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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교훈=2,3,1
공무원윤리헌장=3,4,1
발간사=4,5,1
목차=5,6,2
연구과제=7,8,1
1. 소방행정분야=7,8,2
일선소방관서의 조직체계상 문제점과 개선대책=9,10,2
목차=11,12,2
제1장 서론=13,14,1
제1절 문제의 제기=13,14,1
제2절 연구의 목적=13,14,2
제3절 연구의 범위=14,15,1
제2장 소방관서 조직실태=15,16,1
제1절 소방행정기구=15,16,1
1. 소방조직의 변천과정=15,16,2
2. 중앙부처의 소방행정기구(내무부 소방국)=16,17,3
3. 지방자치단체의 소방행정기구=18,19,1
(1) 시ㆍ도 본청의 소방조직(소방본부)=18,19,4
(2) 소방서=22,23,3
제2절 소방행정의 인사운영=24,25,1
1. 소방공무원의 신분제도=24,25,3
2. 소방공무원의 정원확보=26,27,4
3. 소방서(파출소ㆍ구조대 포함) 인력배치=30,31,2
제3절 소방행정예산=31,32,2
1. 국가예산보조=32,33,2
2. 소방공동시설세=33,34,2
3. 교부세제도=35,36,1
제3장 현행 소방조직의 문제점=36,37,2
제1절 지방자치단체의 소방행정기구의 문제점=37,38,1
1. 시ㆍ도 소방본부 기구의 문제점=37,38,2
2. 소방서 조직의 문제점=38,39,2
제2절 소방행정 인사운영상의 문제점=39,40,3
제3절 소방예산의 문제점=41,42,3
제4장 소방조직의 개선 방안=44,45,1
제1절 소방조직의 개선방안=44,45,1
1. 시ㆍ도의 소방본부 조직 개선=44,45,3
2. 소방서 조직개선=46,47,2
3. 긴급신고체제 개선=47,48,2
제2절 인사행정의 개선방안=48,49,1
1. 계급정년제의 폐지 및 재조정=48,49,2
2. 직급별 정원 책정기준율(률) 연구조정=49,50,2
3. 전문인력의 채용배치=50,51,1
제3절 소방재정개선 방안=50,51,2
제5장 결론=51,52,2
고급관리자로서의 역할과 리더쉽 제고방안=53,54,2
목차=55,56,2
제1장 서론=57,58,2
제2장 리더쉽(Leadership)=58,59,1
1. 리더쉽의 개념=58,59,2
2. 리더쉽 이론에의 접근 방법=59,60,3
제3장 고급관리자의 리더쉽 문제=61,62,1
1. 자질상의 문제=61,62,2
2. 조직구조상의 문제=62,63,2
3. 환경적 문제=63,64,2
제4장 고급관리자의 역할=64,65,1
1. 조직의 변화와 고급관리자=64,65,1
가. 힘의 장 분석=64,65,2
나. 참여(participation)=65,66,3
다. 동기부여=67,68,2
2. 고급관리자의 역할=68,69,1
가. 직무관리자로서의 역할=68,69,2
나. 조직관리자로서의 역할=69,70,3
다. 인사관리자로서의 역할 : 기테크의 실천=71,72,2
라. 공직기강 확립자로서의 역할=73,74,2
제5장 리더쉽 제고 방안=74,75,1
1. 자질향상=74,75,2
2. 합리적인 조직관리=75,76,2
3. 의사소통=76,77,2
4. 의식구조 변혁=77,78,2
5. 기타=78,79,4
제6장 고급관리자의 뉴리더의 길=81,82,1
1. 초일류 리더 되기=81,82,2
2. 고급관리자의 자세=82,83,3
제7장/제5장 결론=84,85,2
참고문헌=86,87,1
대외개방에 따른 소방의 세계화 전략방안=87,88,2
목차=89,90,2
1. 서언=91,92,1
가. 대외적 환경=91,92,4
나. 대내적 환경=94,95,2
다. 소방환경 변화=95,96,3
2. 소방의 세계화 전략방안=97,98,1
가. 조직ㆍ인력의 전문화=97,98,3
나. 소방필수 외국어 교육의 확대=99,100,2
다. 외국인에 대한 소방교육 실시=100,101,3
라. 소방홍보 방법의 개선=102,103,3
마. 해외 선진교육 연수 기회 확대=104,105,2
바. 영상전송 시스템 도입=105,106,3
사. 소방장비 공장의 설치운영=107,108,3
아. 소방장비의 연구개발 촉진=109,110,2
