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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교훈=1,3,1
공무원윤리헌장=2,4,1
발간사=3,5,2
목차=5,7,4
연구과제=9,11,1
1. 소방행정분야=9,11,2
소방공무원의 직업안전에 관한 연구 : 소방공무원의 직업병 중심으로=11,13,2
목차=13,15,3
그림목차=15,17,2
제1장 서론=17,19,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8,20,2
제2절 연구의 범위=19,21,2
제3절 연구의 방법=20,22,1
제2장 소방공무원 순직현황 분석(개인자료수집에 의함)=20,22,1
제1절 순직현황 분석=21,23,1
1. 소방공무원 순직현황 분석('76~'97)=21,23,1
2. 소방공무원 순직현황 분석('93~'97)=21,23,1
3. 각 시ㆍ도별 순직현황('93~'97)=22,24,1
4. 순직종별 현황('93~'97)=22,24,1
5. 순직원인별 분석(질병, 과로사 : '93~'97)=22,24,2
제3장 소방업무에서의 안전확보=23,25,1
제1절 안전프로그램의 수립=23,25,1
1. 안전정책의 수립=23,25,2
2. 안전프로그램의 수립=24,26,1
3. 적절한 훈련의 실시=24,26,1
4. 위험요인의 발견=25,27,1
5. 대원의 관심유도=25,27,3
제2절 안전보건 프로그램의 실행=27,29,2
1. 안전담당 간부의 지정=28,30,3
2. 사고현장에서의 안전=30,32,1
3. 대원의 자세=30,32,2
4. 교정의 수단=31,33,2
5. 사고의 조사=33,35,1
제3절 사고의 발생인자=33,35,3
1. 불안전한 행동 및 조건=35,37,3
2. 인적요소=37,39,2
3. 사회적 환경=38,40,2
4. 물리적 환경=39,41,2
제4장 신체적합성과 건강(체력)증진 계획=40,42,1
제1절 건강(체력)증진 계획=40,42,3
1. 소방공무원 담당 전문의사의 확보=42,44,2
2. 의료검진의 철저한 시행=43,45,4
3. 건강(체력)이력서의 기록 및 보관=46,48,1
제2절 신체 적합성 프로그램의 실행=47,49,1
1. 프로그램의 실행=47,49,3
2. 심장기능 강화훈련=50,52,2
3. 근육단련 훈련=51,53,2
제3절 신체적합적 운동실시시 고려사항=52,54,1
1. 척추의 손상=52,54,4
2. 폐와 관련되는 질환=56,58,2
3. 심장관련 질병=57,59,2
4. 충분한 영양의 섭취=58,60,3
제4절 스트레스(Stress)=60,62,2
1. 신체적 스트레스=61,63,2
2. 정신적 스트레스=62,64,6
제5장 결론=67,69,1
1. 직원에 대한 지원프로그램의 개발=67,69,3
2. 안전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69,71,2
참고문헌=70,72,1
소방홍보행정기능강화 방안=71,73,2
목차=73,75,3
표목차=75,77,1
그림목차=75,77,2
요약=77,79,2
I. 서론=79,81,2
II. 소방홍보행정은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80,82,1
1. 소방법의 성격분류=80,82,2
2. 소방홍보 조직현황=81,83,1
가. 소방관서의 홍보조직=81,83,2
나. 부녀의용소방대=83,85,1
다. 어린이 소방대=83,85,3
라. 소방홍보요원(소방가족홍보반)=85,87,2
3. 일본의 여성방화 조직=86,88,1
가. 개요=86,88,2
나. 현황=87,89,1
다. 활동사항=87,89,1
라. 추진사항=87,89,2
마. 지도요령=88,90,2
4. 소방홍보행정의 수행실태=89,91,1
가. 홍보 담당자 배치 및 근무실태 (경남 소방본부의 경우)=89,91,1
나. 홍보 프로그램 추진 실태=90,92,1
다. 홍보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및 평가 소홀=90,92,1
라. 그간의 홍보추진실태=91,93,1
II. 본론=92,94,1
1. 소방홍보의 특질=92,94,1
2. 홍보 활동=93,95,1
가. 홍보매체 (수단)=93,95,3
나. 중점 홍보사항과 유의점=95,97,1
다. 효율적인 PR의 4단계=95,97,2
3. 소방홍보 조직=97,99,1
가. 홍보담당자의 위치=97,99,2
나. 홍보담당자의 역할=98,100,2
다. 홍보담당자의 요건=99,101,2
4. 소방홍보의 전달방법=100,102,1
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100,102,2
나. 전달의 기본적 사항=101,103,2
다. 전달행위=102,104,2
5. 기업의 홍보 전략이 주는 교훈=104,106,1
가. 기업홍보의 개념과 역할=104,106,2
나. 기업홍보 강화 전략 및 체계=105,107,1
다. 기업의 이미지 전략과 소방홍보의 관계=106,108,4
6. 소방홍보강화 추진사례 분석=109,111,1
가. 추진 목적=109,111,1
나. 추진 개요=110,112,1
다. 계획의 시행=110,112,3
