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TIMSS 성취모형에 근거한 대한민국, 싱가포르, 홍콩, 일본의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비교 / 김경희 ; 김수진 ; 박효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07.15
수록지명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3권 제2호 (2010년 7월), pp.219-23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12110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TIMSS 성취모형에 근거한 대한민국, 싱가포르, 홍콩, 일본의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비교 / 김경희 ; 김수진 ; 박효희 1

《요약》 1

I. 서론 2

II. TIMSS 수학 성취 모형의 개념 구조 3

III. 연구 방법 5

1. 비교 대상 국가에 대한 연구 자료의 특성 5

2. 분석 절차 및 연구모형 8

IV. 수학 성취모형의 국가간 비교 결과 10

1. 기초모형 국가간 비교 결과 10

2. 최종 2수준 모형 국가간 비교 결과 11

V. 결론 및 제언 15

참고문헌 18

ABSTRACT 2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을 얻기 위해 교육맥락변

인과 성취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주요 국가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TIMSS의 성취모형에 근거하여

다수준에서 교육맥락변인들이 중학생의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우리나라를 포함한 수학 성취

도가 높은 국가별로 탐색하고 비교하였다. 학생 성취와 맥락변인과의 구조적 관계 분석을 위해서 2

수준 다층분석 모형을 적용하였고 TIMSS 2007의 수학 자료를 활용하였다. 교육맥락변인들을 학생

과 학교 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수준 내 변인을 다시 TIMSS의 교육맥락변인 모형에 근거하여 학

생 수준에서는 개인 배경변인, 수학 학습 변인, 방과후 활동, 학교 수준에서 수업관련 변인, 학교

환경 변인, 학교 풍토 변인 등의 범주로 구분하였다. 각 국가들마다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

수들이 다양한 편이었으며 4개국 공통적으로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학생의 개인

포부, 수학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인 즐거움과 자신감, 아르바이트 등이 있었다. 국가 간 비교를

위해서 수학 성취도가 우수한 싱가포르, 홍콩, 일본이 선정되었고 TIMSS 성취모형에 근거하여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를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

하였다.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fins out whether it is possibles to explain the cross

national differences an students' performance in mathematics, with the available

TIMSS data. This study was approached by analyzing the possible relationships of

the context indicators on 2-levels, with mathematics achievement in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context. For this, the TIMSS 2007 data from four

relevant reference countries(Korea, Singapore, Japan and Hong Kong) were

explored. Two-level models were used for the estimation of the parameters by the

HLM 6.0 version(Raudenbush, et. al., 2006). The results revealed that firstly, the

effects are larger in order of students characteristics, environment and climate of

schools, and class variables in mathematics of middle schools. Secondly, we

confirmed that the influence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related to subject learning

such as students' self-confidence, perception of enjoyment is great. Based on this

