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PISA와 NAE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국어 능력 특성 연구 / 남민우 ; 김경희 ; 김희경 1
〈국문초록〉 1
I. 서론 2
II. PISA 읽기 소양 평가틀과 NAEA 국어과 평가틀 비교 3
III. PISA 읽기 소양 평가와 NAEA 국어과 평가의 연계 방법 6
1. 검사의 연계와 비교 분석 항목 추출 6
2. 척도점수 및 성취수준 체계의 연계 9
IV. 연계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국어능력 12
1. 척도점수 간 상관관계와 성취수준별 비율 12
2.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6
3. 읽기 태도 분석 결과 18
4. 성취수준 비동일 진답의 특성 분석 23
V. 결론 27
〈참고문헌〉 30
〈Abstract〉 32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에서는 PISA 2009와 NAEA 2009에 모두 참여한 학생들(약 4,200여 명)의 성취도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학생들의 국어능력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어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NAEA와 PISA의 척도점수 상관관계는 .73으로 나타났다. 두 평가에서 설정한 성취수준 중 하위수준의 비율은 유사하였으나 상위수준의 비율은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전체적으로 학생들은 인지 범주 중 '성찰 및 평가' 영역의 문항, 텍스트 유형 범주 중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문항 등에 대해 정답률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읽기 태도에서는 읽기 즐거움 지수와 읽기 요약 전략 지수가 국어과 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상위 학생들과 차상위 학생들 간의 차이를 결정하는 것으로는 읽기 통제 전략 지수가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나타났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6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