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예술상(賞)과 예술장(場) : 기업 미술상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심보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美術史學硏究會, 2012.06.30
수록지명
美術史學報. 제38집 (2012년 6월), pp.74-100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092817
주기사항
내용: <예술상과 예술장: 기업 미술상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에 대한 질의 / 안경화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예술상(賞)과 예술장(場) : 기업 미술상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심보선 1

I. 서론: 예술가와 예술상 1

II. 예술이라는 상징 경제와 예술상의 기능 2

III. 예술장 행위자들의 전략과 예술상의 증가 7

IV. 기업 미술상의 증가와 자율성의 위기 11

V. 결론: 스캔들의 종언 16

국문초록 19

참고문헌 20

Abstract 22

〈예술상과 예술장: 기업 미술상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에 대한 질의 / 안경화 24

질의에 대한 답변 / 심보선 26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예술상의 기능과 증가 이유를 기업 미술상의 예를 들어 살펴보고 있다. 예술상은 제임스 잉글리쉬에 따르면 사회적, 제도적,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적으로는 예술가, 비평가, 후원자, 저널리스트, 관객들을 한 자리에 모으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이해관계와 예술에 대한 사랑을 투자하고 이를 통해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도적으로는 예술상 참여자들로 하여금 예술장 내부에서 권위와 정당성을 갖게 한다. 이데올로기적으로는 예술을 관조적이고 초월적인 활동으로 보는 예술장 내부의 반경제적 신념을 강화한다. 그러나 현대 예술상의 증가는 단순히 이러한 예술상의 기능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다. 본 논문은 “모방적 동형화”라는 기제를 통해 예술상의 증가를 설명하고 있다. 모방적 동형화란 불확실성에 직면한 사회적 행위자들이 권위와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성공적 모델을 모방적으로 채택하며 그 모델이 확산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최근 들어 기업 미술상의 확산은 미술장의 신참자인 기업들이 미술장 내부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 몇몇 성공적 기업 미술상을 모델로 삼아 모방적으로 미술상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나아가 기업 미술상의 과다한 증가는 예술상의 희소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예술상을 받는 예술작품과 예술가의 가치를 저하시키고 이에 따라 본래 예술상의 기능에 해를 끼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예술상과 그 영향력의 증가는 경제적 논리와 상징적 논리가 상호 수렴하고 예술 숭배 신화가 약화되어가는 예술장의 자율성 위축을 반영하는 동시에 매개한다. 현대의 예술장에서 예술가 숭배 신화는 믿음이나 이데올로기라기보다는 일종의 스타일과 스토리로 차용되고 있다. 또한 예술가를 중심으로 한 전문가-예술가 연대는 기관 중심의 전략적이고 유연한 네트워크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예술장의 영구혁명(끊임없는 가치 전복을 추구하는)은 단기 게임(승자와 패자를 단번에 결정짓는)으로 대체되어 간다. 현대의 예술상은 바로 이러한 변화의 가운데에서 고유의 기능을 수행하며 확산되어가고 있다.

Art prizes have appeared and operated in the art world due to the following reasons that have strengthened the logic of symbolic economy of the artistic field. According to James English, First, it has a social function. It gathers artists, critics, patrons, journalists, and audiences and provide them with opportunities to invest their interests and love for art by making them communicate with one another. Second, it has a institutional function. It allows the prize participants to be equipped with authority and legitimacy in recognizing innovation and creativity in the artistic field. Third, it has an ideological function. It affirms a collective belief that sees the artistic field as disinterested and even superior area where art experts produce unique and valuable products, that is, art works. However the proliferation of art prizes in the contemporary art world can be explained not just by these functions but by “mimetic isomorphism” by which the participants in the artistic field facing uncertainty automatically imitates the successive model seen to confer authority and legitimacy to the players. The current proliferation of corporate art prizes is the result of this process of mimetic isomorphism where once the success of a few corporate art prizes is recognized then the newcomers adopt the model immediately to take advantageous position in the artistic field. Now for corporations aiming at securing visibility and authority when entering the artistic field, the establishment of their prizes can be adopted as an effective strategy. However, from the perspective of the artistic field as a whole, the proliferation of corporate art prizes can be harmful to the original functions of art prizes because too many prizes can reduce the scarcity of prizes and the value of the recipient art works and artists. Also the proliferation of corporate art prizes reflect the reduction of autonomy in the artistic field where the economic logic and the symbolic logic converge and the artists no longer play a central role to reproduce the belief of art as disinterested activitie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승자독식 사회와 예술 심상용 pp.5-3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시장·향유·비평의 혼합 : 2000-2011 현대미술 상황 연구 강수미 pp.38-7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예술상(賞)과 예술장(場) : 기업 미술상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심보선 pp.74-10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미술사의 소비 박소현 pp.101-13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조선시대 초상화를 읽는 다섯 가지 코드 강관식 pp.135-18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해부학이 미술을 만날 때 :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의 『인체의 구조에 대하여』 정은진 pp.184-21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티치아노 베첼리오의 <참회하는 막달라 마리아> 연구 김보연 pp.212-23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신사실파의 추상개념 : 기하추상의 주체적 재인식 박장민 pp.240-27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쉬빙(徐冰)의 문자 작업이 함축한 문화정치적 의미 최정원 pp.277-30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dding Value to Innovation: Impressionism and the Transformation of the Selection System in Visual Arts 네이버 미소장
2 J amini. Vol. 3. pp. 90 미소장
3 Prize Proliferation 네이버 미소장
4 The Public. Vol. 11. pp. 37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