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독일 헤센 주의 역량 기반 교육과정 편성 사례 연구 / 이승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韓國敎育課程學會, 2012.03.25
수록지명
敎育課程硏究 =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제30권 제1호 (2012년 3월), pp.151-17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055045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독일 헤센 주의 역량 기반 교육과정 편성 사례 연구 / 이승미 1

《요약》 1

I. 서론 1

II. 교육과정 개혁의 배경과 방향 3

1. 초·중등 교육제도의 변화 4

2. 교육과정 편성·운영 주체의 변화와 국가 교육과정의 편성 5

III. 역량 교육과정의 편성 7

1. 교육과정 기준의 핵심 개념으로서의 '역량'의 도입 7

2.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구성 9

IV.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구현 13

V. 결론 16

후주 20

참고문헌 21

ABSTRACT 24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에서는 독일 헤센 주의 교육과정 개정의 사례를 통하여,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목적, 편성 및 구현 방법을 탐구하고자, 문헌 연구 및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헤센 주에서는 국제 학업 성취도 시험의 저조한 성적을 해소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공통 역량, 교과 역량, 교과의 기본 개념 및 내용 영역으로 구성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그리고 학교에서 교과 역량과 내용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비로소 역량 기반 교육과정이 수업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헤센 주의 사례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위한 다음의 세 가지 시사점을제시하였다. 첫째, 역량 기반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목적을 명확히 단순화 시쳐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 총론과 각론의 괴리 문제 및 교과 내에서의 학교 급간의 분절 문제가 해소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구현 방법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교육과정 이념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지속가능발전교육론에 대한 비판적 논의 박휴용 pp.1-2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에 기초한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과 수업 목표 분석 김명옥, 강현석 pp.27-5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역량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으로서 '과정-탐구' 모형 활용의 가능성과 의미 탐색 소경희 pp.59-7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 허숙 pp.81-9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과 중점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및 내실화 방안 한혜정 pp.99-12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이수(履修)'를 중심으로 한 교과 집중이수제 분석과 발전 방안 탐색 김진숙, 이미숙 pp.125-14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독일 헤센 주의 역량 기반 교육과정 편성 사례 연구 이승미 pp.151-17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2007년 개정 초등학교 검정 교과서 채택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박일수 pp.175-19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1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도덕교육연구. Vol. 20. pp. 171 미소장
2 독일어문학. Vol. 18. pp. 289 미소장
3 교육연구논집. Vol. 3. pp. 79 미소장
4 교육과정연구. Vol. 26. pp. 173 미소장
5 교육과정연구. Vol. 27. pp. 71 미소장
6 교육과정연구. Vol. 24. pp. 39 미소장
7 교육과정연구. Vol. 25. pp. 1 미소장
8 교육과정연구. Vol. 27. pp. 1 미소장
9 교육과정연구. Vol. 18. pp. 201 미소장
10 비교교육연구. Vol. 17. pp. 105 미소장
11 비교교육연구. Vol. 20. pp. 27 미소장
12 교육과정연구. Vol. 24. pp. 1 미소장
13 한국교육논단. Vol. 10. pp. 101 미소장
14 통일한국. Vol. 86. pp. 49 미소장
15 교육연구. Vol. 17. pp. 121 미소장
16 교육비평. Vol. 27. pp. 51 미소장
17 입법정책. Vol. 3. pp. 129 미소장
18 교육과정연구. Vol. 29. pp. 67 미소장
19 Time. Vol. 177. pp. 26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