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TIMSS 2003의 내용 영역별 수학 성취도 국제 비교 / 김선희 ; 김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대한수학교육학회, 2008.05.31
수록지명
數學敎育學硏究. 제18권 제2호 (2008년 5월), pp.239-261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8093728
원문
외부기관 원문
KISTI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TIMSS 2003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를 내용 영역별로 싱가포르, 대만, 홍콩, 일본과 비교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구성형과 선다형 문항 모두에서 싱가포르에 비해 정답률이 낮았으며 일본에 비해서는 선다형 문항의 정답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 영역별 평균 정답률을 보면, 우리나라는 수 영역에서 싱가포르보다 낮았는데, 특히 ‘비·비율·백분율’의 차이가 컸다. 대수 영역의 하위 주제 정답률은 높았지만 측정 영역, 특히 ‘속성과 단위’에서는 정답률이 5개국 중 가장 낮았다. 기하 영역에서는 평균 정답률이 가장 높았으나,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대칭과 변환’에서는 높지 않았다. 자료 영역에서도 정답률이 높지 않았는데 우리나라 학생들이 중앙값, 범위, 분포 상태, 자료를 통해 미지의 값 추정하기, 자료 해석에 대하여 평가하기 등의 내용에 대한 학습 경험이 부족한 것에 그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문항 분석 결과, 우리나라 정답률이 국제 평균보다 35% 이상 높은 문항은 194개 중 42개로서 수 10개, 대수 9개, 측정 10개, 기하 7개, 자료 6개였고, 국제 평균보다 낮은 문항은 측정, 기하, 자료 영역에 각각 하나씩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보다 전체 성취도 순위가 높았던 싱가포르에 비해 정답률이 20% 이상 낮았던 문항은 10개가 있었다.

This study presents results by the content areas in mathematics. Average performance is provided for five content areas: number, algebra, measurement, geometry, and data. Relative achievement is shown among the content areas for 4 countries in comparison to Korea.

In number, Korea had lower average achievement than Singapore, especially for ratio톚roportion톚ercent. Among 5 countries, Korea had the highest average achievement in algebra and geometry, but the lowest in attributes and units of measurement. In data, Korean students didn't learn the followings successfully: a) comparing charac- teristics of data sets and using mean, median, range, and shape of distribution, b) interpreting data sets (e.g., draw conclusions, make predictions, and estimate values between and beyond given data points), c) evaluating interpretations of data with respect to correctness and completeness of interpretation.

참고문헌 (1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경희, (2006) 수학ㆍ과학 성취도 변화 추이 국제비교 연구(TIMSS 2007) - 예비검사 시행 보고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2 남명호, (2007) 2006년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 -기초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3 박정, (2004) 수학ㆍ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 TIMSS 2003 결과 보고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4 이미경,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 - 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5 An Analysi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chievement of Life Science in TIMSS 2003 네이버 미소장
6 Research Article : An Analysi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 Achievement in Environmental Science in TIMSS 2003 소장
7 한경혜, (2005) 교사, 수업 변인과 학생 성취도의 상관관계, 수학교육 미소장
8 Is Mathematics Teaching in East Asia Conducive to Creativity Development? - Results from the TIMSS 1999 Video Study and the Learners' Perspective Study 네이버 미소장
9 Ministry of Education, (2001) Lower Secon- dary Mathematics Syllabus, 미소장
10 Mullis, I.V.S., (2004) TIMSS 2003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 IEA 미소장
11 Mullis, I.V.S., (2003) TIMSS Assessment Frameworks and Specifications 2003 (2nd Edition), Boston College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