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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교훈=0,3,1
발간사=1,4,2
목차=3,6,2
연구과제=5,8,1
1. 소방행정분야=5,8,2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소방 Paradigm 개발방안=7,10,2
목차=9,12,2
표목차=10,13,1
요약=11,14,2
I. 서론=13,16,1
1. 연구목적=13,16,2
2. 연구의 범위=14,17,2
II. 소방행정 실태분석=15,18,1
제1절 소방업무의 영역변화=15,18,2
제2절 소방업무 추진 실적 분석=16,19,1
1. 예방 소방행정=16,19,3
2. 진압 소방행정=18,21,2
3. 구조 및 구급 행정=19,22,2
4. 기타 재난관리행정=20,23,1
제3절 실태분석 및 문제점=20,23,1
1. 규제소방 행정분야=20,23,3
2. 소극적 소방행정 분야=22,25,3
3. 적극적 소방행정 분야=24,27,1
III. 새로운 소방 Paradigm 개발방안=24,27,1
제1절 규제개혁과 업무 민간위탁=24,27,4
제2절 전문화를 위한 Infra 구축=27,30,1
1. 인적자원의 질향상=27,30,2
2. 관리자의 소방인화=28,31,2
제3절 조직의 안정성 확보와 위상강화=29,32,2
제4절 소방재원의 확충=31,34,1
1. 소방 공동시설세의 효율적 운용=31,34,2
2. 소방재정 확충 방안=32,35,2
제5절 새로운 경영 Mind 의 개발=33,36,2
IV. 결론=34,37,2
참고문헌=35,38,2
21세기 소방행정 발전을 위한 재원 확충방안에 관한 연구=37,40,2
목차=39,42,4
I. 서론=43,46,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43,46,2
2. 연구의 방법과 그 한계=44,47,1
II. 소방재정의 현실분석=45,48,1
1. 소방재정수입 분석=45,48,1
가. 자주재원=45,48,1
(1) 지방세의 세목 실태=45,48,2
(2) 공동시설세의 현실태=46,49,3
(3) 세수실태=48,51,2
(4) 지역개발세와의 비교=49,52,2
(5) 세외수입의 현실태=50,53,1
나. 의존재원=50,53,1
(1) 지방교부세=50,53,1
(가) 지방교부세의 의의와 특징=50,53,2
(나) 지방교부세의 운영=51,54,2
(다) 소방관련 지방교부세(소방비)의 실태=52,55,2
(2) 지방양여금=53,56,1
(가) 지방양여금의 의의와 성격=53,56,2
(나) 지방양여금의 재원과 대상사업=54,57,2
(3) 국고보조금=55,58,1
(가) 국고보조금의 의의와 성격=55,58,2
(나) 국고보조금의 운용 및 실태=56,59,1
2. 소방재정 세출예산 분석=56,59,1
가. 소방재정 세출 총괄=56,59,2
나. 시ㆍ도별 소방세출예산의 현황=57,60,2
III. 소방 재정의 문제점=59,62,1
1. 공동시설세의 부족=59,62,1
2. 새로운 소방 재정정책의 필요=60,63,1
3. 재원조달 수단의 미분화=60,63,2
4. 국가지원금의 빈약=61,64,2
IV. 개선방안=62,65,1
1. 자주재원의 확대=62,65,1
가. 공동시설세의 현실화=62,65,3
나. 징수교부금 제도의 개선=65,68,1
2. 세외수입의 확대방안 모색=66,69,1
가. 소방서비스의 제공에 따른 비용의 징수=66,69,3
나. 화재예방 부담금 부과제도의 신설=68,71,1
(1) 환경개선 부담금 제도=69,72,1
(2) 화재예방 부담금 부과제도=70,73,1
(3) 지방채와 안전복권의 발행=70,73,4
(4) 화재보험에 분담금 징수=73,76,2
3. 의존재원의 확대 방안=74,77,1
가. 지방교부세와 지방양여금의 확대=74,77,1
나. 국고보조금의 확대=75,78,1
다. 소방세의 도입=75,78,2
4. 기타 재원확보 방안=76,79,1
가. 지방교부세와 지방양여금의 확대=76,79,2
나. 산림청 및 보건복지부의 예산지원=77,80,1
다. 가스안전관리기금의 활용=77,80,2
라. 사업비의 절감=78,81,2
V. 결론=80,83,2
참고문헌=81,84,2
2. 방호행정분야=83,86,2
화재원인조사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85,88,2
목차=87,90,3
표목차=89,92,2
제1장 서론=91,94,1
제1절 연구의 목적=91,94,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93,96,1
1. 연구의 범위=93,96,2
2. 연구의 방법=94,97,2
제2장 화재원인조사의 이론적 개관=95,98,1
제1절 화재 및 화재원인조사의 개념=95,98,1
1. 화재의 개념=95,98,8
2. 화재조사의 개념=102,105,4
3. 화재원인분석=105,108,4
제2절 화재원인조사의 책임과 권한=108,111,1
1. 화재원인과 피해의 조사=108,111,3
2. 화재원인조사의 강제조사권=110,113,4
3. 경찰에 체포된 사람에 대한 조사권=113,116,4
제3장 화재원인조사의 실태와 문제점=116,119,1