7. 소방홍보 행정의 기능강화 방안=112,114,1
가. 소방홍보의 실태와 문제점=113,115,2
나. 청산 또는 변경되어야 할 소방홍보 기법=114,116,1
다. 소방홍보 행정의 기능강화 방안=115,117,4
IV. 결론=118,120,4
참고문헌=122,124,1
2. 방호행정분야=123,125,2
소방공무원 안전관리 발전방안=125,127,2
목차=127,129,2
표목차=128,130,1
I. 서론=129,131,1
II. 경기도 공사상자 현황 및 분석=130,132,4
III. 소방 안전관리의 문제점=133,135,1
1.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 및 개선노력 부족=133,135,2
2. 표준안전기준 및 안전관리정책 부재=134,136,1
3. 안전관리전문요원 및 사고자료정보수집체계 부재=135,137,1
4. 기본교육미필 신규자 현장활동 참여 및 안전감시지휘체계 미흡=135,137,2
5. 재난정보관리기능 미약=136,138,1
6. 보호장구ㆍ장비의 안전기준 미비 및 보급률(율) 저조=136,138,2
7. 안전과 건강을 도외시한 근무환경 및 근무방식=137,139,2
IV. 안전관리 개선방안=138,140,1
1.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과 발상의 전환=138,140,2
2. 안전정책 개발 및 안전기준 마련=139,141,2
3. 안전관리 전문요원 확보 및 안전자료정보 활용체제 구축=140,142,1
4. 임용전 기본교육 및 특수위험대비 사전교육 실시=140,142,2
5. 현장지휘통제체제 확립=141,143,1
6. 재난정보관리체제 구축=142,144,1
7. 소방장구ㆍ장비에 대한 표준안전기준 설정 및 개인보호장구ㆍ장비 보급확대=142,144,2
8. 안전과 건강을 고려한 근무여건의 개선=143,145,2
V. 결론=144,146,2
참고문헌=145,147,2
화재진압업무의 각종 문제점 및 개선방안=147,149,2
목차=149,151,2
I. 서론=151,153,2
II. 소방진압업무의 수행상 문제점=152,154,1
1. 화재 진압 인력의 절대적 부족=152,154,2
2. 소방장비 사후관리상 애로=153,155,2
3. 소방용수시설 확보 및 관리 미흡=154,156,2
4. 소방도로의 미흡 등 소방차 진입 애로=156,158,1
5. 화재조사업무의 전문성 결여=157,159,2
6. 소방지령실 출동지령체제 미흡=158,160,2
7. 지하시설물 사고시 진압체계 미흡=159,161,1
III. 진압업무의 효율적인 개선방안=160,162,1
1. 화재진압요원의 능력향상=160,162,3
2. 특수진압장비ㆍ장구의 현대화=162,164,4
3. 소방용수시설의 합리적 운영=165,167,3
4. 소방도로의 확충 및 불법 주ㆍ정차단속권의 현실화=167,169,2
5. 화재조사업무의 전문화 및 과학화=168,170,3
6. 소방지령실의 선진화 운영=170,172,3
7. 공익근무요원 중 일부를 지역 공익소방관화=172,174,2
IV. 결론=174,176,2
참고문헌=176,178,1
"화재조사의 전문화 방안에 관한 연구"=177,179,2
목차=179,181,2
제1장 서론=181,183,1
제2장 본론=182,184,1
제1절 화재조사의 의의=182,184,1
제2절 화재조사의 필요성=182,184,2
제3절 화재조사의 법적성격=183,185,1
제4절 화재조사와 감식=184,186,1
제5절 외국의 화재조사 제도=184,186,5
제6절 화재조사의 실태 및 문제점=188,190,5
제7절 화재조사 업무의 개선 방안=193,195,4
제3장 결론=196,198,1
참고문헌=197,199,2
3. 예방행정분야=199,201,2
위험물 민원업무와 소방법령과의 모순=201,203,2
목차=203,205,2
I. 서론=205,207,1
II. 본론=206,208,1
1. 연구의 목적과 방향=206,208,1
2. 위험물 민원업무의 현실=206,208,1
가. 지하탱크저장시설의 주요시설 소방관서 확인 절차=206,208,2
나. 위험물탱크안전성능시험성적서 교부사항=207,209,1
다. 위험물이동탱크차량 보유사항=208,210,2
라. 이동탱크차량 용도폐지 절차=209,211,1
마. 방유제의 두께 규정=209,211,1
바. 면허세 부여ㆍ징구 절차의 간소화=210,212,1
3. 위험물 민원 관계법령=210,212,1
가. 지하탱크저장시설의 중요시설 소방관서 확인=210,212,2
나. 위험물탱크안전성능시험성적서 교부=211,213,2
다. 위험물이동탱크차량 보유=213,215,2
라. 이동탱크차량 용도폐지 절차=214,216,2
마. 옥외탱크 방유제 구조 및 너비 규정=215,217,1
바. 면허세부여ㆍ징구 절차=215,217,2
4. 개선방향 및 대책=216,218,1
가. 지하탱크저장시설의 중간검사 실시=216,218,1
나. 위험물탱크안전성능시험성적서 현장조사 강화=216,218,2
다. 위험물이동탱크차량 보유 기준 확대=217,219,1
라. 이동탱크차량 용도폐지 절차 재검토=217,219,1
마. 방유제의 구조 및 너비 규정 제정=218,220,1