자. 각종 재해대비 교육강화=111,112,2
차. 국제 구조대 창설 운용=112,113,2
3. 결어=114,115,3
소방행정제도(조직ㆍ교육훈련)=117,118,2
목차=119,120,2
제1장 서론=121,122,2
제2장 소방행정의 의의와 변천과정=122,123,1
제1절 소방행정의 의의=122,123,1
1. 소방행정의 개념=122,123,2
2. 소방행정의 정책목표=123,124,1
3. 소방행정조직의 변천과정=123,124,4
제3장 외국의 소방행정제도=127,128,1
제1절 미국의 소방행정제도=127,128,1
1. 역사적 배경 및 소방행정 책임=127,128,2
2. 근무체계=128,129,1
3. 소방행정 조직=128,129,2
4. 소방직원의 구성=130,131,1
5. 소방예산=130,131,1
6. 소방인사=131,132,1
제2절 일본의 소방행정제도=131,132,1
1. 일본 소방의 역사=131,132,3
2. 일본의 소방행정=133,134,4
제4장 한국 소방행정의 현실태 및 문제점=136,137,1
제1절 소방행정 환경의 변화=136,137,1
1. 소방업무의 구성비율 변화=136,137,3
2. 소방여건의 변화=138,139,1
3. 소방행정 수요의 질적 변화=138,139,2
제2절 소방조직상의 문제점=139,140,1
1. 자치개념에 위배되는 조직체계=139,140,2
2. 각 자치단체의 지역이기주의대응 방안=140,141,1
3. 사고현장 지휘체계의 미확립=141,142,1
제3절 직원후생상의 문제점=141,142,1
1. 근무여건의 열악=141,142,2
2. 직원의 후생관련 연구 부재=143,144,1
제5장 소방행정 발전방안=144,145,1
제1절 자치소방에 기초한 소방조직체계 확립=144,145,1
제2절 소방행정 환경에 능동적인 대응=145,146,1
제3절 소방재정의 확보방안=145,146,2
1. 재정의 한계론=146,147,2
2. 자치소방재정의 실태분석=147,148,2
3. 자주재원인 소방공동시설세의 개선방안=148,149,1
4. 의존재원=148,149,3
5. 세외 수입의 확대방안 모색=150,151,2
제4절 사기앙양을 위한 대책강구=151,152,2
제6장 결론=153,154,2
참고문헌=155,156,2
대민관련 부조리 근절을 위한 소방감찰 운영의 효율화 방안=157,158,2
목차=159,160,2
I. 서론=161,162,1
II. 소방감찰현황=162,163,1
1. 소방감사의 개념=162,163,1
2. 소방감사의 중요성=162,163,2
3. 소방감찰의 실태=163,164,7
4. 소방감찰의 문제점=170,171,6
III. 소방부조리 근절대책=175,176,1
1. 소방공무원 징계현황=175,176,2
2. 취약분야 부조리 유형=177,178,3
3. 소방부조리 척결대책=179,180,4
IV. 소방감찰운영의 효율화 방안=183,184,1
1. 소방감찰 기반과 역량확충=183,184,4
2. 수요자 중심의 감사운영=186,187,2
3. 감사체계의 조정과 기능분담=187,188,2
4. 예방감사 정착=188,189,2
5. 감사품질의 관리강화=189,190,3
V. 결론=191,192,2
참고문헌=192,193,1
2. 방호행정분야=193,194,2
화재조사 업무의 효율적 운영방안=195,196,2
목차=197,198,2
제1장 서론=199,200,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99,200,2
제2절 연구방법=201,202,1
제2장 화재조사업무의 이론적 배경=202,203,1
제1절 화재조사 업무의 개요=202,203,2
제2절 화재조사업무의 기능분석=203,204,1
1. 원인조사기능=203,204,3
2. 피해조사기능=206,207,2
3. 소방행정에서의 반영 기능=207,208,2
4. 대외적 공식발표 기능=208,209,2
제3절 화재조사와 화재감식과의 관계=209,210,2
제3장 화재조사 업무의 현실태 및 문제점=210,211,1
제1절 법규 및 제도상 측면=210,211,1
1. 화재조사 관계법규 미비=210,211,2
