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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생 종단자료를 이용한 학교 부가가치지수 산출의 적용 타당성 / 김준엽 ; 신진아 ; 김경희 1
[요약] 1
I. 서론 2
II. 맥락 부가가치 모형(CVA) 4
III. 연구방법 6
1. 분석 자료 6
2. 분석 모형 및 분석방법 6
IV. 연구 결과 10
1. 연도별, 교과별 기초모형 분석결과 10
3. 부가가치 지수들 간 및 단순향상도와의 비교 15
4. 소규모 학교에 관한 분석 17
V. 논의 및 제언 20
후주 24
참고문헌 25
- 저자소개 - 26
〈ABSTRACT〉 2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향상도 공시를 위한 학교 향상도 지표 개발을 위해 부가가치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의 맥락에서 타당한 변수들을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09년 고등학교 1학년과 2010년 고등학교 2학년의 평가 결과를 연계하여 학생 종단자료를 구축하였고, 맥락 부가가치 모형을 중심으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변수를 모형에 투입하였다. 연구결과, 부가가치 분석 모형 중 동일한 학생의 사전 성취도는 학생의 현재 성취도를 예측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변수였다. 또한 연도간 평가 결과의 비선형적 연관성을 반영하기 위한 사전 성취도 이차항의 투입과 학교의 평균적 성취도를 모형에 포함하는 것은 타당한 학교 부가가치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학교별 성취수준의 표준편차와 학교의 기초수급대상자 비율을 부가가치 모형에 포함하는 것은 현 시점에서 적절하지 않음을 제언하였다. 또한 소규모 학교의 문제를 포함하여 향후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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