바. 면허세부여ㆍ징구절차 간소화=218,220,1
III. 결론=218,220,2
참고문헌=220,222,1
옥내소화전설비의 소방용 호스릴 도입에 관하여=221,223,2
목차=223,225,2
I. 서론=225,227,1
II. 옥내소화전설비의 고찰=226,228,1
1. 옥내소화전설비의 역할과 SYSTEM 개요=226,228,2
2. 옥내소화전 관련 소방법령 규제 내용 비교분석=227,229,1
가. 현행 소방법령 규제 내용 분석=227,229,2
나. 일본 소방법령과의 비교분석=228,230,2
III. 소방용 호스릴의 특성및 소방설비 문제점=230,232,1
1. 기존 소방용 호스와 호스릴의 특성 비교=230,232,2
2. 소방설비 문제점 및 호스릴 도입=231,233,2
IV. 법적인 개선방안의 모색=232,234,2
1. 소방법 시행령 개정방안=233,235,1
2.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방안=233,235,2
3. 검정기술기준 개정방안=234,236,2
V. 결론=235,237,2
4. 구조행정분야=237,239,2
119 구조ㆍ구급업무 발전 방안=239,241,2
목차=241,243,2
표차례=243,245,1
그림차례=243,245,2
제I장 서론=245,247,1
제1절 연구의 목적=245,247,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246,248,1
제II장 본론=247,249,1
제1절 119구조ㆍ구급대의 임무와 역할=247,249,1
1. 구조대의 임무와 역할=247,249,1
2. 구급대의 임무와 역할=247,249,2
제2절 119구조ㆍ구급대의 현황 및 활동변화=248,250,1
1. 119구조ㆍ구급대의 현황 및 활동=248,250,1
가. 119구조ㆍ구급대 현황=248,250,3
나. 구조ㆍ구급대 활동실적=251,253,3
2. 구조ㆍ구급대 활동 추이(최근 5년간)=253,255,3
제3절 119구조ㆍ구급대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255,257,1
1. 119구조ㆍ구급대 설문조사 개요=255,257,1
2. 설문조사 분석 결과=256,258,21
제4절 119구조ㆍ구급대 업무발전 방안=277,279,1
1. 119구조 업무 발전 방안=277,279,1
가. 지역여건에 맞는 특수구조대의 확충=277,279,3
나. 구조대원의 재난유형별 전문요원화=279,281,4
다. 구조대의 전진배치=282,284,4
라. 시민불편사항의 처리 및 안내방안 강구=286,288,1
2. 119구급 업무 발전 방안=287,289,1
가. 소방학교의 교육개선=287,289,1
나. 구급대원 임상실습 기회의 확대=287,289,2
다. 구급대원의 사기진작 방안=288,290,2
라. 응급구조사의 소방종합 상황실 배치=289,291,1
마. 시ㆍ도 지역간 연계이송 방법 개선=289,291,2
바. 지하철역 구급환자 대기 장소 지정 운영=290,292,1
사. 의료정보망 구축과 정보제공 방안 강구=290,292,1
아. 119구급 자문의 제도 운영=290,292,2
제III장 결론=291,293,2
참고문헌=292,294,3
119구조 정책의 효율화 방안=295,297,2
목차=297,299,2
표목차=299,301,1
그림목차=299,301,2
1. 머리말=301,303,1
2. 소방서비스업무의 개념=302,304,2
3. 긴급구조대비 일반자원 현황=304,306,1
1) 인력자원 총괄=304,306,2
2) 구조대 조직현황=305,307,2
3) '97구조활동 분석=306,308,2
4. 경기도 소방업무의 현황 및 문제점=307,309,3
5. 제반 문제의 접근=310,312,1
1) 구조 관련 조직간의 문제점=310,312,2
2) 소방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부족=311,313,2
3) 구조정책 및 이론정립 부실=312,314,2
4) 소방조직내부의 제반문제=313,315,4
5) 구조기능의 행정조직상 문제=316,318,2
6) 구조 관련법률상의 문제=317,319,2
6. 향후발전방안=318,320,2
1) 대형재난의 대응에 대한 외부 평가=319,321,2
2) 성과측정방법=321,323,1
3) 구조기자재의 도입 및 연구개발 확충=322,324,2
4) 행정기관과 지역정보화의 연계방안=323,325,1
5) 종합적 관리체제의 구축=323,325,2
6) 민간지원 수용체계의 구축=325,327,2
7) 구조기법 및 훈련모델 소프트웨어 개발=327,329,1
8) 구조대원의 법적보장책 강구=327,329,1
9) 리엔지니어링 경영기법 도입=328,330,1
7. 맺음말=329,331,2
참고문헌=331,333,2
현장지휘체계 확립방안 및 소방공무원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분석=333,335,2
목차=335,337,2
표목차=337,339,2
I. 머리말=339,341,1
II. 한국소방공무원 순직ㆍ공상자 현황=340,342,1
1. 순직자 현황=340,342,2
2. 공상자 현황=342,344,2
