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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優秀硏究課題選集. 1998 / 中央消防學校 인기도
발행사항
천안 : 中央消防學校, 1999
청구기호
363.37 ㅈ552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754 p. : 삽도 ; 27 cm
제어번호
MONO119990563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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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교훈=1,3,1

공무원윤리헌장=2,4,1

발간사=3,5,2

목차=5,7,4

연구과제=9,11,1

1. 소방행정분야=9,11,2

소방공무원의 직업안전에 관한 연구 : 소방공무원의 직업병 중심으로=11,13,2

목차=13,15,3

그림목차=15,17,2

제1장 서론=17,19,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8,20,2

제2절 연구의 범위=19,21,2

제3절 연구의 방법=20,22,1

제2장 소방공무원 순직현황 분석(개인자료수집에 의함)=20,22,1

제1절 순직현황 분석=21,23,1

1. 소방공무원 순직현황 분석('76~'97)=21,23,1

2. 소방공무원 순직현황 분석('93~'97)=21,23,1

3. 각 시ㆍ도별 순직현황('93~'97)=22,24,1

4. 순직종별 현황('93~'97)=22,24,1

5. 순직원인별 분석(질병, 과로사 : '93~'97)=22,24,2

제3장 소방업무에서의 안전확보=23,25,1

제1절 안전프로그램의 수립=23,25,1

1. 안전정책의 수립=23,25,2

2. 안전프로그램의 수립=24,26,1

3. 적절한 훈련의 실시=24,26,1

4. 위험요인의 발견=25,27,1

5. 대원의 관심유도=25,27,3

제2절 안전보건 프로그램의 실행=27,29,2

1. 안전담당 간부의 지정=28,30,3

2. 사고현장에서의 안전=30,32,1

3. 대원의 자세=30,32,2

4. 교정의 수단=31,33,2

5. 사고의 조사=33,35,1

제3절 사고의 발생인자=33,35,3

1. 불안전한 행동 및 조건=35,37,3

2. 인적요소=37,39,2

3. 사회적 환경=38,40,2

4. 물리적 환경=39,41,2

제4장 신체적합성과 건강(체력)증진 계획=40,42,1

제1절 건강(체력)증진 계획=40,42,3

1. 소방공무원 담당 전문의사의 확보=42,44,2

2. 의료검진의 철저한 시행=43,45,4

3. 건강(체력)이력서의 기록 및 보관=46,48,1

제2절 신체 적합성 프로그램의 실행=47,49,1

1. 프로그램의 실행=47,49,3

2. 심장기능 강화훈련=50,52,2

3. 근육단련 훈련=51,53,2

제3절 신체적합적 운동실시시 고려사항=52,54,1

1. 척추의 손상=52,54,4

2. 폐와 관련되는 질환=56,58,2

3. 심장관련 질병=57,59,2

4. 충분한 영양의 섭취=58,60,3

제4절 스트레스(Stress)=60,62,2

1. 신체적 스트레스=61,63,2

2. 정신적 스트레스=62,64,6

제5장 결론=67,69,1

1. 직원에 대한 지원프로그램의 개발=67,69,3

2. 안전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69,71,2

참고문헌=70,72,1

소방홍보행정기능강화 방안=71,73,2

목차=73,75,3

표목차=75,77,1

그림목차=75,77,2

요약=77,79,2

I. 서론=79,81,2

II. 소방홍보행정은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80,82,1

1. 소방법의 성격분류=80,82,2

2. 소방홍보 조직현황=81,83,1

가. 소방관서의 홍보조직=81,83,2

나. 부녀의용소방대=83,85,1

다. 어린이 소방대=83,85,3

라. 소방홍보요원(소방가족홍보반)=85,87,2

3. 일본의 여성방화 조직=86,88,1

가. 개요=86,88,2

나. 현황=87,89,1

다. 활동사항=87,89,1

라. 추진사항=87,89,2

마. 지도요령=88,90,2

4. 소방홍보행정의 수행실태=89,91,1

가. 홍보 담당자 배치 및 근무실태 (경남 소방본부의 경우)=89,91,1

나. 홍보 프로그램 추진 실태=90,92,1

다. 홍보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및 평가 소홀=90,92,1

라. 그간의 홍보추진실태=91,93,1

II. 본론=92,94,1

1. 소방홍보의 특질=92,94,1

2. 홍보 활동=93,95,1

가. 홍보매체 (수단)=93,95,3

나. 중점 홍보사항과 유의점=95,97,1

다. 효율적인 PR의 4단계=95,97,2

3. 소방홍보 조직=97,99,1

가. 홍보담당자의 위치=97,99,2

나. 홍보담당자의 역할=98,100,2

다. 홍보담당자의 요건=99,101,2

4. 소방홍보의 전달방법=100,102,1

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100,102,2

