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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제출문
연구진
요약
표목차
그림목차
목차
제1장 서론 4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45
제2절 연구의 목적 46
제3절 연구의 방법 46
제2장 지방자치와 지역방송 47
제1절 지방자치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선행조건 48
제2절 지방자치와 지역방송의 의의 49
제3절 지역방송의 방송환경 50
제4절 지역방송의 미래와 과제 51
제3장 지역방송의 현황과 문제점 53
제1절 기존 지역 민영방송(민방)의 현황과 문제점 54
제2절 지역 라디오 방송의 현황과 문제점 73
제4장 경기방송국의 설립 필요성 81
제1절 지역방송국의 기능과 역할 82
제2절 경기방송국 필요성에 대한 경기도민의 의견 94
제5장 경기 방송국의 프로그램운영방안 103
제1절 매체 상황과 신설방송의 전제 104
제2절 새 방송의 형태 107
제3절 방송형태와 편성 110
제4절 프로그램 개발정책 126
제5절 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방식 129
제6절 지역 방송 프로그램의 예 130
제7절 수용자 133
제8절 소결 134
제6장 경기방송국의 경영 방안 136
제1절 매체환경의 변화와 광고산업 137
제2절 지역방송국의 운영실태 및 전망 138
제3절 선진방송 5개년 계획과 방송광고 수급전망 144
제4절 텔레비전 광고와 라디오 광고 151
제5절 경기방송국의 재정 및 수익성 157
제6절 경기방송국의 광고시장 확보 전략 164
제7장 경기도민의 방송 이용실태 및 수요 조사 169
제1절 조사방법 및 응답자 사항 170
제2절 방송국 일반에 관한 사항 173
제3절 기존 방송에 관한 사항 180
제4절 경기방송국의 설립 필요성 185
제5절 경기방송국의 성격 188
제6절 프로그램의 편성방향 189
제7절 방송의 공익성 제고방안 194
제8절 광고 194
제9절 방송국의 설립지역 196
제8장 결론 및 정책제언 199
제1절 결론 200
제2절 정책제언 202
[참고문헌 등] 205
(표 1) 지역민방의 운영 현황(1996년 8월 현재) 55
(표 2) 지역민방들의 수입현황 56
(표 3) 지역민방들의 지역내 광고수입과 지역외 광고수입(1995년) 57
(표 4) 지역방송사의 지역광고수입과 지역내의 총방송광고비(1995년) 58
(표 5) 지역민방들의 영업비용(1995년) 59
(표 6) 지역민방들의 수익현황(1995년) 61
(표 7) 지역민방들의 인력구조 현황(96년 1월 또는 2월 현재) 62
(표 8) 95년 개국 당시 방송사별 자체제작 프로그램 편성량 65
(표 9) 95년 대비 방송사별 자체제작 프로그램 편성량 65
(표 10) 자체제작 프로그램 유형별 편성비율(%) 68
(표 11) 프로그램광고료와 토막광고료의 대비표 72
(표 12) 라디오방송 현황 74
(표 13) 매체별 인구대비 및 면적대비 가시청률 현황 76
(표 14) 기존 TV 방송의 경기도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진지성 정도 95
(표 15) 기존 라디오방송의 경기도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진지성 정도 95
(표 16) 기존방송에서 가장 부족한 경기도 소식 95
(표 17) 지역의 자연적·인위적 재해에 대한 기존 방송의 취급정도 96
(표 18) 지역사회 정보의 인지 경로 96
(표 19) 지역사회 문제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매체 97
(표 20) 방송 매체 이용 선호도 97
(표 21) 실생활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방송매체 97
(표 22) 경기도 TV 방송국의 설립필요성 98
(표 23) 경기도 TV 방송국에 대한 시청의지 98
(표 24) 경기도 TV 방송국 설립 찬성의 이유 99
(표 25) 경기방송국의 지역정보의 제공 및 확산에 대한 기여정도 99
(표 26) 경기방송국이 우선적으로 제공해야 할 정보 99
(표 27) 경기방송국의 지역경제활성화에 대한 기여정도 100
(표 28) 경기방송국의 긴급재난 대응에 대한 기여 정도 100
(표 29) 지역간 갈등의 해결을 위한 경기방송국의 역할 100
(표 30) 경기방송국의 도민의견 수렴에 대한 기여 정도 101
(표 31) 경기방송국의 도정관련 정보 제공에 대한 기여 정도 101
(표 32) 경기방송국에 의한 지역행정기관의 업무관련 정보의 제공에 대한 의견 101
(표 33) 경기방송국의 지방자치제의 정착에 대한 기여정도 102
(표 34) 매체와 프로그램 105
(표 35) 경기지역 방송국 설치 가능 범위(예시적) 108
(표 36) 인천 FM 춘하계 주간 기본 편성표 131
(표 37) 가마쿠라 FM 프로그램 (93. 4. 1. - 95. 9. 30) 133
(표 38) KBS, MBC 본사와 지역국의 광고판매 현황 (1991-1993) 140
(표 39) 텔레비전 방송의 광고운영 141
(표 40) 선진방송 5개년 계획의 광고 관련 정책변화 144
(표 41) 우리나라 총광고비에 대한 낙관적 장기 전망 : 1996~2010 147
(표 42) 우리나라 총광고비에 대한 비관적 장기 전망 : 1996~2010 147
(표 43) 향후 5년간 우리나라 4대 매체 광고비 예측 150
(표 44) 방송광고 시간대별 시급 구분 (TV 방송광고) 152
(표 45) MBC - TV 방송광고 요금 153
(표 46) MBC TV광고 월간 총 재원 (요약) 154
(표 47) 라디오 광고 시간대별 시급 구분 156
(표 48) MBC - AM 광고 요금 156
(표 49) 지역민방들의 수입현황 159
(표 50) 신설민방 지역내 광고수입 비교 (1995년) 160
(표 51) 3대 텔레비젼 방송 네트워크의 연간 총재원 162
(표 52) 프로그램 광고 시간 (주간) 162
(표 53) 7개 라디오 네트워크의 연간 총 재원 163
(표 54) 경기방송국(TV)에 적합한 광고 164
(표 55) 경기방송국 (라디오)에 적합한 광고 164
(그림 1) 우리나라의 총광고비와 GNP의 장기추이 (1970-1993) 145
(그림 2) 한·미·일 광고비의 매체별 비중변화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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