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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장유형별로 산업 내 경쟁정도에 따라 기업이 전략적으로 CSR 활동을 수행하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전략적 CSR 활동의 수행이 향후 기업의 재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허쉬만-허핀달지수(HHI)를 사용하여 산업 내 경쟁정도를 측정하였고, 경제정의지수(KEJI Index) 발표순위(상위 200개 기업) 포함 여부로 CSR 활동의 우수성을 측정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 내 경쟁정도가 CSR 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시장유형별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경쟁시장에서는 경쟁정도가 증가할수록 CSR 활동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의 경영자들이 자신들의 위치를 유지하고, 주주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나아가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경쟁전략의 일환으로 CSR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경쟁시장에서는 경쟁정도가 증가할수록 전략적으로 CSR 활동을 수행한 기업은 향후 재무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지만, 그렇지 않은 기업은 향후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시장에서는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경쟁시장에서는 경쟁이 증가함에 따라 경영자가 CSR 활동을 전략적으로 선택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점하여 향후 재무성과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지만, 나머지 시장에서는 CSR 활동의 효과가 재무성과로 연결되지 못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이 속해 있는 환경적 특성, 즉, 산업 내 경쟁 정도가 CSR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CSR 활동의 요인을 설명하였고, 경쟁시장에서 CSR 활동이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사용되어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나아가 자본시장에서 CSR 활동에 대한 평가시 윤리적, 규범적 측면뿐만 아니라 전략적 측면까지 살펴보아야 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경쟁정도에 따른 CSR 활동 여부가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시장별로 차이가 있음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전략적 CSR 활동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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