나. 전달의 기본적 사항=101,103,2

다. 전달행위=102,104,2

5. 기업의 홍보 전략이 주는 교훈=104,106,1

가. 기업홍보의 개념과 역할=104,106,2

나. 기업홍보 강화 전략 및 체계=105,107,1

다. 기업의 이미지 전략과 소방홍보의 관계=106,108,4

6. 소방홍보강화 추진사례 분석=109,111,1

가. 추진 목적=109,111,1

나. 추진 개요=110,112,1

다. 계획의 시행=110,112,3

7. 소방홍보 행정의 기능강화 방안=112,114,1

가. 소방홍보의 실태와 문제점=113,115,2

나. 청산 또는 변경되어야 할 소방홍보 기법=114,116,1

다. 소방홍보 행정의 기능강화 방안=115,117,4

IV. 결론=118,120,4

참고문헌=122,124,1

2. 방호행정분야=123,125,2

소방공무원 안전관리 발전방안=125,127,2

목차=127,129,2

표목차=128,130,1

I. 서론=129,131,1

II. 경기도 공사상자 현황 및 분석=130,132,4

III. 소방 안전관리의 문제점=133,135,1

1.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 및 개선노력 부족=133,135,2

2. 표준안전기준 및 안전관리정책 부재=134,136,1

3. 안전관리전문요원 및 사고자료정보수집체계 부재=135,137,1

4. 기본교육미필 신규자 현장활동 참여 및 안전감시지휘체계 미흡=135,137,2

5. 재난정보관리기능 미약=136,138,1

6. 보호장구ㆍ장비의 안전기준 미비 및 보급률(율) 저조=136,138,2

7. 안전과 건강을 도외시한 근무환경 및 근무방식=137,139,2

IV. 안전관리 개선방안=138,140,1

1.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과 발상의 전환=138,140,2

2. 안전정책 개발 및 안전기준 마련=139,141,2

3. 안전관리 전문요원 확보 및 안전자료정보 활용체제 구축=140,142,1

4. 임용전 기본교육 및 특수위험대비 사전교육 실시=140,142,2

5. 현장지휘통제체제 확립=141,143,1

6. 재난정보관리체제 구축=142,144,1

7. 소방장구ㆍ장비에 대한 표준안전기준 설정 및 개인보호장구ㆍ장비 보급확대=142,144,2

8. 안전과 건강을 고려한 근무여건의 개선=143,145,2

V. 결론=144,146,2

참고문헌=145,147,2

화재진압업무의 각종 문제점 및 개선방안=147,149,2

목차=149,151,2

I. 서론=151,153,2

II. 소방진압업무의 수행상 문제점=152,154,1

1. 화재 진압 인력의 절대적 부족=152,154,2

2. 소방장비 사후관리상 애로=153,155,2

3. 소방용수시설 확보 및 관리 미흡=154,156,2

4. 소방도로의 미흡 등 소방차 진입 애로=156,158,1

5. 화재조사업무의 전문성 결여=157,159,2

6. 소방지령실 출동지령체제 미흡=158,160,2

7. 지하시설물 사고시 진압체계 미흡=159,161,1

III. 진압업무의 효율적인 개선방안=160,162,1

1. 화재진압요원의 능력향상=160,162,3

2. 특수진압장비ㆍ장구의 현대화=162,164,4

3. 소방용수시설의 합리적 운영=165,167,3

4. 소방도로의 확충 및 불법 주ㆍ정차단속권의 현실화=167,169,2

5. 화재조사업무의 전문화 및 과학화=168,170,3

6. 소방지령실의 선진화 운영=170,172,3

7. 공익근무요원 중 일부를 지역 공익소방관화=172,174,2

IV. 결론=174,176,2

참고문헌=176,178,1

"화재조사의 전문화 방안에 관한 연구"=177,179,2

목차=179,181,2

제1장 서론=181,183,1

제2장 본론=182,184,1

제1절 화재조사의 의의=182,184,1

제2절 화재조사의 필요성=182,184,2

제3절 화재조사의 법적성격=183,185,1

제4절 화재조사와 감식=184,186,1

제5절 외국의 화재조사 제도=184,186,5

제6절 화재조사의 실태 및 문제점=188,190,5

제7절 화재조사 업무의 개선 방안=193,195,4

제3장 결론=196,198,1

참고문헌=197,199,2

3. 예방행정분야=199,201,2

위험물 민원업무와 소방법령과의 모순=201,203,2

목차=203,205,2

I. 서론=205,207,1

II. 본론=206,208,1

1. 연구의 목적과 방향=206,208,1

2. 위험물 민원업무의 현실=206,208,1

가. 지하탱크저장시설의 주요시설 소방관서 확인 절차=206,208,2

나. 위험물탱크안전성능시험성적서 교부사항=207,209,1

다. 위험물이동탱크차량 보유사항=208,210,2

라. 이동탱크차량 용도폐지 절차=209,211,1

마. 방유제의 두께 규정=209,211,1

바. 면허세 부여ㆍ징구 절차의 간소화=210,212,1

3. 위험물 민원 관계법령=210,212,1

가. 지하탱크저장시설의 중요시설 소방관서 확인=210,212,2

나. 위험물탱크안전성능시험성적서 교부=211,213,2

다. 위험물이동탱크차량 보유=213,215,2

라. 이동탱크차량 용도폐지 절차=214,216,2

마. 옥외탱크 방유제 구조 및 너비 규정=215,217,1

바. 면허세부여ㆍ징구 절차=215,217,2