2. 화재조사 보고제도의 불합리=211,212,3
제2절 조직의 구성 및 운영상 측면=213,214,2
1. 화재조사 전담부서 미설치=214,215,2
2. 화재조사 요원 전문성 결여=215,216,3
3. 과학적 감식기술 연구기반 미비=217,218,2
4. 기타 운영상 문제점=219,220,2
제3절 사회적인 측면=220,221,1
1. 화재조사 업무의 공적 신뢰도 취약=220,221,3
2. 경찰기관과의 업무 연계성 미흡=222,223,2
제4장 화재조사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223,224,1
제1절 관계법규 정비=223,224,1
1. 화재조사 관련 소방법령의 정비=223,224,3
2. 훈령ㆍ예규의 보완=225,226,3
3. 보고관련제도의 개선=227,228,6
제2절 조직의 구성 및 운영의 합리적 개선=232,233,1
1. 화재조사 전담부서의 설치=232,233,4
2. 화재조사 업무의 전문화 확립=236,237,6
3. 화재감식 연구기반의 확충=241,242,2
4. 충분한 화재조사 인원의 확보=243,244,1
5. 화재조사 자료의 보존 및 활용 개선=243,244,3
6. 원활한 화재조사 활동을 위한 기타 필요사항=245,246,2
제3절 사회적 측면의 문제점 해소방안=246,247,1
1. 화재조사업무의 공신력 확보=246,247,5
2. 경찰기관과의 업무 연계성=250,251,3
제5장 결론=252,253,1
참고문헌=253,254,2
방호행정의 문제점과 효율적인 개선방안=255,256,2
목차=257,258,2
I. 서론=259,260,2
II. 방호행정의 추진실적(1996년도)=260,261,1
1. 화재진압 활동 상황=260,261,1
2. 건축허가 동의 현황=260,261,1
3. 소방법 위반자 처리현황=261,262,1
4. 소방설비공사업 등 행정처분 현황=261,262,1
5. 화재예방홍보 활동=261,262,1
III. 방호행정의 수행상 문제점=262,263,1
1. 화재진압 인력의 절대적 부족=262,263,2
2. 소방장비 사후관리상 애로=263,264,2
3. 소방용수시설 확보 및 관리 미흡=264,265,2
4. 소방도로의 미흡 등 소방차 진입 애로=266,267,3
5. 화재조사업무의 전문성 결여=268,269,3
6. 소방지령실 출동지령체제 미흡=270,271,2
7. 재래시장의 소방안전관리 소홀=271,272,2
8. 지하시설물 사고시 진압체계 미흡=272,273,2
9. 소방홍보활동의 미흡=273,274,1
10. 공업단지 방호대책 미흡=273,274,2
IV. 방호행정의 효율적인 개선방안=275,276,1
1. 화재진압요원의 능력향상=275,276,3
2. 특수진압장비ㆍ장구의 현대화=277,278,4
3. 소방용수시설의 합리적 운영=281,282,3
4. 소방도로의 확충 및 불법 주ㆍ정차단속권의 현실화=284,285,3
5. 화재조사업무의 전문화ㆍ과학화=286,287,3
6. 소방지령실의 선진화 운영=288,289,4
7. 재래시장의 소방안전대책 강구=291,292,2
8. 지하공공 Service 시설의 재난관리=293,294,2
9. gas저장 및 취급시설의 소방안전=294,295,1
10. 시ㆍ군의 특성에 부합한 의용소방대의 편성운영=294,295,2
11. 공익근무요원 중 일부를 지역 공익소방관화=296,297,2
12. 소방홍보의 발전적 전략 및 개선방안=297,298,1
13. 대단위 공업단지의 안전확보 등 방호대책=298,299,2
IV. 결론=300,301,3
참고문헌=302,303,1
지하층 화재의 효율적인 진압방안=303,304,2
목차=305,306,2
I. 서론=307,308,1
1. 지하층의 개념=307,308,1
2. 연구의 목적=307,308,2
II. 지하층화재 현황 및 사례=308,309,1
1. 지하층화재 현황=308,309,4
2. 지하층화재 사례=311,312,2
III. 지하층 화재의 특성=313,314,1
1. 일반적 연소 특성=313,314,1
2. 구조형식에 의한 연소특성=313,314,2
3. 심리상 특성=314,315,1
