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유아교사교육자의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에 관한 연구 / 박은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0.06.30
수록지명
幼兒敎育學論集. 제14권 제3호 (2010. 6), pp.173-195
자료실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105546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유아교사교육자의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에 관한 연구 / 박은주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문제 5

II. 연구방법 6

1. 연구대상 6

2. 연구도구 6

3. 자료수집 및 분석 7

III. 연구결과 및 해석 8

1. 교직윤리 영역에 따른 유아교사교육자의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의 차이 8

2. 유아교사교육자의 특성에 따른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의 차이 9

IV. 논의 및 결론 17

참고문헌 21

ABSTRACT 2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교육자의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과 그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교사교육자의 특성에 따라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4년제와 전문대학의 유아교육 및 관련학과 교수(강사) 107명이며, 연구도구는 ‘NAEYC 윤리강령의 유아교사교육자들을 위한 추가조항’을 연구자가 번역 후 우리나라의 맥락에 맞게 의역하여 구성한 설문지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윤리 하위영역별 유아교사교육자의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의 차이는 유아와 가족, 실습기관, 지역사회와 유아교육현장, 학생, 동료, 대학과 연수기관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교직윤리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실천수준이 인식수준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교육자의 특성에 따른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 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육기관 현장경력은 ‘학생, 실습기관, 대학과 연수기관, 유아와 가족, 지역사회와 현장’, 직위는 ‘실습기관’, 교직윤리 학습경험은 ‘동료, 지역사회와 현장’에 대한 인식 및 실천수준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의 차이를 좁히기 위한 교직윤리교육이 유아교사교육자의 특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the perceptional and practical levels of professional ethics in teach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according to the areas of professional ethics and their characteristics. The subjects were 107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who belong to universities and colleges. The questionnaire was made up by researchers based on ‘the NAEYC (2004)’s code of ethical conduct: supplement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The data were analyzed by t-test method using SPSS Win 12.0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s of the perceptional and practical levels according to the areas of professional ethics were highly apparent in order of ‘children and families’, ‘sites providing practicum experiences’, ‘community and the field of early education’, ‘adult learners’, ‘colleagues’, and ‘universities and training agencies’. Also, the practical levels of professional ethics were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perceptional levels of professional ethics in all areas. Second, the perceptional and practical levels according 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characteristic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relation between their characteristics and the areas of professional ethics, such as careers of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and ‘children and families’, ‘sites providing practicum experiences’, ‘community and the field of early education’, ‘adult learners’, ‘universities and training agencies’, positions and ‘sites providing practicum experiences’, and the educational experiences related to professional ethics in teaching and ‘colleagues’, and ‘community and the field of early education’. In conclusion, the education of professional ethics in teaching to narrow the gap between the perceptional and practical levels on professional ethics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should be provided systematically to them according to their characteristic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딜레마 중심 사례를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장애 유아 통합교육 인식과 대처방식 권혜진 ;임승렬 pp.5-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부부관계가 어머니와 유아의 행동 및 유아의 정서불안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정순 pp.37-5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 과학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경향 분석 박희숙 pp.57-7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예술작품에 대한 탐색 및 재구성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미술에 대한 이해 이혜원 ;임수진 ;문인경 pp.77-9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UNICEF 아동권리보호 최소기준에 비추어본 우리나라 영유아교육보육의 위치와 과제 나정 pp.101-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공동육아 교사들의 협력적 실행연구 경험에 대한 탐색 이부미 pp.123-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교사교육자의 교직윤리 인식 및 실천수준에 관한 연구 박은주 pp.173-19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예비교사의 구성주의적 토론수업 경험에 관한 연구 김경철 ;김안나 pp.197-2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갈등 고찰 :장애유아통합교육 교과목을 수강한 예비교사를 중심으로 곽현주 ;한남주 pp.227-2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지방자치단체의 임신 관련 건강 및 교육 정책 분석 :수도권을 중심으로 정미라 ;박수경 pp.249-2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응 효과 구희정 pp.271-29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마음이론(theory of mind)의 본질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오진희 ;김은정 ;유윤영 pp.293-31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동화를 활용한 토의·미술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채영란 ;지성애 pp.317-3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3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수의 직업윤리 소장
2 교수신문 (2006.3.9). 진정한 지식인이 되자. 미소장
3 교수의 역할과 자질 소장
4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역할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소장
5 Child Care Teachers` Ethical Dilemmas Reviewed with the Aspect of Care 소장
6 서정화, 김종철, 정우현, 최희선, 문용린, 곽정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4). 교원의 권위와 교직윤리 확립 방안 연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미소장
7 대학교수의 역할과 자질 소장
8 대학 교수의 윤리 소장
9 유아교육실습 : 예비교사들의 경험 이야기 소장
10 국내 대학 인문사회계 분야 교수와 연구윤리 소장
11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수행 인식과의 관계 소장
12 교직윤리 확립을 위한 교사윤리의식 실태 분석 소장
13 (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미소장
14 대학의 도덕성과 윤리의식의 과제 소장
15 A Study on the teaching ethic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소장
16 (2004).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교직윤리 및 도덕성 함양 프로그램 개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미소장
17 유아교사의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소장
18 좋은 연구를 위한 대학의 실천 방안 : 학습윤리교육과 연구윤리교육 소장
19 보육교사의 교직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 교사교육 프로그램 및 윤리강령 제정을 위한 기초 :서울시 양천구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소장
20 (2007). 유아교사 교직윤리교육에 관한 소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학술발표논문, 1-19. 미소장
21 The Reasons for Conflicts in Emerging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Ethical Dilemmas 소장
22 Analysis of ethical dilemmas in kindergarten teachers 소장
23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인식에 관한 연구 소장
24 The Theoretical Base of Teacher's Professional Ethics and Unified Approach 소장
25 기자의 눈으로 본 대학의 연구윤리 소장
26 (2007). Teachers' ethical dilemmas:What would you do?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40(2), 60—64. 미소장
27 Professional Ethics in Teaching: Towards the development of a code of practice 네이버 미소장
28 (2004). Educative ethics: Lessons for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http://www.usca.edu/essays/voll52005/caropresco.pdf 에서... 미소장
29 Teacher Education: Ethics, Power, and Privilege. 네이버 미소장
30 The NAEYC Code Is a Living Document 네이버 미소장
31 Ethics and the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 A Proposed Addendum to the NAEYC Code of Ethical Conduct 네이버 미소장
32 (1996). Ethics instruction for preservice teachers: How are we doing in E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미소장
33 (1995). Talks with teachers of young children: A collection. Norwood, NJ: Ablex. 미소장
34 NAEYC (2004). Code of ethical conduct. Supplement for early childhood adult educators.... 미소장
35 Teaching Professional Ethics 네이버 미소장
36 Teaching ethics to teachers: What the curriculum should be about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