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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TV 광고의 모델 사용 유형에 대한 내용분석 / 도선재 ; 황장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광고학회, 2008.10.30
수록지명
광고학연구. 제19권 제5호 (2008 10), pp.49-7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901559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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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TV 광고의 모델 사용 유형에 대한 내용분석 / 도선재 ; 황장선 1

[요약] 1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

2. 광고 모델의 유형 3

1) 광고 모델의 일반적 유형 3

2) 광고 모델의 수, 성별, 인종, 연령 5

3. 연구방법 7

1) 표본 및 분석 시기 선정 8

2) 분석 유목 및 코딩 8

4. 연구 결과 10

1) 모델의 일반적 유형에 따른 사용 11

2) 모델의 수: 단수모델과 다수모델의 사용 11

3) 모델의 성별 사용 14

4) 외국인 모델의 사용 16

5) 모델의 연령에 따른 사용 19

5. 논의 및 시사점 20

참고문헌 24

[요약] 2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10 년간 국내에서 광고모델이 어떻게 사용되어 왔는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1998~2006년 사이에 국내 지상파 TV에 집행된 광고물들 중 표본 1146개를 추출하여 사람모델이 등장하는 926개 광고물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광고모델 관련 선행연구에서 주요한 변인으로 사용된 광고모델의 유형(유명인, 전문인, 일반인, CEO), 모델의 수(단수, 복수), 성별(남, 여), 연령(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층, 장년층, 노인층), 그리고 인종(백인, 동양인) 등을 이론적 틀로 삼아 연도별, 업종별 사용실태에 대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최근에는 유명인 모델이 일반인 모델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았다. 제품군별 사용실태에 있어 유명인 모델은 가정용 전기전자와 제약, 의료 업종에서 특히 많이 사용되고 있었으며 일반인 모델은 수송기기, 유통/서비스, 식품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과거보다 다수모델 및 여자모델의 증가 현상이 두드러졌으며 외국인모델의 수는 적지만 증가세에 있었다. 모델의 연령 차원에서 살펴보면, 어린이 및 노인 모델의 수가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편이었지만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광고모델 관련 논문에서는 실증적 데이터 없이 막연히 유명인 모델이 너무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상투적으로 언급하곤 했으나 본 연구는 국내 TV광고모델들의 실제적 활용에 대한 실증적 데이터를 얻음으로써 광고에서 모델들의 사용 실태를 다양한 이론적 틀에 비추어 확인하는 의의를 가진다. 이러한 실증적 데이터를 참고하여 향후 실무자들에게는 광고모델 전략을 수립하는 데 실무적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즉, 광고모델을 분류하고 그 사용형태가 어떠한가를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실무적인 측면에서 지속적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광고모델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틀에 비추어 국내 광고모델에 관한 연구를 총정리 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며 학문적으로도 향후 광고모델 연구에 관한 시사점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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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방송광고 표현에 대한 광고관련집단의 인식비교 연구 :상호지향성 모델을 중심으로 정기현 ;염성원 ;오경수 pp.7-3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광고를 통한 금융 브랜드자산 요인이 고객의 전환의도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문달주 ;허 훈 pp.33-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TV 광고의 모델 사용 유형에 대한 내용분석 도선재 ;황장선 pp.49-7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브랜드 신뢰가 소비자-브랜드 몰입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순화 pp.75-9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수용자 특성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광고 태도에 대한 연구 이수범 ;강미선 pp.97-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인터넷 정치광고의 특성과 표현 방식에 대한 연구 :17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김관상 pp.123-14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조직-공중 관계성의 선행요인에 대한 연구 :사내 커뮤니케이션 맥락을 중심으로 이유나 ;문비치 pp.149-16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이 후원효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선호도, 후원목적, 후원형태를 중심으로 차영란 ;허성호 pp.167-19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옥외광고혼잡에 대한 소비자 지각에 관한 연구 :지하철 스크린도어(PSD:Platform Screen Door) 광고물을 중심으로 심성욱 ;신일기 pp.193-2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광고활용교육(AIE)이 청소년의 광고회의주의에 미치는 영향 차유철 ;이희복 ;신명희 pp.213-23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제17대 대선 후보의 이미지·이슈를 통해 본 유권자 유형연구 남궁 영 ;전희락 pp.235-25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브랜드충성도를 중심으로 한 유명항공사 웹사이트의 정보처리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안대천 ;김상훈 pp.261-2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정치광고에 대한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 :광고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경탁 pp.283-30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국관광브랜드의 성공적인 개발 :한국관광공사의 'Korea, Sparkling' 캠페인 유창조 ;한상필 ;김상훈 pp.305-31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토종 브랜드 제너시스 BBQ그룹의 국내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안광호 ;유창조 ;김재휘 pp.321-34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KRA 한국 마사회 광고사례연구 :'경마의 부정적 인식 해소'와 'KRA의 친근한 이미지 형성'의 성과와 과제 한상필 ;유구현 ;정차숙 pp.341-35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3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광고의 노년층 묘사에 관한 내용분석 소장