4. 소방활동의 곤란성=315,316,2
IV. 지하층 화재시 소방전술=316,317,1
1. 소방활동의 원칙=316,317,2
2. 출동에서 현장도착까지의 조치=317,318,1
3. 선착대의 조치=318,319,1
4. 지휘본부의 운영=318,319,2
5. 세부 진압전술=320,321,1
V. 지하층화재시 안전관리 요령=321,322,1
1. 진입시 안전관리 요령=321,322,1
2. 방수시 안전관리 요령=322,323,1
3. 인명구조시 안전관리 요령=322,323,2
VI. 보완대책=323,324,1
1. 지하 소방대상물의 경방계획 수립 필요성=323,324,2
2. 현지조사 및 상응훈련의 필요성=324,325,1
3. 관계자와 공조체제 유지=324,325,1
4. 소방기술기준의 준수=324,325,2
5. 소방장비의 보완=325,326,4
VII. 결론=328,329,2
참고문헌=330,331,1
3. 예방행정분야=331,332,2
화재예방 과학화 및 전문화 추진방안 : 조직독립을 통한 선진 예방행정체제 구축을 중심으로=333,334,2
목차=335,336,2
제1장 서론=337,338,1
제1절 연구 목적=337,338,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338,339,2
제2장 현행 소방행정 조직체제=340,341,1
제1절 우리나라 소방행정 조직체제=340,341,3
제3장 선진국의 소방조직 체제=342,343,1
제1절 일본국의 소방조직=342,343,5
제2절 선진국의 소방조직=346,347,3
제3절 선진국의 예방행정체제=349,350,2
제4장 우리나라 소방행정조직의 분석=350,351,1
제1절 정부조직 체제상의 문제점=350,351,2
제2절 시ㆍ도 지방 소방본부장의 위상=352,353,1
제3절 재난현장 지휘통솔 체제상 문제점=353,354,2
제4절 화재예방의 과학화ㆍ전문화 수행체제 미확립=354,355,2
제5장 화재예방 과학화 및 전문화 추진방안=356,357,1
제1절 소방조직 체제의 개편=356,357,10
제2절 화재예방의 과학화 추진기반 조성=365,366,3
제3절 국민안전문화의 조기정착=368,369,1
제6장 결론=369,370,2
참고문헌=370,371,3
소방홍보의 효율적인 운영방안=373,374,2
목차=375,376,2
I. 서론=377,378,1
1. 연구의 목적=377,378,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378,379,1
II. 홍보에 대한 이론적 고찰=378,379,1
1. 홍보의 개념ㆍ기능ㆍ목적=378,379,1
가. 개념=378,379,2
나. 기능=379,380,2
다. 목적=380,381,2
2. 홍보매체의 종류 및 장단점=381,382,1
가. 매체의 분류=381,382,1
나. 매체의 장단점(4대매체)=382,383,2
3. 매체 선정 및 문안작성 요령=383,384,1
가. 매체선정=383,384,1
나. 도안작성=383,384,1
다. 문안작성=383,384,2
4. 소방홍보의 당위성=384,385,3
III. 소방홍보의 문제점=386,387,1
1. 소방기관의 소방홍보활동 미진=386,387,2
2. 소방홍보활동 전담부서ㆍ요원부재=387,388,4
3. 기존 소방관계 조직활동 부진=390,391,1
4. 건축물 관계자의 방화의식 부족=390,391,2
5. 교육기관의 교육부족=391,392,2
6. 유관기관, 타기관과의 협조, 홍보부족=392,393,2
7. 언론기관과의 협조 부족=393,394,2
IV. 소방홍보의 효율적인 운영방안=394,395,1
1. 소방관계기관의 홍보 활성화=394,395,1
가. 소방검사시 충분한 홍보활동=394,395,2
나. 행정조직을 통한 홍보활동 내실화=395,396,1
다. 모범방화관리 지역 대책 지정운영=395,396,2
2. 소방홍보활동 전담부서ㆍ요원 확보 및 내실화=396,397,5
3. 기존 소방관계조직 활성화=400,401,1
4. 건축물 관계자의 방화의식 제고=400,401,2
가. 소방시설의 유지 관리 철저 홍보=401,402,1
