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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무라카미 다카시의 브랜드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양면적 가치와 욕망에의 도전 / 주하영, 써튼 피터 안토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4.12.30
수록지명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12 no.4 통권 제32호 (2014. 12), pp.111-12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5008548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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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본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예술가인 무라카미 다카시의 ‘예술가로서의 브랜드화’에 관한 것으로, 작가 자신뿐만 아니라 작품의 독특한 형식을 통해 고급문화와 대중문화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브랜드화 전략으로 사회와 문화의 비평적 관점으로 연구한 것이다. 다카시가 만들어낸 그만의 브랜드는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 고급문화와 하위문화의 사이에 머물고 있으며, 이들의 질서를 붕괴하고 재배치하며 새로운 결합을 시도하였다.

다카시는 일본 전통화를 연구하다가 오타쿠적 하위문화를 적극 활용한 팝 아트로의 전향하였고, 이는 그의 작업에서 정체성의 확립과 함께 패전의 상처를 극복하고자 하는 하나의 대안적 방법이었다. 다카시가 주장하는 '수퍼플랫(Superflat)'의 개념은 그만의 브랜드화를 만들기 위한 이론적이고 정신적인 가치였고, 수직적 위계질서와 권력을 하나의 평면위에 두어 모두 평등하게 하는 것으로서 국가, 사회, 문화에 대한 그의 도전의식이 들어있는 중요한 기재였다. 다카시는 브랜드화를 위해 대중과의 소통을 원했고, 상업화 전략을 취하며 저급한 하위문화라 취급받던 오타쿠적 감성을 작품과 연결시켜 일류 브랜드인 루이비통과의 협업하는 등 현대미술의 최고인기작가 반열에도 올라섰다. 물론, 성의 상품화란 측면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카시는 대중적 감성과 고급예술의 감성을 모두 충족시킨 독특한 위치에 있는 예술가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무라카미 다카시의 예술가로서 브랜드화를 살펴보았으며, 그만의 전략인 일본의 네오팝과 하위문화, 그리고 캐릭터화와 이론화 전략을 동시대 문화 속에서 양면적 가치와 욕망에의 도전이란 측면으로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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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VMD, 관계품질,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에서 인지스타일의 조절효과 연구 강연심 pp.29-4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음료광고에서 제품유형과 메시지 소구방법에 따른 소비자반응 :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진용주, 유재웅 pp.17-2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日本企業におけるCSR広告に関する研究 金宰弘 pp.327-33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기능성 아웃도어 브랜드의 광고모델 효과에 관한 연구 최선미, 김일, 황선정 pp.63-7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모바일 앱광고의 특성이 광고가치 및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과 중국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남인용, 장천 pp.197-20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소셜커머스의 속성이 해석 수준에 따라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길형, 김태현 pp.181-19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편의점 PB상품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가 소비자태도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스낵류를 중심으로 정진숙 pp.99-11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커피 전문점의 메뉴 정보전달 체계 개선을 위한 메뉴 디스플레이 디자인 제안 :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를 중심으로 최영옥, 송영은 pp.265-27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미야자키하야오(宮崎駿)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 나타난 莊子의 思想 : 영상 디자인을 중심으로 이현주 pp.293-30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무라카미 다카시의 브랜드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양면적 가치와 욕망에의 도전 주하영, 써튼 피터 안토니 pp.111-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우유 패키지 디자인 외형 요소가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정석진, 최문섭 pp.5-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퍼스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유니버설 사인디자인 시각체계 제안 : 광역시 청사 사인시스템을 중심으로 노만섭, 남호정 pp.145-15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입체조형 디자인을 활용한 유아 창의력 평가 방법 연구 : 디자인 창의성 평가지표 개발 기초연구 송영은, 박규원 pp.167-18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친밀감과 네트워크 외부성이 스마트서비스의 수용요인에 