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3수준 다층모형을 활용한 교육맥락변인의 효과 분석 / 김경희 ; 임현정 1
[요약] 1
I. 서론 2
II.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선행 연구 4
1. TIMSS 자료 분석 연구 4
2. 국내 연구 자료 분석 연구 5
III. 연구 방법 7
1. 분석 대상 7
2. 측정 변인 8
3. 분석 방법 12
4. 모형 설정 13
IV. 연구 결과 14
1. 기초모형 분석 결과 15
2. 교육맥락변인의 효과 16
V. 논의 21
후주 24
참고문헌 24
저자소개 26
〈ABSTRACT〉 2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3) 자료를 이용하여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기존에 수행된 2수준의 다층분석과는 다르게, 학생, 교사, 학교 설문지에서 수집된 다양한 교육맥락변인들과 수학성취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3수준의 다층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기초모형 분석 결과, 학생 개인의 분산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학교수준의 분산은 6.8%였다. 특히, 2수준인 교사수준의 분산은 1.1%에 불과하여, 교사의 차이가 중요한 분산원으로 다루어지는 국외 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학생, 교사, 학교수준의 교육맥락변인을 모형에 투입한 결과, 학생수준 분산의 47.4%를 설명하였으며, 교사와 학교수준 분산의 90% 이상을 설명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인들이 포함된 설명력 있는 모형이 설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3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2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