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EEG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뇌파변화에 미치는 영향 / 김성운 ; 유성종 ; 김일명 ; 김성진 ; 조홍중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2009.12.30
수록지명
지적장애연구. 제11집 제4호 (2009. 12), pp.117-13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02929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EEG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뇌파변화에 미치는 영향 / 김성운 ; 유성종 ; 김일명 ; 김성진 ; 조홍중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4

1. 연구대상 4

2. 실험기구 4

3. 측정도구 5

4. 실험절차 6

5. 자료 처리 7

III. 연구 결과 7

1. 주의집중력의 변화 7

3. 각 대역별 좌·우뇌의 뇌파변화 10

IV. 논의 14

참고문헌 17

〈Abstract〉 2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12주간의 EEG 바이오피드백훈련에 참가한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주의집중력의 변화와 뇌파영역별 상대적 활성도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S시 K구의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며, EEG 바이오피드백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지적장애아동 20명(실험집단10명, 통제집단10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 결과 EEG 바이오피드백훈련에 참가한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주의집중력의 변화와 뇌파영역별 상대적 활성도의 변화에 대한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EEG 바이오피드백훈련에 참가한 실험집단은 주의집중력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제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뇌파영역별로 EEG 바이오피드백훈련의 효과를 알아본 본 연구결과 EEG 바이오피드백훈련이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M-Alpha파와 SMR파를 증가시켰고, H-beta파는 감소시켰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EEG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결핍된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전략의 방법으로써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생각되며, 특히 높은 충동성과 관련이 있는 H-Beta파의 감소는 학습 시 높은 각성수준에 의해 주의력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는 지적장애아동의 정서적 조절을 하는 중요한 매개역할을 EEG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f EEG biofeedback training with moderate mental retardation. The participants were 20 middle school students divided into experimental group(10) and control group(10), who had no experience in EEG biofeedback training. Experiment was performed for 30min per session, three times a week through twelve weeks and two measurements before and after training at stable were conducted. Measurement of EEG used FP1, FPz and FP2 attached to head band of Neuro-feedback system (Braintech Corp., Korea) and left and right brain relative powers of theta, slow-alpha, mid-alpha, SMR(sensory motor rhythm), beta-low and beta-high waves were analysed. As a result of analysis, the EEG biofeedback training for the experimental group increased mid-alpha and SMR wave than the control group. But experimental group decreased H-beta.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application of EEG biofeedback training program increased alpha and SMR wave and decreased H-beta then moderate mental retardation' brain could be maintained efficiently and could be helpful in giving affirmative influence on functional condition of brain. And these results implied the benefits of using a EEG biofeedback training for improving the attention capacity of middle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정신지체 특수학교 전공과 교육과정에서의 학생수준 및 지역사회 특성 반영 조사 연구 임지혜 ;한경근 pp.1-3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수적 수정이 발달장애 중학생의 통합체육 수업참여와 문제행동발생에 미치는 영향 윤동훈 ;김원경 pp.35-5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발달장애인에 대한 금전관리 기술교수의 효과에 대한 문헌분석 신현기 ;이소림 pp.55-7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문제해결 과제수행에서 나타나는 지적장애아동의 반복행동 특성 박찬웅 pp.79-9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도예활동을 이용한 자기점검이 지적장애 학생의 주의집중행동 증가와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박정미 ;박영준 ;권혁용 pp.95-11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EG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뇌파변화에 미치는 영향 김성운 ;유성종 ;김일명 ;김성진 ;조홍중 pp.117-1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정신지체 특수학교 지원고용 인식수준 전보성 pp.137-15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평가준거영상을 제시한 경도지적장애인용 TGMD-2 이동기능검사의 효과 한민규 ;박승연 ;김대연 ;김동만 pp.161-17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지적장애 연구를 위한 영과잉 모형의 활용방안 탐색 홍성두 ;여승수 ;김남순 ;박상희 ;이선재 pp.179-19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기본 원리 탐색 정희섭 ;강경숙 pp.199-2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교육과정 통합 쟁점 고찰 정동영 pp.227-25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활동중심중재의 최근 연구동향과 분석 우지연 ;이영철 pp.255-2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저널쓰기를 통한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강영심 pp.283-3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지적장애아 조기중재를 위한 심리운동적 접근방법 김윤태 pp.305-31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3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영희 역 (1997). 당신의 양쪽 뇌를 사용하라, 학교와 직장에서 성공하려면. 서울: 양서원 미소장
