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과학적 소양 성취에 대한 추이 분석 / 김지영 ; 김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2009.09.30
수록지명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3호 (2009년 9월), pp.457-47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913798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과학적 소양 성취에 대한 추이 분석 / 김지영 ; 김경희 1

■ 요약 ■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3

1. 연구 대상 3

2. 분석 방법 4

III. 결과 및 논의 5

1. 우리나라 과학 전체 성취의 추이 분석 5

2. 우리나라 과학 능력 영역별 성취의 추이 분석 7

3. PISA 2003과 PISA 2006의 추이문항 분석 9

IV. 결론 및 제언 13

■ 참고문헌 15

Abstract 1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PISA 2003과 PISA 2006의 자료를 이용해 우리나라의 과학적 소양 성취에서의 추이 변화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PISA 2006에서 우리나라의 과학적 소양 성취는 PISA 2003에 비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분위 구간별로 성취도 변화를 분석한 결과 하위권을 제외한 모든 구간에서 성취도의 하락이 나타났으며 특히, 상위권 학생들의 성취 하락폭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를 비교한 결과 PISA 2003

에서는 남학생의 성취가 여학생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나 PISA 2006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 이유로 남학생은 모든 성취 구간에서 PISA 2003에 비해 PISA 2006의 성취가 유의하게 하락한 반면 여학생은 중상위권에서는 성취가 하락하였으나 하위권에서는 성취가 상승한 것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과학 능력 영역별 성취의 추이를 PISA 2006에서 성취가 우수한 8개의 국가

(핀란드, 일본, 홍콩-중국, 리히텐슈타인, 호주, 네덜란드, 뉴질랜드, 캐나다)와 비교한 결과 과학적 증거이용, 현상에 대한 과학적 설명, 과학적 증거의 이용 중 현상에 대한 과학적 설명의 하락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PISA 2003과 PISA 2006에 공통으로 포함된 추이문항 분석 결과, 교과서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어지지 않는 지구의 온난화와 같은 환경 개념에서 학생들의 성취가 유의하게 하락하였다. 반면 ‘주파수 맞추기’ 주제에 포함된 문항의 성취가 상승하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7차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에 파동 단원이 추가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PISA 2003과 PISA 2006에서 성별 성취도 차이가 지속적으로 유의한 문항을 분석한 결과 지구 온난화 개념을 다루는 문항에서 여학생의 성

취가 남학생에 비해 지속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소양 성취의 하락에 대한 방안으로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에서 과학적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신장시키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necessary educational information by using the results of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Studies of Achievement. An analysis of the trends in high school students' scientific literacy achievement was examined from the results of PISA 2003 and PISA 2006.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ed that korean students' achievement of

PISA 2006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PISA 2003. Particularly, high achieving students declined the most among all the levels. Also, the results showed that boys attained higher achievement than girls at PISA 2003; however, the boys did not show a significantly higher level of achievement at PISA 2006. As a result, the boys showed an overall decline in achievement, while the girls showed a decline at the higher level, and an increase at the lower level. In comparison to other students from top-performing countries, Korean students displayed the lowest level of performance in scientific explaining from a category of scientific evidence, identification of scientific problems, and scientific explaining. Students performed significantly lower at PISA 2006 than at PISA 2003 in content related to global warming;

however, students performed significantly higher at PISA 2006 than at PISA 2003 in content related to wave. This result may have been due to the changes in the national curriculum, which included a wave unit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science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increase scientific literacy of applying scientific knowledge to the real world.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줄넘기 운동이 초등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미치는 영향 서영원 ;김성곤 ;김창현 pp.417-43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다문화 음악 교수 방안 :하와이 음악 김용희 pp.437-45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과학적 소양 성취에 대한 추이 분석 김지영 ;김경희 pp.457-47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브루너(J. Bruner)의 발견학습이론의 음악교육적 적용과 단계적 발견학습의 모델 승윤희 pp.475-49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과학에서 과학연극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태도와 과학지식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석희 ;김용권 pp.497-50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Item treatments on national assessment of US history 김수진 pp.509-52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내용중심 영어·미술 통합 학습의 초등교실 현장 적용 연구 배지영 ;우길주 pp.531-55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청소년의 스포츠목표성향이 운동행동규제에 미치는 영향 천경민 pp.553-56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학생의 스포츠클럽 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만족도 심인숙 ;표내숙 ;정상훈 pp.569-58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생들의 지층학습을 위한 실험장치 개발 정진규 ;박종호 pp.585-60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교 초임담임교사의 체육 지도 내용 및 방법에 영향을 미친 배경 요인과 그에 따른 수업지식 분석 최흥섭 pp.611-63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상위권 고등학생들의 수학적 정당화와 반증의 유형에 대한 사례연구 이종희 ;이지현 pp.633-65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 24. pp. 668 미소장
2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 22. pp. 76 미소장
3 한국교육. Vol. 32. pp. 171 미소장
4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 24. pp. 1082 미소장
5 PISA test items and school textbooks related to science: A textual comparison 네이버 미소장
6 Knowledge about the 'Greenhouse Effect': Have college students improved? 네이버 미소장
7 An Examination of the PISA Database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uter Use and Science Achievement 네이버 미소장
8 Hong Kong Student Achievement in OECD-PISA Study: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 Content, Literacy Skills, and Test Item Formats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