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교육 맥락 변인의 연도별 효과 분석, 2003~2005 / 박정 ; 김경희 ; 손원숙 ; 임현정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3
1. 분석 자료 3
2. 분석 변인 4
3. 분석 방법 6
III. 연구 결과 8
1. 기술통계치 8
2. 기초모형 분석 결과 11
3. 연구 모형 분석 결과 12
IV. 논의 16
후주 19
참고문헌 19
저자소개 21
〈ABSTRACT〉 2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2003~200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이용하여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교육 맥락 변인의 효과 변화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생 및 학교 설문지에서 수집된 교육 맥락 변인과 함께 2수준 다층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2단계 층화 군집 표집 방법에 의하여 선정하였고,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연도별 표본 크기는 2003년은 1%, 2004~2005년은 3%이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수학성취도의 총 분산 중 학교수준 분산은 연도별로 49.0~51.5%로써 연도별로 큰 차이는 없었고, 학업성취도 분산의 절반 정도가 학교 수준 변인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취미활동을 하는 정도,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교 목적 유형 등의 변인들은 학업성취도에 대해서 연도별로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한 교육적 시사점과 더불어서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교효과 연구 모형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2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2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