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TIMSS 성취모형에 근거한 대한민국, 싱가포르, 홍콩, 일본의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비교 / 김경희 ; 김수진 ; 박효희 1
《요약》 1
I. 서론 2
II. TIMSS 수학 성취 모형의 개념 구조 3
III. 연구 방법 5
1. 비교 대상 국가에 대한 연구 자료의 특성 5
2. 분석 절차 및 연구모형 8
IV. 수학 성취모형의 국가간 비교 결과 10
1. 기초모형 국가간 비교 결과 10
2. 최종 2수준 모형 국가간 비교 결과 11
V. 결론 및 제언 15
참고문헌 18
ABSTRACT 2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을 얻기 위해 교육맥락변
인과 성취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주요 국가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TIMSS의 성취모형에 근거하여
다수준에서 교육맥락변인들이 중학생의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우리나라를 포함한 수학 성취
도가 높은 국가별로 탐색하고 비교하였다. 학생 성취와 맥락변인과의 구조적 관계 분석을 위해서 2
수준 다층분석 모형을 적용하였고 TIMSS 2007의 수학 자료를 활용하였다. 교육맥락변인들을 학생
과 학교 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수준 내 변인을 다시 TIMSS의 교육맥락변인 모형에 근거하여 학
생 수준에서는 개인 배경변인, 수학 학습 변인, 방과후 활동, 학교 수준에서 수업관련 변인, 학교
환경 변인, 학교 풍토 변인 등의 범주로 구분하였다. 각 국가들마다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
수들이 다양한 편이었으며 4개국 공통적으로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학생의 개인
포부, 수학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인 즐거움과 자신감, 아르바이트 등이 있었다. 국가 간 비교를
위해서 수학 성취도가 우수한 싱가포르, 홍콩, 일본이 선정되었고 TIMSS 성취모형에 근거하여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를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
하였다.The goal of this study is to fins out whether it is possibles to explain the cross
national differences an students' performance in mathematics, with the available
TIMSS data. This study was approached by analyzing the possible relationships of
the context indicators on 2-levels, with mathematics achievement in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context. For this, the TIMSS 2007 data from four
relevant reference countries(Korea, Singapore, Japan and Hong Kong) were
explored. Two-level models were used for the estimation of the parameters by the
HLM 6.0 version(Raudenbush, et. al., 2006). The results revealed that firstly, the
effects are larger in order of students characteristics, environment and climate of
schools, and class variables in mathematics of middle schools. Secondly, we
confirmed that the influence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related to subject learning
such as students' self-confidence, perception of enjoyment is great. Based on this
study, we drew implications for national mathematics education and future studies.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2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2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