2 TV광고에 나타난 노년층의 역할과 이미지 소장
3 유명인 모델에 대한 부정적 정보가 모델의 광고적 가치 및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인쇄광고에 사용된 매력적 여성모델을 중심으로 소장
4 광고모델시장 선진화 방안에 대한 인식조사 : 국내 300대 광고주를 중심으로 소장
5 아동들의 나이와 구매제품유형에 따른 유명인 광고모델의 효과 소장
6 Analysis of Consumer Information on Children's TV Commercials 소장
7 (2000). 소비자로서의 어린이와 광고효과 , 광고학보, 2(1), 1-13. 미소장
8 (1990). 상품관여도와 Celebrity Endorser의 광고효과 연구. 광고연구. 9. 253-281. 미소장
9 A Study on Model` Race Effects in Advertising Which Follows in Massage Arguments and Cultural Value of Endorser 소장
10 A Study on the Effects of CEO Spokesperson on the Consumers` Product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소장
11 유명 광고모델과 제품 간의 이미지 부조화의 정도가 광고기억에 미치는 영향 : 스키마 일치 이론을 중심으로 소장
12 유명인 광고모델속성이 광고태도와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 미소장
13 (1999) 초중고생간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비교연구. ^ 고연구. 43,97-113. 미소장
14 (1999).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서울: 한울 아카데미. 미소장
15 (1999). 광고와 어린이. 미소장
16 광고보증인의 유형과 성이 태도변용에 미치는 효과 네이버 미소장
17 The Impact of Physically Attractive Models on Advertising Evaluations 네이버 미소장
18 The portrayal of men and women in U.S. television commercials: A recent content analysis and trends over 15 years 네이버 미소장
19 . (1974). Black models in advertising to Black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4(June), 19-22. 미소장
20 (1985). Celebrity-Brand Congruence Analysis,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8(1), 17-52. 미소장
21 Endorser effectiveness by product type. 네이버 미소장
22 The Mediating Role of Attitude toward the Ad: Some Additional Evidence 네이버 미소장
23 (1989). Celebrity and noncelebrity advertising in a two-sided contex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9(3), 34~42. 미소장
24 An Investigation into the "Match-up" Hypothesis in Celebrity Advertising: When Beauty May Be Only Skin Deep 네이버 미소장
25 Congruence between Spokesperson and Product Type: A Matchup Hypothesis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26 Effects of human models on perceived product quality. 네이버 미소장
27 (1984). Senior citizens and television advertisements: A research note.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1, 167-178. 미소장
28 Sex Role Stereotyping in Children's Advertising: Current and Past Trends 네이버 미소장
29 Who is the Celebrity Endorser? Cultural Foundations of the Endorsement Process 네이버 미소장
30 Children, Advertising, and Product Experiences: A Multimethod Inquiry 네이버 미소장
31 Source Magnification: The Role of Multiple Sources in the Processing of Advertising Appeals 네이버 미소장
32 The impact of celebrity spokespersons' perceived image o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네이버 미소장
33 (1982). Company President, vs Spokesperson in Television Commercial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2(4). 21-33. 미소장
34 (1998). The portrayal of older Americans in television commercials, Journal of Advertising, 16(1), pp.47-54. 미소장
35 Endorsers in Advertising: The Case of Negative Celebrity Information 네이버 미소장
36 The Effects of Multiple Product Endorsements by Celebrities on Consumers' Attitudes and Intentions 네이버 미소장
37 (1986). A longitudinal study of the use of the elderly in magazine advertis 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3(2), 131-133. 미소장
38 Thematics and products in American magazine advertising containing children, 1940–1950 네이버 미소장
39 (1974). Consumer socializ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dt, 1(1).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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