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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정보로서의 지하철역 내장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 : 서울과 오사카 지역을 중심으로 / 박혜경 ; 오지영 ; 유희선 1
[요약] 1
1. 서론 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1.2. 연구 방법 및 범위 2
2. 이론적 배경 2
2.1. 환경정보로서의 색채의 기능 2
2.2. 환경정보로서의 지하철 내부 환경색 3
3. 서울, 오사카 지하철역 내장색채 현황 및 특성 4
3.1. 현장조사 개요 4
3.2. 조사결과 및 분석 7
4. 결론 11
참고문헌 11
[요약]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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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지하철은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의 주요 교통수단이자 생활환경의 일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하철 노선과 역의 수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목적지를 향하는 사용자들이 위치, 방향 파악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가능성도 증가하게 된다. 장소를 지시하는 시각적 단서로서 노선색이나 이를 활용한 지하철역의 내장색들이 효과적인 지원 도구로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심 속 대중들의 주요 교통수단으로서 노선과 위치에 대한 환경인지의 수요가 높은 지하철 환승역의 내장색채를 추출하여 노선색 적용 현황을 조사하고 이들의 배색 특성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공공환경에서 길찾기를 지원하는 환경정보로서의 환경색채 계획의 기초데이터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와 오사카의 총 26개 지하철환승역을 대상으로 현장 측색조사를 실시하여 총 374개 내장색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색상, 명도, 채도측면에서 노선색과의 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전달성, 명시성, 주목성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다.
서울, 오사카 지하철 노선색 활용에 대한 조사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사용 중인 노선색이 다양한 반면, 서울, 오사카 모두 노선색을 내장색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강조색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선색을 주조색 등으로 도입하여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두 도시의 일반적 내장색의 사용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나나 오사카가 서울보다 저채도의 강조색을 사용하여 전반적으로 차분하고 편안한 마감색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노선색과의 색상관계 분석의 결과, 서울의 강조색에서는 노선색과 유사한 색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주조색의 경우, 서울과 오사카 대부분이 노선색과 무관하게 사용되고 있었다.
넷째, 노선색과의 명도관계 분석에서는 서울과 오사카 모두 명시성과 주목성에 대한 고려가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채도관계 분석에서는 서울보다 오사카가 대비배색 관계가 우세하게 나타나 주목성의 측면에서 다소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철과 같이 내부공간구조가 복잡한 공공환경의 경우, 색의 전달성, 명시성, 주목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적절한 환경색채 계획을 통하여 효과적인 장소지시를 할 수 있는 환경정보 제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Currently, colors are becoming important part of environmental information in public spaces suen as stations, campuses, or parking lots. As the numbers of subway lines and stations increase and their spatial struetures become more complicated, interior colors as wrea as line colors can be expected as effective informations indicating places me musers head, intoward their destina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munderstand the current color applications of subway stations in terms of offering informations about the place. The investigation has been proceed on 26 transfe cstations of Seoul and Osaka from Apriase2009 tomFebruaryse2010, and total 3at colors we e drawn bymusing measurement facilitymwhich is Minolta spectrophotometer CM-2600d.
The main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ings;
First, the use of 'hues' of interior colors in both Seoul and Osaka appeared as being limited to group 'Y', compared to those of line colors are introduced variously. More efforts to apply line colors to interior elements as secondary environmental information will be required for users.
Second, in terms of 'hue', the relation between interior colors and line colors appeared as unrelated except the 'accent' color of Seoul.
Third, in terms of 'brightness', 'contrast' relation between interior colors and line colors appeared in most frequency in both cities, which means that interior color schemes producing high level of legibility are used.
Fourth, in terms of 'saturation', 'contrast' relation between interior colors and line colors appeared more frequently in Osaka, which means that better color schemes are used in the aspect of vi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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