3. 순직 및 공상자 발생의 공통성=343,345,1
III. 일본의 공무재해 현황=343,345,2
1. 소방공무원의 방호활동 상황=344,346,1
2. 공무상 재해 현황=344,346,2
3. 일본의 공무상 재해의 특징=345,347,2
4. 공무재해보상=347,349,1
IV. 미국소방공무원의 공사상자 현황=347,349,1
1. 최근 6년간의 순직자 현황=347,349,2
2. 유형별 순직자 현황=348,350,1
3. 원인별 현황=349,351,3
4. 연령별 현황=351,353,2
5. 장소별 현황=352,354,1
6. 안전관리체제=353,355,4
V. 재난현장에서의 소방활동상 현실태 및 문제점=357,359,1
1. 소방활동여건의 변화=357,359,1
2. 소방안전확보 10원칙 미준수=357,359,2
3. 현장활동 표준운영절차(SOP) 미흡=358,360,1
4.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본정책 부재=358,360,2
5. 소방공무원의 인식부족=359,361,2
6. 업무수행에 따른 정신적 위압감=360,362,2
7. 교육, 훈련의 부족=361,363,1
VI. 재난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 대책=362,364,1
1. 소방환경에 능동적 대응=362,364,2
2. 안전확보를 위한 공감대 형성=363,365,2
3. 재난현장에서의 표준운영절차 수립=364,366,3
4. 산업안전보건법 준용=366,368,2
5. 건물붕괴의 사전 예지=368,370,1
VII. 맺음말=369,371,1
참고문헌=370,372,1
구조활동시 구조활동 사고사례 : 사고사례 및 예방대책=371,373,2
목차=373,375,2
I. 머리말=375,377,1
II. 공사상자 현황=376,378,1
III. 구조활동중 사고사례=377,379,1
1. 선박 공기부양실내의 질식사고=377,379,1
가. 사고일시=377,379,1
나. 사고장소=377,379,1
다. 사고개요=377,379,1
라. 구조활동개요=377,379,2
마. 구조활동중 사고 원인분석=378,380,3
바. 교훈=380,382,1
2. 유사사례 - 우물속의 구조활동=381,383,1
가. 사고일시=381,383,1
나. 사고장소=381,383,1
다. 사고원인=381,383,1
라. 사고개요=381,383,1
마. 구조활동 개요=381,383,1
바. 교훈=381,383,1
3. 엘리베이터 사고에 대한 인명구조=382,384,1
가. 사고일시=382,384,1
나. 사고장소=382,384,1
다. 사고개요=382,384,1
라. 사고 위험성 및 원인=382,384,1
마. 예방 대책=382,384,2
4. 교통사고에 대한 인명구조=383,385,1
가. 사고일시=383,385,1
나. 사고장소=383,385,1
다. 사고개요=383,385,1
라. 사고 위험성 및 원인=383,385,1
마. 예방 대책=383,385,1
5. 상가 출입문 (대형 강화유리)에 손이 끼인 사고=384,386,1
가. 사고일시=384,386,1
나. 사고장소=384,386,1
다. 사고개요=384,386,1
라. 예방 대책=384,386,1
IV. 안전사고 예방대책=385,387,1
1. 사고예방대책의 기본원리=385,387,2
2. 재해원인과 예방대책=386,388,1
가. 재해의 주요원인=386,388,3
나. 재해예방의 4원칙=389,391,2
3. 구체적인 사고방지 대책 - 우리나라 소방활동 현장=390,392,1
가. 원인 및 문제점=390,392,1
나. 방지대책=390,392,1
5. 구급행정분야=391,393,2
재해현장에 출동한 응급팀의 업무방안=393,395,2
목차=395,397,1
표목차=396,398,1
그림목차=396,398,1
요약=397,399,2
I. 서론=399,401,1
1. 재해의 의료대책의 개념과 중요성=399,401,2
2. 재해의 종류와 재해등급=400,402,3
3. 재해대책의 종류와 수립원칙=403,405,4
II. 본론=407,409,1
1. 재해현장에서의 응급처치=407,409,4
2. 환자발생 장소의 환자수집소에서의 응급처치=411,413,2
3. 환자이송=412,414,3
III. 결론=414,416,2
참고문헌=416,418,1
공중보건의사의 구급대 활용 방안=417,419,2
목차=419,421,1
표목차=420,422,1
I. 서론=421,423,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421,423,2
2. 연구의 방법=422,424,2
II. 이론적 고찰 및 현황=423,425,1
1. 소방구급대 활동상황=423,425,5
2. 구급의료체계 분석=427,429,3
3. 공중보건관련법규 고찰=429,431,4
4. 공중보건의사 배치 현황 및 업무=433,435,3
III. 공중보건의사의 활용=436,438,1
1. 필요성=436,438,1
2. 적용상의 문제점=436,438,4
3. 합리적인 적용 방안=439,441,3
IV. 결론=441,443,2
참고문헌=443,445,2
구급업무 현실태 및 발전방안=445,447,2
목차=447,449,2
표목차=449,451,2
