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과학적 소양 성취에 대한 추이 분석 / 김지영 ; 김경희 1
■ 요약 ■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3
1. 연구 대상 3
2. 분석 방법 4
III. 결과 및 논의 5
1. 우리나라 과학 전체 성취의 추이 분석 5
2. 우리나라 과학 능력 영역별 성취의 추이 분석 7
3. PISA 2003과 PISA 2006의 추이문항 분석 9
IV. 결론 및 제언 13
■ 참고문헌 15
Abstract 1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PISA 2003과 PISA 2006의 자료를 이용해 우리나라의 과학적 소양 성취에서의 추이 변화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PISA 2006에서 우리나라의 과학적 소양 성취는 PISA 2003에 비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분위 구간별로 성취도 변화를 분석한 결과 하위권을 제외한 모든 구간에서 성취도의 하락이 나타났으며 특히, 상위권 학생들의 성취 하락폭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를 비교한 결과 PISA 2003
에서는 남학생의 성취가 여학생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나 PISA 2006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 이유로 남학생은 모든 성취 구간에서 PISA 2003에 비해 PISA 2006의 성취가 유의하게 하락한 반면 여학생은 중상위권에서는 성취가 하락하였으나 하위권에서는 성취가 상승한 것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과학 능력 영역별 성취의 추이를 PISA 2006에서 성취가 우수한 8개의 국가
(핀란드, 일본, 홍콩-중국, 리히텐슈타인, 호주, 네덜란드, 뉴질랜드, 캐나다)와 비교한 결과 과학적 증거이용, 현상에 대한 과학적 설명, 과학적 증거의 이용 중 현상에 대한 과학적 설명의 하락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PISA 2003과 PISA 2006에 공통으로 포함된 추이문항 분석 결과, 교과서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어지지 않는 지구의 온난화와 같은 환경 개념에서 학생들의 성취가 유의하게 하락하였다. 반면 ‘주파수 맞추기’ 주제에 포함된 문항의 성취가 상승하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7차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에 파동 단원이 추가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PISA 2003과 PISA 2006에서 성별 성취도 차이가 지속적으로 유의한 문항을 분석한 결과 지구 온난화 개념을 다루는 문항에서 여학생의 성
취가 남학생에 비해 지속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소양 성취의 하락에 대한 방안으로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에서 과학적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신장시키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necessary educational information by using the results of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Studies of Achievement. An analysis of the trends in high school students' scientific literacy achievement was examined from the results of PISA 2003 and PISA 2006.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ed that korean students' achievement of
PISA 2006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PISA 2003. Particularly, high achieving students declined the most among all the levels. Also, the results showed that boys attained higher achievement than girls at PISA 2003; however, the boys did not show a significantly higher level of achievement at PISA 2006. As a result, the boys showed an overall decline in achievement, while the girls showed a decline at the higher level, and an increase at the lower level. In comparison to other students from top-performing countries, Korean students displayed the lowest level of performance in scientific explaining from a category of scientific evidence, identification of scientific problems, and scientific explaining. Students performed significantly lower at PISA 2006 than at PISA 2003 in content related to global warming;
however, students performed significantly higher at PISA 2006 than at PISA 2003 in content related to wave. This result may have been due to the changes in the national curriculum, which included a wave unit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science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increase scientific literacy of applying scientific knowledge to the real world.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대학01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