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의 목적과 교실 역사수업의 실제 / 주웅영 인기도
발행사항
大邱 : 歷史敎育學會, 2010.08.31
수록지명
歷史敎育論集. 제45집 (2010. 8), pp.3-3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137625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의 목적과 교실 역사수업의 실제 / 주웅영 1

I. 머리말 1

II. 목적과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3

III. 목표와 역사적 사고력의 육성 9

IV. 이론과 교실 역사수업의 실제 16

V. 맺음말 24

〈참고문헌〉 26

〈Abstract〉 29

초록보기 더보기



History education in the subject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helps children prepare themselves for the future society. Then the purpose of history education should be fostering qualities of a democratic citizen. A democratic citizen know how to make a reasonable decision, and a reasonable decision is possible only when one has skills to draw and organize scientific knowledge. This implies much about the establishment of the goal of history education in the subject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The goal of teaching history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fostering historical thinking, accords well with the purpose of histor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Historical thinking is ability for children, when they face a historical problem or issue, to collect relevant materials and draw a conclusion and generalization. National standards for history making this point clear help us understand historical thinking.

If the goal of teaching history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is fostering historical thinking, history classes should encourage students to approach history using the exploration and project method. If not, the purpose of history education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cannot be accomplished, the goal of fostering democratic citizens cannot be achieved, and the subject of social studies will be degraded to a subject of memorization. Finally, it is very important that teachers should know how to reorganize the textbook contents and seriously consider collection of rich materials before clas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의 목적과 교실 역사수업의 실제 주웅영 pp.3-3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역사수업에서 교사와 학생간 교육목표의 일치성 검토 남한호 pp.33-6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역사탐구를 위한 실행의 전제 전혁진 pp.65-8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교 5학년들의 역사 프로젝트 수행과정과 시사점 :한국 전쟁의 원인 분석을 중심으로 장순화 ;송인주 pp.87-13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시사만화를 활용한 세계사 수업의 방안과 실제 이성희 pp.135-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역사교과서 그림삽화의 유형과 평가기준 :현행 중학교 세계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최지현 ;김민정 pp.173-20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新羅의 大加耶 故地 支配에 대하여 李文基 pp.207-25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羅唐戰爭의 開戰과 薛烏儒 部隊 이상훈 pp.253-28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赴燕日記』에 나타난 19세기초 中人 醫官의 淸 文物 認識 이선정 pp.281-31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1930년대 초 김규식의 국제정세 인식과 대내외 대응 신경환 pp.315-35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1980년대 한국인의 대미인식의 성격 김진웅 pp.357-38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일제강점기 조선인 의사교육에 종사한 일본인 교사에 관한 자료 李忠浩 pp.383-44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5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미소장
2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사회』.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미소장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사회과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미소장
4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2009년 12월 17일자 보도자료). 미소장
5 역사교육의 목적과 초등학교 교사의 역사교육관 소장
6 ,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 함께, 2005. 미소장
7 "(초ㆍ중학교에서 학생들과 조사 연구하는)역사하기", 아카데미프레스, 2007 미소장
8 역사교육의 내용을 둘러싼 역사교육 담론의 검토 소장
9 "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 三知院, 1997 미소장
10 역사서술의 주체와 관점 : 역사교과서 읽기와 관련하여 소장
11 역사적 사고의 한계와 역사화의 가능성 소장
12 역사교육의 목적을 다시 묻는다 소장
13 “역사교육의 개념과 연구 영역”, 『역사교육의 이론』, 책과함께, 2009. 미소장
14 歷史의 有用性과 歷史敎育目標 소장
15 역사교육의 최종 목표와 역사적 통찰력 소장
16 6次 敎育課程 初·中·高 社會科 國史領域의 特徵과 그 實現을 위한 前提 소장
17 Articles : The Problems of the On-the Spot Application of Discovery methods in History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18 第7次 敎育課程의 改定과 統合敎科『社會』의 設定 소장
19 초등 『사회』 교과서 역사영역 내용분석의 含意 소장
20 (2004). 현장교사들의 초등사회 역사영역 교수․학습안의 구안방법과 그 성격. 초등사회과교육 제16집 제1호. 한국초등사회과교육학회. 미소장
21 미국 초등학교 사회과 교수·학습자료의 종류와 성격 소장
22 A Search for Vocabulary Instruction strategies in Social Studies for the Primary School 소장
23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의 인식 문제 소장
24 Understanding teachers' perceptions and their teaching practices for identifying possible curriculum applications 소장
25 초등 사회과 역사학습에서 다관점 인식활동 : 1·2차 사료의 경합하는 견해의 해결을 중심으로 소장
26 『사회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1989. 미소장
27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책과 함께, 2007. 미소장
28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와 역사학습목표의 설정방안 소장
29 (2009). 살아있는 역사수업,교육과학사. 미소장
30 Bring History Alive! A Sourcebook for Teaching United States History(Los Angeles: UCLA, 1996). 미소장
31 Teaching History for the Common Good(Law rence Erlbaum A ssociates, Publishers, 2004). 미소장
32 (2005). Doing history : investigating with childre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Lawrence Erlbaum Associate Publisher. 미소장
33 (1997). Teaching and Learning History in Elementary Schools.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미소장
34 (1991). Teaching and Learning History. In Shaver, J. P.. HANDBOOK OF RESEARCH ON SOCIAL STUDIES TEACHING AND LEARNING: A... 미소장
35 Engagement in Teaching History-Theory and Practices for Middle and Secondary Teachers-(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미소장
36 Seeking history: Teaching with Primary sources in grades 4-6(Westport, CT: Heinemann., 2000) 미소장
37 Boson-like quantum dynamics of association in ultracold Fermi gases 네이버 미소장
38 Meeting the Standards: Social Studies Readings for K-6 Educators(NCSS, 1997) 미소장
39 History Workshop: Reconstructing the past with elementary student(Portsmouth, NH: Heinemann, 1993) 미소장
40 Seeing the whole through social studies(Portsmouth, NH: Heinemann, 1995) 미소장
41 “Knowledge and Concept Development in Social Studies”, In Shaver, J. P.(Eds.). Handbook of Research on Social Studies Teaching... 미소장
42 National Center for History in the Schools(NCHS). National standards for United States History: Exploring the American... 미소장
43 National Center for History in the Schools(NCHS), National standards for History for grades K-4: Expanding Children's World in Time... 미소장
44 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NCSS). (1994). Expectations of excellence: Curriculum standards for social studies.... 미소장
45 NCSS, A Link to the Past: Engaging Students in the Study of History(NCSS Bulletin 102, 2004) 미소장
46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Education(Thirteenth Edition)(Allyn & Bacon: Pearson Education Inc., 2009) 미소장
47 “Teaching Social Studies Creatively” , In Hass, M. E.& Laughlin , M. A., Meeting the Standards Social Studies Readings for K-6... 미소장
48 Primary Sources: Strategies for finding and using original sources(Logan, IA: Perfection Learning Co., 1994) 미소장
49 In search of America's past: learning to read history in elementary school(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 2002). 미소장
50 "Historical Thinking and Other Unnatural Acts", Phi Delta Kappen 80, 1999. 미소장
51 (2001). Planning curriculum in social studies,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미소장
52 “The Role of Empathy in the Development of Historical Understanding". In Davis Jr., O. L. Yeager, E. A., and Foster, S.... 미소장
53 Teaching Elementary Social Studies-Principles and Applications- (Upper Saddle River, NJ : Prentice-Hall, Inc., 2000)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