제1절 화재원인조사의 실태=116,119,1
1. 화재원인조사 전담기관 및 부서=116,119,2
2. 소방과학연구실=117,120,2
3. 화재원인조사 관련법령 및 조사대상범위=119,122,2
4. 방ㆍ실화범과 소방사범에 대한 사법권=120,123,2
5. 화재원인조사 전문인력 및 전문교육=122,125,7
6. 화재감식장비와 감식능력=129,132,6
7. 화재원인조사결과분석=134,137,12
제2절 화재원인조사의 문제점=145,148,1
1. 화재원인조사 전담기관 및 부서부재=145,148,2
2. 소방과학연구소 및 화재원인조사 특별위원회 미설립=146,149,2
3. 화재원인조사 관련법령 미제정 및 구조구급조사 법적근거미비=147,150,3
4. 방ㆍ실화범 처벌에 대한 사법권 부재=149,152,2
5. 화재원인조사 전문인력부족 및 전문교육부실=151,154,4
6. 화재원인감식 및 기상관측장비와 과학적인 감식능력부족=154,157,2
7. 화재원인분석 전산화 및 원인개요 기술미흡=155,158,4
제4장 화재원인조사의 개선방안=158,161,1
제1절 화재원인조사제도 정비=158,161,1
1. 화재조사전담기관 및 부서 신설ㆍ보강=158,161,7
2. 소방과학 연구소 설립 및 화재원인조사특별위원회 구성=164,167,4
3. 화재원인조사법 제정과 화재조사관련"안전사고조사"조항신설 조사범위확대=168,171,3
4. 방ㆍ실화범 처벌에 대한 사법권부여=170,173,3
제2절 화재원인조사의 전문기술 향상=172,175,1
1. 화재조사 전문인력 확보 및 양성=172,175,5
2. 화재감식 및 기상관측장비의 현대화와 과학적 감식능력향상=176,179,10
3. 화재원인분석의 전산화 및 원인개요 기술의 과학화=185,188,10
제5장 결론=194,197,2
참고문헌=196,199,5
농촌지역 자연부락단위 소방용수확보대책 : 축산단지, 비닐하우스 재배단지 포함=201,204,2
목차=203,206,2
I. 서론=205,208,1
1. 필요성 및 배경=205,208,3
2. 현실태=207,210,1
가. 자연부락수=207,210,1
나. 취락구조=207,210,4
다. 진입로=210,213,1
라. 화재발생 현황=210,213,2
마. 화재피해 현황=212,215,2
바. 소방력 현황=213,216,2
사. 수리현황=214,217,5
3. 화재사례=218,221,1
가. 농촌주택화재=218,221,2
나. 축사화재=219,222,1
다. 비닐하우스 화재사고=219,222,2
II. 자연부락 주변에 산재한 자연수원의 사용상 문제점=220,223,1
1. 자연수리 사용 문제점=220,223,2
가. 농업용 관정=221,224,1
나. 저수지(소류지)=222,225,1
다. 강(낙동강, 남강-지류포함)=222,225,2
라. 늪=223,226,1
마. 하천(마을앞 냇물)=224,227,1
바. 간이 상수도 집수탱크=224,227,2
사. 농업용수로(인공수로)=225,228,4
III. 개선대책=229,232,1
1. 시설별 개선대책=229,232,1
가. 농업용 관정=230,233,1
나. 저수지(소류지)=231,234,1
다. 하천(마을 앞 대.소 냇물)=232,235,1
라. 강(낙동강. 남강-지류포함)=233,236,1
마. 자연늪(우포늪, 번개늪, 장척호수 등)=234,237,1
바. 간이상수도 집수탱크=235,238,1
사. 농업용 수로(농지개량조합 인공수로)=236,239,1
2. 관계기관과의 타당성 조사 및 행정협의회 개최=237,240,1
가. 기초 자치단체와 정기적인 대화 채널 개설(가칭 "소방행정 협의회"운영)=237,240,1
나. 관계기관과의 타당성 조사=238,241,1
3. 농촌형 소방장비 개발=238,241,1
4. 자연수리 명예관리자 지정=239,242,2
IV. 결론=241,244,1
참고문헌=241,244,2
3. 예방행정분야=243,246,2
재래시장 화재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 광산촌 재래식 시장을 중심으로=245,248,2
목차=247,250,2
표목차=249,252,2
제1장 서론=251,254,1
제1절 목적=251,254,1
제2절 대상 및 범위=251,254,1
제3절 연구의 방법=251,254,3
제2장 재래시장의 현황 및 현대식 시장과의 비교분석=254,257,1
제1절 재래시장의 현황=254,257,2
제2절 현대식 시장과의 비교분석=256,259,2
제3장 시장화재발생 현황 및 10대주요 화재 발생 사례=257,260,1
제1절 시장 화재발생 현황=257,260,1
1. 연도별 전국 화재발생 현황 및 증가추이=257,260,2
2. 원인별 화재발생 현황=258,261,2
3. 시간별 화재발생 현황=259,262,2
제2절 주요시장 10대 화재발생 사례=260,263,2
제4장 소방력 운영 실태=261,264,1
제1절 소방력 기준 및 보유현황=261,264,2
제2절 소방력 보강 실적=262,265,2
제5장 광산촌 재래시장 지역의 실태=263,266,1
제1절 지역의 특성=263,266,2
제2절 설문조사 대상의 화재예방 의식=264,267,6
제6장 시장화재예방대책에따른 문제점=270,273,1
제1절 환경의 특수성으로 인한 문제점=270,273,1
제2절 제도적인 문제점=270,273,2
