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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1
연구결과 요약=(1),4,16
목차=i,20,6
표차례=vii,26,2
제1장 서론=1,28,3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3,30,1
제2절 연구의 목적=4,31,1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4,31,1
1. 연구의 범위=4,31,2
2. 연구의 방법=5,32,2
제2장 소방수요의 특성과 결정요인 고찰=7,34,3
제1절 소방서비스 공급체계=9,36,1
1. 소방서비스의 개념=9,36,2
2. 소방행정체제=10,37,2
3. 소방력의 배치=11,38,2
제2절 소방수요와 소방력의 특성=13,40,1
1. 소방수요의 개념=13,40,2
2. 화재위험도=14,41,2
3. 소방력=15,42,2
4. 소방력 확충의 정책논리=16,43,2
제3절 도시개발과 소방수요의 관계=18,45,1
1. 도시개발의 개념=18,45,1
2. 도시개발 영향의 분석 차원들=18,45,3
3. 도시개발의 유형과 소방수요의 특성=20,47,5
제4절 소방력 수준의 평가방법=25,52,1
1. 소방력 평가의 의의와 제약성=25,52,2
2. 소방력 수준의 적정성 평가방법=26,53,2
제5절 분석틀의 구성=28,55,1
1. 분석의 공간적 범위=28,55,1
2. 분석의 내용적 범위=29,56,2
3. 분석의 시간적 범위=30,57,3
제3장 경기도 소방수요 실태와 소방력 평가=33,60,3
제1절 경기도의 소방수요 및 소방서비스 일반현황=36,63,1
1. 경기도의 지역적 특성과 소방력 현황=36,63,5
2. 경기도 화재발생 현황과 소방력 실태분석=40,67,18
3. 경기도 구조ㆍ구급서비스 실태=58,85,6
제2절 경기도 소방력 수준의 적정성 평가=64,91,1
1. 소방력 영향변수의 도출=64,91,8
2. 시ㆍ도별 소방력의 적정성 비교평가=72,99,23
제4장 소방서별 소방수요 실태와 소방력 평가=95,122,3
제1절 소방서별 소방수요 및 소방서비스 일반현황=97,124,1
1. 소방서별 지역 특성과 소방력 현황=97,124,6
2. 소방서별 재난 및 소방서비스 실태=103,130,6
제2절 소방서별 소방력 수준의 적정성 평가=109,136,1
1. 소방력 영향변수의 도출=109,136,15
2. 경기도내 소방서별 소방력의 적정성 비교평가=124,151,37
제5장 소방수요 추정과 소방력 배치기준 개선방안=161,188,3
제1절 소방수요 추정방법의 비교평가=163,190,1
1.『소방력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소방력 확충수요=163,190,6
2. 외국기준을 적용한 구급서비스 수요추정=168,195,9
제2절 소방력 배치기준의 개선방안=177,204,1
1.『소방력기준에 관한 규칙』의 내용검토=177,204,6
2. 일본의『소방력의 기준』개정내용 검토=183,210,10
3.『소방력기준에 관한 규칙』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92,219,9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201,228,3
제1절 결론=203,230,3
제2절 정책건의=206,233,1
1. 소방력의 지역간 균형배치=206,233,1
2. 소방력 배치기준의 전면개정=207,234,1
3. 과학적 소방행정체제의 확립=207,234,2
참고문헌=209,236,4
판권지=213,240,1
(표II-1) 화재위험도에 따른 화재대응력(Response Capability) 기준(미국 사례)=12,39,1
(표III-1) 전국의 면적과 인구 비교(1999. 12)=37,64,1
(표III-2) 전국 소방관서 현황(2000. 1)=38,65,1
(표III-3) 전국 공무원수와 소방직 공무원수의 비교(1999년)=39,66,1
(표III-4) 전국 소방력 지수(2000년)=40,67,1
(표III-5) 전국과 경기도의 화재 현황 총괄=41,68,1
(표III-6) 전국 화재발생 총괄추이(1990∼1999년)=42,69,1
(표III-7) 전국 원인별 화재발생 현황(1999년, 단위: 건, %)=43,70,1
(표III-8) 전국 원인별 화재발생 추이(1990∼1999년, 단위: 연평균 증가율 %)=44,71,1
