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세계화 시대의 교육과정 총론 개선 방향 / 이승미 ; 김상돈 ; 홍후조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韓國敎育課程學會, 2009.09.25
수록지명
敎育課程硏究. 제27권 제3호 (2009년 9월), pp.13-3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04220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세계화 시대의 교육과정 총론 개선 방향 / 이승미 ; 김상돈 ; 홍후조 1

《요약》 1

I. 서론 2

II. 세계화의 다층적인 의미와 교육의 개선 방향 3

III. 세계화와 교육과정의 방향 5

1.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정책의 형성 6

2. 국가 시민성과 세계 시민성을 기르기 위한 교육과정의 목표 설정 6

3. 세계화의 층위를 고려한 교육과정의 구현 8

IV. 세계화 시대의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방안 9

1. 총론의 목표 체제의 재정립 9

2. 교육과정 편성 및 시수의 재정립 12

3. 총론에서 각론(교과나 교과외 활동)에 제공할 지침의 재정립 16

V. 결론 및 제언 19

참고문헌 22

Abstract 24

초록보기 더보기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여러 민족, 문화가 함께 어울려 사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가 형성되면서 함께 사는 것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각 나라마다 중요한 사회적 요구로 대두되고 있는 한 편, 세계 각처에서 더 나은 배움과 삶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세계에서 통용되는 교육 수준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증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세계화 시대의 교육과정 구성의 원칙으로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정책, 국가 시민성과 세계 시민성을 갖춘 인간상의 성립, 세계화의 층위를 고려한 교육내용 및 조직 구현의 세 가지를 제시하였으며, 세계화 시대의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방안을 2007년 교육과정 개정안의 총론 편제를 바탕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통하여 세계화 시대의 교육과정 총론 개선의 단초를 제시하였다. 첫째, 총론의 교육 목표에서 국가 시민성과 세계 시민성의 균형있는 진술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과정 편성 및 시간 배당에서 세계화의 다양한 층위가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 교과나 교과외 활동에서 교육내용의 세계화와 교육의 범위, 분량, 수준의 세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국가 교육과정 정책의 방향과 과제 허숙 pp.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세계화 시대의 교육과정 총론 개선 방향 이승미 ;김상돈 ;홍후조 pp.13-36 원문보기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전문가의 문제 인식과 변화 요구 이미숙 ;변희현 pp.37-6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육과정 일치도 및 컨텐츠 맵의 유용성과 비판적 활용 방안 성열관 ;이민정 pp.63-8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과교육론 서설 김승호 pp.83-10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사학습(teacher learning) 이해를 위한 이론적 기초 탐색 소경희 pp.107-12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육과정 실행에 관한 교사의 이론 :혼합적 연구 방법을 통한 교사의 실천적지식의 탐구 김두정 pp.127-15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서경혜 pp.159-18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American teachers' autonomy in curriculum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n education 신경희 pp.191-21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과학연구. Vol. 26. pp. 49 미소장
2 인문학연구. Vol. 34. pp. 21 미소장
3 교육과정연구. Vol. 25. pp. 1 미소장
4 교육과정연구. Vol. 18. pp. 201 미소장
5 비교교육연구. Vol. 12. pp. 167 미소장
6 교육학연구. Vol. 41. pp. 12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