I. 서론=451,453,1
1. 연구배경=451,453,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452,454,1
3. 연구방법 및 한계=452,454,2
II. 119 구급업무 현황 및 실태=454,456,1
1. 구급(응급)의료체계 발전단계 및 설치근거=454,456,3
2. 119 구급업무 실태=456,458,14
III. 타기관 구급업무 실태=469,471,2
1. 129 응급환자 정보센타=470,472,2
2. 112경찰=472,474,1
3. 한국응급구조단=472,474,2
IV. 외국의 구급업무 실태=473,475,1
1. 미국=473,475,2
2. 일본=474,476,2
3. 프랑스=475,477,1
V. 향후 보완 및 발전방안=476,478,1
1. 119 전문 구급대원 보강 및 양성=476,478,1
2. 상황실 전문 구급요원 배치=477,479,1
3. 응급의료체계 관련법규의 정비 및 개정=478,480,2
4. 소방공무원에 대한 초기단계 응급처치교육 및 소방차에 구급장비 비치=479,481,1
5. 구급차내 의료장비 보강 및 현대화=480,482,1
6. 구급차량 보강 및 배치기준 보완=480,482,1
7. 소방항공대 점진적 증설 및 구급장비 보강 시급=480,482,2
8.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응급의료에 관한 의무 성실 이행=481,483,1
9. 구조ㆍ구급업무 연계 추진=481,483,1
10. 구급업무의 일원화 추진=482,484,1
11. 119구급업무 발전을 위한 재원확보 방안 강구=482,484,3
12. 기타 발전방향=484,486,2
VI. 결론=486,488,1
참고문헌=487,489,2
구급업무행정의 효율적인 개선 및 확대방안=489,491,2
목차=491,493,4
제1장 서론=495,497,1
제1절 연구의 목적=495,497,3
제2절 연구의 방법=497,499,1
제2장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이론적 배경(본론)=498,500,1
제1절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의의=498,500,1
1. 의의=498,500,2
2. 구급행정의 중요성=499,501,2
제2절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연혁=500,502,1
1. 민간조직에 의한 救急業務(구급업무)=500,502,2
2. 소방기관에 의한 救急業務(구급업무)=501,503,2
제3절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특성=502,504,1
1. 신고의 용이성=502,504,2
2. 의료기관에 대한 사전정보제공=503,505,1
3. 병원에 진료거부 예방=504,506,2
제4절 외국의 구급제도=505,507,1
1. 일본=505,507,2
가. 구급고시 의료기관=506,508,1
나. 救急隊(구급대) 指導醫(지도의) 제도=507,509,1
제3장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현황과 문제점=507,509,1
제1절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현황=507,509,1
1. 구급의료 수요 현황=507,509,2
가. 사인구조 변화추세=508,510,2
나. 교통사고 현황=509,511,1
2. 救急隊(구급대)의 운영체제=510,512,1
가. 救急隊(구급대)의 활동 범위=510,512,1
1) 구급사고의 범위=510,512,1
2) 救急業務(구급업무)의 범위=510,512,1
가) 구급활동의 범위=510,512,2
나) 구급환자이송의 범위=511,513,1
나. 救急隊(구급대)의 편성운영=512,514,1
1) 救急隊(구급대) 편성=512,514,1
가) 救急隊(구급대)의 설치기준=512,514,1
나) 救急隊(구급대)의 편성기준=512,514,1
다) 救急隊(구급대)의 장비기준=512,514,2
3. 구급활동상황=513,515,2
가. 신고건수=514,516,1
나. 시ㆍ도별=514,516,1
다. 환자별=515,517,1
라. 진료과목 및 성별, 연(년)령별=515,517,2
마. 응급처치 활동=516,518,1
제2절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문제점=516,518,1
1. 구급체계의 불합리=516,518,1
가. 救急業務(구급업무)와 구조업무의 관계=516,518,1
나. 응급처치 적법성의 문제=517,519,1
2. 구급인력 및 장비부족=518,520,1
가. 구급인력면=518,520,1
나. 구급장비면=518,520,1
3. 救急隊員(구급대원)의 전문지식 결여=518,520,2
4. 구급써비스 시스템의 부재=519,521,2
5. 感染(감염)에 대한 무방비=520,522,1
제4장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개선방안=521,523,1
제1절 구급체계의 확립=521,523,1
