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역할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 이은영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II. 연구방법 및 절차 4
1. 연구대상 4
2. 검사도구 4
3. 연구절차 5
4. 자료 분석 9
III. 연구결과 및 해석 9
1. 유아의 수와 연산 개념에 미치는 효과 9
2. 유아의 공간과 도형 개념에 미치는 효과 11
3. 유아의 측정 개념에 미치는 효과 12
4. 유아의 규칙성 개념에 미치는 효과 14
5. 유아의 확률과 통계 개념에 미치는 효과 15
IV. 논의 및 결론 17
참고문헌 20
ABSTRACT 2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역할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 동작구 소재한 S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유아 58명(실험집단 29명, 비교집단 2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총 15주였으며, 이 기간 동안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역할놀이를 계획, 실행, 평가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수학적 개념이 포함된 교육활동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과 사후의 2차례에 걸쳐 유아의 수학적 개념 이해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는 공변량 분석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그 결과,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확률과 통계의 수학적 개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영역별 하위 내용에 따른 결과, 역할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은 서수와 확률 개념을 제외한 모든 하위 수학적 개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his study was whether there would be an observed improvement in the understanding of mathematical concepts if children had been experienced to them through role-play. I designed a program for children to experience various mathematical activities through role-play. The program was divided into three steps: planning, doing and evaluating. We subjected fifty-eight 5-year olds from 'S' kindergarten in Seoul to this program. The post-test results showed that, with the exception of order and probability concepts, there was a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mparative group.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8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