(표III-9) 전국 장소별 화재발생 현황(1999년, 단위: 건, %)=44,71,1
(표III-10) 전국 장소별 화재발생 추이(1990∼1999년, 단위: 연평균 증가율 %)=46,73,1
(표III-11) 시ㆍ도별 화재피해 현황(1999년)=47,74,1
(표III-12) 시ㆍ도별 인구만명당 화재발생 현황(1999년, 단위: 건, 명, 백만원, 동, ㎡)=48,75,1
(표III-13) 시ㆍ도별 화재백건당 화재피해 현황(1999년, 단위: 명, 백만원, 동, ㎡)=51,78,1
(표III-14) 인구만명당 소방력 현황=53,80,1
(표III-15) 시ㆍ도별 소방력과 화재빈도의 비교=56,83,1
(표III-16) 전국 구조활동 추이=58,85,1
(표III-17) 전국 구조활동의 세부내역=58,85,1
(표III-18) 전국 사고종별 구조실적(1999년)=59,86,1
(표III-19) 전국 사고장소별 구조실적 추이=59,86,1
(표III-20) 시도별 구조활동 실적(1999년)=60,87,1
(표III-21) 경기도 사고종별 구조실적(1999년)=61,88,1
(표III-22) 전국 구급활동 추이=62,89,1
(표III-23) 전국 구급대별 이송실적=62,89,1
(표III-24) 시도별 구급활동 실적(1999년)=63,90,1
(표III-25) 시ㆍ도별 평균 과부족 소방공무원수 산출=87,114,1
(표III-26) 시ㆍ도별 평균 과부족 소방파출소수 산출=88,115,1
(표III-27) 시ㆍ도별 평균 과부족 구급차수 산출=89,116,1
(표III-28) 시ㆍ도별 평균 과부족 구조차수 산출=90,117,1
(표III-29) 시ㆍ도별 소방력의 적정성 종합평가=92,119,1
(표IV-1) 경기도의 소방서별 관할지역=98,125,1
(표IV-2) 경기도 소방서별 관할 인구 및 인구밀도=99,126,1
(표IV-3) 경기도 소방서별 소방인력 현황(2000년)=101,128,1
(표IV-4) 경기도 소방서별 소방인원 추이=102,129,1
(표IV-5) 경기도 소방서별 화재발생 현황(1999년)=103,130,1
(표IV-6) 경기도 소방서별 구조활동 현황(1999년)=105,132,1
(표IV-7) 경기도 소방서별 구급활동 현황(1999년)=107,134,1
(표IV-8) 소방서별 평균 과부족 소방공무원수 산출=152,179,1
(표IV-9) 소방서별 평균 과부족 소방파출소수 산출=154,181,1
(표IV-10) 소방서별 평균 과부족 구급차수 산출=155,182,1
(표IV-11) 소방서별 평균 과부족 구조차수 산출=156,183,1
(표IV-12) 소방서별 소방력의 적정성 종합평가=157,184,1
(표V-1) 법정기준을 적용한 소방서별 도시유형 분포=164,191,1
(표V-2) 법정기준에 대비한 소방서별 파출소 과부족 실태=166,193,1
(표V-3) 법정기준에 대비한 소방서별 소방공무원 과부족 실태=167,194,1
(표V-4) 소방서별 인구대비 응급환자 이송수요=170,197,1
(표V-5) 소방서별 이송수요에 따른 적정 구급차수 및 수요충족률=171,198,1
(표V-6) 소방서별 현 구급차수 대비 필요인력=173,200,1
(표V-7) 소방서별 적정 구급차수 대비 필요인력=174,201,1
(표V-8) 도시유형의 구분과 개념정의(소방력기준에 관한 규칙 제2조)=178,205,1
(표V-9) 소방파출소 설치기준(소방력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1])=179,206,1
(표V-10) 소방자동차 배치기준(소방력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2])=180,207,1
(표V-11) 소방장비별 운전 및 조작요원등의 배치기준(소방력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3])=181,208,1
(표V-12) 소방서 근무요원의 배치기준(소방력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4])=182,209,1
(표V-13) 소방파출소 근무요원의 배치기준(소방력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6])=182,209,1
(표V-14) 일본 주요소방시설의 배치기준=190,217,1
(표V-15) 일본 주요소방시설ㆍ업무의 인원배치기준=191,2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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