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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G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뇌파변화에 미치는 영향 / 김성운 ; 유성종 ; 김일명 ; 김성진 ; 조홍중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4
1. 연구대상 4
2. 실험기구 4
3. 측정도구 5
4. 실험절차 6
5. 자료 처리 7
III. 연구 결과 7
1. 주의집중력의 변화 7
3. 각 대역별 좌·우뇌의 뇌파변화 10
IV. 논의 14
참고문헌 17
〈Abstract〉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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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12주간의 EEG 바이오피드백훈련에 참가한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주의집중력의 변화와 뇌파영역별 상대적 활성도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S시 K구의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며, EEG 바이오피드백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지적장애아동 20명(실험집단10명, 통제집단10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 결과 EEG 바이오피드백훈련에 참가한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주의집중력의 변화와 뇌파영역별 상대적 활성도의 변화에 대한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EEG 바이오피드백훈련에 참가한 실험집단은 주의집중력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제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뇌파영역별로 EEG 바이오피드백훈련의 효과를 알아본 본 연구결과 EEG 바이오피드백훈련이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M-Alpha파와 SMR파를 증가시켰고, H-beta파는 감소시켰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EEG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결핍된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전략의 방법으로써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생각되며, 특히 높은 충동성과 관련이 있는 H-Beta파의 감소는 학습 시 높은 각성수준에 의해 주의력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는 지적장애아동의 정서적 조절을 하는 중요한 매개역할을 EEG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사료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f EEG biofeedback training with moderate mental retardation. The participants were 20 middle school students divided into experimental group(10) and control group(10), who had no experience in EEG biofeedback training. Experiment was performed for 30min per session, three times a week through twelve weeks and two measurements before and after training at stable were conducted. Measurement of EEG used FP1, FPz and FP2 attached to head band of Neuro-feedback system (Braintech Corp., Korea) and left and right brain relative powers of theta, slow-alpha, mid-alpha, SMR(sensory motor rhythm), beta-low and beta-high waves were analysed. As a result of analysis, the EEG biofeedback training for the experimental group increased mid-alpha and SMR wave than the control group. But experimental group decreased H-beta.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application of EEG biofeedback training program increased alpha and SMR wave and decreased H-beta then moderate mental retardation' brain could be maintained efficiently and could be helpful in giving affirmative influence on functional condition of brain. And these results implied the benefits of using a EEG biofeedback training for improving the attention capacity of middle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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