4. 개선방향 및 대책=216,218,1

가. 지하탱크저장시설의 중간검사 실시=216,218,1

나. 위험물탱크안전성능시험성적서 현장조사 강화=216,218,2

다. 위험물이동탱크차량 보유 기준 확대=217,219,1

라. 이동탱크차량 용도폐지 절차 재검토=217,219,1

마. 방유제의 구조 및 너비 규정 제정=218,220,1

바. 면허세부여ㆍ징구절차 간소화=218,220,1

III. 결론=218,220,2

참고문헌=220,222,1

옥내소화전설비의 소방용 호스릴 도입에 관하여=221,223,2

목차=223,225,2

I. 서론=225,227,1

II. 옥내소화전설비의 고찰=226,228,1

1. 옥내소화전설비의 역할과 SYSTEM 개요=226,228,2

2. 옥내소화전 관련 소방법령 규제 내용 비교분석=227,229,1

가. 현행 소방법령 규제 내용 분석=227,229,2

나. 일본 소방법령과의 비교분석=228,230,2

III. 소방용 호스릴의 특성및 소방설비 문제점=230,232,1

1. 기존 소방용 호스와 호스릴의 특성 비교=230,232,2

2. 소방설비 문제점 및 호스릴 도입=231,233,2

IV. 법적인 개선방안의 모색=232,234,2

1. 소방법 시행령 개정방안=233,235,1

2.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방안=233,235,2

3. 검정기술기준 개정방안=234,236,2

V. 결론=235,237,2

4. 구조행정분야=237,239,2

119 구조ㆍ구급업무 발전 방안=239,241,2

목차=241,243,2

표차례=243,245,1

그림차례=243,245,2

제I장 서론=245,247,1

제1절 연구의 목적=245,247,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246,248,1

제II장 본론=247,249,1

제1절 119구조ㆍ구급대의 임무와 역할=247,249,1

1. 구조대의 임무와 역할=247,249,1

2. 구급대의 임무와 역할=247,249,2

제2절 119구조ㆍ구급대의 현황 및 활동변화=248,250,1

1. 119구조ㆍ구급대의 현황 및 활동=248,250,1

가. 119구조ㆍ구급대 현황=248,250,3

나. 구조ㆍ구급대 활동실적=251,253,3

2. 구조ㆍ구급대 활동 추이(최근 5년간)=253,255,3

제3절 119구조ㆍ구급대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255,257,1

1. 119구조ㆍ구급대 설문조사 개요=255,257,1

2. 설문조사 분석 결과=256,258,21

제4절 119구조ㆍ구급대 업무발전 방안=277,279,1

1. 119구조 업무 발전 방안=277,279,1

가. 지역여건에 맞는 특수구조대의 확충=277,279,3

나. 구조대원의 재난유형별 전문요원화=279,281,4

다. 구조대의 전진배치=282,284,4

라. 시민불편사항의 처리 및 안내방안 강구=286,288,1

2. 119구급 업무 발전 방안=287,289,1

가. 소방학교의 교육개선=287,289,1

나. 구급대원 임상실습 기회의 확대=287,289,2

다. 구급대원의 사기진작 방안=288,290,2

라. 응급구조사의 소방종합 상황실 배치=289,291,1

마. 시ㆍ도 지역간 연계이송 방법 개선=289,291,2

바. 지하철역 구급환자 대기 장소 지정 운영=290,292,1

사. 의료정보망 구축과 정보제공 방안 강구=290,292,1

아. 119구급 자문의 제도 운영=290,292,2

제III장 결론=291,293,2

참고문헌=292,294,3

119구조 정책의 효율화 방안=295,297,2

목차=297,299,2

표목차=299,301,1

그림목차=299,301,2

1. 머리말=301,303,1

2. 소방서비스업무의 개념=302,304,2

3. 긴급구조대비 일반자원 현황=304,306,1

1) 인력자원 총괄=304,306,2

2) 구조대 조직현황=305,307,2

3) '97구조활동 분석=306,308,2

4. 경기도 소방업무의 현황 및 문제점=307,309,3

5. 제반 문제의 접근=310,312,1

1) 구조 관련 조직간의 문제점=310,312,2

2) 소방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부족=311,313,2

3) 구조정책 및 이론정립 부실=312,314,2

4) 소방조직내부의 제반문제=313,315,4

5) 구조기능의 행정조직상 문제=316,318,2

6) 구조 관련법률상의 문제=317,319,2

6. 향후발전방안=318,320,2

1) 대형재난의 대응에 대한 외부 평가=319,321,2

2) 성과측정방법=321,323,1

3) 구조기자재의 도입 및 연구개발 확충=322,324,2

4) 행정기관과 지역정보화의 연계방안=323,325,1

5) 종합적 관리체제의 구축=323,325,2

6) 민간지원 수용체계의 구축=325,327,2

7) 구조기법 및 훈련모델 소프트웨어 개발=327,329,1

8) 구조대원의 법적보장책 강구=327,329,1

9) 리엔지니어링 경영기법 도입=328,330,1

7. 맺음말=329,331,2

참고문헌=331,333,2

현장지휘체계 확립방안 및 소방공무원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분석=333,335,2

