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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교 향상도 유형에 따른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교 특성 분석 / 손원숙 ; 김경희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4
1. 연구대상 4
2. 측정변인 4
3. 분석 방법 7
III. 연구 결과 7
1. 군집변인의 기술통계치 7
2. LPA 모형의 적합도 8
3. 도출된 학력향상 유형 분석 9
4. 학력향상 유형별 학교 특성 12
IV. 논의 16
참고문헌 20
ABSTRACT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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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에 의하여 2011년에 첫 공시된 ‘학교 향상도’ 지수에 기반하여, 우리나라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력향상 유형을 탐색하고, 각 유형별 학교 특성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고2 자료가 사용되었고, 학력향상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국어, 영어, 및 수학 등 3개 교과의 학교 향상도 지표, 해당 학교의 ‘기초수급대상자 비율’ 및 ‘성취도’를 고려하였다. 먼저 학교를 유형화하기 위한 방법론으로는 잠재 프로파일 분석이 적용되었고, 도출된 학교 유형별 특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학교 교육의 외적인 특성과 학생 특성을 포함한 내적인 특성 등으로 구분하여 그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우리나라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력향상 유형은 향상도 크기 면에서 가장 높은 집단부터 가장 낮은 집단 등 총 5가지로 구분되었고, 최고 향상도를 보인 학교유형은 가장 낮은 학교 SES 수준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균적인 성취도와 가장 높은 학력향상의 특징이 나타났다. 또한, 학교 향상도 유형별 학교 특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교 교육의 외적인 특성 중에서 설립유형, 시ㆍ도교육청 및 지역규모 변인, 내적인 특성 중에서는 ‘학력향상 중점학교’ 시행 여부 및 학습부진지도유형, 교사 풍토 등에서 차이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파악된 학력향상 유형별 학교 특성을 토대로 ‘효과적인 학교’가 되기 위한 학교의 노력 및 학교별 맞춤형 지원 정책 방안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추가하였다.This study examined relationships between school characteristics, such as school context, student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school practice, and school progress based on their achievement. Data of general high school collected from NAEA 2011 were used, and latent profile analysis was utilized to explore types of schools with different profiles in terms of School Progress Indexes for Korean, Math and English subjects. The study revealed that there were five profiles of school progress representing differences in their school progress level, school SES, and achievement level. The type of schools with the highest degree of school progress showed average level of achievement despite of the lowest level of school SES. The school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profiles of school progress were found as school funding type, school district, and region size, which measured aspects of school context. Also the school characteristics related to school practice such as the educational policy called ‘performance-focused school’, types of programs for low performers, and teacher climate also affected the degree of school progress. Finally the necessity of education policy considering individual school characteristics and the further search for school characteristics making a difference for effective school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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