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교육과정에 근거한 TIMSS 2007 공개 추이문항의 정답률 분석 / 김선희 ; 김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대한수학교육학회, 2009.02.28
수록지명
數學敎育學硏究. 제19권 제1호 (2009년 2월), pp.99-121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9060932
원문
외부기관 원문
KISTI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의 하나인 TIMSS의 추이문항을 분석하였다. TIMSS는 학생들의 성취도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주기별로 추이문항을 활용한다. TIMSS 2007에 공개된 추이문항의 정답률 분석은 예전 주기와의 성취도 차이를 드러내며, 이것은 교육과정 변화의 결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정답률 분석 결과,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거나 새롭게 들어간 내용인 공간감각, 비·비례식·백분율, 규칙 찾기, 소수의 계산, 삼각형의 넓이, 각의 개념, 그래프의 질적 해석 등의 정답률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미 7차 교육과정의 개정은 이루어졌지만, 국제적 신임도가 높은 TIMSS의 객관적인 자료로 교육과정의 성과를 검토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This study analyzed the difficulty trend of item which are common with TIMSS 1999, 2003, 2007 and are released since TIMSS 2007. The results show that the 7th curriculum has positive effects on the students' achievement in the domain such as spatial sense of rotation, ratio톚roportion톚ercent, pattern, calculation of decimal numbers, concept of angle, area of triangle, and qualitative approach to graph. And the results leaved the consideration for the process of scoring, teaching method of statistical probability concept, and making table as a problem solving method.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초·중등학교 수학에서 다루는 비와 닮음에 대한 고찰 김흥기 pp.1-2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싱가포르와 우리나라 교과서의 비교 분석을 통한 분수 개념 지도 방안 탐색 정은실 pp.25-4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영재아들의 세 유형의 유추 과제 해결 이경화 pp.45-6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수학문장제의 문장 구조에 따른 초등학생의 문제해결 반응 비교 분석 강화나 ;백석윤 pp.63-8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양적 추론 사례 연구 전형옥 ;이경화 ;방정숙 pp.81-9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교육과정에 근거한 TIMSS 2007 공개 추이문항의 정답률 분석 김선희 ;김경희 pp.99-12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미적분의 기본정리에 대한 고찰 :속도 그래프 아래의 넓이와 거리의 관계를 중심으로 정연준 ;이경화 pp.123-14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중등 기하문제 해결에서 시각화 과정 류현아 ;장경윤 pp.143-16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개정 교육과정의 실험 적용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 :초등 1·2학년 탐구 활동과 이야기 마당을 중심으로 박미혜 ;방정숙 pp.163-18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1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경희․권석일․김선희․김지영․진여울(2007).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7) 본검사 시행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E 2007-2-1. 미소장
2 김경희․김수진․김남희․박선용․김지영․박효희․정송(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E 2008-3-1. 미소장
3 A Didactical Discussion on the teaching of variable concept in the [7-first] stage of the 7th Mathematics Curriculum 소장
4 A Curricular Comparison Study with TIMSS 소장
5 김선희(2008). TIMSS 및 PISA 주기별 결과에 나타난 수학 성취도 변화 추이.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중․고등학생의 학력 변화(72-10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8-33. 미소장
6 김성숙․유준희․서동엽․이춘식․임찬빈(1999). 제3차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반복 연구 국내 평가 결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99-7-1. 미소장
7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contents in mathematics curriculums - focused on Korea, California in USA, England, Japan - 소장
8 박경미(2000).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의 양과 난이도 수준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0(1), 35-56. 미소장
9 박교식(1999). 우리나라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7-가 단계 내용 중 함수 부분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학교수학, 1(2), 401-415. 미소장
10 A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the Way to Reform Mathematics Curriculum 소장
11 A Case Study on the Making the Meaning of a Teacher and a Student in a Graph 소장
12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절차에 관한 제언 소장
13 Reflections on Developmental Research as a Research Methodology 소장
14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작도 영역의 교과서와 수업사례 분석 소장
15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실태 분석 연구 : 중등학교 단위학교 및 교사 수준을 중심으로 소장
16 영국과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연구 : 수와 대수 영역을 중심으로 소장
17 Mullis, I. V. S., Martin, M. O., Ruddock, G. J., O'Sullivan, C. Y., Arora, A. & Erberber, E. (2005). TIMSS 2007 Assessment Framework.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Lynch School of Education. Boston College.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