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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자서전적 방법(Autobiographical Method)을 활용한 문학교육의 평가 방법 연구 / 전한성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국어교육학회, 2008.12.30
수록지명
새국어교육. 제80호 (2008년 12월), pp.415-440
자료실
[서울관] 전자자료,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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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번호
KINX2009022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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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자서전적 방법(Autobiographical Method)을 활용한 문학교육의 평가 방법 연구 / 전한성 1

〈국문초록〉 1

I. 들어가며 2

II. 자서전적 방법을 활용한 평가 방법의 교육적 의의 4

1. 문학교육의 목표와 평가 4

2. Currere교육과정에서의 자서전적 방법 8

3. 문학교육을 위한 자서전적 방법 재개념화의 필요성 11

III. 평가 내용으로서의 문학능력 13

IV. 평가 방법으로서의 자서전적 방법 17

1. 자서전적 방법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17

2. 자서전적 방법을 활용한 문학교육 평가 방법의 원리 21

V. 나오며 23

〈참고 문헌〉 24

〈Abstract〉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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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교육의 어려움 가운데 하나는 문학교육에서의 경험과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이 조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문학을 배우고 있지만 결코 문학을 통해 삶의 풍부한 이면들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학교에서 겪게 되는 문학경험과 일상에서의 문학적 삶의 경험은 좀처럼 조응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러한 경험의 불일치는 어디서 비롯하는 것일까. 본고에서는 문학교육과정의 목표가 인간 중심의 문학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살피고 그러한 목표를 바탕으로 자아의 정체 형성에 주목하였다. 학교에서의 문학교육 경험이 우리의 생활과 자연스럽게 조응하여 개인의 성장과 사회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 위해서는 문학 이해를 통한 자아성찰이 필요하다. 문학교육 평가의 목표는 이러한 문학이해를 통한 자아성찰인 문학능력을 평가하는 데 있다. 본고에서는 인간을 중심에 둔 교육과정 본래의 의미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파이너의 ‘쿠레레’로서의 교육과정에 주목하여 문학교육의 새로운 평가방향을 마련하였다. 파이너는 학교교육에서의 나쁜 관행을 지적하며 새로운 방법의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것은 인간 본래의 내면을 회복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자서전적 방법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자서전적 방법을 재개념화하여 새로운 평가의 원리를 계획하였다. 평가를 위한 내용으로서는 문학능력을 설정하였는데 이러한 능력은 문학 텍스트, 언어, 의사소통, 자아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는 자아 성찰적 사고를 모두 포괄한다. 평가를 위한 방법으로서는 자서전적 방법을 재개념화하여 3단계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자서전적 방법을 활용한 문학의 교수학습은 학습자들에게 문학을 통해 자아 성장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러한 평가의 원리 제시는 문학을 이해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교교육의 문학을 있는 그대로의 문학으로 경험하고 나아가 공동체 문화 발전에까지 기여할 수 있도록 하자는 바람에서 비롯한 것으로 새로운 문학교육 평가의 시론이라 할 수 있다.

One of the difficulties in literature education is that the experiences from literature education and the experiences from everyday lives are contradictory. We are learning literature now but we don't live lives based on literature at all. I wonder where this disparity comes from. In this study, I examined if there could be any agreement on the egos from literature education and everyday lives, extracting human-centric factors of literature from the educational objectives of literature curriculum. I drew out a conclusion that it is necessary to internalize ourselves on the ground of our literary competences in order to lead literary lives. The assesment of literature education consists in the inspection of the way the literature competences make personal internalization. Accordingly, noticing the Pinar's Currere educational curriculum insisting on the restoration of real self, I set up a new aim for the evaluation of literature education. It is because Pinar is presenting a new educational curriculum, pointing out the evil practices in school education. I set up the literary competence of handling literary text, language, communication, and forming ego-identity as the contents for evaluation. The reason I included forming ego-identity in the literary competence is that it is possible to grade it by the steps of Erikson's ego-identity. Literary learning through Autobiographical Method can be a new way to bolster independence for the students. Therefore, the evaluation of literature education focused on this method would accurately discern the level of literary competence and understanding, and it could be a new alternative to the evaluation of literature education, being nourishment of education for hum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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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한국언어문학. Vol. 52. pp. 413 미소장
2 교육방법연구. Vol. 14. pp. 64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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