study, we drew implications for national mathematics education and future studie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교육과정 이념으로서의 세계시민주의(Cosmopolitanism)에 대한 비판적담론분석 박휴용 pp.1-2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수학과제 및 교사발문의 인지적 수준에 따른 초등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유형 및 영향 변인 손지원 ;최진영 pp.29-5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The)Analysis of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addition and subtraction in grade 3 Gooyeon Kim pp.59-7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수업 비평 개념에 대한 대안적 탐색 엄훈 pp.79-10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다문화적 시민성 함양을 위한 문화 감응 교수 방법 개발 :교실 수업 전략을 중심으로 추병완 pp.103-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학습자 생산 미디어(UCC) 활용교육을 위한 과학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그 효과 분석 손정우 ;조선옥 pp.123-14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멘토링 관점에서 교육실습에 대한 중등 예비 과학교사의 인식 분석 유미현 pp.145-17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기초한 학교평가 통계 모형의 고찰 최길찬 ;김성열 pp.175-19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문항의 배점 결정 요인 및 타당성 분석 :2009학년도 의학교육입문검사를 중심으로 김주훈 ;동효관 ;송미영 ;남민우 ;김미영 ;최원호 ;이재봉 ;주지은 ;이은경 ; pp.197-21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TIMSS 성취모형에 근거한 대한민국, 싱가포르, 홍콩, 일본의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비교 김경희 ;김수진 ;박효희 pp.219-23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예비 국어교사의 성별 및 학생 성별 인식에 따른 평가 차이 분석 박영민 ;최숙기 pp.239-25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교육 생산 함수를 이용한 학업 성취 수준 탄력성 추정 한진수 ;구정화 pp.259-2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사회과 평가영역 설정 연구 김혜숙 ;박가나 pp.281-30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창의적 문제 해결력 문항의 평가 기준 개발 및 적용 조미영 ;문공주 ;김성원 pp.309-33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영어·수학 수준별 수업에 따른 학생 평가 방안 진경애 ;송미영 ;반재천 pp.335-35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상업계 고등학교의 경영교육에서 신문활용교육(NIE)의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단원을 중심으로 박해리 ;장시영 pp.359-38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자율지능형 영어교사 보조 로봇 활용 교육이 영어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A 초등학교 사례 연구 반재천 ;진경애 pp.389-41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참고문헌 (2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경희, 김수진, 김남희, 박선용, 김지영, 박효희, 정송(2008).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7 결과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8-3-3. 미소장
2 Estimating the Effects of Contextual Variables using a 3-level model 소장
3 Estimating the Effects of Teacher Variables on Achievement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소장
4 김기석, 이종재, 강태중, 류한구, 최길찬, 김성식, 남명호(2005). 평준화 정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5-3. 미소장
5 김양분, 유한구, 김미숙, 남궁지영(2004). 학교 교육 수준 및 실태 분석 연구: 중학교.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4-3. 미소장
6 노국향, 박정, 강상진(2001). 학업 성취도 국제 비교 평가에 근거한 학교효과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1-9. 미소장
7 Effects of Contextual Variables on Math Achievementin NAEA 2003~2005 소장
8 박정, 조지민, 김경희, 손원숙, 송미영, 김수진(200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화 추이(2003년~2005년)-중학교 3학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6-2-2. 미소장
9 박정, 정은영, 김경희, 한경혜(2004b).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03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3-2. 미소장
10 A study on the middle school effect of Korea: Test of the Creemers's theoretical model of school effect 소장
11 Bryk, A. S., & Raudenbush, S. W. (1992). Hierarchical linear models: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s, Inc. 미소장
12 Kreft, G. G., & de Leeuw, J. (1998). Introducing Multilevel Modeling. London: Sage. 미소장
13 Handbook of Statistical Modeling for the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네이버 미소장
14 Martin, M. O., Mullis, I. V.S., & Foy, P. (2008). TIMSS 2007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미소장
15 Evaluation of Alcoholic Beverages Based on Ganoderma lucidum (Curt.: Fr.) P. Karst. Extract 네이버 미소장
16 Mullis, I. V. S., Martin, O. M. & Foy, P. (2008). TIMSS 2007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미소장
17 Mullis, I. V. S., Martin, M. O., Ruddock, G. J., O'Sullivan, C. Y., Arora, A. & Erberber, E. (2005). TIMSS 2007 Assessment Framework.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Lynch School of Education. Boston College. 미소장
18 Mullis, I. V. S., Martin, M. O., Olson, J. F., Berger, D. R., Milne, D., Stanco, G. M. (2008). TIMSS 2007 Encyclopedi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Lynch School of Education. Boston College. 미소장
19 OECD (2001). Knowledge and skills for life: First results from PISA 2000. Paris : OECD Publication. 미소장
20 OECD (2003). Student engagement at school, a sense of belonging and participation: Results from PISA 2000. Paris: OECD Publications. 미소장
21 OECD (2004). Learning for tomorrow’s world: First results from PISA 2003. Paris: OECD Publications. 미소장
22 OECD (2007). PISA 2006 Science competencies for tomorrow's world. Paris: OECD Publications. 미소장
23 Raudenbush, S. W., Bryk, A., & Congdon, R. (2006). HLM 6: Hierarchical linear and nonlinear modeling. Chicago: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