미치는 효과 안진호, 홍영일 pp.155-16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인쇄매체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언어 형식에 관한 연구 : 해외 광고포스터와 잡지광고를 중심으로 윤수진, 장미경 pp.279-29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로컬푸드 브랜드 '꾸러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위한 소비자 분석 서구원 pp.53-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임신여성대상 토털서비스 개발을 위한 디자인 감성가치 연구 신지영, 한유경, 이혜선 pp.219-23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실증형 광고 소구가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자기조절모드의 조절효과 연구 우정숙, 장동련, 여준상 pp.123-13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하철 환승 유도사인의 어포던스 도입을 위한 분석 연구 이현주, 이상우 pp.255-26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기구조 실습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도구 활용 사례 연구 서수웅 pp.89-9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포장물의 지속가능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제과류 재사용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박여진, 박규원 pp.315-32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희소적 형태의 디자인과 소비자 시각 반응에 관한 연구 : 초콜릿 패키지디자인 사례 중심으로 이명은, 박규원 pp.133-1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인터넷 쇼핑몰의 색상적용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미치는 영향 : 국내 쇼핑몰 9사를 중심으로 박화진, 박헌균 pp.231-2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그리드(Grid)의 유형에 따른 레이아웃 활용에 관한 연구 홍영일 pp.245-25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농촌 농특산품 포장디자인 현황 및 유형 분류체계 분석 : 농촌관광마을을 중심으로 진혜련 pp.79-8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시 브랜딩을 위한 시각 이미지 연구 : 중국 운남성 곤명시를 중심으로 김선화 pp.305-31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타이포그래피 위계교육을 위한 응용모델 사례연구 김거수 pp.209-21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브랜드 공간의 인지 및 아이덴티티 형성에 관한 연구 : 시장선도 4사 디저트 아이스크림 까페 매장의 이미지 분석을 중심으로 사영재 pp.43-5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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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컬쳐트렌드를 읽는 즐거움」, 한겨레출판, 2006. 미소장
2 「예술기업론」, 겐도샤, 2006. 미소장
3 「일본, 현대, 미술」, 두성북스, 2012.. 미소장
4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오타쿠를 통해 본 일본사회」, 문학동네, 2007. 미소장
5 「가와이이 제국 일본」, 장영권 역, 팬타그램, 2013. 미소장
6 「오타쿠: 애니메이션게임영화에 미친놈들」, 현실과 미래사, 2000. 미소장
7 「오타쿠 가상세계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2002. 미소장
8 「욕망이론」, 문예출판사, 1994. 미소장
9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다락원, 2009. 미소장
10 「천개의 고원」, 새물결, 2001. 미소장
11 「Unpackaging Art of the 1980s」, Chicago and Lond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3. 미소장
12 무라카미 다카시, 아트인컬쳐, 8월호, 2013. 미소장
13 무라카미 다카시의 수퍼플랫 원더랜드, (Exh. Cat), 플라토 삼성미술관, 2013. 미소장
14 네오 팝과 '일본현대미술'의 기원 소장
15 팝/네오팝(Pop to Neo), 1956-1992, 미술수첩, 3월호, 1992. 미소장
16 이영란, '일본의 워홀' 무라카미 다카시, 베르사유궁까지점령?, 헤럴드 경제, 2010.07.20. 미소장
17 조민근, 현대미술품, '안목'만 있으면 고품격 투자, 중앙일보, 2008.05.23. 미소장
18 주식회사 노무라 종합연구소(Nomura Research Instutu te, Ltd), 오타쿠 층을 5가지 타입으로 분류, 마케팅 프레임 신 3C를 제안, 동아일보,... 미소장
19 The Fusion of Art·Design: Murakami Takashi`s Art Commodity and Desire 소장
20 Authur Lubow, 'The Murakami Method', The New York Times, April 3, 2005. 미소장
21 Marc Jacobs, Artist and Entertanment: Murakami Dakashi, Time Magazine, Monday May12, 2008. 미소장
22 Japan Today: Empire of Goods, Young Japanese Artists and the Commodity Culture) in Flash Art, March, A pril, Vol. 25, no 163,... 미소장
23 아트 프라이스, (http://www.artprice.com). 미소장
24 아트넷, (http://www.artnet.com). 미소장
25 카이카이키키, (http://www.kaikaikiki.co.jp). 미소장
26 ALRIWAQ Doha Exhibition Space, (http://www.qma.com.qa). 미소장
27 Eahannon, (http://postbubbleculture.blogs.wm.edu).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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