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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규모에 따른 CSR활동과 기업가치에 대한 실증분석 / 나영 ; 홍석훈 1

〈요약〉 1

〈ABSTRACT〉 2

I. 문제제기 3

II. 이론적 배경 5

2.1. CSR활동과 가치관련성: 국내외연구 5

2.2.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8

III. 가설전개 9

IV. 연구 설계 15

4.1. 표본선정과 자료수집 15

4.2. 변수정의 16

4.3. 연구모형 18

V. 실증분석결과 22

5.1. 기술적 통계 22

5.2. 상관관계분석결과 22

5.3. 가설1 검정결과: 양방향 다중회귀모형 분석결과 25

5.4. 가설2 검정결과: 가변수회귀모형 분석결과 29

VI. 결론 및 시사점 31

참고문헌 32

초록보기

본 연구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활동과 기업가치의 관련성을 심도있게 검증하기 위해 기존 연구결과에서 더 나아가 개별 CSR활동과 기업가치의 관련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CSR활동의 대용치로 경실련 산하 경제정의연구소의 경제정의지수(Korean Economic Justice Institute Index:이하 KEJI지수)를 사용하였으며, KEJI지수에 따라 CSR활동을 기업활동의 건전성과 공정성, 사회봉사활동, 소비자보호활동, 환경보호활동, 종업원만족, 경제발전기여로 구분하였다. 또한 시차모형(Time-Lag Model)을 사용하여 전기와 당기의 CSR활동과 기업가치(Tobin's Q)의 관련성을 동시에 양방향으로 분석하였다. 여기에 특정 CSR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기업규모별 차이를 검정하고자, 기업가치에 유의한 특정 CSR활동이 기업규모에 따라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SR활동 중 종업원만족과 경제발전기여는 기업가치와 정(+)의 관련성을 보였다. 종업원의 만족이 높을수록 경제발전에 더 기여할수록 기업가치상승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가치가 높은 기업일수록 지속적 성장을 위해 종업원만족과 경제발전기여에 힘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nvestigates in depth what individual activities of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as affirmatively correlated with firm value to expand prior studies' result that CSR activity itself had positively correlated with firm value. For this analysis, an index published by Korean Economic Justice Institute(KEJI) is used as the measure of CSR activities. KEJI Index has been measured with seven factors such as soundness and fairness of firm's activity, social service activity, customer protection activity, environmental protection activity, employee satisfaction and economic development contribution. With these measures, relations between the prior and current year's CSR activities and the prior and current year's firm values(Tobin's Q) are simultaneously bi-directionally analyzed by using time-lag model. To test different influence of firm size, additional tests are conducted whether there has been different effects on firm values that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specific CSR activity by firm size.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employee satisfaction and economic development contribution of CSR activities are positively correlated to the firm value. In other words, firms with higher employee satisfaction and economic development contribution activities have higher firm value and the firm with higher firm value has higher employee satisfaction and economic development contribution activities for continuous growth. But environmental protection activity is negatively related to the firm value and vice versa. In other words, environmental protection activity showed that it didn’t contribute to the increase of firm value. and the firm with high firm value wasn’t active to environmental protection activitie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기업지배구조가 내부회계관리 담당인력 숫자에 미치는 영향 이준일, 선우혜정, 최종학 pp.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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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폐지기업의 특성에 관한 실증연구 박성환, 김유찬, 김영길 pp.3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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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위원회 보상이 외부감사에 미치는 영향 : 감사보수 및 감사시간을 중심으로 이동헌, 김선미, 유승원 pp.6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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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의 원가는 활동수준에 비대칭적인가? 김창수, 배상중 pp.99-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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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규모에 따른 CSR활동과 기업가치에 대한 실증분석 나영, 홍석훈 pp.12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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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S에 따른 토지의 공정가치재평가 기업의 특성과 주가관련성 송기홍, 김창수, 유영태 pp.16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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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nings manipulation around backdoor listing : the case of Neosemitech Bok Baik, Bum-Joon Kim, Young Jun Kim, Ho-Shik Shim pp.203-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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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ase study of equity valuation for a Korean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y Hae Youne Jung, Bo Young Moon, Se Yun Jung, Yong Keun Yoo pp.231-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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풋백옵션(주식매도선택권)의 가치평가 및 위험관리 : 금호산업 사례를 중심으로 조형진, 이문영, 황이석 pp.275-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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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Effects of CSR Management on Financial Performance in SMB Environment 네이버 미소장
2 韓國企業의 社會的 成果評價 소장
3 Effects Of External Activitie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Benefits Of Employees And Shareholders : Mainly From Stakeholders' Perspective 소장
4 김영식․위정범. 2010.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재무적 성과에 관한 통합적 고찰. 한국경영학회통합학술대회: 1-38. 미소장
5 The Effects of Wage Structure and Performance-based Compensation on the Components of Firm Value 소장
6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rm Value 소장
7 나영․박상규. 2009. 통계적 연구방법론의 이해. 신영사 미소장
8 Firm Performance and Employee Compensation Structure 소장
9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s a Source of Firm's Competitive Advantage 소장
10 박지영․김동수․김수욱. 2009. 중소기업 CSR경영도입의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401-410. 미소장
11 Business Ethics Research in Korea: Agenda for Future Empirical Studies 네이버 미소장
