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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독일 헤센 주의 역량 기반 교육과정 편성 사례 연구 / 이승미 1
《요약》 1
I. 서론 1
II. 교육과정 개혁의 배경과 방향 3
1. 초·중등 교육제도의 변화 4
2. 교육과정 편성·운영 주체의 변화와 국가 교육과정의 편성 5
III. 역량 교육과정의 편성 7
1. 교육과정 기준의 핵심 개념으로서의 '역량'의 도입 7
2.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구성 9
IV.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구현 13
V. 결론 16
후주 20
참고문헌 21
ABSTRACT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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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독일 헤센 주의 교육과정 개정의 사례를 통하여,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목적, 편성 및 구현 방법을 탐구하고자, 문헌 연구 및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헤센 주에서는 국제 학업 성취도 시험의 저조한 성적을 해소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공통 역량, 교과 역량, 교과의 기본 개념 및 내용 영역으로 구성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그리고 학교에서 교과 역량과 내용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비로소 역량 기반 교육과정이 수업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헤센 주의 사례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위한 다음의 세 가지 시사점을제시하였다. 첫째, 역량 기반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목적을 명확히 단순화 시쳐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 총론과 각론의 괴리 문제 및 교과 내에서의 학교 급간의 분절 문제가 해소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구현 방법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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