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온라인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하위네트워크의 특성이 정보의 초기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옥경영 ; 한상만 인기도
발행사항
청주 : 한국소비자학회, 2009.03.30
수록지명
소비자학연구. 제20권 제1호 (2009년 3월), pp.37-6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906566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온라인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하위네트워크의 특성이 정보의 초기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옥경영 ; 한상만 1

[요약] 1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3

2.1. 하위네트워크의 개념 3

2.2. 하위네트워크의 특성 4

2.3. 하위네트워크에서의 정보 확산 5

III. 연구의 가설 7

3.1. 하위네트워크의 특성과 하위네트워크의 확산 크기에 관한 가설 7

3.2. 하위네트워크의 특성과 하위네트워크의 확산 속도에 관한 가설 8

3.3. 네트워크에서 하위네트워크의 수용시기와 하위네트워크내 특성에 관한 가설 9

3.4. 네트워크에서 하위네트워크의 수용시기와 하위네트워크간 특성에 관한 가설 10

3.5. 변수의 조작적 정의 11

IV. 연구 방법 12

4.1. 연구대상 네트워크의 선정 12

4.2. 연구대상 아이템의 선정 13

4.3. 분석 지표의 선정 13

4.4. 분석방법 14

V. 연구 결과 18

5.1. 하위네트워크의 특성과 하위네트워크의 확산 크기 18

5.2. 하위네트워크의 특성과 하위네트워크의 확산속도 18

5.3. 하위네트워크내의 특성과 네트워크에서 하위네트워크의 수용시기 18

5.4. 하위네트워크간 특성과 네트워크에서의 하위네트워크의 수용시기 19

5.5. 가설의 검증 20

VI.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21

참고문헌 23

〈부록〉 [분석 지표] 26

ABSTRACT 28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네트워크에서 일단의 구성원들의 군집인 하위네트워크(subnetwork)의 특성들이 정보의 초기 확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온라인 커뮤니티 네트워크에서 하위네트워크들을 추출하였고, 이 하위네트워크들이 나타내는 특성을 하위네트워크내에서 나타나는 특성들-경로길이 및 군집계수-과 하위네트워크간에서 나타나는 특성들-매개중앙성과 인접중앙성-로 다양하게 측정하였다. 이렇게 측정된 하위네트워크들의 네 가지 특성들을 중심으로 이 특성들이 각 하위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정보 확산의 크기와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전체 네트워크에서 정보의 초기 확산시 각 하위네트워크에 속한 구성원들의 수용시점-최초수용시점, 평균수용시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하위네트워크들의 네 가지 특성들 중에서 매개중앙성이 높거나 인접중앙성이 높은 하위네트워크에서 정보 확산의 크기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네트워크간에서 중앙성이 높은 하위네트워크들이 정보의 확산 크기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하위네트워크간에서 정보를 더 많이 매개하고 서로 가까이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하위네트워크일수록 정보에 많아 노출되고 활동성이 커져 하위네트워크에서의 확산에도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위네트워크의 특성들이 전체 네트워크에서 각 하위네트워크의 수용시점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분석 결과에서는 하위네트워크의 경로길이가 최초수용시점과 평균수용시점에서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로길이가 짧은 하위네트워크일수록 평균수용시점이 짧고 최초수용시점은 더 긴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네트워크간에서 중앙성이 높은 하위네트워크들이 최초수용시점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인접중앙성이 높은 하위네트워크은 평균수용시점에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위네트워크의 특성이 정보의 초기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불확실성 하에서 조건부가치평가방법을 이용한 신상품에 대한 지불용의액 추정 박주헌 pp.1-1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대형할인점에서의 패션 CRM에 관한 연구 :관계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이승희 ;우종필 ;박수경 pp.17-3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온라인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하위네트워크의 특성이 정보의 초기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옥경영 ;한상만 pp.37-6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충동구매 :낭비적인가? 서문식 ;천명환 ;안진우 pp.65-9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서비스전환과 서비스충성도에 대한 CS와 서비스브랜드동일시의 영향에 관한 연구 :실용적 서비스와 쾌락적 서비스에서 CS와 서비스브랜드동일시의 상대적 영향력 비교를 중심으로 라선아 pp.93-12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소비자의 금융정보탐색장애와 신문·팸플릿의 유용성 평가 박지우 ;여정성 pp.127-15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조절적 적합성과 과도한 적합성이 소비자의 선택 연기에 미치는 영향 박세훈 ;김정원 pp.151-17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성, 그리고 소비자-브랜드 성 일치성과 브랜드 태도의 관계 이학식 ;김장현 ;양신혜 pp.177-20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4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3), 『사회 연결망 분석』, 박영사 미소장
