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메논」에서 본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에 관한 고찰 / 이승미 1
[요약] 1
I. 서론 1
II. 교육의 의미 3
1. 회상과 교육 3
2. 학습자의 자율성 9
III. 교사의 역할 11
1. 반어법과 산파술 11
2. 아이러니 16
IV. 결론 17
참고문헌 19
ABSTRACT 21
초록보기 더보기
메논에서 소크라테스는 상기설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관습이나 경험을 주입시킨다는 기존의 교육의 개념을 비판하고, 올바른 교육이란 학습자에게 관습이나 경험 등을 이성적으로 사유함으로써 내면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소크라테스가 제시한 교육의 개념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인식과정을 요구하는 것으로, 이 때 학습자의 자율성은 완성되어 있는 것이 아닌 잠재되어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의 개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인류의 위대한 스승인 소크라테스는 학습동기의 유발을 위하여 학습자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도록 이끄는 방법인 반어법을 사용하였으며, 그 이후에 지식을 직접 전달해주기 보다 학습자 자신의 능동적인 활동에 의하여 학습하기 위한 산파술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낳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소크라테스는 교사 자신의 무지를 고백하는 것을 의미하는 아이러니를 통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발맞추는 한편, 지식 탐구자로서의 모범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메논에서 제시된 교육의 의미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고찰은, 교육의 근본적인 의미와 그에 따른 탐구학습의 원형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그 의의를 지닌다.Socrates showed a critical view toward the standpoint that teachers should inject knowledge into learners and insisted his concept of education that teachers should help learners internalize knowledge. The meaning of education according to Socrates needs the process of learners' active cognition that is related to the constructivist epistemology.
For the purpose of realizing the meaning of education, Socrates used the elenchus that helps learners find out their ignorance, and he also used the maieutics that leads learners to study actively. Besides, Socrates used the method of irony that admitted his own ignorance and adjusted himself to the level of learners. Furthermore, using the method, he aimed to be a role model as a inquirer of knowledge.
The meaning of education and the role of teachers in Meno highlight the fundamental ground of education towards the advent of knowledge-based society. They also suggest the significance of basic inquiry in the role of schooling.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2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