제3절 건물 구조상 문제점=271,274,1
제4절 화재예방상 문제점=271,274,2
제5절 화재진압상 문제점=272,275,1
제6절 소방조직 개편 및 소방력 보강에따른 문제점=272,275,1
제7장 종합적인 개선대책=272,275,1
제1절 환경의 특수성으로 인한 문제점 보완대책=272,275,2
제2절 제도적인 개선방안=273,276,2
제3절 건물구조상 개선대책=274,277,1
제4절 화재예방상 개선방안=274,277,2
제5절 화재진압상 개선방안=275,278,1
제6절 소방조직의 확대 및 소방력 부족에따른 대책=275,278,2
제8장 결론=276,279,2
참고문헌=278,281,2
화재예방의식 조사 설문서=280,283,3
출판만화,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을 이용한 소방홍보 방안 : 개념정리, 전망, 도입착안 중심으로=283,286,2
목차=285,288,2
표목차=287,290,2
I. 들어가는 말=289,292,1
1. 문제의 제기=289,292,3
2. 만화ㆍ애니메이션의 붐(Boom)현상=291,294,4
3. 만화산업의 복합성=294,297,4
4. 소방홍보에 있어 만화개념의 도입=297,300,2
5. 연구의 범위와 방법=298,301,1
II. 만화에 관한 기본원리=299,302,1
1. 만화의 개념=299,302,5
2. 캐릭터에 관한 일반적 고찰=303,306,7
3. 애니메이션에 관한 일반적 고찰=309,312,6
III. 출판만화산업=315,318,1
1. 세계출판시장의 규모=315,318,2
2. 세계 출판만화시장=317,320,8
3. 국내 출판만화=325,328,18
4. 정책적 제언=342,345,18
IV. 캐릭터 산업=359,362,1
1. 캐릭터 산업 개관=359,362,8
2. 캐릭터 상품의 효용성=366,369,3
3. 캐릭터 이데올로기=368,371,16
V. 애니메이션 산업=383,386,1
1. 애니메이션 산업개관=383,386,5
2. 애니메이션의 영상상품으로서의 경제적 특성=387,390,6
3.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스태그플레이션=392,395,2
4.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394,397,5
5. 해외 애니메이션 시장=398,401,5
6. 애니메이션 산업의 정책적 대안=403,406,6
VI. 기타 만화관련산업=408,411,1
1. 팬시산업=408,411,3
2. 전자오락 프로그램 산업=410,413,3
3. 테마파크 산업=412,415,3
VII. C.I. 의 도입=414,417,3
1. C.I. 의 절차와 내용=416,419,2
2. C.I.P.의 체계=417,420,8
VIII. 맺음말=425,428,7
참고문헌=432,435,3
예방행정 정착을 위한 합리적인 소방검사 개선 방안=435,438,2
목차=437,440,2
제1장 서론=439,442,1
제1절 연구의 목적=439,442,2
제2절 연구의 배경=440,443,2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441,444,1
제2장 소방검사업무의 이론적 배경=441,444,1
제1절 소방검사업무의 의의=441,444,2
제2절 소방검사의 내용=442,445,1
1. 검사의 구분=443,446,1
2. 소방검사의 종류 및 검사사항 등=443,446,1
가. 예방검사=443,446,3
나. 경방조사=445,448,3
다. 소방대상물 조사=447,450,2
3. 검사자의 자격=448,451,1
4. 검사방법=448,451,2
소방검사 흐름도=450,453,1
제3장 소방검사업무의 현실태 및 문제점=451,454,1
제1절 소방검사업무 추진의 구조적 한계=451,454,3
제2절 소방검사업무의 신뢰성 미흡=454,457,2
제3절 소방검사업무의 전문성 결여=455,458,3
제4장 소방검사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457,460,1
제1절 소방검사업무의 구조적 한계 극복=457,460,1
1. 소방검사 관련 법령의 정비=457,460,2
2. 소방검사 방법의 개선=458,461,1
특별기관 소방검사=458,461,2
지하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소방검사=459,462,1
일반 소방검사=459,462,1
『모범 소방대상업체 선정』 제도 시행=459,462,3
3. 소방검사 Feed Back 기능 도입=461,464,1
설문(안)=462,465,1
제2절 소방검사의 신뢰성 회복을 위한 의식전환=462,465,2
제3절 소방검사업무의 전문성 강화=463,466,3
제5장 결론=465,468,1
참고문헌=465,468,2
4. 구조행정분야=467,470,2
긴급구조활동 지휘체계의 개선방안=469,472,2
목차=471,474,2
표목차=472,475,1
그림목차=472,475,1
제1장 서론=473,476,2
제2장 한국과 미국의 긴급구조활동 지휘체계=474,477,1
제1절 긴급구조와 현장지휘의 개념=474,477,2
제2절 우리나라 긴급구조활동 지휘체계=475,478,5
