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다층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한 교육 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분석 / 이현숙, 신진아, 김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육평가학회, 2013.06.30
수록지명
교육평가연구. 제26권 제2호 (2013년 6월), pp.477-50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307424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다층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한 교육 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분석 / 이현숙 ; 신진아 ; 김경희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4

1.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학생수준 변인 4

2.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학교수준 변인 6

III. 연구 방법 9

1. 연구모형 및 변수선정 9

2.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11

IV. 연구 결과 14

1. 변수 간 상관 및 측정모형의 안정성 분석 결과 14

2. 연구모형 분석 결과 16

V. 논의 및 결론 21

참고문헌 24

저자소개 29

〈ABSTRACT〉 3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학생 및 학교수준 변인들 간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해 다층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학생수준 변인으로는 부모의 학력, 학교생활 적응, 부모자녀 관계, 학업적 효능감, 교과에 대한 태도, 수업태도 등을 고려하였으며, 학교수준에서는 학교장의 교수지도성과 교사의 효능감 및 직무만족, 학교풍토 등을 고려하여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설정된 연구 모형의 적합도는 양호하였으며,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학생수준에서는 평소 부모와의 관계가 좋고 많은 대화를 나누며,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하는 학생일수록 학업적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학업적 효능감은 단일변수로서 학업성취에 대한 예측력이 가장 높았으며, 직접 효과뿐 아니라 교과에 대한 태도 및 수업태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성취를 향상시키기도 하였다. 반면, 교과에 대한 태도 및 수업태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학교급 및 교과별로 다르게 나타남에 따라 학교급 및 교과별로 학력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한편 학교수준에서는 교장이 수업 및 학급경영에 중점을 두는 학교일수록 바람직한 학교풍토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바람직한 학교풍토가 조성된 학교일수록 학생들의 학업성취가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의 효능감과 직무만족이 학업성취를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남에 따라 교사의 특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조명하는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대학생 학습성과 측정도구 구안 및 타당화 서민원, 지은림, 황청일, 주언희 pp.275-29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고등학교 학업성취 격차 김경희, 박인용, 김종훈 pp.297-31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내 대규모 영어 쓰기 평가에서의 자동채점의 적용 가능성 탐색 시기자, 이용상, 박도영, 임황규, 구슬기, 박상욱, 임은영 pp.319-34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이분점수와 다분점수에 대한 인지진단모형 적용 결과 비교 : Fusion Model을 중심으로 김희경 pp.347-36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진단적 준거설정을 활용한 인지진단 김경리, 임현정 pp.369-39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대규모 준거참조평가에서 성취수준의 분류 일치도와 정확도 분석 송미영, 김성숙, 박인용 pp.391-41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TIMSS(2007) 수학 검사의 차별문항기능에 관한 연구 : 한국, 미국, 싱가폴 학생을 대상으로 윤지영, 이윤선 pp.415-43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시뮬레이션 연구를 통한 일반화부분점수모형과 일반화등급전개모형의 비교 강태훈 pp.441-45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다층 구조를 이루는 이분문항 자료의 급내상관계수 추정 방안 비교 박찬호 pp.459-47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다층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한 교육 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분석 이현숙, 신진아, 김경희 pp.477-50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A diagnosis on the performance of BILOG-MG's empirical reliability estimators for IRT ability scores Seonghoon Kim pp.507-53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The effects of different parallelism assumptions on the estimates of classification consistency using IRT and non-IRT approaches Stella Yun Kim, Guemin Lee, Sang-Jin Kang pp.533-55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6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s' efficacy and the students' achievement 소장
2 곽수란(2007). 중학교 내적 과정변인의 인과관계를 통한 학교효과 분석. 교육학연구, 45(2), 1-29. 미소장
3 causality analysis of the academic achievement, teacher's expectation and student's academic adjustment 소장
4 The Effect of Poverty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네이버 미소장
5 The impact of cultural capital on student achievement in South Korea 소장
6 The Effect of Classroom Climate on Academic Achievement 소장
7 김경희, 김완수, 최인봉, 상경아, 김희경, 신진아, 김준엽, 손원숙(20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력 향상의 특성 분석. 연구보고 RRE 2011-2-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8 김경희, 신진아, 송미영, 박인용, 김완수, 최인봉, 김종훈, 손원숙, 이현숙(2012).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학업성취 및 향상 특성 분석. 연구보고 RRE 2012-1-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9 김광혁(2009). 학업성취에 대한 소득계층별 영향의 차이 - 학업성적과 고교진학유형에 대한 영향을 중심으로. 제4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219-233. 미소장
10 김기석(1987). “서론: 제도교육의 그 신화와 실상 탐구”. 교육사회학 탐구 I. 교육과학사. 미소장
11 기본심리욕구와 수업참여를 매개로 한 학생-교사애착관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소장
12 김두환, 김지혜(2011). 부모, 친구, 교사와의 사회적 관계와 학교생활만족도. 한국사회학, 45(4), 128-168. 미소장
13 김미호(2006). 학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교사의 직무만족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 Test of a Structural Model among School's Psychological Environments, Self-Determination, Self-Regulated Behavior, Student Achievement, and School Satisfaction? 소장
15 김성숙, 김경희, 김도남, 김소영, 송미영, 이봉주, 최인봉, 김성식, 양성관(2009).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시행에 따른 교육맥락변인 탐색과 설문지 개발. 연구보고 RRE 2009-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16 김성식(2007). 중학교 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한 학교풍토 변인의 영향 분석. 한국교육, 34(2), 27-49. 미소장
17 김세호(2010). 학교조직 문화와 풍토의 개념적 관계에 관한 고찰. 교육종합연구, 8(1), 1-20. 미소장
18 한국 청소년의 학업동기 발달 소장
19 Teacher Efficacy: The Key Factor of Teacher Professionalism 소장
