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초록보기 더보기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 행동에는 개인적 성향, 구매행동, 사고과정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소비자 행위에 대한 영향 요인 중 지각, 기억을 포괄할 수 있는 내적요인의 인지는 지각과 평가를 통해 소비자 마음속에 포지셔닝(Positioning)되어 장기적인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므로 마케팅활동과 인지스타일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VMD는 서비스 평가에 대한 증거가 되며, 소비자 행동에 있어서 인지스타일은 지각과 인지차이를 설명해 줄 수 있는 변수가 되므로, VMD평가를 통해 의사결정차이도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VMD에서 브랜드 충성도까지의 경로 연구에서 인지스타일에 따라 VMD의 지각과 평가, 그리고 관계품질과 브랜드충성도에 이르는 경로에서 의사결정의 영향차이를 살펴보았고, 인지스타일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VMD의 관계성과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소비자 행동에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2011년 4월 20일부터 동년 8월 7일까지 서울, 부산과 제주에 거주하는 20대에서 30대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그 중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와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총 711부(서울237, 부산224, 제주250)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고, SPSS 15.0 for Windows와 AMOS 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VMD의 적합성과 관계품질의 만족, 신뢰관계에서는 장 독립성의 영향이 강하여 조절효과에서 유의적으로 나타났고, VMD의 유행성과 관계품질의 신뢰관계, VMD의 기능성과 관계품질의 만족관계에서 장 의존성의 영향이 강해 조절효과에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관계품질 구성변수 간의 관계에서 감정적 몰입과 관련해서는 장 의존성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 만족과 감정적 몰입, 감정적 몰입과 태도적 브랜드충성도 두 경로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계산적 몰입과 관련해서는 장 독립성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 신뢰와 계산적 몰입, 계산적 몰입과 태도적 충성도 두 경로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5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