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학교 향상도에 근거한 학교유형 분류 및 특성 탐색 :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 손원숙, 김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육평가학회, 2011.12.30
수록지명
교육평가연구. 제24권 제4호 (2011년 12월), pp.943-96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00987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학교 향상도에 근거한 학교유형 분류 및 특성 탐색 :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 손원숙 ; 김경희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4

1. 분석 대상 4

2. 분석 변인 5

3. 분석 방법 6

III. 연구 결과 8

1. 잠재 프로파일 모형 선정 8

2. 잠재 프로파일의 특성 분석 12

IV. 논의 16

참고문헌 17

저자소개 19

〈ABSTRACT〉 2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연도별 학업성취도 향상 정도에 따라서 학교를 분류하고, 유형별 학교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개인 중심적 접근법(person-centered approach)에 해당하는 잠재 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을 적용하여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모집단 내에 존재하는 이질적인 하위 집단을 도출하고, 관련변인의 영향력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9-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가 사용되었고, 학교를 유형화하기 위하여 사용된 군집변인은 총 5개이다. 즉, 2009-2010년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생수준 반복측정 자료를 활용하여 산출된 1) 국어, 2) 영어, 3) 수학의 교과별 향상도 지수, 학교의 사전 여건을 나타내는 변인인 4) 2009년 성취도 및 5) 사회경제적 지위 지표 등이다. 또한 도출된 잠재 프로파일의 특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학교의 배경변인, 교원,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 풍토 변인들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일반 고등학교는 총 5개의 잠재 집단으로 분류되었는데, 특징적인 것은 학교의 사전 여건에 상관없이 학교의 향상도 양상은 다양하게 도출되었다. 학교의 향상도가 높은 집단들은 주로 대도시에 위치하고 사립학교의 비율이 높았고, 상대적으로 ‘전담교사 배치’ 및 ‘학생에게 개별학습자료 제공’등 학습부진 지도 노력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학교 간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제언과 더불어서 개별 학교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개인-중심적 접근기법의 유용성을 논의하였다.

In this study, we used a classic latent profile analysis (LPA), a person-centered approach, to identify groups of schools who had similar profiles for the indexes of School Progress Index(SPI) for the Korean, Math, and English subjects, their previous achievement levels, and their Socio-economic Status(SES) Index. Also this study related these LPA groups to a diverse set of correlates such as school personnel, curriculum, and climates. The 2009-2010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high school data were used and the analysis unit was the school level. According to the statistical criterion and a priori predictions, we identified 5 LPA groups representing a combination of profile level(high vs. low overall school status or SPI) and profile shape(school status vs SPI). Results showed that the latent groups with high SPI tended to be located in the large city, and their school type is mainly private government-dependent schools. Also the schools with high SPI profiles made relatively much efforts in helping the low performing students, such as ‘assignment of tutors for low performing students’ and ‘providing individual learning materials’. In this study, we showcased a LPA technique, which could be used for such a purpose as clustering schools based on SPIs, and illustrated many of the advantages associated with its use. Implications for reducing the achievement gap between schools were discussed.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대학이 추구하는 인재상과 학생선발방법 김신영 pp.819-84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비디오 포트폴리오 평가와 피드백 방식이 현직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 백순근, 윤승혜 pp.849-87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따른 급지별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분석 전경순, 김석우 pp.873-89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국판 학업참여 척도(UWES-S)의 타당화 추헌택, 손원숙 pp.897-92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PISA 읽기소양 우수 및 취약집단 학생들에 대한 결정요인 변화 박현정, 하여진 pp.921-94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교 향상도에 근거한 학교유형 분류 및 특성 탐색 :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손원숙, 김경희 pp.943-96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Rasch 모형을 적용한 검사동등화에서 가교검사를 위한 동형 문항의 활용 가능성 지은림, 박소연 pp.963-98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검사 제한시간에 따른 검사속도성 영향 이채희, 김아영 pp.989-101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검사 길이와 수행등급 개수에 따른 성취수준 분류 일관도 및 정확도 연구 강태훈, 박찬호, 김인숙 pp.1017-103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연중 학업성취도의 변화 측정을 위한 점수산출 방법의 비교 김선, 김성훈 pp.1039-106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A)comparative study on coefficient alpha and congeneric-model-based reliability estimators for tests composed of clusters of items Seonghoon Kim, Leonard S. Feldt pp.1061-108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1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경희, 김희경(2011). 교육정보 공시를 위한 향상도 모형 탐색과 향후 전망. [제11회 KICE 교육과정, 평가 정책포럼 자료집]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1-30. 미소장
2 A Further Analysis of Achievement Gap among Districts based on 2009 NAEA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Results 소장
3 김준엽, 신진아(2011). 학생 종단자료를 이용한 고등학교 부가가치 분석 모형의 타당성. [제 11회 KICE 교육과정, 평가 정책포럼 자료집]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1- 30. 미소장
4 Effect of Educational Contextual Variables on Mathematics Achievement of the Different Ability Groups in Korea 소장
5 A Comparison of Multi-Level Models for Scientific Literacy across Korea, Finland and Hong Kong-China 소장
6 이화진(2010). 학력향상 중점학교의 유형별 효과 요인 분석[제5회 KICE 교육과정, 평가 정책 포럼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14. 미소장
7 이현숙(2010). 학교특성, 과정변인, 학업성취간의 구조적 관계분석[제5회 KICE 교육과정, 평가 정책포럼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14. 미소장
8 The student- and school-level factors of underachievement to elementary students 소장
9 Factor analysis and AIC 네이버 미소장
10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네이버 미소장
11 Testing the number of components in a normal mixture 네이버 미소장
12 Investigating population heterogeneity with factor mixture models. 네이버 미소장
13 On the practice of dichotomization of quantitative variables. 네이버 미소장
14 Magnusson, D. (1998). The logic and implications of a person-oriented approach. In. R. Cairns, L. Bergman, & J. Kagan (Eds.), Methods and models for studying the individual: Essays in honor of Marian Radke-Yarrow (pp.33-64). Thousand Oaks, CA: Sage. 미소장
15 In Search of Golden Rules: Comment on Hypothesis-Testing Approaches to Setting Cutoff Values for Fit Indexes and Dangers in Overgeneralizing Hu and Bentler's (1999) Findings 네이버 미소장
16 Muthen, B. O. (2001). Latent variable mixture modeling. In G. A. Marcoulides & R.E. Schumacker (Eds.), New developments and techniq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p.1-3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미소장
17 Integrating Person‐Centered and Variable‐Centered Analyses: Growth Mixture Modeling With Latent Trajectory Classes 네이버 미소장
18 Estimating the Dimension of a Model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