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교육 맥락 변인의 연도별 효과 분석, 2003~2005 / 박 정 ; 김경희 ; 손원숙 ; 임현정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한국교육평가학회, 2007.09.30
수록지명
교육평가연구. 제20권 제3호 (2007년 9월), pp.103-12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714986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교육 맥락 변인의 연도별 효과 분석, 2003~2005 / 박정 ; 김경희 ; 손원숙 ; 임현정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3

1. 분석 자료 3

2. 분석 변인 4

3. 분석 방법 6

III. 연구 결과 8

1. 기술통계치 8

2. 기초모형 분석 결과 11

3. 연구 모형 분석 결과 12

IV. 논의 16

후주 19

참고문헌 19

저자소개 21

〈ABSTRACT〉 2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2003~200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이용하여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교육 맥락 변인의 효과 변화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생 및 학교 설문지에서 수집된 교육 맥락 변인과 함께 2수준 다층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2단계 층화 군집 표집 방법에 의하여 선정하였고,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연도별 표본 크기는 2003년은 1%, 2004~2005년은 3%이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수학성취도의 총 분산 중 학교수준 분산은 연도별로 49.0~51.5%로써 연도별로 큰 차이는 없었고, 학업성취도 분산의 절반 정도가 학교 수준 변인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취미활동을 하는 정도,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교 목적 유형 등의 변인들은 학업성취도에 대해서 연도별로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한 교육적 시사점과 더불어서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교효과 연구 모형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학생용 및 학부모용 학교 교육 만족도 조사 도구 개발 김양분 ;류한구 ;남궁지영 ;김일혁 ;전민정 pp.1-2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육지표로 본 한국의 교육력 평가 :현황과 정책적 시사 서민원 pp.29-5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2008학년도 대학입시 제도에서 전형자료들의 당락에 대한 영향력과 학업성취도 예측력 변화에 대한 분석 부재율 pp.57-7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학부제에서의 전공선택 및 전공결정 과정 탐색 이명애 pp.81-10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교육 맥락 변인의 연도별 효과 분석, 2003~2005 박 정 ;김경희 ;손원숙 ;임현정 pp.103-12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모형개발 및 검증과정에서 모형의 동치성이 가져오는 문제 이순묵 pp.125-14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단위검사 구성 검사점수의 신뢰도 추정 양지승 ;이규민 ;강상진 pp.147-16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혼합 문항유형 검사의 가교문항 수에 따른 IRT 동등화 정확성 비교 황소림 pp.169-19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gllamm의 이분문항모수와 다층회귀모수 복원력 탐색 박도영 pp.195-2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The effect of IRT scale transformation procedures on equating Heekyoung Kim ;Won-chan Lee ;Seonghoon Kim pp.213-23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2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5) 교교 평준화 정책 효과의 실증 분석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2 (1995) 다층통계모형의 방법론적 특성과 활용방법 , 미소장
3 (2005) 평준화 정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4 (1998) 학교효과 결정요인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미소장
5 (2001)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평가에 근거한 학교 교육효과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 미소장
6 (2006a)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기술보고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7 (2006b)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화 추이(2003년~2005년)-고등학교 1학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소장
8 (2001) 중학교 수학과학 성취도에 대한 학교-학생수준 배경변수들의 효과 , 미소장
9 (2005) PISA 학업성취도 분석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10 (200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척도개발 , 미소장
11 (2006) 우리나라 중학교의 학교효과에 관한 연구 Creemers의 학교효과 이론모델의 검증 , 미소장
12 (1997)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학교효과 탐색 , 미소장
13 (2003) 학업성취에 대한 학교조직의 효과- TIMSS-R의 위계적 선형모형 연구 , 미소장
14 (2004) 3수준 다층모형을 이용한 수리영역 성취도의 연도별 변화추이 , 미소장
15 (1966) 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미소장
16 (2004) Testing equating: Methods and practices(2nd ed.), New York: Springer-Verlag 미소장
17 (1998) Introducing multilevel modeling, London: Sage 미소장
18 Evaluation of Alcoholic Beverages Based on Ganoderma lucidum (Curt.: Fr.) P. Karst. Extract 네이버 미소장
19 (2004) TIMSS 2003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 IEA's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IEA 미소장
20 (2005) School factors related to quality and equity, Paris: OECD 미소장
21 (2004) Learning for tomorrow's world-first results from PISA 2003, Paris: OECD 미소장
22 (2001) Knowledge and skills for life-first results from PISA 2000, Paris: OECD 미소장
23 (1991) Creating a system of school process indicators, 미소장
24 (2004) HLM6: Hierarchical Linear and Nonlinear Modeling,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미소장
25 (1983) School effects on pupil progress Handbook of teaching and policy, 미소장
26 (2005.4) Measuring the socio-econnomic background of students and its effect on achievement in PISA 2000 and PISA 2003, 미소장
27 (2003) Applied Longitudinal Data analysi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28 (1999) Multilevel analysis: An introduction to basic and advanced multilevel modeling, London: Sage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