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인성 교육을 위한 도덕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방향 탐색 / 이승미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2.09.30
수록지명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제12권 제3호 (2012년 9월), pp.431-45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307970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인성 교육을 위한 도덕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방향 탐색 / 이승미 1

〈국문초록〉 1

I. 서론 1

II. 인성 교육의 접근 방법 4

III. 도덕 교과 교육과정 분석 8

1. 목표 8

2. 내용의 영역과 기준 11

3.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14

IV. 헤센 주의 편성 사례 분석 및 논의 16

1. 편성 사례 분석 16

2. 논의 19

V. 결론 21

참고문헌 24

〈ABSTRACT〉 26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인성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도덕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방향을 마련하고자 첫째, 이론적 근거에 따라 인성 교육의 접근 방법을 모색하고, 둘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현 도덕 교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셋째,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독일 도덕 교육과정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도덕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방향에 대하여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도덕 교과 교육과정은 도덕 교과에 국한하지 않고 초·중등 교육과정에 해당되는 모든 교과 및 교과 외 활동의 인성 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역할과 위상이 확립되어야 한다. 둘째, 도덕 교과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덕목의 실천과 습관화에서 중점을 두되, 초등학교 5∼6학년부터 그 의미를 분석하고 합리성을 검증해나가 자율성 중심 접근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 방법에서 인성 교육의 방법이 도덕 교과 교육에 국한되지 않고 인성 교육이 요구되는 장면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절차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의 사고를 허용하고 격려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lan the future directions of the moral education curriculum to be realized the humanism education. This study focused on three research contents. First, the approach methods of the humanism education were induced by the moral development theories. Second, the current problems of moral education curriculum were found out by the analysis of 2009 national curriculum. Third, the directions for the improvement were reasoned out by Hessen's new curriculum. The result of this study is like these. First, the approach methods of the humanism education has to be different according to the students' moral development : the practices of the values and virtues has to be centered in the lower grades in the elementary school and the learners' autonomy has to be beefed up from the 5th∼6th grades. Second, the curricular roles and status of the moral education curriculum has to be intensified to give rough provisions for the humanism education within the sphere of all the subjects and extra-curricular in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hird, the procedural teaching-learning methods has to be suggested to use in the moral education and any other activities related to the humanism education. In addition to this, the role of teachers for the humanism education has to be changed as a supporter to encourage students to think the moral problems in accordance with their belief and compare with others' without the external pressur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법적 성격 고찰 권순형, 김도기 pp.1-2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업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권영배, 신문승 pp.23-4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교사의 교실 수업 통합 설계 사례 김세영, 조상연, 정광순 pp.43-6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백워드 교육모형의 체육과 적용 가능성 탐색 김영식, 박대권 pp.67-8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부모의 정서적 교육지원과 학업자아개념의 자기회귀 교차지연효과 분석 김현욱 pp.91-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육의 내재적 가치회복을 위한 문학 읽기 기반 자기생산적 교육 플랫폼 설계에 관한 연구 문용경, 한지연, 유영만 pp.113-13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Romey 기법'에 의한 초등학교 체육 교과서 내용 분석 : 6학년 도전활동 영역의 '매트운동'을 중심으로 박대권 pp.135-15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사들의 영성을 위한 교사 교육의 방향 박성혜 pp.155-17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육내용 조직에서 본 수업시수 집중편성의 가능성 탐색 : 제7차 중학교 음악과를 중심으로 박순경 