제3절 미국의 긴급구조활동 지휘체계=480,483,7
제3장 긴급구조현장 지휘체계의 변화=486,489,1
제1절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이전=486,489,2
제2절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이후=488,491,5
제3절 미국오클라호마씨티 연방청사 폭파사고시 현장지휘체계=492,495,7
제4장 우리나라 긴급구조활동 지휘체계의 문제점=498,501,9
제5장 효과적 현장지휘체계와 통신망=507,510,1
제1절 긴급구조활동에서 현장지휘에 관한 교육=507,510,3
제2절 효과적 현장지휘체계=510,513,9
제2절 유관기관간 원활한 통신을 위한 통신망=518,521,7
제6장 결론=525,528,2
참고문헌=527,530,6
119구조대 운영실태 및 화재발생시 인명구조사례=533,536,2
목차=535,538,2
표목차=536,539,1
그림목차=537,540,1
사진목차=537,540,2
제1장 서론=539,542,2
제2장 119구조대 운영현황 및 화재시 인명구조 사례=540,543,1
제1절 119구조대 운영현황=540,543,1
1. 구조대의 명칭 변경=540,543,2
2. 119구조대 현황=541,544,1
가. 구조대=541,544,1
나. 소방항공대=541,544,2
다. 장비=542,545,4
3. 활동 실적=545,548,3
제2절 화재발생 건물에서의 인명구조 사례=547,550,1
1. 개요=547,550,2
2. 화재건물 현황=548,551,1
3. 화재초기 상황=548,551,2
4. 인명구조 활동=549,552,2
제3절 인명구조시 문제점=551,554,1
1. 공기호흡기의 사용시간 부족과 무원칙 인명구조=551,554,1
2. 5층 창문의 통제 부족으로 인한 대원 부상=551,554,1
3. 초기 배연조치 미흡=552,555,1
4. 나이트 라인 사용시기 부적절 및 장비상태 불량=552,555,1
5. 대원들의 안전관리 소홀(노출)=552,555,1
제4절 문제점에 따른 대책 및 개선 방안=552,555,1
1. 공기호흡기 교체와 원칙에 입각한 인명구조=552,555,2
2. 에어메트 사용시 안전규정 준수 및 통제 강화=553,556,2
3. 지하화재시 배연조치 우선화=554,557,1
4. 나이트 라인 사용및 장비 수리=554,557,1
5. 대원의 안전관리 철저=555,558,1
제3장 결론=555,558,2
참고문헌=557,560,2
5. 구급행정분야=559,562,2
구급전화상담의 효율성 검증과 운영방향에 대한 소고=561,564,2
목차=563,566,4
표목차=566,569,2
그림목차=567,570,2
제1장 들어가는 말=569,572,1
제1절 문제의 제기=569,572,1
제2절 제도도입의 배경과 의의=570,573,2
제3절 연구의 목적 및 방향=571,574,2
제2장 법적 고찰=572,575,1
제1절 행정법상 법률유보의 원칙과 구급업무=573,576,1
1. 법률유보의 의의=573,576,1
2. 구급업무의 행정법적 성질=573,576,2
3. 구급업무가 법률유보 원칙에 구속되는가?=574,577,1
제2절 전화구급지도행위의 실정법적 근거=574,577,1
1. 소방법상 구급업무의 범위는?=574,577,2
2. 의사의 지시없이 행할 수 있는 응급처치범위=575,578,1
가. 응급구조사=575,578,2
나. 의료인중 간호사=576,579,2
제3절 착한 사마리아인 법과 과실책임=577,580,2
1. "착함"의 법적 의미=578,581,1
2. 구조구급의무의 내용과 책임=579,582,1
3. 행위자의 3가지 경우=579,582,1
가. 직업적인 구조자에 의한행위=579,582,2
나. 요구조자와 특별한 관계를 가지는 사람에 의한 행위=580,583,1
다. 환자와 특별한 관계가 없는 사람에 의한 행위=580,583,1
4. 과실책임에 대한 문제=581,584,1
가. 프랑스 파리 항소법원의 판결=581,584,1
나. 미국 뉴욕 햄프셔주 법원의 판결=582,585,1
5. 3가지 측면에서의 결론=582,585,1
가. 형법적 측면(形法的 側面)-(형법제20조 정당한 업무의 범위)=582,585,2
나. 사법적 측면(私法的 側面)=583,586,1
다. 도덕적 측면(道德的 側面)=583,586,1
제5절 법적인 문제에 대한 결론=584,587,2
제3장 선진국 전화구급지도체계 운영실태=585,588,1
제1절 미국=585,588,2
제2절 일본=586,589,1
제3절 프랑스=587,590,2
제4장 전화구급지도체계의 효과성 검증=588,591,1
제1절 병원전 C.P.R의 효과와 소생률(율)=588,591,2
제2절 병원전단계 심정지환자의 소생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589,592,1
1. 운명적 요인=589,592,1
2. 가변적 요인=590,593,1
3. 시간적 요인과 생존율(최소화 대상)=590,593,1
가. 목격시가지의 시간=590,593,1
나. 응급의료 반응시간=591,594,2
제3절 교육효과의 지속성 분석=592,595,1
1. 교육효과의 지속성 비교=592,595,1
2. 비교조사요소 선정=593,596,1
