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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주자학과의 관계에서 본 최한기 철학의 특징 재검토 / 백민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民昌社, 2009.06.30
수록지명
韓國實學硏究. 제17호 (2009년 6월), pp.209-26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9108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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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자학과의 관계에서 본 최한기 철학의 특징 재검토 / 백민정 1

국문요약 1

1. 들어가는 말 3

2. 기의 두 층위: 신기와 형질 7

3. 기질변화와 추측·변통의 공부론 19

4. 경험적 지각을 통한 선악의 판별 33

5. 나가는 말 47

참고문헌 51

Abstract 55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최한기의 철학적 사유를 조선후기 전통 담론이라고 할 수 있는 주자학과 상호 비교한 것이다.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 최한기의 철학을 주자학에 대한 비판 혹은 주자학의 일정한 극복으로 보고 설명한 경우는 많았으나, 주자학과 어떤 구조적 유사성을 갖고 있는지 논한 경우는 별로 없었다고 본다. 필자는 최한기가 氣의 두 차원을 神氣와 形質, 혹은 運化氣와 形體氣의 두 층위로 구분하고 이를 本然之性과 氣質之性이라고 부른 대목에 주목했다. 그리고 氣의 두 가지 양태에 대한 최한기의 위와 같은 구분이 주자학의 본연기질론에 대한 비판적 숙고를 통해 형성된 것이 아닌가 추정해 보았다. 또한 최한기는 주자학의 窮理法을 비판하면서 推測法을 그 대안으로 제시했는데, 필자가 보기에 그의 추측법도 기존 공부 방법을 완전히 거부했던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궁리법을 그 안에 포괄시킨 것이었다고 판단된다. 推測을 통해 얻게 된 경험적 이치에 근거하는 경우라면, 최한기 본인도 내 마음의 이치를 통해 物理를 이해하는 궁리법을 인정한 바 있기 때문이다. 한편 善惡의 문제와 관련해 최한기는 경험적 推測을 거친 이후 선과 악이 사후적으로 결정된다는 독특한 윤리적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선악 개념을 性情 혹은 仁義禮智와 惻隱羞惡之心 등으로 설명하는 대목에서는, 여전히 주자학 담론의 개념과 논리를 그대로 구사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몇 가지 측면들을 함께 염두에 두면, 조선 후기의 주자학적 사유 경향에 대해 최한기의 철학 역시 비판과 계승의 적절한 거리두기를 행한 결과의 하나였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paper is intended to compare Choe Han-Gi's philosophy with Neo-Confucian thoughts, which had been the main stream of thoughts till the late Choson dynasty. According to the precedent studies, Choe Han-Gi's philosophy was regarded as overcoming Neo-Confucian thoughts. However I would pay attention to the structural similarity between two thoughts. So I scrutinize two aspects of Gi(氣) in Choe Han-Gi's philosophy. Choe Han-Gi divided Gi(氣) into Shin-Gi(神氣) and Hyong-Jil(形質) or Unhwa-Gi(運化氣) and Hyongchei-Gi(形體氣). He called Shin-Gi or Unhwa-Gi as Bonyonjisong(本然之性), and called Hyong-Jil or Hyongchei-Gi as Gijiljisong(氣質之性). I think his critical meditation about such Neo-Confucian concepts as Bonyonjisong and Gijiljisong resulted in his definition of Gi. Also Choe Han-Gi critically accepted Neo-Confucian doctrine of Gungli(窮理), and annexed it ti his doctrine of Chucheuk(推測). With regard to ethical issues, he contended good and evil was ex post facto determined according to empirical Chucheuk. In this, he show his philosophical simirarity with Neo-Confucian thoughts, because he explained good and evil accoding to such Neo-Confucian concepts as InUiYeiJi(仁義禮智), Cheukeun(惻隱) and Suo(羞惡). In result, I conculded Choe Han-Gi critically and limitedly accepted Neo-Confucian thoughts of the late Choson dynas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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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편,『增補 明南樓叢書』,2002. 미소장
