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한국 기업교육의 '위기의 본질'과 '본질의 위기' : 단동십훈에서 배우는 한국기업교육의 위기극복 교훈 / 유영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기업교육학회, 2011.06.30
수록지명
기업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2011년 6월), pp.1-30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74653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한국 기업교육의 '위기의 본질'과 '본질의 위기' : 단동십훈(檀童十訓)에서 배우는 한국기업교육의 위기극복 교훈 / 유영만 1

〈요약〉 1

I. 한국기업교육 위기 '현실'과 한국기업교육에 관한 '사실': 한국기업교육의 위기에 관한 '진실'을 해명하는 문제의식의 출발 2

II. 한국 기업교육 '위기의 본질'과 한국 기업교육 '본질의 위기': 실제적 지식의 의미에 비추어 본 한국 기업교육 '위기의 본질' 5

III. 단동십훈의 상상력: 한국 기업교육의 위기극복의 실마리를 찾는 '오래된 눈' 10

1) 제 1훈: 불아불아(弗亞弗亞) 12

2) '불아불아'가 전해주는 한국 기업교육의 교훈 12

3) 제 2훈: 시상시상(詩想詩想) 13

4) '시상시상'이 전해주는 한국기업교육의 교훈 14

5) 제 3훈: 도리도리(道理道理) 15

6) '도리도리'가 전해주는 한국 기업교육의 교훈 16

7) 제 4훈: 지암지암(持闇持闇) 17

8) '지암지암'이 전해주는 한국기업교육의 교훈 18

9) 제 5훈: 곤지곤지(坤地坤地) 19

10) '곤지곤지'가 전해주는 한국 기업교육의 교훈 20

IV. 한국 기업교육의 위기극복을 위한 시작하는 결론: 한국 기업교육 돌아보기, 바라보기, 내다보기 23

참고문헌 27

〈Abstract〉 3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기업교육의 위기는 경기불황과 같은 기업교육의 외생적 변수와 관계없는 기업교육 본질의 위기라고 가정한다. 한국 기업교육의 위기는 한국 기업교육현장의 사회문화적 맥락성과 지식 창조 주체의 문제의식이 체화된 실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보다 실용적 가치와 경영성과 달성에 직결되는 기법적 지식(technical knowledge)을 서구에서 도입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상대적으로 강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고 본다. 이러한 한국 기업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담론으로 본 연구는 한국 기업교육의 본질을 단군 이래 구전으로 전해 내려오는 일종의 놀이 육아법인 ‘단동십훈’(檀童十訓)에 내재된 교육의 본질과 원리에 비추어 법고창신하고 온고지신하는 시도를 전개해본다. 기업교육 본질론을 해명하는 하나의 대안으로 기업교육이 전개되고 있는 맥락적 특수성에 비추어 불황에도 호황하고 호황에도 활황하는 영생불멸의 브랜드 전략에서 찾는다. 영생불멸의 브랜드로 진화하기까지 그들의 문화, 철학, 전략의 구조를 이해하면서 밝혀낸 3개의 ‘영생 유전자’(The Immortal DNA)는 변화에 앞서 먼저 변화하는 ‘하우이즘 폴립’ (Howism-Polyp), 강력함으로 단순화시킨 ‘슈퍼 심플’(Super-Simple), 이 모든 것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필라클라이언트’(Philoclient)다. 하우이즘 폴립과 실제적 지식의 강조, 슈퍼 심플과 자생적 문제의식에 근거한 기업교육 원칙과 본질 추구, 필라클라이언트와 한국기업교육 철학의 정립 및 한국 기업교육 작품 또는 명품의 개발의 필요성과 그 의의를 논의하면서 결론을 대신한다.

