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우리나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의 변화추이, 2003~2005년 / 박 정 ; 김경희 ; 김수진 ; 손원숙 ; 송미영 ; 조지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11.15
수록지명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0권 제2호 (2007년 11월), pp.173-20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801505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우리나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의 변화추이 : 2003~2005년 / 박정 ; 김경희 ; 김수진 ; 손원숙 ; 송미영 ; 조지민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3

1. 표집 3

2. 평가도구 4

III.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화추이 결과 5

1. 교과별 성취도 변화추이 5

2. 교수 변인에 따른 성취도 변화추이 7

3. 학생 변인과 성취도 추이 15

IV. 요약 및 논의 25

참고문헌 28

ABSTRACT 3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ㆍ중ㆍ고 학생들의 성취도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현재 사용가능한 2003년, 2004년, 2005년의 3개 연도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자료를 활용하여 그 경향성을 파악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우선 우리나라 초ㆍ중ㆍ고 학생들의 5개 교과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파악하였고, 둘째, 교수 변인에 따른 학업성취도 변화, 셋째, 학생 변인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파악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와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맥락 정보들의 연도별 변화추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 우리나라 초ㆍ중ㆍ고 학생의 학업성취는 큰 변화는 아니지만 연도별로 다소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학생 변인 중에서는 학업성취도와의 상호상관이 가장 큰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3년간 계속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무적이었고, 교사 변인은 학업성취도와 관련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근 10여 년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시행한 후 처음으로 학업성취 변화추이를 살펴보고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지니며, 이를 계기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에서의 변화 파악을 위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연구들이 후속되기를 기대한다.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was developed to assess the students' achievement of the educational goals as prescribed by the National Curriculum as well as to diagnose the trend of educational achie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rend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the 6th, 9th and 10th grade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NAEA 2003~2005. This study also focuses on the contextual variables of education (such as teacher-related variables, and students-related variables) affecting the students' educational achievement. The sampling design for the NAEA is a two-stage stratified cluster sample in which schools are sampled randomly from a comprehensive national list of all high schools. The results showed that Korean students' educational achievement of all five subject areas tend to improve slowly from 2003 to 2005 regardless of the grades. Also the percentage of the Advanced level has been increasing and the percentage of the Below-basic level has been decreasing even though there are some variations among the subjects and grades. In addition, the trend analyses of the teacher variables indicated that the relationship pattern of teacher-related variables with the educational achievement was not that clear across years and grades. There seem to be some consistent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learning strategy and their achievement across years and grades. Finally, educational implications based on the results are discussed.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교재 내 삽입그림의 유형과 제시조건이 설명적 교재의 중심내용 이해에 미치는 효과 문선모 ;박성옥 pp.1-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학과만족 및 진로에 미치는 영향 :'법과 사회'를 이수한 법과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최민식 ;김미미 pp.27-5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프랑스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쟁점 이민경 pp.53-7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사례연구 :중학교 1학년 '함수' 내용을 중심으로 노선숙 ;조성민 pp.77-10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심화·보충형 수준별 영어수업 모형 개발·적용이 말하기·듣기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신재한 pp.103-12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논술고사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탐색 이재기 pp.125-14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대학입학시험 점수체제 국외 사례연구 양길석 ;이명애 ;시기자 ;민경석 pp.145-17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우리나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의 변화추이, 2003~2005년 박 정 ;김경희 ;김수진 ;손원숙 ;송미영 ;조지민 pp.173-20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화법수업능력 개선을 위한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 연구 노은희 ;서현석 pp.203-22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과학적 가설의 설정과 검증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반응 유형 분류 김지영 ;강순희 pp.229-25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리더십, 과학자에 대한 인식비교 및 '과학자 탐구 프로그램'의 개발과 영재수업에의 적용효과 유미현 ;전미란 ;홍훈기 pp.253-2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유·초·중·고 지구과학 교육과정에서의 날씨 관련 개념의 연계성 분석 윤정희 ;나귀옥 pp.281-30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성 통합적 과학수업이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의 성 차이에 미치는 영향 :중학교 과학 '빛'과 '소화와 순환' 단원 김 휘 ;김미영 ;김희백 pp.303-32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알고리즘 설계와 분석에 관한 고등학교 학습자 오개념 분석 이은경 ;이영준 pp.329-3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중등체육에의 통합적 접근 :학문적 접근과 서사적 접근 최의창 pp.349-37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체육수업에서 학생의 소외요인 및 대응방식 이해 김윤희 pp.377-39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참고문헌 (2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2) 학업동기척도 표준화 연구 , 미소장
2 (2001) 학업적 자기 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미소장
3 (2004) 교사효능감 척도타당화 , 미소장
4 (1998)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방안 연구, 미소장
5 (1999)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연구 Ⅱ 사회·수학 영역 예비 문항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 , 미소장
6 (2004a) 교사, 수업, 그리고 학생성취: TIMSS 1999 결과를 중심으로, 미소장
7 (2004b)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03 결과보고서, 미소장
8 (2006a)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기술보고서, 미소장
9 (2006b)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화추이(2003~2005년): 초등학교 6학년, 미소장
10 (2006c)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화추이(2003~2005년): 중학교 3학년, 미소장
11 (2006d)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화추이(2003~2005년): 고등학교 1학년, 미소장
12 (2006)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 미소장
13 (2002) LISREL을 이용한 자기조절학습의 개념화 연구 , 미소장
14 (2005) 200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총론 , 미소장
15 (2003) 2002년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 연구 총론 , 미소장
16 (2004) 200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총론 , 미소장
17 (2002) 200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Ⅰ:총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18 (1971) and Equivalent scores. In R. L. Thorndike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미소장
19 (1977191-215.)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미소장
20 (1986) .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Prentice Hall. 미소장
21 (2004) Testing Equating Methods and Practices, New York: Springer-Verlag 미소장
22 (1985) . Volitional mediators of cognition-behavior consistency Self-regulatory processes and action versus state orientation. In J. Kuhl & J. Beckman From cognition to behavior. West Berlin, Springer-Verlag. 미소장
23 Evaluation in Complex Policy Systems 네이버 미소장
24 (2004) TIMSS 2003 Technical Report, International Study Center,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미소장
25 (2004) TIMSS 2003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 IEA 미소장
26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27 (2001) Knowledge and skill for life First result from PISA 2000, Paris: OECD Publications 미소장
28 (2000) How teaching matters: Bring the classroom back into discussions of teacher quality,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