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SWOT분석을 통해 본 함평나비축제의 특성 및 성공요인 연구 : 1999~2009 / 이재광 ; 양영유 ; 황필선 1
〈국문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II. SWOT분석의 이론적 고찰 3
1. SWOT분석의 정의와 특징 3
2. 분석방법 5
III. 함평나비축제 관련 SWOT분석의 내용 6
1. 제1차: 함평나비축제에 대한 SWOT분석(1999/2000) 6
2. 제2차: 함평자연생태공원에 대한 SWOT분석(2003) 8
3. 제3차: 함평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SWOT분석(2004a) 9
4. 제4차: 함평나비축제에 대한 SWOT분석(2004b) 12
5. 제5차: 함평군의 SWOT분석(2006) 14
6. 제6차: 함평나비축제에 대한 SWOT분석(2008/2009) 16
IV. SWOT분석의 종합평가를 통해 본 함평나비축제의 특성 및 성공요인 17
1. '강점' 요인에 대한 종합평가 18
2. '약점' 요인에 대한 종합평가 21
3. '기회' 요인에 대한 종합평가 23
4. '위협' 요인에 대한 종합평가 24
V. 결론 27
〈참고문헌〉 29
〈Abstract〉 31
초록보기 더보기
1999년 시작된 함평나비축제는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축제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많은 학자들은 함평나비축제가 마케팅이라는 기업경영방식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로 보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 중 전략적 마케팅, 특히 강점(Strength)-약점(Weakness)-기회(Opportunity)-위협(Threat)의 매트릭스를 적용한 SWOT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함평나비축제는 일찌감치 이 SWOT분석 기법을 통해 축제의 발전방향을 정해왔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SWOT분석 매트릭스는 함평군 및 함평 연구자가 1999년부터 2008년까지 10년 동안 실시한 것으로 함평나비축제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함평군에서 시행한 SWOT분석 매트릭스를 기초로 축제와 관련된 마케팅전략을 어떻게 고민해 왔는지, 또 각종 문제점과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왔는지를 통해 축제의 성공요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5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3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