This article assumes that the crisis of Korean corporate education is the crisis of substance in Korean corporate education irrespective of the outer variables of corporate education. The crisis of Korean corporate education has been come from the relative emphasis of technical knowledge from the western world, which is a close relationship with visible values and management performance, rather than practical knowledge embedded in socio-cultural contextuality and a subjective view from the knowledge creator. The alternative discourse to overcome the crisis of and explore the substance of Korean corporate education is conducted from the perspectives of ten lessons from the Dangun's children coming from legendary founding father of Gojoseon, which are the educational method for children based on play. One of the alternative strategies for investigating the substance of corporate education is introduced to explore the immortal brand strategy which is quite unaffected by the severe economic depression from the lens of the contextual specificity. The three immortal brand DNAs, which has been resulted from the processes of investigating evolution from the new brand to the immortal brand are howism-polyp changing in the ahead of outside change, super-simple resulting from strong simplification, and philoclient which is combination of philosophy and client. The conclusions are made by discussing howism-polyp and the emphasis on practical knowledge, super-simple and pursuit to the principles and nature of Korean corporate education, philoclient and reestablishment of Korean corporate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 necessity and significance of Korean corporate educational masterwork.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한국 기업교육의 '위기의 본질'과 '본질의 위기' :단동십훈에서 배우는 한국기업교육의 위기극복 교훈 유영만 pp.1-3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기업 이러닝에서 온라인 과제가치, 직무몰입, 만족도와 전이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주영주 ,하영자 ,최혜리 pp.31-5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팀제 운영 기업에서 구성원이 인식하는 팀 특성, 지식공유정도, 팀 성과 간의 관계규명 강명희 ,이지은 ,윤성혜 pp.51-7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해외주재원 귀임교육이 귀임적응에 미치는 영향 박성민 pp.75-9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Analysis on stakeholder perceptions about corporate training results using the concept mapping Chang Hwan Oh ,Chyul Young Jyung pp.99-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기업 e-러닝 환경에서 성취도와 전이 간에 미치는 직업적 자기효능감과 교육훈련환경의 조절효과 조일현 ,최세리 ,한애리 ,김선희 pp.113-13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조직사회화 관점에서의 한국 대기업 연수원 신입사원 그룹입문교육 내용분석 박소연 pp.133-15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정서지능, 팔로워십, 조직성과 간의 관계분석 :육군 병사를 중심으로 강용관 ,오헌석 ,김국군 pp.153-17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HR부서와 기업경쟁력의 관계에서 HR부서의 전략적 역할과 교육훈련의 매개효과 분석 오헌석 ,이현응 ,배진현 pp.181-20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6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9). 불황의 반작용. Unitas BRAND, 9, 6-8. 미소장
2 『탈식민성과 우리 인문학의 글쓰기』, 민음사, 1996. 미소장
3 (1999). 진리⋅일리⋅무리: 인식에서 성숙으로. 철학과현실사. 미소장
4 (2006), 기업교육론. 서울: 양서원. 미소장
5 (2007). 글로벌 시대의 인간자원개발론. 서울: 도서출판 원미사. 미소장
6 기업교육 10년, 회고와 전망 소장
7 (2003). 기업교육론. 서울:학지사. 미소장
8 (2009). 숨은 것의 힘. 중앙일보, 2009년 4월 9일 중앙시평. 미소장
9 Premises & Suggestions for a Talent Development Program: Centering on Cases at Domestic and Overseas Companies 네이버 미소장
10 (2009). 시작하라 그들처럼. 서울: 흐름출판사. 미소장
11 A Study on the Model of Unlearning Towards Self-creation and Public-solidarity 소장
