,1

(표2-7) 국내 정기항공사의 사고율=15,44,1

(표2-8) 국내 항공기사고로 인한 재산피해 현황=16,45,1

(표3-1) 생산손실비용산정 사례=39,68,1

(표4-1) 연도별 직접비용=42,71,1

(표4-2) 연도별 간접비용=44,73,1

(표4-3) 연도별 항공사고비용=47,76,1

(표4-4) 항공사고비용의 세부적 항목 분류=48,77,1

(표4-5) 호주의 항공사고비용 추정치=50,79,1

(표4-6) 호주 항공사고의 사망자 및 부상자 수=51,80,1

(표4-7) 항목별 항공사고비용 비교=52,81,1

(표4-8) 호주 항공사고비용의 비용별 비교=54,83,1

(표4-9) 1996년의 1인당 항공사고비용=55,84,1

(표4-10) 1996년 항공기 용도별 항공사고비용 현황=55,84,1

(표4-11) ANA의 일본정부에 대한 손해배상청구내역=57,86,1

(표4-12) 일본정부의 ANA에 대한 손해배상청구내역=58,87,1

(표4-13) 항공기 기체 손해 평가=59,88,1

(표4-14) 승객 1인당 최고보상금=59,88,1

(표4-15) 일본의 항공사고비용 산정금액=60,89,1

(표5-1) 연평균 항공사고비용(5년간 및 전체)=64,93,1

(표5-2) 항공사고 1건당 평균항공사고비용=65,94,1

(표5-3) 항공기 용도별 구분에 따른 평균항공사고비용=66,95,1

(표5-4) 사고원인별 평균사고비용=68,97,1

(표5-5) 비행단계별 평균항공사고비용=70,99,1

(표5-6) 운항횟수별 항공사고비용=72,101,1

(표5-7) 사고발생 지역 구분에 따른 평균항공사고비용=73,102,1

(표5-8) 국가별 연평균 항공사고비용=75,104,1

(표5-9) GDP 대비 항공사고비용비율=76,105,1

(표5-10) 국가별 단위 승객 km당 항공사고비용=77,106,1

(표5-11) 미국, 호주, 한국의 '99년도 항공안전예산액=78,107,1

(표5-12) 분석기준별 평균사고비용 요약=80,109,1

그림목차

(그림1-1) 연구수행 체계도=5,34,1

(그림2-1) 사고 종류별 발생건수=9,38,1

(그림2-2) 연도별 총 사망자 수 및 부상자 수=9,38,1

(그림2-3) 항공기사고의 원인=10,39,1

(그림2-4) 항공기 용도별 사고 현황=11,40,1

(그림2-5) 비행단계별 사고 현황=12,41,1

(그림2-6) 세계 정기항공사의 항공기사망사고건수 및 사망자 수=14,43,1

(그림2-7) 세계 정기항공사의 사고율=14,43,1

(그림2-8) 연도별 사고건수와 재산피해 현황=17,46,1

(그림3-1) 항공사고비용의 비용항목=22,51,1

(그림4-1) 연도별 직접비용=43,72,1

(그림4-2) 직접비용의 구성 내역=43,72,1

(그림4-3) 연도별 간접비용=45,74,1

(그림4-4) 간접비용의 구성 내역=46,75,1

(그림4-5) 연도별 항공사고비용=49,78,1

(그림4-6) 항공사고비용의 구성 내역=49,78,1

(그림4-7) 호주 항공사고비용의 추이=51,80,1

(그림4-8) 호주 항공사고의 사망자 및 부상자 수=52,81,1

(그림4-9) 항목별 항공사고비용의 비교=53,82,1

(그림4-10) 호주 항공사고비용의 비용별 비교=54,83,1

(그림4-11) 1996년 항공기 용도별 항공사고비용 현황=56,85,1

(그림4-12) 북미지역의 항공사고비용 산출 과정=61,90,1

(그림5-1) 5년간의 연평균 항공사고비용=65,94,1

(그림5-2) 항공기 용도별 구분에 따른 평균항공사고비용=67,96,1

(그림5-3) 항공기 용도별 구분에 따른 항공사고비용비율=67,96,1

(그림5-4) 사고원인별 평균항공사고비용=69,98,1

(그림5-5) 사고원인별 항공사고비용비율=69,98,1

(그림5-6) 비행단계별 평균항공사고비용=71,100,1

(그림5-7) 비행단계별 항공사고비용비율=71,100,1

(그림5-8) 사고발생 지역 구분에 따른 평균 항공사고비용=73,102,1

(그림5-9) 사고발생 지역 구분에 따른 항공사고비용비율=74,103,1

(그림5-10) 국가별 항공사고비용 비교=76,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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