목차=335,337,2

표목차=337,339,2

I. 머리말=339,341,1

II. 한국소방공무원 순직ㆍ공상자 현황=340,342,1

1. 순직자 현황=340,342,2

2. 공상자 현황=342,344,2

3. 순직 및 공상자 발생의 공통성=343,345,1

III. 일본의 공무재해 현황=343,345,2

1. 소방공무원의 방호활동 상황=344,346,1

2. 공무상 재해 현황=344,346,2

3. 일본의 공무상 재해의 특징=345,347,2

4. 공무재해보상=347,349,1

IV. 미국소방공무원의 공사상자 현황=347,349,1

1. 최근 6년간의 순직자 현황=347,349,2

2. 유형별 순직자 현황=348,350,1

3. 원인별 현황=349,351,3

4. 연령별 현황=351,353,2

5. 장소별 현황=352,354,1

6. 안전관리체제=353,355,4

V. 재난현장에서의 소방활동상 현실태 및 문제점=357,359,1

1. 소방활동여건의 변화=357,359,1

2. 소방안전확보 10원칙 미준수=357,359,2

3. 현장활동 표준운영절차(SOP) 미흡=358,360,1

4.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본정책 부재=358,360,2

5. 소방공무원의 인식부족=359,361,2

6. 업무수행에 따른 정신적 위압감=360,362,2

7. 교육, 훈련의 부족=361,363,1

VI. 재난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 대책=362,364,1

1. 소방환경에 능동적 대응=362,364,2

2. 안전확보를 위한 공감대 형성=363,365,2

3. 재난현장에서의 표준운영절차 수립=364,366,3

4. 산업안전보건법 준용=366,368,2

5. 건물붕괴의 사전 예지=368,370,1

VII. 맺음말=369,371,1

참고문헌=370,372,1

구조활동시 구조활동 사고사례 : 사고사례 및 예방대책=371,373,2

목차=373,375,2

I. 머리말=375,377,1

II. 공사상자 현황=376,378,1

III. 구조활동중 사고사례=377,379,1

1. 선박 공기부양실내의 질식사고=377,379,1

가. 사고일시=377,379,1

나. 사고장소=377,379,1

다. 사고개요=377,379,1

라. 구조활동개요=377,379,2

마. 구조활동중 사고 원인분석=378,380,3

바. 교훈=380,382,1

2. 유사사례 - 우물속의 구조활동=381,383,1

가. 사고일시=381,383,1

나. 사고장소=381,383,1

다. 사고원인=381,383,1

라. 사고개요=381,383,1

마. 구조활동 개요=381,383,1

바. 교훈=381,383,1

3. 엘리베이터 사고에 대한 인명구조=382,384,1

가. 사고일시=382,384,1

나. 사고장소=382,384,1

다. 사고개요=382,384,1

라. 사고 위험성 및 원인=382,384,1

마. 예방 대책=382,384,2

4. 교통사고에 대한 인명구조=383,385,1

가. 사고일시=383,385,1

나. 사고장소=383,385,1

다. 사고개요=383,385,1

라. 사고 위험성 및 원인=383,385,1

마. 예방 대책=383,385,1

5. 상가 출입문 (대형 강화유리)에 손이 끼인 사고=384,386,1

가. 사고일시=384,386,1

나. 사고장소=384,386,1

다. 사고개요=384,386,1

라. 예방 대책=384,386,1

IV. 안전사고 예방대책=385,387,1

1. 사고예방대책의 기본원리=385,387,2

2. 재해원인과 예방대책=386,388,1

가. 재해의 주요원인=386,388,3

나. 재해예방의 4원칙=389,391,2

3. 구체적인 사고방지 대책 - 우리나라 소방활동 현장=390,392,1

가. 원인 및 문제점=390,392,1

나. 방지대책=390,392,1

5. 구급행정분야=391,393,2

재해현장에 출동한 응급팀의 업무방안=393,395,2

목차=395,397,1

표목차=396,398,1

그림목차=396,398,1

요약=397,399,2

I. 서론=399,401,1

1. 재해의 의료대책의 개념과 중요성=399,401,2

2. 재해의 종류와 재해등급=400,402,3

3. 재해대책의 종류와 수립원칙=403,405,4

II. 본론=407,409,1

1. 재해현장에서의 응급처치=407,409,4

2. 환자발생 장소의 환자수집소에서의 응급처치=411,413,2

3. 환자이송=412,414,3

III. 결론=414,416,2

참고문헌=416,418,1

공중보건의사의 구급대 활용 방안=417,419,2

목차=419,421,1

표목차=420,422,1

I. 서론=421,423,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421,423,2

2. 연구의 방법=422,424,2

II. 이론적 고찰 및 현황=423,425,1

1. 소방구급대 활동상황=423,425,5

2. 구급의료체계 분석=427,429,3

3. 공중보건관련법규 고찰=429,431,4

4. 공중보건의사 배치 현황 및 업무=433,435,3

III. 공중보건의사의 활용=436,438,1

1. 필요성=436,438,1

2. 적용상의 문제점=436,438,4

3. 합리적인 적용 방안=439,441,3

IV. 결론=441,443,2

참고문헌=443,445,2

구급업무 현실태 및 발전방안=445,447,2

목차=447,449,2

표목차=449,451,2

I. 서론=451,453,1

1. 연구배경=451,453,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452,454,1

3. 연구방법 및 한계=452,454,2

II. 119 구급업무 현황 및 실태=454,456,1

1. 구급(응급)의료체계 발전단계 및 설치근거=454,456,3

2. 119 구급업무 실태=456,458,14

III. 타기관 구급업무 실태=469,471,2

1. 129 응급환자 정보센타=470,472,2

2. 112경찰=472,474,1

3. 한국응급구조단=472,474,2

IV. 외국의 구급업무 실태=473,475,1

1. 미국=473,475,2

2. 일본=474,476,2

3. 프랑스=475,477,1

V. 향후 보완 및 발전방안=476,478,1

1. 119 전문 구급대원 보강 및 양성=476,478,1

2. 상황실 전문 구급요원 배치=477,479,1

3. 응급의료체계 관련법규의 정비 및 개정=478,480,2

4. 소방공무원에 대한 초기단계 응급처치교육 및 소방차에 구급장비 비치=479,481,1

5. 구급차내 의료장비 보강 및 현대화=480,482,1

6. 구급차량 보강 및 배치기준 보완=480,482,1

7. 소방항공대 점진적 증설 및 구급장비 보강 시급=480,482,2

8.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응급의료에 관한 의무 성실 이행=481,483,1