pp.177-19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육과정의 자율화에 관한 사례 연구 박채형 pp.199-21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인성교육의 윤리학적 기초로서의 덕윤리 서민철 pp.217-24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부모참여와 학교만족도의 관계 : 서울시 초·중·고등학교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서현석, 최인숙 pp.243-26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교상담자의 자문 관계에서의 윤리 문제와 해결 손현동 pp.265-28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실험 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개념과 개념 생태 분석 양일호, 김용기, 정선희, 김은애 pp.287-31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부모의 사회적 지원 수준에 따른 6학년 여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태도의 차이 유상석, 김영식 pp.317-33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중등 교사의 인구교육 실천 양상과 과제 유종열 pp.339-36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PCK의 측면에서 본 초등 국어교과서 어휘 교육 내용의 활동 구성 검토 이경화, 김지영 pp.363-38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사 공동체가 교사의 수업지도성에 미치는 영향 이동배 pp.389-41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 국어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성공적 소통 조건 이수진 pp.411-43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인성 교육을 위한 도덕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방향 탐색 이승미 pp.431-45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예비유아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의 관계 정선영, 김진영 pp.457-47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습의 재미에 대한 개념적 탐색을 통한 재미발생구조 도출 정준환, 강인애 pp.479-50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내재 동기, 창의적 성향 간의 구조적 관계 정진영 pp.507-54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국과 타이완의 초등 사회과 교육 비교 연구 한춘희, 김정호 pp.541-57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STEAM 교육을 실행한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한혜숙, 이화정 pp.573-60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과학기술부(2012a).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 [별책6]. 미소장
2 교육과학기술부(201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별책 1〕. 미소장
3 德目敎育의 再吟味 소장
4 道德敎育에서의 德目과 合理性의 關係 소장
5 게재논문 : 초등 도덕과에서의 덕목교육 방법 탐색 네이버 미소장
6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2002. 미소장
7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2012.02.06). 일진경보·복수담임…학교폭력 뿌리 뽑는다.http://www.korea.kr. 미소장
8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춘기 체험 소장
9 Moral Education and the Status of Virtue: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네이버 미소장
10 An Ethical Critic and Seeking an Alternative on the Primary Values & Virtues in the 7th Curriculum of Elementary Moral Education in South Korea 네이버 미소장
11 (2007). 윤리학과 도덕교육 1. 고양: 인간사랑. 미소장
12 (2010). 꼴찌도 행복한 교실 : 독일을 알면 행복한 교육이 보인다. 서울: 21세기북스 . 미소장
13 독일윤리학의 최근 연구동향과 도덕교육 네이버 미소장
14 초등도덕교육에 있어서 덕목적 접근의 정당화 소장
15 도덕과 교육 내용 개선 방안 연구 소장
16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및 내용 국제 비교 소장
17 독일 헤센 주의 역량 기반 교육과정 편성 사례 연구 소장
18 (통독현장을 가다6/ 교육)2000년대 통일독일의 교육목표는 「선량한 유럽인의 육영」 네이버 미소장
19 (1982). 도덕 교육에서 덕목이란 무엇인가? 도덕 교육연구. 1(1). 129-152. 미소장
20 Emile Durkheim 道德敎育論의 實踐的 適用에 관한 硏究 소장
21 (2010). 도덕 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미소장
22 도덕교육에 관한 두 접근의 분석 : 덕목적 접근과 자율적 접근을 중심으로 소장
23 도덕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도덕교육방법 연구 네이버 미소장
24 道德敎育의 目的으로서의 自律性 네이버 미소장
25 초등학생의 신체적·심리사회적 사춘기 체험과 학교적응·담임교사스트레스의 관계 소장
26 (2003), 『오우크쇼트의 교육이론』, 성경재. 미소장
27 (2011). 도덕 교육의 이해. 서울: 인간사랑. 미소장
28 한국청소년개발원(2007) 청소년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29 The Search for the Proper Place of the Moral Subject Curriculum: Replace Virtue-centered with Moral Issue-centered 네이버 미소장
30 Hessisches Kultusministerium(2010. 10). Hessen 주 학교법(노유경․김경자․심은주 역). 주독한국교육원(원서출판 2009. 7. 14). 미소장
31 Hessisches Kultusministerium(2011a). Bildungsstandards und Inhaltsfelder Das neue Kerncurriculum fur Hessen : Primarstufe, ETHIK.... 미소장
32 Hessisches Kultusministerium(2011b). Bildungsstandards und Inhaltsfelder Das neue Kerncurriculum fur Hessen : Sekundarstufe I.... 미소장
33 (1998). Educating for Character. New York : Bantam books. 미소장
34 (1966). Ethics and Education. 이홍우․조영태 역.(2008). 『윤리학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