12 기업 투명성과 기업 가치 소장
13 Corporate Reputation and Financial Performance 소장
14 기부와 환경보호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재무적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소장
15 Why Companies Go Ethical ? Business Ethics and Business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16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Investment on the Market Value of a Korean Firm:An Event-Study Methodology 소장
17 신민식․심상헌. 2001. 기업의 사회적 성과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제16권 제3호): 197-218. 미소장
18 Effect of Environmental Pollution Incident on Firms Value 소장
19 위평량. 2006. 상장기업의 사회공헌과 기업가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 경영연구(제21호 제4권): 97-125. 미소장
20 Articles :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 Ethics and Corporate Value 소장
21 The Dynamic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ferral on Firm Performance: Focusing on KCSI and KNPS 소장
22 이주형. 2007.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고성과작업시스템의 효과적 실행방안. 노동법률(제16호통권 188호 중앙경제): 124-127. 미소장
23 장경형. 1996.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미소장
24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 Among Corporate Environmental Disclosure, Environmental Performance, and Financial Performance 소장
25 The Relation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소장
26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재무성과와의 관련성 : 환경시설투자를 중심으로 소장
27 조성표․손수훈. 2009.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의 관련성. 경영연구(제24권 제4호): 121-156. 미소장
28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rm Value: Focused on Corporate Contributions 소장
29 기부금 지출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 기업의 소유구조를 중심으로 소장
30 Environmental Performance and Financial Performance in Korea 소장
31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SR Performance and Corporate Value : Focus on Mediation Effect of Corporate Reputation 소장
32 Value Relevance of Non-financial Information Focusing on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소장
33 경제정의실천연합 경제정의연구소 제19회 KEJI 시상자료집. 미소장
34 edaily. 2010. 12. 28. ‘착한기업의 시대: ISO 26000 탄생, 착하면 성격도 좋다’ 미소장
35 The Long Term Stock Market Valu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36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네이버 미소장
37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Annotated Subject Index and Author/Title Index 네이버 미소장
38 Becchetti, L., Ciciretti, R. and Hansan, I. 2007.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Shareholder's Value: An Event Study Analysis. Federal Reserve Bank of Atlanta. Working Paper. 미소장
39 Firm size, organizational visibility and corporate philanthropy: an empirical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40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41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Evidence from Korea 네이버 미소장
42 A Simple Approximation of Tobin's q 네이버 미소장
43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44 Customer Satisfaction and Stock Prices: High Returns, Low Risk 네이버 미소장
45 Research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 Agenda for the 21st Century 네이버 미소장
46 The performance of socially responsible mutual funds: incorporating sociopolitical information in portfolio selection 네이버 미소장
47 Stakeholders, Social Responsibility, and Performance: Empirical Evidence and Theoretical Perspectives 네이버 미소장
48 Investigating the Impacts of Customer Satisfaction on Firm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49 Does It Really Pay to Be Green? An Empirical Study of Firm Environmental and Financial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50 The Impact of Environmental Management on Firm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51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Market Value 네이버 미소장
52 Antecedents and benefits of corporate citizenship: an investigation of French businesses 네이버 미소장
53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Theory of the Firm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54 Miller, W. H. 1996. Citizenship That’s Hard to Ignore. Industry Week, Cleveland 245(16): 21-23 미소장
55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 and Repurchase Behavior: Investigating the Moderating Effect of Customer Characteristics 네이버 미소장
56 The mediating role of corporate image on customers’ retention decisions: an investigation in financial services 네이버 미소장
57 Corporate Social and Financial Performance: A Meta-Analysis 네이버 미소장
58 Parker, D. and Hartley, K. 1991. Do Changes in Organizational Status Affect Financial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2(8): 631-641. 미소장
59 Pava, M. and Krausz, J. 1993. The Assosiation Between Corporate Social Res- 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The Paradox of Social Cost. Journal of Business Ethics 15(3): 321-357. 미소장
60 Corporate Support for Ethical and Environmental Policies: A Financial Management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61 The New Corporate Philanthropy 네이버 미소장
62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Size, Financial Performance, and Environmental Performance: An Empirical Examination 네이버 미소장
63 Toward an Integrative Theory of Business and Society: A Research Strategy for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64 Tsoutsoura, M. 2004.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UC Berkely, Working Paper. 미소장
65 Vinning. A. R. and Broadman, A. E. 1992. Ownership Versus Competition: Efficiency on Public Enterprise. Public Policy 73(2): 205-239. 미소장
66 THE CORPORATE SOCIAL PERFORMANCE–FINANCIAL PERFORMANCE LINK 네이버 미소장
67 Yee, Rachel W. Y., Yeung, Andy, C. L. and Edwin Cheng, T. C. 2008. The impact of Employee Satisfaction on Equality and Profitability in High-contact service industries. Journal of Operatings Management 26(5): 651-668. 미소장
68 http://www.iso.org, 2010. 미소장
69 http://www.keji.or.kr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