2 『神氣通』.『推測錄』. 『氣學』.『明南樓隨錄』.『運化測驗』.『人政』 미소장
3 민족문화추진회, <국역 氣測體義> 1(1979), 2(1980) 미소장
4 『국역 人政(I-V)』,민족문화추진회 공역, 1980~1982 미소장
5 『氣學』, 통나무, 2004. 미소장
6 朱熹集 (중국: 四川教育出版社 1996) 미소장
7 朱子語類 , 北京: 中華書局, 1986. 미소장
8 四書章句集注 , 北京: 中華書局, 1983. 미소장
9 崔漢綺의 生涯와 學問遍歷 소장
10 『崔漢綺의 學問과 思想 研究』,집문당,1999. 미소장
11 (2000),「새로 발굴된 자료를 통해 본 혜강의 기학」, 『혜강 최한기』, 청계. 미소장
12 The Ideological meaning and the historical status of Choi Han-gi's science of gi(gihak, 氣學) 소장
13 "혜강 최한기의 실학사상",『한국실학사상 연구』(서울: 집문당,1987) 미소장
14 (2000), 「정약용과 최한기의 인간 이해」, 『최한기의 철학과 사상』, 철학과 현실. 미소장
15 (2005) 「기철학의 전통과 최한기의 철학적 특성」, 『혜강 최한기』, 예문서원. 미소장
16 Hyegang`s Thought in his Scientific Evaluation of Man 소장
17 혜강 최한기와 유교, 서울 : 통나무, 2004. 미소장
18 ,「최한기의 자연관」,『최한기의 철학과 사상』,철학과 현실사,2000,서울 미소장
19 2005. 『혜강 최한기』. 예문서원. 미소장
20 靑年 崔漢綺의 哲學思想;'神氣'와'通'개념 분석을 중심으로 소장
21 The relation between nature and artificiality in Choi Han-gi`s thoughts 소장
22 (2003). 운화와 근대, 돌베개. 미소장
23 (1988),「최한기의 과학적 철학사상」『박종홍전집5』, 형설출판사. 미소장
24 惠岡 崔漢綺 氣學의 哲學的 構造 소장
25 (2004a),「학문 방법론을 통해서 본 기학의 구조와 성격」『혜강 최한기』, 청계. 미소장
26 (2004b), 「19세기 한 조선인의 우주론 『기학』」 해제, 통나무. 미소장
27 (2005), 「혜강 최한기 철학의 기학적 해명」, 『혜강 최한기』, 예문서원. 미소장
28 (2000),「최한기의 기화적 윤리관」 ,『최한기의 철학과 사상』. 철학과 현실. 미소장
29 (2004),『혜강 기학에 나타난 주자학의 전환과 근대과학의 영향』,『혜강 최한기』, 청계. 미소장
30 (2005), 『최한기의 기학 연구』, 『혜강 최한기』, 예문서원. 미소장
31 (2005), 「최한기의 사민평등사상」, 『혜강 최한기』, 예문서원. 미소장
32 The Characteristics of Hyegang Choi Han-Gi`s Epistemology Viewed through Comparison with Thomism 소장
33 유가족 군주정과 서구 민주정에 대한 조선 실학자의 인식 : 惠岡 崔漢綺를 중심으로 소장
34 1998 조선후기 학계와 지식인. 서울: 신구문화사 미소장
35 (2000),「19세기 경화사족의 생활과 사상」, 『최한기의 철학과 사상』, 철학과 현실. 미소장
36 (1986), 『명남루전집』 해제, 여강출판사. 미소장
37 이우성, [ 부록 ] 제17회 동양학학술회의록 ( 1987 . 10 . 17 ~ 18 ) : 강연회초 ( 공통주제 : 한국근세문화의 특성 - 조선왕조후기 (3) ) ;... 미소장
38 惠岡 崔漢綺의 社會的 處地와 서울生活 : 崔漢綺 硏究序說의 一端 소장
39 (2002), 『증보 명남루총서』해제. 성대 대동문화연구원. 미소장
40 (2005), 『최한기 인식이론의 성격』, 『혜강 최한기』, 예문서원. 미소장
41 "최한기의 운화와 윤리", 문사철, 2008 미소장
42 崔漢綺 政治思想의 近代的 性格 硏究 소장
43 崔漢綺의 運化論的 人間觀 소장
44 General Edition : Choi, Han-Ki`s View of Society on Wunhwa Theory 소장
45 Korean Philosophy : Choi, Han-ki`s viewpoint of Kyonghak and analyze the Four Books 소장
46 (1997). 「최한기의 인간관」,『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미소장
47 『최한기의 기철학과 서양과학』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2000. 미소장
48 Choi, Han-ki`s epistemology 소장
49 (2005), 「최한기의 학문관」, 『혜강 최한기』, 예문서원. 미소장
50 Confucian Intellectuals Response to the "Modernity" -In Case of Choe Han-ki` s Ki Theory in Late Choson Dynasty 소장
51 혜강 최한기의 시간관과 일통사상 소장
52 Kyonghak(經學) of Jeong Yak-yong and Science of gi(gihak, 氣學) of Choi Han-gi -An academical integration of the East and the West 소장
53 (2000),「최한기 이기론에 있어서의 理의 위상」,『최한기의 철학과 사상』, 철학과 현실. 미소장
54 (2004),「혜강의 기학 :선험에서 경험으로」,『혜강 최한기』, 청계. 미소장
55 (2005).「혜강 과학사상의 철학적 기초」.『혜강 최한기』 . 예문서원. 미소장
56 (2005), 「혜강 최한기 사상의 근대적 성격」, 『혜강 최한기』, 예문서원.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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