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유아교사교육자의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에 관한 연구 / 박은주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문제 5
II. 연구방법 6
1. 연구대상 6
2. 연구도구 6
3. 자료수집 및 분석 7
III. 연구결과 및 해석 8
1. 교직윤리 영역에 따른 유아교사교육자의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의 차이 8
2. 유아교사교육자의 특성에 따른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의 차이 9
IV. 논의 및 결론 17
참고문헌 21
ABSTRACT 2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교육자의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과 그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교사교육자의 특성에 따라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4년제와 전문대학의 유아교육 및 관련학과 교수(강사) 107명이며, 연구도구는 ‘NAEYC 윤리강령의 유아교사교육자들을 위한 추가조항’을 연구자가 번역 후 우리나라의 맥락에 맞게 의역하여 구성한 설문지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윤리 하위영역별 유아교사교육자의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의 차이는 유아와 가족, 실습기관, 지역사회와 유아교육현장, 학생, 동료, 대학과 연수기관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교직윤리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실천수준이 인식수준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교육자의 특성에 따른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 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육기관 현장경력은 ‘학생, 실습기관, 대학과 연수기관, 유아와 가족, 지역사회와 현장’, 직위는 ‘실습기관’, 교직윤리 학습경험은 ‘동료, 지역사회와 현장’에 대한 인식 및 실천수준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의 차이를 좁히기 위한 교직윤리교육이 유아교사교육자의 특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the perceptional and practical levels of professional ethics in teach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according to the areas of professional ethics and their characteristics. The subjects were 107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who belong to universities and colleges. The questionnaire was made up by researchers based on ‘the NAEYC (2004)’s code of ethical conduct: supplement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The data were analyzed by t-test method using SPSS Win 12.0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s of the perceptional and practical levels according to the areas of professional ethics were highly apparent in order of ‘children and families’, ‘sites providing practicum experiences’, ‘community and the field of early education’, ‘adult learners’, ‘colleagues’, and ‘universities and training agencies’. Also, the practical levels of professional ethics were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perceptional levels of professional ethics in all areas. Second, the perceptional and practical levels according 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characteristic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relation between their characteristics and the areas of professional ethics, such as careers of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and ‘children and families’, ‘sites providing practicum experiences’, ‘community and the field of early education’, ‘adult learners’, ‘universities and training agencies’, positions and ‘sites providing practicum experiences’, and the educational experiences related to professional ethics in teaching and ‘colleagues’, and ‘community and the field of early education’. In conclusion, the education of professional ethics in teaching to narrow the gap between the perceptional and practical levels on professional ethics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should be provided systematically to them according to their characteristics.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3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국가전략정보센터 / 서가번호: 국내08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