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예술상(賞)과 예술장(場) : 기업 미술상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심보선 1
I. 서론: 예술가와 예술상 1
II. 예술이라는 상징 경제와 예술상의 기능 2
III. 예술장 행위자들의 전략과 예술상의 증가 7
IV. 기업 미술상의 증가와 자율성의 위기 11
V. 결론: 스캔들의 종언 16
국문초록 19
참고문헌 20
Abstract 22
〈예술상과 예술장: 기업 미술상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에 대한 질의 / 안경화 24
질의에 대한 답변 / 심보선 26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예술상의 기능과 증가 이유를 기업 미술상의 예를 들어 살펴보고 있다. 예술상은 제임스 잉글리쉬에 따르면 사회적, 제도적,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적으로는 예술가, 비평가, 후원자, 저널리스트, 관객들을 한 자리에 모으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이해관계와 예술에 대한 사랑을 투자하고 이를 통해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도적으로는 예술상 참여자들로 하여금 예술장 내부에서 권위와 정당성을 갖게 한다. 이데올로기적으로는 예술을 관조적이고 초월적인 활동으로 보는 예술장 내부의 반경제적 신념을 강화한다. 그러나 현대 예술상의 증가는 단순히 이러한 예술상의 기능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다. 본 논문은 “모방적 동형화”라는 기제를 통해 예술상의 증가를 설명하고 있다. 모방적 동형화란 불확실성에 직면한 사회적 행위자들이 권위와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성공적 모델을 모방적으로 채택하며 그 모델이 확산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최근 들어 기업 미술상의 확산은 미술장의 신참자인 기업들이 미술장 내부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 몇몇 성공적 기업 미술상을 모델로 삼아 모방적으로 미술상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나아가 기업 미술상의 과다한 증가는 예술상의 희소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예술상을 받는 예술작품과 예술가의 가치를 저하시키고 이에 따라 본래 예술상의 기능에 해를 끼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예술상과 그 영향력의 증가는 경제적 논리와 상징적 논리가 상호 수렴하고 예술 숭배 신화가 약화되어가는 예술장의 자율성 위축을 반영하는 동시에 매개한다. 현대의 예술장에서 예술가 숭배 신화는 믿음이나 이데올로기라기보다는 일종의 스타일과 스토리로 차용되고 있다. 또한 예술가를 중심으로 한 전문가-예술가 연대는 기관 중심의 전략적이고 유연한 네트워크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예술장의 영구혁명(끊임없는 가치 전복을 추구하는)은 단기 게임(승자와 패자를 단번에 결정짓는)으로 대체되어 간다. 현대의 예술상은 바로 이러한 변화의 가운데에서 고유의 기능을 수행하며 확산되어가고 있다.Art prizes have appeared and operated in the art world due to the following reasons that have strengthened the logic of symbolic economy of the artistic field. According to James English, First, it has a social function. It gathers artists, critics, patrons, journalists, and audiences and provide them with opportunities to invest their interests and love for art by making them communicate with one another. Second, it has a institutional function. It allows the prize participants to be equipped with authority and legitimacy in recognizing innovation and creativity in the artistic field. Third, it has an ideological function. It affirms a collective belief that sees the artistic field as disinterested and even superior area where art experts produce unique and valuable products, that is, art works. However the proliferation of art prizes in the contemporary art world can be explained not just by these functions but by “mimetic isomorphism” by which the participants in the artistic field facing uncertainty automatically imitates the successive model seen to confer authority and legitimacy to the players. The current proliferation of corporate art prizes is the result of this process of mimetic isomorphism where once the success of a few corporate art prizes is recognized then the newcomers adopt the model immediately to take advantageous position in the artistic field. Now for corporations aiming at securing visibility and authority when entering the artistic field, the establishment of their prizes can be adopted as an effective strategy. However, from the perspective of the artistic field as a whole, the proliferation of corporate art prizes can be harmful to the original functions of art prizes because too many prizes can reduce the scarcity of prizes and the value of the recipient art works and artists. Also the proliferation of corporate art prizes reflect the reduction of autonomy in the artistic field where the economic logic and the symbolic logic converge and the artists no longer play a central role to reproduce the belief of art as disinterested activities.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5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