2 신제품 프리어나운싱 광고에 관한 연구 : 개념적 고찰 및 소비자 혁신성과 광고반응에 관한 실증분석 소장
3 마케팅에서 Network 연구를 위한 탐색적 고찰 소장
4 Study on the Role of Hubs and Brokers in Diffusion on the Internet 소장
5 (2001). "Information Cascades in the Laboratory."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87(5), 847-862. 미소장
6 A Simple Model of Herd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7 (2000), "On the Properties of Small-world Network Models.” Europ. Phys. J. B. 534-547. 미소장
8 Management Science and the Teaching of Management 네이버 미소장
9 (1948), "A Mathematical Model for Group Structures," Appl.Anthrop. 7. 16. 미소장
10 Centrality and network flow 네이버 미소장
11 (2004), “Exploring the Community Structure of Newsgroups." KDD'04. August. 22-25. 미소장
12 New Product Diffusion Acceleration: Measurement and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13 (1992). Structural Holes: The Social Structure of Competi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미소장
14 ( 1977). “Trust in Society (Russell Sage Foundation Series on Trust)." Russell Sage Foundation Publications, February. 미소장
15 (2005), "Promotion strategies for the takeoff of diffus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in press, working paper. 미소장
16 Community Structure in Social and Biological Networks 네이버 미소장
17 (2004). "The Chilling Effect of Network Externality on New Product Growth." Working paper. 미소장
18 Journal of Marketing 네이버 미소장
19 Will It Ever Fly? Modeling the Takeoff of Really New Consumer Durables 네이버 미소장
20 The Strength of Weak Ties 네이버 미소장
21 (2006). "A Time-basedAssessment of the Influences. Uses and Benefits of Intermediary Website Adoption, Information & Management.... 미소장
22 Herd Behaviour and Cascading in Capital Markets: a Review and Synthesis 네이버 미소장
23 Information Cascades: Replication and an Extension to Majority Rule and Conformity-Rewarding Institutions 네이버 미소장
24 Network Centrality, Power, and Innovation Involvement: Determinants of Technical and Administrative Roles 네이버 미소장
25 (2006). “The Role of Consumer Hubs in Adoption Processes." Under Reviews. 미소장
26 The late take-off phenomenon in the diffusion of telecommunication services: network effect and the critical mass 네이버 미소장
27 (2004), “Detecting community structure in networks”, The European PhysicalJournal, 38, 321-330. 미소장
28 Finding and evaluating community structure in networks. 네이버 미소장
29 (2006). Exploratory Social Network Analysis with Pajek. Cambrige. 미소장
30 (1985). “Mobilizing Technologies for Collective Action." Ann Arbor Conference on Social Movements in 1989 and Published in 1992 in... 미소장
31 (1999), “Characterization and control of small-world networks,” Phys. Rev. 60(2), August, 1119-1122. 미소장
32 (2001), “Determinants of web site implementation in small business”, Electronic Networking Application and Policy. 미소장
33 Virtual Reality. New York: Touchstone Book, 1991. 미소장
34 (1971), 「Communication of Innovation s」, The Free Press, New York. 미소장
35 (1983),Diffusion of Innovations (3rd ed.). New York: The Free Press. 미소장
36 (2008). "Net-Work Analysis of a Online Community." Phsica A, 18(February). 1-12. 미소장
37 Herd Behavior and Investment 네이버 미소장
38 Creating an adaptive network of hubs using Schelling's model 네이버 미소장
39 The International Takeoff of New Products: The Role of Economics, Culture, and Country Innovativeness 네이버 미소장
40 Networks, Dynamics, and the Small‐World Phenomenon 1 네이버 미소장
41 2003. Six Degrees: The Science of a Connected Age. New York: W. W. Norton.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