9. 구조ㆍ구급업무 연계 추진=481,483,1

10. 구급업무의 일원화 추진=482,484,1

11. 119구급업무 발전을 위한 재원확보 방안 강구=482,484,3

12. 기타 발전방향=484,486,2

VI. 결론=486,488,1

참고문헌=487,489,2

구급업무행정의 효율적인 개선 및 확대방안=489,491,2

목차=491,493,4

제1장 서론=495,497,1

제1절 연구의 목적=495,497,3

제2절 연구의 방법=497,499,1

제2장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이론적 배경(본론)=498,500,1

제1절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의의=498,500,1

1. 의의=498,500,2

2. 구급행정의 중요성=499,501,2

제2절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연혁=500,502,1

1. 민간조직에 의한 救急業務(구급업무)=500,502,2

2. 소방기관에 의한 救急業務(구급업무)=501,503,2

제3절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특성=502,504,1

1. 신고의 용이성=502,504,2

2. 의료기관에 대한 사전정보제공=503,505,1

3. 병원에 진료거부 예방=504,506,2

제4절 외국의 구급제도=505,507,1

1. 일본=505,507,2

가. 구급고시 의료기관=506,508,1

나. 救急隊(구급대) 指導醫(지도의) 제도=507,509,1

제3장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현황과 문제점=507,509,1

제1절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현황=507,509,1

1. 구급의료 수요 현황=507,509,2

가. 사인구조 변화추세=508,510,2

나. 교통사고 현황=509,511,1

2. 救急隊(구급대)의 운영체제=510,512,1

가. 救急隊(구급대)의 활동 범위=510,512,1

1) 구급사고의 범위=510,512,1

2) 救急業務(구급업무)의 범위=510,512,1

가) 구급활동의 범위=510,512,2

나) 구급환자이송의 범위=511,513,1

나. 救急隊(구급대)의 편성운영=512,514,1

1) 救急隊(구급대) 편성=512,514,1

가) 救急隊(구급대)의 설치기준=512,514,1

나) 救急隊(구급대)의 편성기준=512,514,1

다) 救急隊(구급대)의 장비기준=512,514,2

3. 구급활동상황=513,515,2

가. 신고건수=514,516,1

나. 시ㆍ도별=514,516,1

다. 환자별=515,517,1

라. 진료과목 및 성별, 연(년)령별=515,517,2

마. 응급처치 활동=516,518,1

제2절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문제점=516,518,1

1. 구급체계의 불합리=516,518,1

가. 救急業務(구급업무)와 구조업무의 관계=516,518,1

나. 응급처치 적법성의 문제=517,519,1

2. 구급인력 및 장비부족=518,520,1

가. 구급인력면=518,520,1

나. 구급장비면=518,520,1

3. 救急隊員(구급대원)의 전문지식 결여=518,520,2

4. 구급써비스 시스템의 부재=519,521,2

5. 感染(감염)에 대한 무방비=520,522,1

제4장 消防救急行政(소방구급행정)의 개선방안=521,523,1

제1절 구급체계의 확립=521,523,1

1. 救急業務(구급업무) 영역의 확대=521,523,1

2. 구급구조대의 편성운영=522,524,1

제2절 구급인력 및 장비의 보강=523,525,1

1. 전문인력의 확보=523,525,1

2. 구급차 배치기준 검토조정=524,526,1

3. 구급기자재의 확보=524,526,1