나. 종사원에 대한 주기적인 홍보 교육=401,402,2
5. 교육기관에 대한 소방홍보교육의 확대=402,403,1
가. 학교 소방홍보교육 확대=402,403,1
나. 사회단체 교육기관에서의 홍보, 교육 강화=402,403,2
6. 유관기관과 타기관과의 협조 홍보=403,404,1
7. 언론기관의 협조 체제 유지=404,405,1
V. 결론=405,406,2
참고문헌=406,407,1
4. 구조행정분야=407,408,2
재난대응계획 수립과 효율적 추진방안=409,410,2
목차=411,412,2
제1장 서론=413,414,1
제1절 재난대응계획의 의의=413,414,1
제2절 재난대응의 본질=413,414,4
제2장 미국의 재난대응계획=416,417,1
제1절 미국 재난대응계획의 역사=416,417,1
제2절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역할=416,417,3
제3절 연방재난대응계획=418,419,5
제3장 재난대응계획 수립의 접근방법=422,423,1
제1절 폐쇄형 대응계획과 개방형 대응계획=422,423,3
제2절 기능별 대응계획과 유형별 대응계획=424,425,2
제4장 재난대응계획 수립=425,426,1
제1절 재난대응계획 수준의 단계화=425,426,3
제2절 재난대응계획의 구성=427,428,2
제3절 재난대응계획수립시 고려사항=428,429,3
제5장 재난대응계획의 효율적 추진방안=431,432,1
제1절 재난대응계획과 통합비상관리체계의 구축=431,432,4
제2절 사고현장지휘체계(ICS)의 확립=434,435,9
제3절 첨단정보통신망의 구축=442,443,3
제4절 재난대응계획의 점검 및 보완=444,445,2
제5절 재난의 관심유도방안=445,446,3
제6장 결론=447,448,3
참고문헌=450,451,1
소방항공구조 능력향상방안=451,452,2
목차=453,454,2
I. 서론=455,456,4
1. 연구 목적 및 중요성=458,459,3
2. 연구 방법=460,461,2
3. 연구의 한계=461,462,2
II. 본론=462,463,1
1. 일본 소방항공방재 체제=462,463,2
2. 국내 소방항공방재 체제=463,464,4
3. 3차원 공간에서 발생되는 현상=467,468,2
4. 국내 소방항공 구조능력 분석=468,469,1
(1) 근무 분야=468,469,6
(2) 교육 분야=473,474,4
(3) 장비 분야=477,478,5
(4) 복지 분야=481,482,2
III. 결론=482,483,5
참고문헌=486,487,1
사례분석을 통한 소방의 재난관리 강화방안=487,488,2
목차=489,490,2
제1장 서론=491,492,1
제1절 문제의 제기=491,492,3
제2절 연구의 목적=493,494,2
제3절 연구의 범위=494,495,1
제4절 연구의 방법=495,496,1
제2장 재난관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495,496,1
제1절 재난의 의의와 유형=495,496,1
1. 재난의 개념=495,496,3
2. 재난의 종류=497,498,4
3. 재난의 특성=500,501,3
제2절 재난관리 체제의 의의와 유형=502,503,1
1. 재난관리의 개념과 중요성=502,503,2
2. 재난관리의 유형=503,504,2
3. 재난관리의 일반적 단계모형=504,505,4
제3장 재난관리 행정체제=507,508,1
제1절 외국의 재난관리 행정체제=507,508,2
1. 미국의 예=508,509,5
2. 일본의 예=512,513,4
3. 영국의 예=516,517,2
4. 프랑스의 예=517,518,2
제2절 우리나라의 재난관리 체계=519,520,1
1. 우리나라 재난관리 체계의 현황=519,520,3
2. 긴급구난 기관=522,523,5
3. 우리나라 재난관리 행정체제 개편과정=527,528,3
제4장 우리나라 재난관리의 문제점=530,531,1
제1절 재난현장관리의 문제=530,531,1
1. 현장 지휘체계의 혼란=530,531,2
2. 신고체계의 다원화(112, 113, 119, 129등)=531,532,1
