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PISA와 NAE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국어 능력 특성 연구 / 남민우, 김경희, 김희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국어교육학회, 2011.12.30
수록지명
새국어교육. 제89호 (2011년 12월), pp.155-18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02268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PISA와 NAE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국어 능력 특성 연구 / 남민우 ; 김경희 ; 김희경 1

〈국문초록〉 1

I. 서론 2

II. PISA 읽기 소양 평가틀과 NAEA 국어과 평가틀 비교 3

III. PISA 읽기 소양 평가와 NAEA 국어과 평가의 연계 방법 6

1. 검사의 연계와 비교 분석 항목 추출 6

2. 척도점수 및 성취수준 체계의 연계 9

IV. 연계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국어능력 12

1. 척도점수 간 상관관계와 성취수준별 비율 12

2.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6

3. 읽기 태도 분석 결과 18

4. 성취수준 비동일 진답의 특성 분석 23

V. 결론 27

〈참고문헌〉 30

〈Abstract〉 32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에서는 PISA 2009와 NAEA 2009에 모두 참여한 학생들(약 4,200여 명)의 성취도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학생들의 국어능력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어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NAEA와 PISA의 척도점수 상관관계는 .73으로 나타났다. 두 평가에서 설정한 성취수준 중 하위수준의 비율은 유사하였으나 상위수준의 비율은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전체적으로 학생들은 인지 범주 중 '성찰 및 평가' 영역의 문항, 텍스트 유형 범주 중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문항 등에 대해 정답률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읽기 태도에서는 읽기 즐거움 지수와 읽기 요약 전략 지수가 국어과 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상위 학생들과 차상위 학생들 간의 차이를 결정하는 것으로는 읽기 통제 전략 지수가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나타났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초·중등 학습자를 위한 광고 비판적 읽기 전략 연구 이상우, 강연희 pp.5-2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어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내용 구성 방안 : 2011 교육과정 '독서와 문법' 과목을 대상으로 김규훈 pp.29-5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유관순 관련 제재 국어 교과서 수록 연구 김기창 pp.55-7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독서 문화 텍스트 구성과 소설 교육 : <소설 신문 만들기>를 중심으로 김영주 pp.81-10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생의 글에 대한 교사 반응의 의의 김정자 pp.107-12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통합적 문장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 맥락과 텍스트 중심의 활동 교재 구안을 위하여 김혜숙 pp.129-15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PISA와 NAE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국어 능력 특성 연구 남민우, 김경희, 김희경 pp.155-18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학생 쓰기 상위인지와 쓰기 수행의 관련성 연구 문광진 pp.187-21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어교육의 학문적 정체성과 실천 과제 민현식 pp.213-25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문법 교육의 인식 변화와 문법 교재의 양상 이관규 pp.257-27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 국어교과서에 내재된 이데올로기 분석 : 1~4학년 읽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수진, 이동배, Richard Baldauf pp.277-29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2011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작문 영역의 발전적 위계화 방안을 중심으로 이은미 pp.299-32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화법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이상(理想)과 현실(現實) 이창덕 pp.329-35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자전적 서사의 형상화 과정을 통한 서사 창작 교육 방향 연구 : 『백범일지』를 중심으로 전한성 pp.353-37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연극 비평에 나타난 극성 중심의 연극 읽기 연구 정진석 pp.381-40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읽기 교육의 상위인지 수용 양상에 대한 비판적 검토 : 2011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최숙기 pp.405-42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이론의 실천성에 대한 논란을 중심으로 최지현 pp.429-46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창의성에 대한 이해 지평의 확대와 국어교육적 재조명 최홍원 pp.461-48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검정 『국어』 수록 시 연구 : 중학교 2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황규수 pp.485-50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국어 문법용어의 영어 대역어에 대한 계량적 연구 안주호 pp.509-52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국어 교육 정책에 대한 신문의 보도 양상 연구 이상린 pp.529-55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국어 말하기 듣기교육에서 '실제성 원리'의 적용 층위와 내용 전은주 pp.553-57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국어권 한국어 문법의 교재 용어 분석. 1, 품사를 중심으로 최윤곤 pp.577-60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부사절의 시제와 상 결합 양상 연구 이재성 pp.601-62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국 현대소설에 나타난 무당과 무당에 대한 에로티즘 연구 : 한승원의 ≪불의 딸≫과 조정래의 ≪태백산맥≫, 박경리의 ≪토지≫를 중심으로 강찬모 pp.627-64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謝角傳>을 통해 본 天文星宿觀念의 수용 양상과 의미 지향 곽정식 pp.649-67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권환의 문학에 나타난 현실의 문제 김은철 pp.671-69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蛟山의 學風 考察 양언석 pp.697-71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황동규 초기시에 나타난 방황하는 청년 표상 유창민 pp.719-74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홍윤숙 시극 <女子의 公園> 연구 임승빈 pp.741-76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수진, 김경희, 김희경, 남민우 외(20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계를 통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 비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1-1. 미소장
2 김경희, 시기자 외(2010).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2009)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0-4-2. 미소장
3 남민우, 남가영 외(2010).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국어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0-6-2. 미소장
4 이재기, 김정우 외(2005). 200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국어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5-1-2. 미소장
5 정은영, 남민우 외(2010).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틀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10-7. 미소장
6 Livingston, S. A.(2004). Equating test scores. ETS 미소장
7 OECD(2001). Knowledge and skills for life: First results from PISA 2000. Paris: OECD Publication. 미소장
8 OECD(2004). Learning for tomorrow's world: First result form PISA 2003. Paris: OECD Publication. 미소장
9 OECD(2009). PISA 2009 Assessment Framework : Key Competencies In Reading, Mathematics and Science. 미소장
10 OECD(2010a). PISA 2009 Results: What Students Know and Can Do – Student Performance in Reading, Mathematics and Science(Volume I). 미소장
11 OECD(2010b). PISA 2009 Results: Overcoming Social Background – Equity in Learning Opportunities and Outcomes (Volume II). 미소장
12 OECD(2010c). PISA 2009 Results: Learning to Learn – Student Engagement, Strategies and Practices (Volume III). 미소장
13 OECD(2010d). PISA 2009 Results: What Makes a School Successful? – Resources, Policies and Practices (Volume IV). 미소장
14 OECD(2010e). PISA 2009 Results: Learning Trends: Changes in Student Performance Since 2000 (Volume V).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