20 Multi-level Analysis of the Effects of Teacher-efficacy and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소장
21 노원경, 임호용(2011). 학습부진 학생이 지각한 학교의 심리적 환경과 교수학습환경이 자기조절학습전략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제5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자료집. 103-130. 미소장
22 노종희(1990). 학교조직풍토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28(2), 67-80. 미소장
23 교원 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소장
24 Effects of a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n Relation to Academic Self-Efficacy, Expectations of Others, and Academic Achievement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소장
25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Parental Involvement and the Academ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소장
26 Tendency Analysis on the School Effectiveness Using 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소장
27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parent-child relationship on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With specific focus on the mediating role of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motivation 소장
28 The Trend in the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ffective variables toward Mathematics and Its effect on their Mathematics achievements 소장
29 백병부(2008). 학업성취와 가정인간자본, 사회자본 및 학생문화자본의 구조적 관계 분석. 제3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369-400. 미소장
30 The Effect of Learners' Perception on Parents Academic Involvement on Career Matur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 소장
31 A Study on Exploring Parents and School Factors Influencing High School Students' Authentic Achievement 소장
32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지각된 교사기대, 가정환경요인 간의 관계 연구 소장
33 Perceived Competence, Family Processes, School Climate and Academic Achievement: An Examination of Elementary, Junior-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소장
34 연제열(2007). 중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인천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5 The Effects of Self-Efficacy, Choice Range, and Competition on Task Interest 소장
36 A Structural Model of the Relationships among Thinking Styles,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Interests, and Academic Achievement 소장
37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Involvement in Education, Subject-specific Interests, and Academic Achievement 소장
38 윤창근(2007). 교수효과성 향상을 위한 교장의 교수지도성. 부산교육학연구, 20, 81-103. 미소장
39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학생 관계와 학급풍토 및 학습몰입의 경로 분석 소장
40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 및 학교개선에 관한 연구 소장
41 이현숙(2012). 다층구조방정식을 활용한 교육 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분석. 2012년 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육평가학회 공동 학술세미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학력향상 지원 방안 탐색>. KICE 연구자료 ORM 2012-61, 151-181. 미소장
42 Structural equation models of student achievement: S.chool contextual and instructional differences in the development of reading, math, and English construct 소장
43 Relationships between the Openness of school Climate,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소장
44 Structural Equation Model-fitting Analyses of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Job Satisfaction of School Teachers, the Instructional Leadership of the Principal, School Climates, and the School Decision Making Variable 소장
45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self-determination, goal orientation, self-perception,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attitude, behavior and outcomes 소장
46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nd Latent Means Analysis of Gender among Academic Self-Efficacy, Interest, External Motivation and Science Achievement for High School Students 소장
47 진규철(1996). 학교의 사회적 조직과 교사의 효능감 및 만족도와의 관계. 교육학연구, 34(1), 367-384. 미소장
48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연구 소장
49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네이버 미소장
50 The Empirical Analysis on the possibility of the improvement of teacher efficacy 소장
5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52 Bourdier, P. (1986). The forms of capital. In J. G. Richardson (ed.),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New York: Greenwood Press. 미소장
53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네이버 미소장
54 Cognitive Outcomes in Public and Private Schools 네이버 미소장
55 Parental Involvement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 Meta-Analysis 네이버 미소장
56 Instructional Leadership Influence on Collective Teacher Efficacy to Improve School Achievement 네이버 미소장
57 Halpin, A. & Croft, D. (1963). The 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s. Chicago: Midwest Administration Center of the University of Chicago. 미소장
58 Kenny, D. A. (2012). Measuring model fit. Avaliable at http://davidakenny.net/cm/fit.htm. 미소장
59 Effects on Teachers'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eacher Gender, Years of Experience, and Job Stress 네이버 미소장
60 Indirect Instructional Leadership: An Administrator's Choice 네이버 미소장
61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2nd ed.). New York, NY: Guilford. 미소장
62 Levine, D. U. and L. W. Lezotte (1990). Unusually effective schools. Madison. WI: National Center for Effective Schools Research & Development. 미소장
63 Mortimore, P., Sammns, P., Stroll, L., Lewis, D., & Ecob, R. (1988). School matters: The junior years. Somerset: Open books. 미소장
64 Muthén, L. K. & Muthén, B. O. (2010). Mplus User’s Guide. 6th Ed. California, CA: Muthén & Muthén. 미소장
65 Decision Participation and School Climate as Predictors of Job Satisfaction and Teachers' Sense of Efficacy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