3. 출입통제선 및 보도진 문제=531,532,2
4. 현장통신망 구축체계 미흡=532,533,2
5. 유관기관 공조체제 및 연계성 미흡=533,534,2
6. 긴급 재난관리를 위한 투자부족=534,535,2
제2절 긴급구명체계의 부실=535,536,1
1. 전방 구조체계의 문제점=535,536,3
2. 후방 구급체계의 문제점=537,538,2
제3절 재난관련 조직의 문제점=538,539,1
1. 재난관리법의 문제점=538,539,2
2. 행정조직상의 문제점=539,540,1
제5장 사례분석을 통한 발전방향=540,541,1
제1절 사고현장 지휘체계의 확립=540,541,1
1. 재난관리정보시스템의 구축방안=540,541,3
2. 신고체계 일원화(종합통신망 구축)=542,543,2
3. 소방통제선 설정/폴리스라인=543,544,2
4. 보도개선 방안(대언론 전략강화)=544,545,3
5. 공용 무선망 확보=546,547,2
6. 민간 구조기관과 자원봉사자의 관리=547,548,3
7. 재난관련 교육 및 훈련=549,550,4
제2절 긴급구조 구난체계 구축=552,553,1
1. 긴급구조, 구난 통제본부 설치 운영=552,553,4
2. 응급의료체계 개선방안=555,556,8
제3절 대안으로써의 통합재난관리체계=562,563,1
1. 서설=562,563,1
2. 통합재난 관리체계=562,563,4
제6장 결론=566,567,3
참고문헌=569,570,2
5. 구급행정분야=571,572,2
소방구급 업무의 현 실태 및 개선방안=573,574,2
목차=575,576,2
제1장 서론=577,578,1
제2장 본론=578,579,1
1. 소방구급의 의의=578,579,1
2. 구급업무의 연혁=579,580,1
가. 세계구급업무의 연혁=579,580,1
나. 한국의 구급업무 연혁=579,580,2
다. 소방관련규정의 변천=580,581,1
3. 구급업무의 특성=580,581,2
가. 출동의 신속성=581,582,2
나. 관련업무 연계실시=582,583,1
다. 응급환자의 무료이송=582,583,1
라. 현장 및 구급차내 응급처치=583,584,1
제3장 119구급대 이용자 설문조사=583,584,1
1. 조사배경=583,584,2
2. 조사기간=584,585,1
3. 조사방법=584,585,1
4. 설문지구성 - 15개항목(별첨)=584,585,1
5. 설문분석결과 및 총평=585,586,1
가. 분석결과=585,586,3
나. 각 분석 목표별 응답내용 분석=587,588,3
다. 각 항목별 응답내용 총괄=590,591,3
제4장 결론=593,594,6
선진국 응급의료 체계의 도입방안=599,600,2
목차=601,602,2
I. 머릿말=603,604,1
1. 문제의 제기=603,604,1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604,605,1
II. 응급의료체계의 연혁 및 특성=605,606,1
1. 구급체계의 연혁=605,606,2
2. 응급의료체계의 특성=606,607,1
III. 구급활동의 실태=607,608,1
1. 한국의 응급의료체계 실태=607,608,1
2. 선진국의 응급의료체계 실태=608,609,1
① 미국=608,609,2
② 프랑스=609,610,3
③ 일본=611,612,3
IV. 응급의료체계의 문제점=613,614,1
1. 제도의 미비=613,614,1
① 구급관련 규정의 미비=613,614,2
② 전문직제의 부재=614,615,1
③ 구급대 배치의 부적정=614,615,1
2. 구급활동에 따른 제반여건의 불비=615,616,1
① 구급 전문인력의 절대 부족=615,616,1
② 사고유형에 따른 장비부족=615,616,1
③ 의료정보 활용 체제의 미비=616,617,1
④ 응급의료시설의 부족=616,617,2
V. 응급의료체계의 개선 방향=617,618,1
1. 119신고체계의 통합화=617,618,1
2. 전문인력의 양성=617,618,2
3. 선진 응급의료장비 및 기자재의 확보=618,619,1
4. 구급전담업무 수행체계 확립=618,619,2
5. 전문의사의 지도ㆍ조언ㆍ자문체계 확립=619,620,1