3. 구급지도시 사용된 전화상담 대본=593,596,1
4. 교육효과의 지속성 비교 분석=594,597,6
제5절 구급전화지도체계의 시험적용결과 분석=599,602,1
1. 시범운영현황=599,602,1
2. 분석대상=599,602,3
3. 소생률(율) 비교=601,604,3
4. 서비스 만족도 조사=604,607,2
5. 비용효과 분석=605,608,1
제6절 대본유형별 효과성 평가비교=605,608,1
1. 제1모형(단문형-6단)=606,609,3
2. 제2모형(장문형-6단)=608,611,3
3. 제3모형(장문형-3단)=610,613,3
4. 평가결과=612,615,2
제5장 효과적인 운영 방안 : 전화구급지도체계의 전제조건=614,617,1
제1절 전문인력 활용방안=614,617,1
1. 공중보건의 배치운영=614,617,1
가. 법적근거=614,617,1
나. 공중보건의 배치기준=614,617,2
다. 운영방법=615,618,2
라. 관할구역내 병원의사 파견근무=616,619,1
2. 간호사 및 응급구조사 배치활용=616,619,2
제2절 상담기법의 개발=617,620,1
1. 문제점=617,620,1
2. 상담기법=618,621,2
3. 상담대본 작성의 원칙=619,622,1
제3절 전화사용 여건의 제한성=619,622,2
제4절 시민 의식의 미성숙=620,623,1
제5절 법적근거 마련=620,623,1
제6절 전문화교육 실시=620,623,1
제7절 전문요원의 우대=621,624,1
제8절 구급체계환경의 성숙=621,624,1
제6장 나가는 말=621,624,2
참고문헌=623,626,2
소방구급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625,628,2
목차=627,630,2
표목차=628,631,1
I. 서론=629,632,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630,633,4
2. 연구의 방법 및 한계=633,636,2
II. 119구급대의 운영현황=634,637,1
1. 119구급대 편성=634,637,1
2. 119구급대 활동현황=635,638,1
III. 구급제도=636,639,1
1. 응급의료의 역사와 발전과정=636,639,4
IV. 선진외국의 구급제도=639,642,1
1. 프랑스의 구급체계=639,642,5
2. 독일의 구급체계=643,646,1
3. 영국의 구급체계=644,647,5
V. 우리 나라의 구급(응급)제도=649,652,1
1. 의료전달체계 및 의료체계=649,652,3
VI. 소방구급의 발전방향과 목표=652,655,1
1. 119구급대원의 전문응급 요원화=652,655,3
2. 본부단위의 응급의료센터 설치 및 전문의료인 배치=654,657,3
3. 응급의료 장비의 현대화=656,659,2
4. 119구급대원의 응급처치 범위에 대한 법적 명문화=658,661,2
VII. 결론=660,663,2
참고문헌=661,664,2
분임토의=663,666,1
1. 소방행정분야=663,666,2
인력 및 장비의 효율적 운영방안=665,668,2
목차=667,670,2
I. 토의에 들어가며=669,672,1
1. 문제의 제기=669,672,2
2. 토의방법 및 토의대상의 국한=670,673,1
II. 문제점 및 현실태=670,673,1
1. 공통적인 문제점=670,673,2
2. 서울특별시의 문제점=672,675,2
3. 경상북도의 문제점=673,676,2
III. 효율적인 인력 및 장비 운영방안=674,677,1
1. 서울특별시의 경우=675,678,2
2. 경상북도의 경우=676,679,4
IV. 토의를 마치며=679,682,2
소방공무원 교육ㆍ훈련제도에 관한 연구=681,684,2
목차=683,686,4
I. 연구의 개요=687,690,1
1. 연구의 목적=687,690,1
2. 연구의 범위=687,690,2
II. 현행 소방교육 훈련제도=688,691,1
1. 국내 소방교육 기관 현황=688,691,1
2. 교육훈련 체계=688,691,1
가. 관계법령=688,691,1
나. 교육훈련 업무 분담=689,692,1
다. 실시체계=689,692,1
라. 교육의 종류=690,693,1
마. 교육훈련기관 교육=690,693,1
바. 직장교육=690,693,3
사. 민간인 교육=692,695,1
III. 교육훈련 기관별 교육과정 운영 실태=692,695,2
1. 소방교육 기관=693,696,1
가. 교육운영 방향=693,696,1
(1) 중앙소방학교=693,696,1
(2) 광주 지방소방학교=693,696,1
나. 소방교육 과정=694,697,1
(1) 중앙소방학교 : 총 4개과정 25개반=694,697,1
(2) 광주 지방소방학교 : 5개과정 23개반=694,697,1
2. 타 교육기관=694,697,1
가. 교육운영 방향=694,697,1
(1) 중앙공무원교육원=694,697,1
(2) 전라남도지방공무원교육원=695,698,1
나. 교육과정=695,698,1
(1) 중앙공무원교육원 : 총 4개과정 26개반=695,698,1
(2) 전라남도지방공무원교육원 : 총 6개과정 48개반=695,698,1
3. 소방서 직장 교육훈련=695,698,1
가. 교육운영 방향=695,698,1
4. 외국의 소방교육 제도=695,698,1
가. 일본 (소방대학교)=695,698,2
나. 영국 (소방대학교)=696,699,3