제3절 救急隊員(구급대원)의 능력수준 향상=525,527,1

1.救急隊員(구급대원)의 교육훈련 강화=525,527,1

가. 소방학교 교육의 내실화=525,527,2

나. 救急隊員(구급대원)에 대한 보수교육 실시=526,528,1

1) 소방학교에서의 재교육=526,528,1

2) 직장에서의 재교육=526,528,1

다. 救急隊員(구급대원)의 병원실습교육 실시=526,528,1

제4절 구급서비스 시스템의 도입=527,529,1

1. Doctor Car System의 운영=527,529,1

2. 救急隊員(구급대원)에 대한 자격인정시스템 도입=527,529,2

제5장 결론=529,531,2

참고문헌=530,532,1

분임토의=531,533,1

1. 소방행정분야=531,533,2

소방서 건축의 실태와 향후 개선방안 : 소방서 건축의 특징과 향후 건축방향=533,535,2

분임연구보고서(요약)=535,537,1

목차=536,538,1

I. 서론=537,539,2

II. 소방서 건물의 건축실태=538,540,1

1. 소방서 건축현황과 업무실태=538,540,2

2. 소방서 건축의 특징과 생활=539,541,4

III. 소방서 건축과정=542,544,1

1. 소방서 설치 및 정원승인=542,544,1

2. 사업계획의 입안 및 결정=543,545,1

3. 예산편성=543,545,2

4. 건축계획=544,546,2

5. 시공단계=545,547,1

IV. 향후 소방서 건축의 방향=545,547,3

V. 개선방안=547,549,1

1. 제도적인 측면=547,549,2

2. 건축 과정상의 담당공무원의 자세측면=548,550,2

VI. 결론=549,551,2

참고문헌=550,552,1

공무수행중 순직ㆍ공상자 발생사유 및 향후대책=551,553,2

분임연구보고서(요약)=553,555,1

목차=554,556,1

I. 서론=555,557,2

II. 소방활동 및 소방공무원 순직ㆍ공상자 현황=557,559,1

1. 화재 및 구조ㆍ구급활동 현황=557,559,2

2. 소방공무원 순직 및 공상자 현황=559,561,1

3. 향후전망=560,562,1

III. 순직자ㆍ공상자 발생 이유 및 사례=560,562,1

1. 소방업무의 특성=560,562,2

2. 스트레스성 과로=561,563,5

3. 안전관리 소홀=565,567,7

4. 순직 소방공무원 국립묘지 안장=571,573,5

IV. 향후개선대책=576,578,1

1. 소방근무체제 개선=576,578,1

2. 소방연구소에서의 전문 연구실시=576,578,1

3. 안전관리교육 활성화 방안=577,579,2

4. 교육훈련중 순직자 국립묘지 안장=578,580,1

5. 체력단련훈련 개선=578,580,2

V. 결론=580,582,1

참고문헌=581,583,2

2. 방호행정분야=583,585,2

화재진압현장에서의 진압대원 안전사고 방지방안 : 안전사고발생사례중심 연구=585,587,2

분임연구보고서(요약)=587,589,1

목차=588,590,3

I. 머리말=591,593,1

1. 연구의 필요성=591,593,1

2. 연구의 범위=592,594,1

3. 연구의 한계=592,594,1

II. 소방공무의 안전사고 발생현황=593,595,1

1. 공사상자 총괄현황('93~'97. 말 현재)=593,595,1

2. 소방공무원 사망자 발생원인별 구분=594,596,1

3. 화재현장 활동중 사망자 세부원인별 분석('93~'97)=594,596,1

4. 사망자 세부현황분석=595,597,2

III. 화재현장 공사상자 발생원인별 주요사례=597,599,1

1. 화재로 인한 건축물 구조등 변화 ⇒ 붕괴ㆍ낙화물ㆍ전도등=597,599,2

2. 행동장애 : 화염, 농연, 열기, 유독가스등 장애요인 산재=598,600,2

3. 행동의 위험성 ⇒ 돌발행동, 긴장등에 의한 위험초래=599,601,2

4. 활동환경의 이상성 ⇒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따른 위험=600,602,2