1. 救急業務(구급업무) 영역의 확대=521,523,1
2. 구급구조대의 편성운영=522,524,1
제2절 구급인력 및 장비의 보강=523,525,1
1. 전문인력의 확보=523,525,1
2. 구급차 배치기준 검토조정=524,526,1
3. 구급기자재의 확보=524,526,1
제3절 救急隊員(구급대원)의 능력수준 향상=525,527,1
1.救急隊員(구급대원)의 교육훈련 강화=525,527,1
가. 소방학교 교육의 내실화=525,527,2
나. 救急隊員(구급대원)에 대한 보수교육 실시=526,528,1
1) 소방학교에서의 재교육=526,528,1
2) 직장에서의 재교육=526,528,1
다. 救急隊員(구급대원)의 병원실습교육 실시=526,528,1
제4절 구급서비스 시스템의 도입=527,529,1
1. Doctor Car System의 운영=527,529,1
2. 救急隊員(구급대원)에 대한 자격인정시스템 도입=527,529,2
제5장 결론=529,531,2
참고문헌=530,532,1
분임토의=531,533,1
1. 소방행정분야=531,533,2
소방서 건축의 실태와 향후 개선방안 : 소방서 건축의 특징과 향후 건축방향=533,535,2
분임연구보고서(요약)=535,537,1
목차=536,538,1
I. 서론=537,539,2
II. 소방서 건물의 건축실태=538,540,1
1. 소방서 건축현황과 업무실태=538,540,2
2. 소방서 건축의 특징과 생활=539,541,4
III. 소방서 건축과정=542,544,1
1. 소방서 설치 및 정원승인=542,544,1
2. 사업계획의 입안 및 결정=543,545,1
3. 예산편성=543,545,2
4. 건축계획=544,546,2
5. 시공단계=545,547,1
IV. 향후 소방서 건축의 방향=545,547,3
V. 개선방안=547,549,1
1. 제도적인 측면=547,549,2
2. 건축 과정상의 담당공무원의 자세측면=548,550,2
VI. 결론=549,551,2
참고문헌=550,552,1
공무수행중 순직ㆍ공상자 발생사유 및 향후대책=551,553,2
분임연구보고서(요약)=553,555,1
목차=554,556,1
I. 서론=555,557,2
II. 소방활동 및 소방공무원 순직ㆍ공상자 현황=557,559,1
1. 화재 및 구조ㆍ구급활동 현황=557,559,2
2. 소방공무원 순직 및 공상자 현황=559,561,1
3. 향후전망=560,562,1
III. 순직자ㆍ공상자 발생 이유 및 사례=560,562,1
1. 소방업무의 특성=560,562,2
2. 스트레스성 과로=561,563,5
3. 안전관리 소홀=565,567,7
4. 순직 소방공무원 국립묘지 안장=571,573,5
IV. 향후개선대책=576,578,1
1. 소방근무체제 개선=576,578,1
2. 소방연구소에서의 전문 연구실시=576,578,1
3. 안전관리교육 활성화 방안=577,579,2
4. 교육훈련중 순직자 국립묘지 안장=578,580,1
5. 체력단련훈련 개선=578,580,2
V. 결론=580,582,1
참고문헌=581,583,2
2. 방호행정분야=583,585,2
화재진압현장에서의 진압대원 안전사고 방지방안 : 안전사고발생사례중심 연구=585,587,2
분임연구보고서(요약)=587,589,1
목차=588,590,3
I. 머리말=591,593,1
1. 연구의 필요성=591,593,1
2. 연구의 범위=592,594,1
3. 연구의 한계=592,594,1
II. 소방공무의 안전사고 발생현황=593,595,1
1. 공사상자 총괄현황('93~'97. 말 현재)=593,595,1
2. 소방공무원 사망자 발생원인별 구분=594,596,1
3. 화재현장 활동중 사망자 세부원인별 분석('93~'97)=594,596,1
4. 사망자 세부현황분석=595,597,2
III. 화재현장 공사상자 발생원인별 주요사례=597,599,1
1. 화재로 인한 건축물 구조등 변화 ⇒ 붕괴ㆍ낙화물ㆍ전도등=597,599,2
2. 행동장애 : 화염, 농연, 열기, 유독가스등 장애요인 산재=598,600,2
3. 행동의 위험성 ⇒ 돌발행동, 긴장등에 의한 위험초래=599,601,2
4. 활동환경의 이상성 ⇒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따른 위험=600,602,2
5. 대원의 정신적ㆍ육체적 피로 ⇒ 격무로 인한 과로등=601,603,2
IV. 문제점 및 대책=603,605,1
1. 특수화재 진압장비 부족(부천시 가스충전소 폭발사고 교훈)=603,605,2
2. 화재현장에서의 개인보호장구 철저한 착용습관화 미흡=604,606,1
3. 공기호흡기 방수모ㆍ방수복등 안전도 미흡 ⇒ 습관화 미흡=605,607,1
4. 화재현장에 대한 위험요인등 사전정보 파악 미흡=605,607,2
5.「선임용 후교육」현실의 모순과 실무중심의 교육훈련 미흡=606,608,1
V. 맺음말=607,609,2
화재현장에서의 사고사례=609,611,14
주유취급소 허가 및 검사사례 : 주유취급소 허가에 따른 사각지대 및 지역여건에 따른 주유취급소 방화벽 보강 등=623,625,2
분임연구보고서(요약)=625,627,2
사례1) 주유취급소 허가에 따른 사각지대=627,629,1
사례2) 주유취급소 지역별 방화벽 기준강화=628,630,2
