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메논」에서 본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에 관한 고찰 / 이승미 인기도
발행사항
화성 : 安岩敎育學會, 2007.10.30
수록지명
한국교육학연구. 제13권 제2호 (2007. 10), pp.153-17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02507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메논」에서 본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에 관한 고찰 / 이승미 1

[요약] 1

I. 서론 1

II. 교육의 의미 3

1. 회상과 교육 3

2. 학습자의 자율성 9

III. 교사의 역할 11

1. 반어법과 산파술 11

2. 아이러니 16

IV. 결론 17

참고문헌 19

ABSTRACT 21

초록보기 더보기

메논에서 소크라테스는 상기설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관습이나 경험을 주입시킨다는 기존의 교육의 개념을 비판하고, 올바른 교육이란 학습자에게 관습이나 경험 등을 이성적으로 사유함으로써 내면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소크라테스가 제시한 교육의 개념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인식과정을 요구하는 것으로, 이 때 학습자의 자율성은 완성되어 있는 것이 아닌 잠재되어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의 개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인류의 위대한 스승인 소크라테스는 학습동기의 유발을 위하여 학습자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도록 이끄는 방법인 반어법을 사용하였으며, 그 이후에 지식을 직접 전달해주기 보다 학습자 자신의 능동적인 활동에 의하여 학습하기 위한 산파술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낳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소크라테스는 교사 자신의 무지를 고백하는 것을 의미하는 아이러니를 통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발맞추는 한편, 지식 탐구자로서의 모범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메논에서 제시된 교육의 의미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고찰은, 교육의 근본적인 의미와 그에 따른 탐구학습의 원형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그 의의를 지닌다.

Socrates showed a critical view toward the standpoint that teachers should inject knowledge into learners and insisted his concept of education that teachers should help learners internalize knowledge. The meaning of education according to Socrates needs the process of learners' active cognition that is related to the constructivist epistemology.

For the purpose of realizing the meaning of education, Socrates used the elenchus that helps learners find out their ignorance, and he also used the maieutics that leads learners to study actively. Besides, Socrates used the method of irony that admitted his own ignorance and adjusted himself to the level of learners. Furthermore, using the method, he aimed to be a role model as a inquirer of knowledge.

The meaning of education and the role of teachers in Meno highlight the fundamental ground of education towards the advent of knowledge-based society. They also suggest the significance of basic inquiry in the role of schooling.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개화기 인성교육의 특징과 안창호의 인격혁명론 박의수 pp.5-2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일본 교육개혁의 보수화 논쟁과 교육재생회의 한용진 ;박은미 pp.25-4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근대적 교육관의 형성과 "경쟁" 담론 채성주 pp.47-6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論語』와 『국가』에 나타난 반(反)교육적 인간상 비교 심승환 ;장지원 pp.67-9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교육학의 불변법칙』(Les Invariants Pédagogiques, 1964)에 담긴 "프레네 교육"의 핵심사상과 과제 정 훈 pp.99-12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검정교과서 책별 이익금 균등 배분제의 개선 방안 연구 홍후조 ;백경선 ;김대영 pp.127-15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메논」에서 본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에 관한 고찰 이승미 pp.153-17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가족 및 학교 내 사회자본과 학업성취 이재훈 ;김경근 pp.175-20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도덕적 지도성의 연구 동향 김재덕 pp.209-22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교육 수요자 - 공급자 관점에서 EBS수능강의의 효과 인식에 대한 질적 연구 :초록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병모 pp.229-25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반성적 저널 쓰기 과제에서 질문프롬프트의 제공여부와 메타인지가 지식의 구조에 미치는 효과 김경연 pp.257-2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참고문헌 (2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1989) 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의 교육적 의미 충북대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교육철학 전공, 미소장
2 (1994) 고대그리스의 교육사상, 종로서적 미소장
3 (2000) 플라톤 초기 대화편의 ‘지식’ 개념 - 메논편을 중심으로, 미소장
4 (1995) 교육과정이론, 서울: 한국방송 통신대학 출판부 미소장
5 (1998) 키에르케고르의 간접전달,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6 (1997) 한국 열린교육의 문제와 아동 중심교육론 분석 - 루소를 중심으로 한국 교육의 사상적 이해, 서울: 학지사 미소장
7 (1996) 지식교육에 있어서 의식이 갖는 교육적 의미 분석, 미소장
8 (1998) 소크라테스적 교육의 방법으로서의 문답법, 미소장
9 (1999) 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10 (1989) 지식교육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 미소장
11 (19601975) The Process of Education 교육의 과정, 미소장
12 (19321990) Before and after Socrates 박영도 역 소크라테스 이전과 이후, 이문출판사 미소장
13 (19691986) The Philosophy of Plato 플라톤의 철학,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14 (2003)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서울: 창해 미소장
15 (1970) Learning as Recollection Plato's Meno in focus, 미소장
16 (1997) 프로타고라스 / 메논, 서울: 두로 미소장
17 (1995) 열린사회와 그 적들, 서울: 민음사 미소장
18 (1998) Confusion about the Socratic Method : Socratic Paradoxes and Contemporary Invocations of Socrates, 미소장
19 (2007) http://www.ed.uiuc.edu/EPS/PES-yearbook/1998/reich.html. 2007.07.02. 열람, 미소장
20 (1994) Anamesis in the Meno Plato's Meno in focus, 미소장
21 (19721994) Piaget's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삐아제의 인지발달론, David Mackat Company INC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