IV. 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698,701,1
1. 교육기관의 소방교육 훈련=698,701,4
2. 직장교육에 의한 교육훈련=701,704,6
V. 교육 훈련 제도의 개선방안=707,710,1
1. 기본방향=707,710,1
2. 소방학교 교육훈련=707,710,1
가. 교육훈련의 체계성 확보=707,710,10
나. 중앙 및 지방소방학교별 교육 분담체계 재조정=716,719,1
다. 민간인 교육 기회 확대=716,719,2
라. 지방 소방학교별 특성에 맞는 통합교육 실시=717,720,1
마. 중앙소방학교의 기능보강=718,721,1
바. 실제 상황에 근접한 소방교육 훈련 시설확보=718,721,2
3. 직장 교육훈련=719,722,1
가. 직장교육훈련계획수립의 체계화와 효율성 제고=719,722,2
나. 부서단위 또는 순회 교육훈련의 활성화=720,723,1
다. 외래강사(전문가)초빙 교육훈련 강화=720,723,1
라. 소방본부 주관하의 직장훈련 강화=720,723,2
마. 소방학교 교관의 활용=721,724,1
바. 직장훈련 성적의 평정점 상향조정=721,724,1
사. 교육 기자재의 확보=721,724,2
아. 소방공무원 각자의 안전의식 및 현장 안전관리 교육강화=722,725,1
자. 실기실습장 확보 방법검토=722,725,1
(전라남도 소방교육훈련장(fire school)의 설치운영(안))=723,726,5
VI. 인사제도 개선을 통한 교육훈련의 효율성제고=727,730,1
1. 임용규정상=727,730,1
가. 특수기술 및 전문분야별에 따른 전문시험 과목 신설=727,730,1
나. 분야별 보직관리 기준 설정=727,730,2
다. 직제없이 활용하고 있는 주임제도 법령명시=728,731,1
2. 내부관리상=728,731,1
가. 정원관리에 유동성을 부여=728,731,3
나. 선교육 후임용 제도 정착=730,733,1
다. 인사제도에 인센티브제 적극 도입=731,734,1
라. 공익 근무요원제 시행=731,734,1
마. 권역별 인사제도 채택=732,735,1
바. 직장교육 평가 결과 등 인사 반영 비율확대=732,735,1
VII. 결론=732,735,3
2. 방호행정분야=735,738,2
사례고찰을 통한 사법업무 발전방안=737,740,2
목차=739,742,2
I. 연구목적=741,744,1
II. 사법업무의 사례별 문제점=741,744,1
1. 중요 소방사범의 중벌문제=741,744,3
2. 유해화학 물질 등 위험물 관련 수사사례=743,746,3
3. 다수인 소유건물의 처리사례=746,749,2
III. 개선대책=747,750,4
IV. 결론=750,753,3
위험물 허가와 민원인 신뢰보호=753,756,2
목차=755,758,2
I. 서론=757,760,1
1. 위험물 행정=757,760,1
2. 분임토의 연구의 범위=757,760,1
II. 행정법상의 신뢰보호원칙(Prinzip des Vertrauenschutzes)=758,761,1
1. 개념=758,761,1
2. 신뢰보호(信賴保護)의 근거=758,761,2
3. 신뢰보호의 일반적 요건=759,762,3
4. 신뢰보호의 한계(限界)=761,764,1
5. 신뢰보호의 적용예=761,764,3
III. 위험물 허가 및 규제와 관련된 신뢰보호 사례=763,766,3
IV. 위험물 민원과 관련된 문제점 및 개선대책=765,768,1
1. 소방법규 및 관련법규의 연찬 필요=765,768,1
2. 위험물과 관련된 민원사례집 발간=766,769,1
3.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자세확립=766,769,1
참고문헌=767,770,2
3. 예방행정분야=769,772,2
다중이용업소 소방ㆍ방화시설 완비증명 개선방안=771,774,2
목차=773,776,2
I. 서론=775,778,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775,778,2
2. 연구의 범위 및 방향=776,779,2
3. 관계법령=777,780,2
II. 다중이용업소등 현황=778,781,1
1. 일반현황=778,781,3
2. 소방시설 등의 설치기준=780,783,2
III. 문제점 및 개선방안=781,784,1
1. 문제점=781,784,4
2. 개선방안=784,787,3
IV. 결론=786,789,3
주택화재 예방대책 : 세일즈형 기동봉사 활동으로 생활속에 파고드는 체감 홍보의 실천=789,792,2
목차=791,794,2
I. 서론 : 연구의 목적 및 방향=793,796,1
II. 주택의 종류 및 화재발생 현황=793,796,1
1. 주택의 종류=793,796,2
2. 주택화재 발생 현황(최근 4년간)=794,797,2
3. 화재발생 분석=795,798,2
III. 주택화재 예방 추진 실태와 문제점=796,799,1
1. 화재예방대책 추진실태=796,799,2
2. 그 동안의 문제점=797,800,2
IV. 향후 주택화재 예방대책=798,801,1
1. 소방안전 점검 정비=798,801,3
2. 새로운 홍보 방법 개발=800,803,5
V. 결론=804,807,1
홍보문안 및 예방점검표 (별첨)=805,808,26
4. 재난행정분야=831,834,2
