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VMD, 관계품질,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에서 인지스타일의 조절효과 연구 / 강연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4.12.30
수록지명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12 no.4 통권 제32호 (2014. 12), pp.29-4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5008519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 행동에는 개인적 성향, 구매행동, 사고과정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소비자 행위에 대한 영향 요인 중 지각, 기억을 포괄할 수 있는 내적요인의 인지는 지각과 평가를 통해 소비자 마음속에 포지셔닝(Positioning)되어 장기적인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므로 마케팅활동과 인지스타일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VMD는 서비스 평가에 대한 증거가 되며, 소비자 행동에 있어서 인지스타일은 지각과 인지차이를 설명해 줄 수 있는 변수가 되므로, VMD평가를 통해 의사결정차이도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VMD에서 브랜드 충성도까지의 경로 연구에서 인지스타일에 따라 VMD의 지각과 평가, 그리고 관계품질과 브랜드충성도에 이르는 경로에서 의사결정의 영향차이를 살펴보았고, 인지스타일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VMD의 관계성과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소비자 행동에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2011년 4월 20일부터 동년 8월 7일까지 서울, 부산과 제주에 거주하는 20대에서 30대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그 중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와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총 711부(서울237, 부산224, 제주250)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고, SPSS 15.0 for Windows와 AMOS 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VMD의 적합성과 관계품질의 만족, 신뢰관계에서는 장 독립성의 영향이 강하여 조절효과에서 유의적으로 나타났고, VMD의 유행성과 관계품질의 신뢰관계, VMD의 기능성과 관계품질의 만족관계에서 장 의존성의 영향이 강해 조절효과에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관계품질 구성변수 간의 관계에서 감정적 몰입과 관련해서는 장 의존성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 만족과 감정적 몰입, 감정적 몰입과 태도적 브랜드충성도 두 경로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계산적 몰입과 관련해서는 장 독립성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 신뢰와 계산적 몰입, 계산적 몰입과 태도적 충성도 두 경로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VMD, 관계품질,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에서 인지스타일의 조절효과 연구 강연심 pp.29-4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음료광고에서 제품유형과 메시지 소구방법에 따른 소비자반응 :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진용주, 유재웅 pp.17-2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日本企業におけるCSR広告に関する研究 金宰弘 pp.327-33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기능성 아웃도어 브랜드의 광고모델 효과에 관한 연구 최선미, 김일, 황선정 pp.63-7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모바일 앱광고의 특성이 광고가치 및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과 중국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남인용, 장천 pp.197-20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소셜커머스의 속성이 해석 수준에 따라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길형, 김태현 pp.181-19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편의점 PB상품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가 소비자태도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스낵류를 중심으로 정진숙 pp.99-11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커피 전문점의 메뉴 정보전달 체계 개선을 위한 메뉴 디스플레이 디자인 제안 :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를 중심으로 최영옥, 송영은 pp.265-27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미야자키하야오(宮崎駿)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 나타난 莊子의 思想 : 영상 디자인을 중심으로 이현주 pp.293-30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무라카미 다카시의 브랜드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양면적 가치와 욕망에의 도전 주하영, 써튼 피터 안토니 pp.111-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우유 패키지 디자인 외형 요소가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정석진, 최문섭 pp.5-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퍼스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유니버설 사인디자인 시각체계 제안 : 광역시 청사 사인시스템을 중심으로 노만섭, 남호정 pp.145-15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입체조형 디자인을 활용한 유아 창의력 평가 방법 연구 : 디자인 창의성 평가지표 개발 기초연구 송영은, 박규원 pp.167-18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친밀감과 네트워크 외부성이 스마트서비스의 수용요인에 미치는 효과 안진호, 홍영일 pp.155-16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인쇄매체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언어 형식에 관한 연구 : 해외 광고포스터와 잡지광고를 중심으로 윤수진, 장미경 pp.279-29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로컬푸드 브랜드 '꾸러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위한 소비자 분석 서구원 pp.53-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임신여성대상 토털서비스 개발을 위한 디자인 감성가치 연구 신지영, 한유경, 이혜선 pp.219-23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실증형 광고 소구가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자기조절모드의 조절효과 연구 우정숙, 장동련, 여준상 pp.123-13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하철 환승 유도사인의 어포던스 도입을 위한 분석 연구 이현주, 이상우 pp.255-26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지기구조 실습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도구 활용 사례 연구 서수웅 pp.89-9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포장물의 지속가능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제과류 재사용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박여진, 박규원 pp.315-32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희소적 형태의 디자인과 소비자 시각 반응에 관한 연구 : 초콜릿 패키지디자인 사례 중심으로 이명은, 박규원 pp.133-1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인터넷 쇼핑몰의 색상적용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미치는 영향 : 국내 쇼핑몰 9사를 중심으로 박화진, 박헌균 pp.231-2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그리드(Grid)의 유형에 따른 레이아웃 활용에 관한 연구 홍영일 pp.245-25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농촌 농특산품 포장디자인 현황 및 유형 분류체계 분석 : 농촌관광마을을 중심으로 진혜련 pp.79-8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시 브랜딩을 위한 시각 이미지 연구 : 중국 운남성 곤명시를 중심으로 김선화 pp.305-31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타이포그래피 위계교육을 위한 응용모델 사례연구 김거수 pp.209-21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브랜드 공간의 인지 및 아이덴티티 형성에 관한 연구 : 시장선도 4사 디저트 아이스크림 까페 매장의 이미지 분석을 중심으로 사영재 pp.43-5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 12. pp. 17 미소장
2 디자인학연구. Vol. 26. pp. 275 미소장
3 호텔경영학연구. Vol. 19. pp. 193 미소장
4 마케팅관리연구. Vol. 10. pp. 117 미소장
5 마케팅관리연구. Vol. 9. pp. 29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