5. 대원의 정신적ㆍ육체적 피로 ⇒ 격무로 인한 과로등=601,603,2

IV. 문제점 및 대책=603,605,1

1. 특수화재 진압장비 부족(부천시 가스충전소 폭발사고 교훈)=603,605,2

2. 화재현장에서의 개인보호장구 철저한 착용습관화 미흡=604,606,1

3. 공기호흡기 방수모ㆍ방수복등 안전도 미흡 ⇒ 습관화 미흡=605,607,1

4. 화재현장에 대한 위험요인등 사전정보 파악 미흡=605,607,2

5.「선임용 후교육」현실의 모순과 실무중심의 교육훈련 미흡=606,608,1

V. 맺음말=607,609,2

화재현장에서의 사고사례=609,611,14

주유취급소 허가 및 검사사례 : 주유취급소 허가에 따른 사각지대 및 지역여건에 따른 주유취급소 방화벽 보강 등=623,625,2

분임연구보고서(요약)=625,627,2

사례1) 주유취급소 허가에 따른 사각지대=627,629,1

사례2) 주유취급소 지역별 방화벽 기준강화=628,630,2

사례3) 주유취급소의 부대설비의 허용범위=629,631,2

사례4) 주유취급소 경찰협조 합동검사=630,632,2

사례5) 부도난 주요취급소 지위승계=631,633,4

3. 예방행정분야=635,637,2

국민편의를 위한 소방행정개선방안 : 소방ㆍ방화시설 완비증명제도에 관하여=637,639,2

분임연구보고서(요약)=639,641,1

목차=640,642,1

I. 소방ㆍ방화완비증명 제도란=641,643,1

1. 대상(다중이용업)=641,643,1

2. 목적=641,643,1

3. 다중이용업의 특징=642,644,1

4. 소방시설의 종류=642,644,2

5. 신청 및 발급절차=643,645,1

6. 보완조치=643,645,1

II. 문제점=644,646,1

1. 시행상의 문제점=644,646,2

2. 시설상의 문제점=645,647,2

III. 대책=647,649,1

1. 시행상 대책=647,649,1

2. 시설상의 대책=647,649,2

IV. 기대효과=648,650,1

V. 다중이용업소의 대형화재발생 사례=649,651,2

1. 다중이용업소 대형화재 피해사례=650,652,1

주택용 스프링클러 설치방안=651,653,2

분임연구보고서(요약)=653,655,1

목차=654,656,1

I. 서론=655,657,1

II. 주택화재 발생 고찰 및 문제점=655,657,1

1. 주택화재의 추세=655,657,2

2. 주택화재 현상=656,658,1

3. 주택화재의 문제점=657,659,2

III. 주택용 스프링클러 설비 설치 기준 설정=658,660,1

1. 법에 설정된 유사한 설비=658,660,3

2. 주택용 스프링클러 설비=660,662,2

IV. 일반적인 형태에 의한 가격 설정=661,663,1

1. 선정방법=661,663,3

2. 일반적인 형태의 주택선정=663,665,2

V. 주택용 스프링클러설비 방안=665,667,1

1. 주택용 스프링클러 시스템 도입단계=665,667,1

2. 주택용 스프링클러 설비의 정착=665,667,1

VI. 결론=666,668,1

4. 구조행정분야=667,669,2

구조ㆍ구급 활동시 소방공무원의 순직 및 부상사고 사례와 안전사고 방재대책 : 다발성 집중호우 인명구조시 순직사례 고찰=669,671,2

분임연구보고서(요약)=671,673,1

목차=672,674,1

I. 서론=673,675,2

II. 본론=674,676,1

1. 구조대 업무 현황 고찰=674,676,3

2. 구급대 운영 현황=676,678,2

3. 구조ㆍ구급활동시 소방 공무원 사고발생 현황=677,679,3

4. 구조ㆍ구급 활동시 순직사례=679,681,2

5. 사고 발생원인 및 문제점 분석(구조사고 중심으로)=681,683,4

6. 안전사고 방지 대책=684,686,6

III. 결론=689,691,2

참고문헌=691,693,2

구조대원의 순직 및 사고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693,695,2

분임연구보고서(요약)=695,697,1

목차=696,698,1

I. 서론=697,699,1

1. 우리는 회한의 시대에 살고 있는가?=697,699,2

2. 구조 대원은 만능맨인가?=698,700,8

3. 우리는 왜 이다지 인적 피해가 재발하는가?=705,707,5

II. 본론=710,712,1

1. 보상의 개념은 무엇인가=710,712,11

2. 보험=720,722,3

3. 조직내 구성원에 미치는 영향=722,724,7

4.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729,731,7

III. 결론=735,737,3

참고문헌=738,740,1

산악인명구조 활동시 대원의 사고사례 및 안전대책=739,741,2

분임연구보고서(요약)=741,743,1

목차=742,744,1

I. 서론=743,745,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743,745,1

2. 연구의 방법 및 한계=743,745,2

II. 산악구조 업무의 현황=744,746,1

1. 119구조대의 산악구조업무=744,746,2

III. 산악사고사례=746,748,1

1. 발생개요=746,748,1

2. 피해상황=746,748,1

IV. 산악구조활동의 문제점=746,748,2

1. 신고 현장도착 구조시간의 지연 및 2차적 재해=747,749,2

2. 구조장비활용의 곤란=748,750,2

3. 원시적 방법에 의한 구조활동=750,752,1

V. 산악구조활동시 안전대책=750,752,1

1. 안전관리교육의 실시=750,752,1

2. 장비의 확충=751,753,1

3. 소방헬기의 보강 및 효율적인 연계방안 강구=751,753,1

4. 산악사고시 유의사항=751,753,3

VI. 결론=754,756,1