재난현장 무질서 이대로 좋은가?=833,836,2
목차=835,838,2
I. 서론=837,840,1
1. 연구목적=837,840,1
2. 연구의 배경 (필요성)=837,840,2
3. 연구방법=838,841,2
II. 재난대응체제의 실태=839,842,1
1. 재난대응체제에서의 소방의 지위=839,842,1
가. 조직구성 및 운영상 특징=839,842,1
나. 대형재난시 소방의 법적 지위=840,843,1
2. 대규모 붕괴사고 현장 전개 상황=840,843,5
III. 현장내 무질서 가중요인 (문제점)=844,847,3
IV. 개선방안=846,849,1
1. 단기 개선방안 (건의사항)=846,849,6
2. 장기 개선방안 (연구검토사항)=851,854,3
V. 결론=854,857,3
종합 재난관리기관으로서의 소방 조직발전 논리와 전략=857,860,2
차례=859,862,2
I. 주제의 선택동기=861,864,1
1. 국민의 정부의 공약=861,864,1
2. 처음의 실패, 다음의 실패=861,864,2
II.「소방청」추진과정=862,865,1
1. 제1차 시도=862,865,1
가. 개요=862,865,1
나. 소방청, 재난관리처, 중앙소방본부=862,865,1
다. 추진결과=863,866,1
라. 성과=863,866,2
2. 제2차시도=864,867,1
3. 소방조직발전의 실패 원인=865,868,1
1) 논리대응 실패=865,868,1
2) 소방조직 외부의 원인=865,868,2
3) 조직내부의 원인=866,869,1
III. 조직유형에 대한 선호그룹 분류=867,870,1
1. 소방청 주장그룹=867,870,1
가. 현실인식=867,870,1
나. 실현가능성=867,870,1
2. 중앙소방본부 주장 그룹=868,871,1
가. 현실인식=868,871,1
나. 실현 가능성=868,871,1
3.「재난관리처」또는「비상안전처」방안=869,872,1
가. 논리적 근거=869,872,1
나. 우려하는 그룹=869,872,2
다. 긍정적인 그룹=870,873,2
IV. 소결론 - 대응전략=871,874,1
1. 정책의제는 이미 형성되었다=871,874,2
2.「비상안전처」안을 Big Deal의 수단으로 삼을 수 있다=872,875,1
3.『광역ㆍ기초 소방체제에 관한 논쟁』을 잠재울 수 있다=872,875,2
4. 조직개혁은 계속된다=873,876,1
5. 전략분석을 마치며=873,876,1
V. 소방조직 발전 논리=874,877,19
[판권지 등]=893,896,2
(표2-1) 건축물 소방검사 현황(서울)=17,20,1
(표2-2) 건축 허가 동의 등 업무처리 현황(서울)=18,21,1
(표2-3) 5년간 화재발생 추세(서울)=19,22,1
(표2-4) 인명구조 활동 실적(서울)=19,22,1
(표2-5) 최근 5년간 구급활동 실적(서울)=20,23,1
(표2-6) 서부소방서 '99세출예산(단위:백만원)=23,26,1
(표3-1) 소방산업 현황=27,30,1
(표3-2) 서울특별시 소방 세입 예산 현황(단위 : 백 만원)=31,34,1
(표3-3) 뉴질랜드 소방재정 현황 (단위 : 천 NZ 달러)=32,35,1
(표2-1) 화재원인을 밝혀 내기 위한 계서분석=107,110,1
(표3-1) 화재조사 담당 부서=117,120,1
(표3-2) 서울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의 주요 화재원인 판정 기자재=118,121,1
(표3-3) 화재조사요원 현황분석=124,127,1
(표3-4) 신임 및 기본과정별 화재조사전문교육 비교=126,129,1
(표3-5) 화재조사반 전문교육과정 비교=126,129,1
(표3-6) 서울특별시 소방학교 화재조사반 교과목 편성=128,131,1
(표3-7) 화재감식 기자재 비교=130,133,1
(표3-8) 화재감식기구 보유현황=131,134,1
(표3-9) 10년간 원인별 화재발생현황(전국)=136,139,1
(표3-10) 10년간 원인별 화재발생현황(서울특별시)=137,140,1
(표3-11) 1996년도 원인별 화재발생분석현황=139,142,1
(표3-12) 1995년도 전기적 물적원인별 화재발생비교=140,143,1
(표3-13) 1997년도 가스별 사고현황=141,144,1
(표3-14) 화재조사요원 소요기준=151,154,1
(표3-15) 서울과 동경 소방청의 화재조사인원의 비교=152,155,1
(표4-1) 중앙소방청 직제(안)=160,163,1
(표4-2) 서울특별시지방소방청 직제(안)=161,164,2
(표4-3) 시ㆍ도 지방소방청 직제(안)=163,166,1
(표4-4) 화재조사특별위원회(Task Force)운영체계=167,170,1
(표4-5) 현장조사 임무분담 편성=173,176,1
(표4-6) 소방학교별 '99 화재조사반요원 양성계획=176,179,1
(표4-7) 화재조사반 교과목편성 개선(안)=178,181,1
(표4-8) 소방서 화재원인조사장비 보유기준 : 총68종=179,182,1
(표4-9) 소방본부 감식장비 보유기준 : 총18종=180,183,1
(표4-10) 소방과학연구시험실 감정장비 보유기준 : 총37종=180,183,1
(표4-11) 일본의 가스설비기구의 화재에 이른 경과 분석사례=188,191,1
(표2-1) 재래시장 현황=254,257,1
(표2-2) 현대식 시장의 현황=255,258,1
