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역사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 교육목표의 일치성 검토 / 남한호 인기도
발행사항
大邱 : 歷史敎育學會, 2010.08.31
수록지명
歷史敎育論集. 제45집 (2010. 8), pp.33-6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13762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역사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 교육목표의 일치성 검토 / 남한호 1

I. 머리말 1

II. 역사교육목표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비교 3

1. 역사교육목표에 대한 학생의 인식 3

2. 역사교사의 교육목표인식과 역사수업의 방식 11

III. 역사교육목표의 설정 방안 20

IV. 맺음말 27

〈참고문헌〉 29

〈Abstract〉 31

초록보기 더보기



History and Educational Objectives have a meaning of starting or ending point that hopes students to learn it through a learning process based on a history subject. The educational objectives in the history lesson should be very importantly treated as it presents an important basis that the students should learn through a history lesson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r essence of history such as the characteristics of history, process of historical data, method of history study.

In the real example of lesson, we verified that we should need two propositions so the students could recognize well the educational objectives of history intended by history teacher, and take out a good result for the educational objectives. First, the teacher should establish a clear educational objectives in designing his lesson, and a good lesson necessary for its objective.

The history teachers have as the objectives of history education cultivating their historical thinking in a wide meaning. And they mention as a basis to establish the educational objectives the important contents of subject, content aspect regulated in the educational process, learning objectives by chapter presented in the teacher's guidance and textbook. However, the above-mentioned basis that help the teacher to establish the learning objectives are limited to be too general or in a certain division without sufficient examples. Therefore, we presented the following plan to solve this problem. Namely, we need to separate the content aspect from behavioral term, and to classify knowledge- understanding and the thought-skills, and the value-attitude to the characteristics of history lesson. And if the teacher connects the target limit of being highlighted according to the learning content, he will be able to establish various learning objectives.

However, though the history lesson have the educational objectives well established for students to raise their educational performance as expected by the teacher, it will not be connected naturally to the students' target recognition. Finally, it is important to have an interaction between the teacher and students in the process that the teacher teaches them history as well as what intention the teacher ha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의 목적과 교실 역사수업의 실제 주웅영 pp.3-3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역사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 교육목표의 일치성 검토 남한호 pp.33-6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역사탐구를 위한 실행의 전제 전혁진 pp.65-8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교 5학년들의 역사 프로젝트 수행과정과 시사점 :한국 전쟁의 원인 분석을 중심으로 장순화 ;송인주 pp.87-13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시사만화를 활용한 세계사 수업의 방안과 실제 이성희 pp.135-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역사교과서 그림삽화의 유형과 평가기준 :현행 중학교 세계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최지현 ;김민정 pp.173-20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新羅의 大加耶 故地 支配에 대하여 李文基 pp.207-25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羅唐戰爭의 開戰과 薛烏儒 部隊 이상훈 pp.253-28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赴燕日記』에 나타난 19세기초 中人 醫官의 淸 文物 認識 이선정 pp.281-31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1930년대 초 김규식의 국제정세 인식과 대내외 대응 신경환 pp.315-35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1980년대 한국인의 대미인식의 성격 김진웅 pp.357-38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일제강점기 조선인 의사교육에 종사한 일본인 교사에 관한 자료 李忠浩 pp.383-44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2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평가기준 : 중학교 사회 소장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一고등학교국사-』 , 연구보고 RRE 98-3-6, 1998. 미소장
3 ,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 함께, 2005. 미소장
4 역사수업의 원리, 책과함께, 2007. 미소장
5 2006,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구』, 선인 미소장
6 National Standard for History(Basic edn.), LA: NCHS, 1996 미소장
7 (2005). 「교육과정,수업, 평가를 위한 새로운 분류학: Bloom 교육목표분류학의 개정시서울: 아카데미프레스. 미소장
8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 원리, 서울, 양서원, 1996 미소장
9 역사교육의 목적과 초등학교 교사의 역사교육관 소장
10 역사교사의 갑신정변 인식과 역사수업 소장
11 역사 평가문항에 나타난 역사지식의 특성 소장
12 역사교사의 인지적 특성이 역사수업에 미치는 영향 소장
13 ,「중 • 고둥학교 국사교육목표의 설정」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구』, 선인, 2006. 미소장
14 중·고등학교 국사교육목표의 설정 방안 소장
15 교육목표의 의미와 국사 학습목표의 제시 유형 소장
16 역사과 교수-학습론의 인식론적 전환 소장
17 歷史敎科 敎育理論의 可能性과 問題點;敎授內容知識의 성격과 의미 소장
18 역사교육의 목적을 다시 묻는다 소장
19 歷史의 有用性과 歷史敎育目標 소장
20 교실 역사지식의 내용과 형식 소장
21 역사교육의 최종 목표와 역사적 통찰력 소장
22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와 역사학습목표의 설정방안 소장
23 Teaching History at Key Stage 2 — One School's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24 , "Historical Knowledge and the National Curriculum", R. Aldrich ed.. Historyin The National Curriculum, London:University of London,... 미소장
25 , "Why Study History?", Online Publication of the American Historical Association, 2004. 미소장
26 , “The Purpose of Teaching Canadian History,”Canadian social Studies36⑵, 2002. 미소장
27 , "Subject-matter Knowledge in the Teaching of History", J. Brophy ed., Advances in Research on Teaching, Green witch:JAI Press...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