VI. 맺는말=619,620,2
분임토의=621,622,1
1. 소방행정분야=621,622,2
소방재정 확충방안=623,624,3
목차=626,627,1
I. 서론=627,628,1
1. 토의의 필요성과 목적=627,628,1
2. 토의 방법과 그 한계=627,628,2
II. 소방재정의 현황 및 문제점=628,629,1
1. 소방공동시설세의 세원 및 운용=628,629,2
2. 소방수혜자에 대한 비용부담 미흡=629,630,2
3. 소방행정자체의 자구노력 부족=630,631,2
4. 인건비 위주의 세출구조=631,632,2
III. 소방재정의 확충방안=632,633,1
1. 소방공동시설세의 현실화 및 운용개선=632,633,3
2. 소방부담금 부과제도의 신설=634,635,3
3. 재정지원 확대를 위한 노력=636,637,2
4. 세출예산의 절감=638,639,2
5. 중ㆍ장기적 검토방안=639,640,2
IV. 결론=640,641,3
소방행정 발전방안 : 소방항공력의 효율적인 운용방안=643,644,3
목차=646,647,1
I. 서론=647,648,1
1. 개요=647,648,1
2. 중점검토사항=647,648,1
II. 항공력 운용에 관한 현실태 분석=648,649,1
1. 소방항공대 편성현황=648,649,1
2. '96 소방항공대 운항실적=648,649,1
3. 소방항공대 운용실태=649,650,1
4. 소방항공력 보강추진 실태=650,651,1
III. 현운용체제에 대한 문제의 제기=651,652,1
1. 소방항공대 편성 미정립으로 시도별 편성 상이=651,652,1
2. 국가적 재난시 통합운용 및 관리체제 미흡=651,652,1
3. 항공기 정비지원 체제 및 기능 전무=651,652,1
4. 항공 안전관리 및 지도체제 전무=651,652,1
5. 운영규정 미흡으로 조종사, 정비사 복장, 항공기 도안업무 등 미통일=651,652,1
6. 소방항공력의 기종체계 미정립으로 운용기종의 다양화=652,653,1
IV. 장ㆍ단기 개선필요성에 대한 방안=652,653,1
1. 단기방안 : 권역별 소방항공대로 통합운용=652,653,2
2. 장기방안 : 중앙통제체제형 소방항공력 편성=653,654,2
V. 결론=654,655,13
2. 방호행정분야=667,668,2
소방사범과 타법 위반사범 경합시 수사기법 : 위험물 취급 및 국가기술자격법 위반사례=669,670,3
목차=672,673,1
I. 주제선택의 동기=673,674,1
II. 현황 및 문제점=673,674,1
1. 현황=673,674,2
2. 문제점=674,675,2
III. 개선방안=675,676,1
1. 개선책=675,676,2
2. 경합법의 수사사례=676,677,2
IV. 효과 및 실천결의=677,678,1
1. 효과=677,678,2
2. 실천 결의=679,680,1
V. 건의 및 협조사항=679,680,1
1. 관할 경찰서의 협조=679,680,1
2. 입법론=679,680,2
3. 실천결의사항의 적극추진=680,681,1
3. 예방행정분야=681,682,2
대단위 공업단지 화재예방의 효율적 방안 : 석유화학 공업단지 중심으로=683,684,3
목차=686,687,3
I. 서론=689,690,2
II. 대단위 공업단지의 현황=691,692,2
III. 대단위 공업단지의 특성과 위험요소=693,694,1
1. 화재와 관련한 대단위 공업단지의 특성=693,694,1
2. 화재, 폭발등 각종 위험요소=693,694,3
3. 유해물질 누출에 따른 피해반경=695,696,2
IV. 공업단지 화재예방의 문제점=696,697,1
1. 안전사고 유발요인의 상존=696,697,1
2. 유사시 대형연쇄사고 우려=696,697,2
3. 입주업체 상호간 공조체제(총괄능력) 미흡=697,698,1
4. 소방안전에 대한 인식 결여=697,698,2
5. 위험물질 등의 해상유출 확산우려=698,699,1
6. 소방법등 안전관계법령제정의 후진성=698,699,1
V. 화재예방의 효율적 방안=698,699,1
1. 공장별 자체소방력의 확충 및 내실화 운영=699,700,1
2. 자체 소방안전점검체제 보강=699,700,1
3. 공장의 방화환경의 지속적 조성=699,700,2