사례3) 주유취급소의 부대설비의 허용범위=629,631,2
사례4) 주유취급소 경찰협조 합동검사=630,632,2
사례5) 부도난 주요취급소 지위승계=631,633,4
3. 예방행정분야=635,637,2
국민편의를 위한 소방행정개선방안 : 소방ㆍ방화시설 완비증명제도에 관하여=637,639,2
분임연구보고서(요약)=639,641,1
목차=640,642,1
I. 소방ㆍ방화완비증명 제도란=641,643,1
1. 대상(다중이용업)=641,643,1
2. 목적=641,643,1
3. 다중이용업의 특징=642,644,1
4. 소방시설의 종류=642,644,2
5. 신청 및 발급절차=643,645,1
6. 보완조치=643,645,1
II. 문제점=644,646,1
1. 시행상의 문제점=644,646,2
2. 시설상의 문제점=645,647,2
III. 대책=647,649,1
1. 시행상 대책=647,649,1
2. 시설상의 대책=647,649,2
IV. 기대효과=648,650,1
V. 다중이용업소의 대형화재발생 사례=649,651,2
1. 다중이용업소 대형화재 피해사례=650,652,1
주택용 스프링클러 설치방안=651,653,2
분임연구보고서(요약)=653,655,1
목차=654,656,1
I. 서론=655,657,1
II. 주택화재 발생 고찰 및 문제점=655,657,1
1. 주택화재의 추세=655,657,2
2. 주택화재 현상=656,658,1
3. 주택화재의 문제점=657,659,2
III. 주택용 스프링클러 설비 설치 기준 설정=658,660,1
1. 법에 설정된 유사한 설비=658,660,3
2. 주택용 스프링클러 설비=660,662,2
IV. 일반적인 형태에 의한 가격 설정=661,663,1
1. 선정방법=661,663,3
2. 일반적인 형태의 주택선정=663,665,2
V. 주택용 스프링클러설비 방안=665,667,1
1. 주택용 스프링클러 시스템 도입단계=665,667,1
2. 주택용 스프링클러 설비의 정착=665,667,1
VI. 결론=666,668,1
4. 구조행정분야=667,669,2
구조ㆍ구급 활동시 소방공무원의 순직 및 부상사고 사례와 안전사고 방재대책 : 다발성 집중호우 인명구조시 순직사례 고찰=669,671,2
분임연구보고서(요약)=671,673,1
목차=672,674,1
I. 서론=673,675,2
II. 본론=674,676,1
1. 구조대 업무 현황 고찰=674,676,3
2. 구급대 운영 현황=676,678,2
3. 구조ㆍ구급활동시 소방 공무원 사고발생 현황=677,679,3
4. 구조ㆍ구급 활동시 순직사례=679,681,2
5. 사고 발생원인 및 문제점 분석(구조사고 중심으로)=681,683,4
6. 안전사고 방지 대책=684,686,6
III. 결론=689,691,2
참고문헌=691,693,2
구조대원의 순직 및 사고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693,695,2
분임연구보고서(요약)=695,697,1
목차=696,698,1
I. 서론=697,699,1
1. 우리는 회한의 시대에 살고 있는가?=697,699,2
2. 구조 대원은 만능맨인가?=698,700,8
3. 우리는 왜 이다지 인적 피해가 재발하는가?=705,707,5
II. 본론=710,712,1
1. 보상의 개념은 무엇인가=710,712,11
2. 보험=720,722,3
3. 조직내 구성원에 미치는 영향=722,724,7
4.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729,731,7
III. 결론=735,737,3
참고문헌=738,740,1
산악인명구조 활동시 대원의 사고사례 및 안전대책=739,741,2
분임연구보고서(요약)=741,743,1
목차=742,744,1
I. 서론=743,745,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743,745,1
2. 연구의 방법 및 한계=743,745,2
II. 산악구조 업무의 현황=744,746,1
1. 119구조대의 산악구조업무=744,746,2
III. 산악사고사례=746,748,1
1. 발생개요=746,748,1
2. 피해상황=746,748,1
IV. 산악구조활동의 문제점=746,748,2
1. 신고 현장도착 구조시간의 지연 및 2차적 재해=747,749,2
2. 구조장비활용의 곤란=748,750,2
3. 원시적 방법에 의한 구조활동=750,752,1
V. 산악구조활동시 안전대책=750,752,1
1. 안전관리교육의 실시=750,752,1
2. 장비의 확충=751,753,1
3. 소방헬기의 보강 및 효율적인 연계방안 강구=751,753,1
4. 산악사고시 유의사항=751,753,3
VI. 결론=754,756,1
[판권지 등]=755,757,2
(표2-1) 소방법 조문별 성격분류=81,83,1
(표2-2) 소방홍보전담부서 현황(1997. 11월 현재)=82,84,1
(표2-3) 부녀의용소방대 분장사무=83,85,1
(표2-4) 어린이 소방대 편성 및 임무분담=84,86,1
(표2-5) 최근 명칭을 변경한 회사들=107,109,1
(표1) 공사상자 연도 및 원인별 현황=130,132,1
(표2) 재직기간별 공사상자 분류('97년도)=131,133,1
