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3수준 다층모형을 활용한 교육맥락변인의 효과 분석 / 김경희 ; 임현정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육평가학회, 2008.09.30
수록지명
교육평가연구. 제21권 제3호 (2008년 9월), pp.145-171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911653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3수준 다층모형을 활용한 교육맥락변인의 효과 분석 / 김경희 ; 임현정 1

[요약] 1

I. 서론 2

II.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선행 연구 4

1. TIMSS 자료 분석 연구 4

2. 국내 연구 자료 분석 연구 5

III. 연구 방법 7

1. 분석 대상 7

2. 측정 변인 8

3. 분석 방법 12

4. 모형 설정 13

IV. 연구 결과 14

1.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

2. 교육맥락변인의 효과 16

V. 논의 21

후주 24

참고문헌 24

저자소개 26

〈ABSTRACT〉 2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3) 자료를 이용하여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기존에 수행된 2수준의 다층분석과는 다르게, 학생, 교사, 학교 설문지에서 수집된 다양한 교육맥락변인들과 수학성취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3수준의 다층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기초모형 분석 결과, 학생 개인의 분산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학교수준의 분산은 6.8%였다. 특히, 2수준인 교사수준의 분산은 1.1%에 불과하여, 교사의 차이가 중요한 분산원으로 다루어지는 국외 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학생, 교사, 학교수준의 교육맥락변인을 모형에 투입한 결과, 학생수준 분산의 47.4%를 설명하였으며, 교사와 학교수준 분산의 90% 이상을 설명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인들이 포함된 설명력 있는 모형이 설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자아 존중감에 대한 경향점수를 이용한 평준화 효과 분석 민경석 pp.1-2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육 맥락적 변인의 능력집단별 학업성취에의 영향력 분석 박 정 pp.23-4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학습동기, 자아개념, 학업성취간 관계의 집단간 동등성 분석 :PISA 2006을 중심으로 박현정 pp.43-6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정책에 대한 평가 연구 백순근 ;유예림 pp.69-9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대학 자율화 및 질 제고와 대학입학전형제도 서민원 pp.93-12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라쉬모형에 기반을 둔 영재판별을 위한 도형추론지능검사 Advanced Progressive Matrices의 문항분석 김혜진 pp.121-14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3수준 다층모형을 활용한 교육맥락변인의 효과 분석 김경희 ;임현정 pp.145-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모의실험을 통한 3수준 다차항 다층 성장모형의 고정효과 및 부가가치 추정량의 양호도 탐색 장혜숙 ;강상진 ;이규민 pp.173-19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Sample size and test length effects on conditional standard error of measurement in item response theory and generalizability theory using simulation techniques Yeonjeong Kim ;In-Young Park ;Guemin Lee pp.201-21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Drawing causal inferences using propensity score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Junyeop Kim ;Hyekyung Jung ;Michael H. Seltzer pp.219-24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3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경희, (2007) 수학ㆍ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7) 시행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2 김기석, (2005) 평준화 정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3 김석수, (1998) 학교효과 결정요인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사회학연구 미소장
4 김양분, (2004) 학교 교육 수준 및 실태 분석 연구: 중학교,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5 김양분, (2007)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중학교 연구(Ⅱ),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6 노국향, (2001) 학업 성취도 국제 비교 평가에 근거한 학교효과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7 박도영, (2001) 중학교 수학과학 성취도에 대한 학교-학생수준 배경변수들의 효과, 교육평가연구 미소장
8 박정 ; 김경희 ; 손원숙 ; 임현정, (2007)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교육 맥락 변인의 연도별 효과 분석(2003~2005), 교육평가연구 미소장
9 박정, (200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화 추이(2003년~2005년)-중학교 3학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10 박정, (2004) 교사, 수업, 그리고 학생 성취 -TIMSS 1999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11 박정, (2000)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반복 연구(TIMSS-R) 국내 평가 결과 분석 연구 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12 박정, (2003) 수학ㆍ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2003) 본검사 시행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13 성기선, (2006) 우리나라 중학교의 학교효과에 관한 연구: Creemers의 학교효과 이론모델의 검증, 교육사회학연구 미소장
14 성기선, (1997)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학교효과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미소장
15 양정호 ; 김경근, (2003) 학업성취에 대한 학교조직의 효과: TIMSS-R의 위계적 선형모형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미소장
16 유진은, (2007) 학생의 가정환경, 자아존중감, 수업방법, 학교환경 등이 TIMSS-R 인디애나 중학생의 수학 성취도에 끼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미소장
17 이재우 ; 임현정, (2004) 3수준 다층모형을 이용한 수리영역 성취도의 연도별 변화 추이, 교육평가연구 미소장
18 임현정, (2006) 2000~2005년 수리영역 성취도 변화와 학교효과 종단적 분석, 미소장
19 전민정 ; 강상진, (2005) 다층자료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 다층모형의 모수추정 비교: 2-level HLM, 3-level HLM, CMM 방법의 비교, 교육평가연구 미소장
20 Akiba, M., (2007) Teacher Quality, Opportunity Gap, and National Achievement in 46 Countries, Educational Research 미소장
21 Bryk, A. S., (1992) Hierarchical linear models: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Sage Publications 미소장
22 Coleman, J. S., (1966) 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Washington,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미소장
23 Kreft, G. G., (1998) Introducing Multilevel Modeling, Sage 미소장
24 Little, R., (1995) Handbook of Statistical Modeling for the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Plenum Press 미소장
25 Martin, M. O., (2001) Effective schools in science and mathematics: IEA's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Boston College, Center for the Study of Testing, Evaluation, and Educational Policy 미소장
26 Mullis, I. V. S., (2005) TIMSS 2007 Assessment Framework.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Lynch School of Education, Boston College 미소장
27 OECD, (2007) PISA 2006 Science competencies for tomorrow's world, OECD 미소장
28 OECD, (2004) Learning for tomorrow's world-first results from PISA 2003, OECD 미소장
29 Raudenbush, S. W., (2006) HLM 6: Hierarchical linear and nonlinear modeling,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미소장
30 Sammons, P., (1995) Key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schools: A review of school effectiveness research, OFSTED 미소장
31 Scheerens,J., (2000) Improving school effectiveness. Fundamentals of Educational Planning, UNESCO 미소장
32 Scheerens,J., (1992) Effective schooling.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Cassell 미소장
33 Wright, S. P., (1997) Teacher and classroom context effects on student achievement: Implications for teacher evaluation, Journal of Personnel Evaluation in Education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