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2009 개정 통합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 즐거운 생활을 중심으로 / 이승미 인기도
발행사항
춘천 : 한국초등체육학회, 2012.07.30
수록지명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18집 제3호 (2012년 7월), pp.193-209
자료실
[서울관] 해당자료 없음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219954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즐거운 생활을 중심으로 2009 개정 통합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첫째, 통합 방식의 특징을 검토하고, 둘째, 누리과정 및 3∼4학년 관련 교과와의 연계성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통합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2009 개정 통합 교육과정은 공통 주제 설정을 통하여 통합 교과 간 통합을 시도하였으나, 공통 주제와 관련된 교육목표 및 교육평가가 마련되지 않았다. 또한 각 통합 교과에서 교육 내용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그 수준이 낮아짐에 따라 통합 교과 간의 정체성이 불분명해지고, 유치원 및 초등학교 3∼6학년과의 계속성과 계열성의 문제가 심화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가능한 개선 방향을 탈학문적 접근으로 계속 접근해 가느냐 아니면 분과된 교과로 회귀하느냐 또는 현재와 같은 통합 방식을 유지하되 문제점을 해결해나가는 일부 수정의 방안으로 나가느냐의 3가지로 제시하였으며, 개선 방향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통합의 필요성과 타당성 및 통합 방식의 다양화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nection of the integrated curriculum i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to find the improvements on the integrated curriculum design focused on the ‘Pleasant Life’ of 1st and 2nd Grades. The result of this study is like these. The integrated curriculum i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ried to unify the integrated subjects through the theme-centered integrated approach. But this approach made serious limitations in the light of the connection of the curriculum: First, there were no common aims nor common principles of the evaluation between the integrated subjects. Second, the educational contents were diminished and their levels were declined. According to this analysis, this study suggested three possible improvements: the extension of the integration among the subjects, the return to the individual subjects and the partial amendment of the current ways. This study also proposed that we should consider the needs and validities of integrated subjects, the diversity of the integrated approaches, and the new recognition of the teachers' role as main planners and practical mind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NVivo 10을 사용한 초등체육 교육실습 분석 사례 이재용, 천지애 pp.83-9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긍정심리학으로 들여다 본 초등 게임수업 이야기 고문수, 엄혁주 pp.1-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서 드러난 체육교육의 간극과 해소 전략 고문수 pp.17-3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교육대생들의 창작무용실습을 통해 본 미적체험의 의미 이정연 pp.35-4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학교 민속놀이에 대한 실행연구 조현승, 이종목, 최흥섭 pp.47-6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필드형 경쟁 활동의 의미 구현 : 초등학교 발야구 수업의 설계와 실천 이규일, 한만석 pp.65-8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체육수업의 중요도와 실행도 김중형, 강효영 pp.95-10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아동의 성별 및 성격 특성에 따른 학교안전사고 유형에 관한 연구 강준구, 김경래, 이철화, 엄우섭 pp.109-11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운동이 비만초등학생 체지방율 감소에 미치는 효과 : 메타분석 김우경 pp.121-13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학교 아동의 암묵적 믿음과 행동조절 및 운동참여의도 간 인과분석 민경훈, 정한기 pp.143-15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격 발육에 관한 종단적 연구 정도상 pp.157-16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학생의 경쟁-비경쟁 체육수업모형에서 신체특성에 따른 심박수와 혈중젖산농도의 변화분석 정홍용 pp.169-17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인식을 통해서 본 최저학력제 시행 및 성과 평가 이양구, 유정애 pp.181-19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2009 개정 통합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 즐거운 생활을 중심으로 이승미 pp.193-20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독일의 스포츠뱃지 제도를 통해 본 유아·청소년 건강프로젝트에 대한 고찰 김미숙, 김대희 pp.211-2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자아 탄력성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운동선수의 중도포기 원인 탐색 유생열 pp.223-23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한국어판 지각한 케어링 분위기 척도의 타당도와 초등학생의 체육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심윤식 pp.133-14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3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즐거운 생활 교과의 신체 활동 영역에 대한 교사의 인식 소장
2 교육인적자원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I: 우리들은 1학년,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특별 활동. 서울:... 미소장
3 교육과학기술부(2011).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1-30호. 미소장
4 교육과학기술부(2011).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교육과학기술부. 미소장
5 tasks and prospects of the Integrated curriculum 네이버 미소장
6 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 통합의 논리 소장
7 A study on the approaches to the integrated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introduction 소장
8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in "A pleasant Life" physical activity area 소장
9 (2003).통합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10 (2005). 통합 교육과정의 과제와 발전 방향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 연구원 교육논총, 25(2),3-19 미소장
11 An Investigation on the Concept of Curriculum Continuity 소장
12 A Study on the Ways of Integrating the Curriculum Contents 네이버 미소장
13 통합교과 교육과정, 주요 문제와 개선 방향 소장
14 A Study for Reexamination of Validity and Revisions on the 'Pleasant Life' Curriculum 소장
15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내용 국제 비교 소장
16 초등학교 1학년과 유치원의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소장
17 (2003). 통합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미소장
18 (2006),『초등통합교육과정』,서울: 학지사. 미소장
19 The Connection of Movement Education Curriculum between Kindergarten and Primary Grades 네이버 미소장
20 (1949/1998).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이해명 역.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미소장
21 The Direction for Elementary Integrated Curriculum Developing 소장
22 (2010a). 2010 교육과정 . 교육평가 국제 동향연구 사업 - 대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MR 2010-61-2. 미소장
23 (2010b). 2010 교육과정 • 교육평가 국제 동향 연구 사업 - 싱가포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MR 2010-61-7. 미소장
24 (2010c).2010 교육과정 • 교육평가 국제 동향 연구사업 - 일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MR 2010-61-9. 미소장
25 (A)study on the connections between the mathematical exploratory areas at kindergarten and the first grade math curriculum at elementary school 소장
26 수학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소장
27 Meanings and Criteria of Curriculum Continuity 소장
28 교육과정 통합을 위한 개념 중심 주제 단원(CBTU)의 설계 기저와 구안 소장
29 (1993). Planning Integrated Curriculum. Alexandria, VA : ASCD. 미소장
30 Ten Ways to Integrate Curriculum. 네이버 미소장
31 Curriculum Integration and Life-long Education, Paris: UNESCO, 1979. 미소장
32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Design and Implementation, Alexandria, VA: ASCD, 1989. 미소장
33 (1998). Development of Theme-based, Interdisdplinary, Integrated Curriculum; A Theoretical Model. School science and mafhemtics,...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