(표3) 계급별 공사상자 분류('97년도)=132,134,1
(표4) 전국과 경기도의 공사상자 비교=132,134,1
(표1) 일반구조대 현황=249,251,1
(표2) 특수구조대 현황=249,251,1
(표3) 119구급대 현황=250,252,1
(표4) '97 구조활동 실적=252,254,1
(표5) '97 사고종별 구조인원=252,254,1
(표6) '97 구급활동 실적=253,255,1
(표7) '97 구급환자 유형별 이송실적=253,255,1
(표8) 연(년)도별 구조활동 실적=254,256,1
(표9) 연(년)도별 구급활동 실적=254,256,1
(표10) 전문교육 추진기관 및 단체=282,284,1
(표11) 생활불편 분야별 실태=286,288,1
(표12) '97년도 119신고 접수현황(서울지역)=289,291,1
(표1) 구조활동현황('92년~'97년)=307,309,1
(표2) '97년중 구조대를 출동시킨 사고 유형=307,309,1
(표3) 경기도 소방력 현황(1998. 1 기준)=308,310,1
(표4) 경기도 소방활동=308,310,1
(표2-1) 최근 5년간 순직자 현황=340,342,1
(표2-2) 업무형태별 순직자 현황=341,343,1
(표2-3) 지역별 순직자 현황=341,343,1
(표2-4) 연도별 순직자 현황=342,344,1
(표2-5) 업무형태별 순직자 현황=343,345,1
(표3-1) 소방공무원 활동상황=344,346,1
(표3-2) 소방공무원 공무상 사상자 현황=345,347,1
(표4-1) 최근 6년간 순직자 현황=348,350,1
(표4-2) 유형별 순직자 현황=348,350,1
(표4-3) 연령별 순직자 현황=352,354,1
(표6-1) 방호헬멧 AB와, ABE형 비교표=367,369,1
(표1-1) 발생한 재해 유형과 피해자수=400,402,1
(표1-2) 재해의 분류와 종류=401,403,1
(표1-3) 국내의 재해별 사망자=401,403,1
(표1-4) 교통사고 건수와 피해자 증가율=402,404,1
(표1-5) 재해의 등급과 정의=402,404,1
(표1-6) 재해대책의 분류와 장점 및 단점=403,405,1
(표1-7) 재해단계=405,407,1
(표4-1) 중증도 분류=408,410,1
(표4-2) 중증도에 따른 환자별 중증 정도=409,411,1
(표4-3) 응급처치소에서 시행하는 응급처치 단계와 종류=412,414,1
(표1) 구급대 현황('97. 12. 31 현재)=423,425,1
(표2) 구급활동실적('97. 12. 31 현재)=424,426,1
(표3) 시ㆍ도별 구급활동실적('97. 12. 31 현재)=425,427,1
(표4) 직업별 이송실적=426,428,1
(표5) 공중보건의사 배치 현황=433,435,1
(표6) 공중보건의사 보수기준=438,440,1
(표II-1) 외국의 구급(응급)의료체계 발전과정=455,457,1
(표II-2) 구급대 설치운영 법적근거=456,458,1
(표II-3) 전국 119구급대 현황=457,459,1
(표II-4) 전국 119구급대원 배치현황=458,460,1
(표II-5) '98. 119 구급대원 실무교육 계획=459,461,1
(표II-6) 119 및 129 상황실운영 및 업무=460,462,1
(표II-7) 129 한국응급정보센타 활동현황=461,463,1
(표II-8) 119 및 129응급환자정보센타간 통신망 현황=461,463,1
(표II-9) 국내생산 구급차의 종류=463,465,1
(표II-10) 전국 119구급대 차량배치현황=464,466,1
(표II-11) 연도별 구급활동 증가율=465,467,1
(표II-12) 최근 2년간 인천광역시 구급활동 증가율=465,467,1
(표II-13) '97구급장비 사용빈도 실적=466,468,1
(표II-14) 전국 소방항공대 현황=467,469,1
(표II-15) 항공기를 이용한 구급활동 실적=468,470,1
(표III-1) 119구급대, 129응급환자 정보센타 업무현황=471,473,1
(표III-2) 한국응급구조단 환자이송 요금기준표=473,475,1
(표V-1) 119구급대원(자격)별 응급처치 범위=478,480,1
(그림1) 척추는 5개의 명확한 구역으로 나누어져있으며, 33개의 척추로 이루어져 있다=53,55,1
(그림2) 척수강내의 척수는 척추와 척추사이의 공간을 통하여 말초신경으로 이행된다. 이 신경은 뇌로부터의 신호를 척수를 통하여 말단 장기로 전달하게 된다=54,56,1
(그림3) 지렛대의 누르는 힘은 물체의 중량과 거리에 좌우된다=55,57,1
(그림2-1) 옥외광고판 문안 및 수정디자인=120,122,1
(그림2-2) 소방로고 제작도안=121,123,1
(그림1) 서초소방서 관할구역 및 배치도=285,287,1
(그림1) 소방업무의 범위=302,304,1
(그림2) 소방업무의 기능 분류표=303,305,1
(그림3) 소방서비스 평가 개선방향=320,322,1
(그림4-1) 중증도 분류표의 앞면과 뒷면=410,412,1
(그림4-2) 단계적 중증도 분류 시행장소=410,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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