2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투고규정 네이버 미소장
3 김용진, 박재근, 채희경, 강경미, 조선희, 장남기(2000). 문제풀이의 사고활동 중 Q-Jump에 의한 두뇌기능 평가. Q-Jump 연구, 1(1), 65-94 미소장
4 김영미(2005). 촉각중심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상 및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 The Effects of Brain Wave Self - Regulation Biofeedback Training on Learning in a Golf - Putting Task and EEG Alteration 소장
6 박인구(2003). 감각통합훈련이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과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7 The Effects of a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Abilities of Motor, Language, and Socialization in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소장
8 이영희(2003). 알파파 유발 이완훈련이 뇌성마비 학생의 주의집중과 기억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9 The Effect of A Sensory Motor Program on the Duration of Stereotype Behavior and Electroencephalogram in Children with Autism 소장
10 EGG Changes of Frontal in moderate Mental Retardation according to EEG Biofeedack Training 소장
11 인지양식과 과제 난이도가 경도정신지체 학생의 시각변별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소장
12 이홍재, 박은혜, 박창범, 김현택(2000). 시각적 공간과제의 수행성적과 사건관련 뇌전위에 미치는 뇌파 biofeedback 효과. Q-Jump 연구, 1(1), 11-41 미소장
13 오현숙 (2002). FAIR 주의집중력 검사. 중앙적성출판사 미소장
14 조동진, 심준영(2005). 10주간의 EEG Biofeedback 훈련에 따른 뇌파 영역별 상대적 활성도 비교. 한국스포츠리서치, 16(2), 421-430 미소장
15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투고규정 네이버 미소장
16 정창용(2001). 뇌파조절을 통한 집중력 훈련이 테니스 경기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7 Effects of Concentration Training with Brainwave Biofeedback on Archery Performance back on 소장
18 The Effects of EEG Biofeedback Training using Virtual Environments on Attention and Impulsivity 소장
19 하종덕(1992). 우뇌기능 훈련이 뇌의 인지특성 및 수학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20 최철승(2003). 뇌파 feedback 정신훈련이 최대운동 후 집중력, 피로 대사물질, 스트레스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1 Competitive State Anxiety and Competition Performance and EEG Changes of Frontal in Shooting Players According to EEG Bio-Feedback Training 소장
22 Anna, W. (1995). High performance mind. New York. Tarcher Putnam 미소장
23 Academic Performance Enhancement with Photic Stimulation and EDR Feedback 네이버 미소장
24 Jasper, J. J. (1958). The ten-twenty electrode system of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EEG and Clincial Neurophysiology, 10, 371-375 미소장
25 Visual, Auditory, Kinesthetic, Irrelevant Imagery and Corresponding EEG 네이버 미소장
26 Kim, J., & Frehlich, S, G. (2001). The effects of alpha biofeedback training on learning in a golf-putting task (10th ISSP conference) 미소장
27 Nak, C. L. (1992). Correlates of EEG hemispheric integration. Ph. D. Indiana University 미소장
28 Norris, S. L., & Currieri, M. (1999). Performance enhancement training through neurofeedback. In Evans, J. R., & Abarbanel, A. (Eds.), Introduction to quantitative EEG and neurofeedback(pp. 223-240). SanDiego: Academic Press 미소장
29 Paula, F. M. (2001). Biofeedback. Gale Encyclopedia of Alternative Medicine 미소장
30 Hemispheric asymmetry, cardiac response, and performance in elite archers. 네이버 미소장
31 Simonov, P.V. (1997). Neurobiological basis of creativity. Neuroscience Behavior Physiology, 27(5), 585-591 미소장
32 Sterman, M. B. (1977). Sensorimotor EEG operant conditioning and experimental and clinical effects. Pavlovian J. Biological Science, 12(2), 65-92 미소장
33 EEG Alpha Activity Reflects Attentional Demands, and Beta Activity Reflects Emotional and Cognitive Processes 네이버 미소장
34 Robbins, J. (1998). Wired for miracles (neurofeedback therapy). Psychology Today, May 1th 미소장
35 Effect of Goal Difficulty and Positive Reinforcement on Endurance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36 Zeaman, D. & House, B. J. (1979). A review of attention theory, In N. R. Ellis (Ed.). Handbook of Mental Deficiency (2nd ed.), NY; McGraw Hill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