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중국 영화산업구조와 한국영화 진출성과의 분석 / 문철우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11.06.30
수록지명
국제경영리뷰. 제15권 제2호 (2011년 6월), pp.179-209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97897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중국 영화산업구조와 한국영화 진출성과의 분석 / 문철우 1

[요약] 1

I. 서론 1

II. 중국영화시장 산업규모 및 성장추이 2

2.1. 중국영화시장 규모, 성장추이 및 수익구조 2

2.2. 중국영화시장 향후 성장 예측 3

III. 중국영화산업 구조분석 6

3.1. 중국영화시장 성과분석 6

3.2. 중국영화산업 투자부문 9

3.3. 중국영화산업 제작부문 9

3.4. 중국영화산업 배급부문 10

3.5. 중국영화산업 상영부문 12

3.6. 중국영화산업 부가시장부문 13

IV. 한국영화의 중국시장내 성과 14

4.1. 한국영화 중국진출 성과 분석 14

4.2. 한국영화 성과부진의 원인분석 16

V. 중국시장진출을 위한 국내영화 콘텐츠 전략-경영전략적 분석 19

5.1. 한국영화 중국시장 진출전략을 위한 SWOT 분석 19

5.2. 중국영화시장 핵심성공요인(KSF) 20

5.3. 글로벌 영화산업의 원천적 전략모델 21

5.4.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한국영화의 콘텐츠 전략 23

VI.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25

6.1. 국제경영 연구에 갖는 시사점 25

6.2. 실무적 시사점 27

6.3. 연구의 한계 및 추후 과제 28

참고문헌 29

Abstract 3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향후 한국영화의 주요 수출시장으로 부각할 수 있는 중국영화산업을 분석한다. 중국영화산업의 영역별 분석에 이어 지금까지 진출한 한국영화의 중국내 성과를 분석하고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들을 도출한다. 이러한 산업구조 및 성과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국제경영학 연구와 관련하여 글로벌 경쟁력, 글로벌 지향성 등 기존의 대표적 이론들의 문화산업 적용가능성 및 문화산업 글로벌화와 관련된 향후 중요시 되는 연구 방향을 구체화한다. 또한 영화업계의 중국 진출 전략과 정부지원정책 차원에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한다.

This study analyzes the structure of Chinese movie industry and the performance of Korean films exported to Chinese market. Chinese government's protective policies with respect to import quota, censorship on film contents, and restrictive distribution systems are identified as major entry barriers. Furthermore, the mismatch between the content profiles of Korean films exported and Chinese customers' preferences and movie-going patterns is viewed as an important area where Korean films' contents positioning strategy has to be reconfigured for future global success. Several lines of research agenda in international business discipline are developed based on the key findings of the study.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전략적 제휴에서 인지된 위험, 통제, 신뢰의 통합적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E-비지니스 산업을 중심으로 이재유 ,이상엽 ,이병희 pp.1-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CAPS 전력시장의 PPP/PFI 진출전략 문창권 ,이기성 pp.27-4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공정무역과 글로벌화에 대한 태도 :미래의 경영인재를 중심으로 신형덕 pp.47-6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기업의 국제화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강석민 pp.69-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다국적기업 본-자회사간 지식전환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 CJ 오쇼핑의 중국시장 진출사례를 중심으로 이중우 ,김현주 ,최순권 pp.87-10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차상장주식의 가격탐색과 임계오차수정모형 최문섭 pp.109-13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브랜드 개성 차원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 시장에서 저관여-감성 제품을 중심으로 강명수 pp.133-14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국 기업의 해외 현지법인과의 내부거래와 기업가치 권택호 pp.151-17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중국 영화산업구조와 한국영화 진출성과의 분석 문철우 pp.179-20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3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Revenue Increasing Strategy of Korean Films in the Global Ancillary Market 소장
2 (2007a), "중국 극장요금의 흐름과 문제점," 영화진흥위원회. 미소장
3 (2007b), "중국 영상산업 대외개방정책," 영화진흥위원회. 미소장
4 (2007c), "2007년 상반기 중국 영화시장과 민영기업의 역할," 영화진흥위원회. 미소장
5 (2007d), "<괴물>의 중국 상영," 영화진흥위원회. 미소장
6 (2007e), "2006~2007 중국 개봉 한국영화에 대한 인식," 영화진흥위원회. 미소장
7 (2008), "중국 영화시장의 성숙과 하세편 시장의 변화," 영화진흥위원회. 미소장
8 CJ엔터테인먼트 : 한국의 역동적인 문화를 해외시장으로 소장
9 문화콘텐츠산업으로서 e-스포츠의 글로벌 산업화 발전전략 소장
10 WTO 가입 이후 중국 영화산업의 변화와 전망 소장
11 2003. 『아시아 • 태평양 지역 한국영화 진출 현황연구』.서울: 영화진흥위원회 미소장
12 (2006). 2006년 세계 영화산업 결산. 서울:영화진흥위원회 미소장
13 영화진흥위원회(2007), 세계 영화산업 결산. 미소장
14 영화진흥위원회(2008), 영화산업 중장기 글로별 경쟁력 제고방안. 미소장
15 Born-Grobal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전략 : 문화콘텐츠 기업의 사례 소장
16 (2008), “삼국지, 본격적으로 스크린에 구현 <삼국지: 용의 부활>,” 씨네21, 4월호. 미소장
17 소비자의 네트워크 구조와 외부성이 Born Global전략에 미치는 영향 : 한국 온라인게임 업체의 해외진출시기 및 진출전략 결정요인에 관하여 소장
18 Formulating Strategy to Strengthen Global Competitiveness for Korean Animation Industry 소장
19 中國 光電總局(2008), 2007年 中國 放送映畵 發展 報告. 미소장
20 (1989), Managing Across Borders, Boston, Harva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21 The future of the multinational enterprise. London: Macmillan, 1976. 미소장
22 Creative Industries: Contracts between Art and Commerce, H따vard University Press, 2000. 미소장
23 China Economic Review(2006), China by Numbers, Elsevier. 미소장
24 International Production and the Mulinational Enterprise, George Allen and Unwin, London, 1981 미소장
25 (1984), Culture’s Consequences: International Differences in Work-Related Values(2nd ed.).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미소장
26 Nielson NRG.(2006), Survey on Chinese Movie-Goers. 미소장
27 Nielson NRG.(2007), Cinemain China: Opportunities and Obstacles. 미소장
28 Coalitions and Global Strategy, In M. E. Porter (ed.), Competition in Global Industr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86. 미소장
29 (1987), The multinational mission, N.Y.: Free Press. 미소장
30 PWC(Price Waterhouse Coopers),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08-2012, 2008. 미소장
31 www.boxofficemojo.com 미소장
32 www.screendaily.com 미소장
33 www.screendigest.com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