(표3-1) 원인별 화재발생 현황=258,261,1
(표3-2) 시간별 화재발생 현황=259,262,1
(표3-3) 주요시장 10대 화재발생사례=260,263,1
(표4-1) 소방력 기준 및 보유현황=261,264,1
(표4-2) 소방력 보강 실적=262,265,1
(표5-1) 설문조사 회수 현황=264,267,1
(표5-2) 상인 거주기간 분석=265,268,1
(표5-3) 소방서의 화재출동 여부 분석=265,268,1
(표5-4) 소방시설 위치 숙지여부 분석=266,269,1
(표5-5) 동절기 난방형태 분석=267,270,1
(표5-6) 화재발생 주요원인 분석=267,270,1
(표5-7) 시장화재예방을위한 점포주의 의식도 분석=268,271,1
(표5-8)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조치 분석=268,271,1
(표5-9) 시장화재예방을 위하여 소방기관에 바라는 사항 분석=269,272,1
(표1) 해외 캐릭터와 국내 캐릭터의 수익금 비교(1995년 SICAF 자료)=296,299,1
(표2) 주요국 출판규모 추정=315,318,1
(표3) 출판종수별 국가 순위=316,319,1
(표4) 1996년도 만화출판 통계표=318,321,1
(표5) 출판만화의 점유율=319,322,1
(표6) 만화(만화단행본, 만화문고)의 판매금액추이=319,322,1
(표7) 추정발행부수=321,324,1
(표8) 추정판매금액=321,324,1
(표9) '96 일반도서 분야별 발행종수 현황=323,326,1
(표10) 도서분야별 발행부수 현황=323,326,1
(표11) 만화도서 발행종수 및 발행부수 차이=324,327,1
(표12) 출판사, 인쇄소, 서점, 도서대여점 현황=334,337,1
(표13) 영업장 면적(서점, 도서대여점)=335,338,1
(표14) '96년도 평균 도서발행부수, 가격 및 면수=336,339,1
(표15) 매체간 비교=345,348,1
(표16) 만화학과 현황=347,350,1
(표17) 국내 만화산업과 국내외 관련산업과의 관계=354,357,1
(표18)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역사=387,390,1
(표19) 디즈니 사의 만화영화 수익 현황 (추정치)=399,402,1
(표20) 일본 만화영화 역대 흥행 수입=401,404,1
(표21) 팬시 상품의 범위=409,412,1
(표5-1) 주파수공용통신과 다른 이동통신 시스템의 특징=522,525,1
(표1-1) 119구조대 현황=543,546,2
(표1-2) 소방항공대 현황=544,547,2
(표1-3) 119구조대의 장비배치기준=545,548,1
(표1-4) 연도별 구조활동 실적과 증가 추세(전년대비)=546,549,1
(표1-5) '98년도 사고 종별 구조인원 및 비율=547,550,1
(표1-6) 연도별 화재 발생 현황=548,551,1
(표1-7) 전기 팬식 에어매트 재원=553,556,1
(표4-1) 출동에서 현장도착시까지 소요시간=591,594,1
(표4-2) 소요시간 비교표=594,597,1
(표4-3) 정확도 비교=595,598,1
(표4-4) 응급처치 상담지도현황=600,603,1
(표4-5) 상담환자유형=600,603,1
(표4-6) 중증도별 상담환자 현황표=601,604,1
(표4-7) 환자별 소생률(율)비교표=602,605,1
(표4-8) 전화구급상담 실시 전후의 이용자 만족도=604,607,1
(표4-9) 효과성 비교표=612,615,1
(표5-1) 피상담자 반응도=617,620,1
(표1) 강원도 구급대 운영 (1999. 1. 1. 현재)=634,637,1
(표2) 총괄=635,638,1
(표3) 강원도 환자별 구급활동실적 (단위 : 명)=635,638,1
(표4) '98년도 강원도 소방서별 구급활동 실적=635,638,1
(표5) 각국의 응급 전화번호=643,646,1
(표6) 런던 구급차 서비스센터 인력=646,649,1
(표7) 병원단계 체계도=651,654,1
(표8) 자격별 응급처치의 범위=659,662,1
(그림2-1) 광역지방자치단체 긴급구조본부의 기구=476,479,1
(그림2-2) 기초지방자치단체 긴급구조본부의 기구=477,480,1
(그림2-3) 현장응급의료소의 기구=479,482,1
(그림2-4) 미국사고관리체계의 프로우 차트=483,486,1
(그림3-1) 서울시 사고대책본부의 기구=487,490,1
(그림5-1) 현장지휘소 지휘체계=515,518,1
(그림1-1) 각 방면 및 층별 인명구조 현황=550,553,1
(그림4-1) CPR정확도 비교=595,598,1
(그림4-2) 분당 평균압박수(회)=596,599,1
(그림4-3) 기도확보율(%)=597,600,1
(그림4-4) 평균공기유입량(ml)=598,601,1
(그림4-5) 순서준수도=598,601,1
(그림4-6) 응급처치내용별 비율(%)=600,603,1
(그림4-7) 환자유형별 비율(%)=601,604,1
(그림4-8) 중증도별 환자비율(%)=602,605,1
(사진1-1) 팬식 공기 안전매트=554,5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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