[판권지 등]=755,757,2

(표2-1) 소방법 조문별 성격분류=81,83,1

(표2-2) 소방홍보전담부서 현황(1997. 11월 현재)=82,84,1

(표2-3) 부녀의용소방대 분장사무=83,85,1

(표2-4) 어린이 소방대 편성 및 임무분담=84,86,1

(표2-5) 최근 명칭을 변경한 회사들=107,109,1

(표1) 공사상자 연도 및 원인별 현황=130,132,1

(표2) 재직기간별 공사상자 분류('97년도)=131,133,1

(표3) 계급별 공사상자 분류('97년도)=132,134,1

(표4) 전국과 경기도의 공사상자 비교=132,134,1

(표1) 일반구조대 현황=249,251,1

(표2) 특수구조대 현황=249,251,1

(표3) 119구급대 현황=250,252,1

(표4) '97 구조활동 실적=252,254,1

(표5) '97 사고종별 구조인원=252,254,1

(표6) '97 구급활동 실적=253,255,1

(표7) '97 구급환자 유형별 이송실적=253,255,1

(표8) 연(년)도별 구조활동 실적=254,256,1

(표9) 연(년)도별 구급활동 실적=254,256,1

(표10) 전문교육 추진기관 및 단체=282,284,1

(표11) 생활불편 분야별 실태=286,288,1

(표12) '97년도 119신고 접수현황(서울지역)=289,291,1

(표1) 구조활동현황('92년~'97년)=307,309,1

(표2) '97년중 구조대를 출동시킨 사고 유형=307,309,1

(표3) 경기도 소방력 현황(1998. 1 기준)=308,310,1

(표4) 경기도 소방활동=308,310,1

(표2-1) 최근 5년간 순직자 현황=340,342,1

(표2-2) 업무형태별 순직자 현황=341,343,1

(표2-3) 지역별 순직자 현황=341,343,1

(표2-4) 연도별 순직자 현황=342,344,1

(표2-5) 업무형태별 순직자 현황=343,345,1

(표3-1) 소방공무원 활동상황=344,346,1

(표3-2) 소방공무원 공무상 사상자 현황=345,347,1

(표4-1) 최근 6년간 순직자 현황=348,350,1

(표4-2) 유형별 순직자 현황=348,350,1

(표4-3) 연령별 순직자 현황=352,354,1

(표6-1) 방호헬멧 AB와, ABE형 비교표=367,369,1

(표1-1) 발생한 재해 유형과 피해자수=400,402,1

(표1-2) 재해의 분류와 종류=401,403,1

(표1-3) 국내의 재해별 사망자=401,403,1

(표1-4) 교통사고 건수와 피해자 증가율=402,404,1

(표1-5) 재해의 등급과 정의=402,404,1

(표1-6) 재해대책의 분류와 장점 및 단점=403,405,1

(표1-7) 재해단계=405,407,1

(표4-1) 중증도 분류=408,410,1

(표4-2) 중증도에 따른 환자별 중증 정도=409,411,1

(표4-3) 응급처치소에서 시행하는 응급처치 단계와 종류=412,414,1

(표1) 구급대 현황('97. 12. 31 현재)=423,425,1

(표2) 구급활동실적('97. 12. 31 현재)=424,426,1

(표3) 시ㆍ도별 구급활동실적('97. 12. 31 현재)=425,427,1

(표4) 직업별 이송실적=426,428,1

(표5) 공중보건의사 배치 현황=433,435,1

(표6) 공중보건의사 보수기준=438,440,1

(표II-1) 외국의 구급(응급)의료체계 발전과정=455,457,1

(표II-2) 구급대 설치운영 법적근거=456,458,1

(표II-3) 전국 119구급대 현황=457,459,1

(표II-4) 전국 119구급대원 배치현황=458,460,1

(표II-5) '98. 119 구급대원 실무교육 계획=459,461,1

(표II-6) 119 및 129 상황실운영 및 업무=460,462,1

(표II-7) 129 한국응급정보센타 활동현황=461,463,1

(표II-8) 119 및 129응급환자정보센타간 통신망 현황=461,463,1

(표II-9) 국내생산 구급차의 종류=463,465,1

(표II-10) 전국 119구급대 차량배치현황=464,466,1

(표II-11) 연도별 구급활동 증가율=465,467,1

(표II-12) 최근 2년간 인천광역시 구급활동 증가율=465,467,1

(표II-13) '97구급장비 사용빈도 실적=466,468,1

(표II-14) 전국 소방항공대 현황=467,469,1

(표II-15) 항공기를 이용한 구급활동 실적=468,470,1

(표III-1) 119구급대, 129응급환자 정보센타 업무현황=471,473,1

(표III-2) 한국응급구조단 환자이송 요금기준표=473,475,1

(표V-1) 119구급대원(자격)별 응급처치 범위=478,480,1

(그림1) 척추는 5개의 명확한 구역으로 나누어져있으며, 33개의 척추로 이루어져 있다=53,55,1

(그림2) 척수강내의 척수는 척추와 척추사이의 공간을 통하여 말초신경으로 이행된다. 이 신경은 뇌로부터의 신호를 척수를 통하여 말단 장기로 전달하게 된다=54,56,1

(그림3) 지렛대의 누르는 힘은 물체의 중량과 거리에 좌우된다=55,57,1

(그림2-1) 옥외광고판 문안 및 수정디자인=120,122,1

(그림2-2) 소방로고 제작도안=121,123,1

(그림1) 서초소방서 관할구역 및 배치도=285,287,1

(그림1) 소방업무의 범위=302,304,1

(그림2) 소방업무의 기능 분류표=303,305,1

(그림3) 소방서비스 평가 개선방향=320,322,1

(그림4-1) 중증도 분류표의 앞면과 뒷면=410,412,1

(그림4-2) 단계적 중증도 분류 시행장소=410,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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