4. 화재예방ㆍ홍보교육의 강화=700,701,1
5. 소방안전 관련 비용 투자 확대=700,701,2
6. 공단 연합 방재기구의 신설=701,702,2
7. 화학기동대설치등 특수 관설소방력 확보=702,703,1
8. 공업단지에 부합된 소방력기준의 책정=702,703,1
9. 위험물 안전관리계 신설=702,703,2
10. 공업단지 소방안전활동을 위한 백서 제작 활용=703,704,1
11. 공단안전확보를 위한 정책적 배려=703,704,1
가. 공단협회의 관장업무 확장 및 안전통제 권한 부여=703,704,2
나. 소방안전 우수공장에 대한 각종 금융 및 세제상혜택 부여=704,705,1
다. 공단안전 통합관리법 제정 시행=704,705,1
라. 선진화된 소방과학연구소의 발족=705,706,2
VI. 결론=706,707,3
4. 구조행정분야=709,710,2
소방구조 서비스 질적향상방안=711,712,3
목차=714,715,1
I. 서론=715,716,1
1. 문제의 제기=715,716,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716,717,1
II. 구조업무 실태 및 현황=716,717,1
1. 구조대 설치근거 및 발전과정=716,717,2
2. 구조대 운영실태=717,718,2
3. 구조활동 현황=719,720,3
III. 구조 활동상 문제점=721,722,1
1. 직능별 인력부족=721,722,2
2. 지역특성에 따른 장비부족=722,723,2
3. 업무상한계=723,724,2
IV. 개선 및 발전방안=725,726,1
1. 인력면=725,726,2
2. 장비면=726,727,2
3. 업무면=727,728,2
V. 맺는말=728,729,3
특수상황하에서의 119구조대 능력향상방안=731,732,3
목차=734,735,1
I.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735,736,2
II. 연구의 목적=736,737,1
III. 인력의 채용실태=736,737,4
IV. 구조대의 편성 실태=739,740,3
V. 구조대의 교육훈련실태=741,742,2
VI. 구조대인력의 확보방법=742,743,2
VII. 구조대 편제의 개선=743,744,2
VIII. 조직의 능력향상방안=745,746,1
IX. 결어=745,746,2
5. 구급행정분야=747,748,2
구급행정의 내실화방안 : 이송시 나타나는 현실적 문제를 중심으로=749,750,3
목차=752,753,3
I. 서론=755,756,2
II. 119구급대의 설치근거 및 연혁=756,757,1
1. 설치근거=756,757,1
2. 연혁=757,758,1
III. 소방구급행정 현황 : 서울시를 중심으로=757,758,1
1. 구급대 보유 현황=758,759,1
2. 구급환자 이송연도별 증가 및 이송실적=759,760,2
3. 구급처치별=760,761,1
가. 처치 유형별=760,761,1
나. 응급처치 환자별=760,761,2
4. 이송진료 기관별=761,762,1
5. 진료과목별=761,762,1
6. 성별ㆍ연령별=762,763,1
IV. 소방구급행정의 현실적 문제점=762,763,1
1. 구급의 업무범위(응급처치규정) 미흡=762,763,3
2. 구급차 이용에 대한 국민의식 결여=765,766,2
3. 지령실 수보 요원의 응급전문지식 결여=766,767,2
4. 구급장비 구입절차의 부적절성=767,768,1
5. 구급대원의 근무여건 열악=767,768,2
V. 구급행정의 내실화 방안=768,769,1
1. 구급업무 관련 제규정 보완=768,769,1
2. 대국민 교육 및 홍보활동 강화=768,769,2
3. 응급수보 전담요원의 지령실 배치=769,770,1
4. 구급장비(소모품등) 구입의 적정성 유지=769,770,2
5. 구급요원의 근무체제 검토=770,771,1
VI. 결론=771,772,2
참고문헌=772,7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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