12 HRD Trends in Korean Large Enterprises (HRD manager`s view in the corporate HRD settings) 소장
13 (1997). 나무야 나무야. 서울: 돌베개. 미소장
14 (1998).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서울: 돌베개. 미소장
15 강의 , 서울 : 돌베개, 2004. 미소장
16 (2008). 위기가 오기 전에 플랜B를 꺼내라. 서울: 위즈덤하우스. 미소장
17 (2006).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서울: 학지사. 미소장
18 우리말로 학문하기 모임 (2008). 우리말로 학문하기의 사무침. 서울: 채륜. 미소장
19 우리말로 학문하기 모임(2009). 『우리말로 학문하기의 고마움』. 서울: 채륜. 미소장
20 우리말로 학문하기 모임 (2010). 우리말로 학문하기의 용틀임. 서울: 채륜. 미소장
21 (2008). HRD 101: 인적자원개발 원론. 서울: 문음사. 미소장
22 (2000). 죽은 기업교육 살아있는 디지털 학습. 서울: 한국언론자료간행회. 미소장
23 (2006). 행복 비타민과 생태학적 HRD. 서울: 원미사. 미소장
24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Korean HRD: The Historical Challenges of and Responses to Individualistic HRD and Relational HRD 소장
25 Thinking About the Past, Current, and Future in the Field of Korean Corporate Education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Universal Uniqueness and Identity of Korean Corporate Education 소장
26 (2009). 청춘경영: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의 꿈과 현실을 이어주는 7가지 생각법. 서울:명진출판사. 미소장
27 4세대 HRD, 2009, 학지사. 미소장
28 (2011). 곡선이 이긴다: 직선들의 대한민국에 던지는 새로운 생존패러다임. 서울:리더스북. 미소장
29 우리말로 학문하는 길 소장
30 우리 학문의 현실과 나아갈 길 소장
31 (1998). 敎育의 目的과 難點(第六版).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32 (2000). 성리학의 교육이론. 서울: 성경재. 미소장
33 (2004). 敎育課程探究(增補).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34 ≪학문과 교육(상)≫,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미소장
35 (2000). 학문과 교육(하) : 교육적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36 (2005). 학문과 교육(중1).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미소장
37 (2008). 레드 플래그: 당신의 맹신을 깨트리는 14가지 사인. 서울: 다산북스. 미소장
38 (2009). 글숨의 광합성. 서울: 문학과 지성사. 미소장
39 (2008). 단돈십훈을 아십니까? 중앙일보, 2008. 10. 3일자 신문. 미소장
40 『싫증주의 시대의 힘, 상상력』, 살림, 2009. 미소장
41 (2003), 『오우크쇼트의 교육이론』, 성경재. 미소장
42 Development of Relational Competency Medel for Instructional Designer 소장
43 (2009). CEO와 HRD: 초일류기업은 왜 직원교육에 몰두하는가? 서울: 학이시습. 미소장
44 HRD 용어사전 소장
45 (2009). 생의가. 서울: 학지사 미소장
46 (2009). 왜 동양철학인가? 서울: 문학동네. 미소장
47 Unitas BRAND (2009). 호황의 개기일식, 불황. Unitas BRAND, 9, 130-141. 미소장
48 Unitas BRAND (2009). 불황에서 소비자들과의 변곡 이중주, Unitas BRAND, 9, 39-43. 미소장
49 (2001). The leadership pipeline: How th build the leadership powered company.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미소장
50 (1989). Principl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MA: Addison-Wesley. 미소장
51 (2008). A sense of urgency. Boston, MA: Harvrad Business Press. 미소장
52 .(1986). Manag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A practical guide. San Francisco: Jossey-bass. 미소장
53 1995-1996 SAEM Emergency Medicine Faculty Salary/Benefits Survey 네이버 미소장
54 "Rationalism in politics : and other essays", Methuen, 1962 미소장
55 (2005). Investing in your compan's human capital: Strategies to avoid spending too little-or too much. New York, NY: AMACOM.... 미소장
56 (1958). Personal Knowledge. 표재명(역)(2001). 개인적 지식. 서울: 아카넷 미소장
57 2005,브랜드의 미래, 러브마크. 서돌, 서울 (Kevin Roberts, 2004, Lovemarks, the future beyond brands, PowerHouse) 미소장
58 (1949),《The Concept of Mind)). London: Barnes and Noble. 미소장
59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New York: Basic Books. 미소장
60 (1987).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San Francisco : Jossey-Bass. 미소장
61 Ca- and Sr-doped (Pb 1− xLa x)(Zr yTi 1− y) 1− x/4 O 3 thin films for low-voltage operation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