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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리더십으로서의 섬김의 현대적 이해 : 『목민심서』를 중심으로 / 具明淑 ; 金壽銅 1
[목차] 1
〈논문 요약〉 2
I. 머리말 3
II. 섬김의 의미와 그 패러다임 7
III. 영향력으로서의 섬김 16
IV. 섬김의 사회적 구현 21
V. 맺음말 28
〈참고 문헌〉 32
Abstract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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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민심서에서의 봉공(奉公)애민(愛民)진황(賑荒)은 백성들에 대한 ‘봉사와 사랑의 섬김(serving)’을 표현한 것이다. 그 섬김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부드러운 힘이다. 오늘날 섬김을 판별하는 기준은 직위명예재산성별이 아니라, 경청공감치유봉사실천배려 등이라 할 수 있다. 목민(牧民)은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영향력을 발휘하는 일이다. 목민의 핵심은 수기와 그것을 토대로 하는 성(誠)에 의한 치인을 이르며, 그 치인은 백성을 기르고 부양하는 일을 의미한다. 다산(茶山)이 생각하는 목민은 관계적 영향력으로서의 인(仁) 즉 효제자(孝弟慈), 서(恕) 혹은 추기급인(推己及人)으로 실천된다. 여기서 목민함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개인적 섬김이 아니라, 백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섬김으로 이해된다.목민심서에서의 섬김은 도덕적 가치들을 바탕으로 한 변화를 일으키는 혁신의 힘이며, 그것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능력이라 볼 수 있다. 이렇듯 유학에 근거한 목민심서에서의 섬김은 현실을 이해하는 사유를 바탕으로 한 경장(更張)과 후생(厚生)의 핵심가치를 포함하고 있다. 목민심서에 나타난 섬김의 대상을 수직적인 차원에서 보면, 아동과 노인에 대한 섬김을 들 수 있다. 수평적인 측면에서 다산이 생각하는 섬김의 대상은 홀아비(鰥), 과부(寡), 고아(孤), 늙어 의지할 곳 없는 사람(獨) 즉 사궁(四窮)이다. 다산의 리더십은 소외된 자, 가난한 자, 병든 자에 대한 사회적 섬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섬김의 사회적 실천에서 다산이 강조하는 바는 베풂과 모델링이라 하겠다.리더십으로서의 섬김은 소극적인 섬김과 적극적인 섬김으로 볼 수 있는 바, 관질(寬疾)은 소극적인 섬김이며 예방(豫防), 합독(合獨), 권분(勸分), 구휼(救恤), 교화(敎化) 등은 적극적인 섬김의 실천방식이다. 이러한 섬김은 백성의 잠재능력을 길러주며 그들의 삶에 있어서 효과성을 높여주는 일이다. 목민심서에서 보여주는 섬김은 과업과의 균형을 이루고 있고, 동정심으로 백성들을 보살피는 배려 리더십이다. 요컨대 다산이 생각하는 학문의 목표와 리더십 발휘의 단계는 수기(修己) → 제가(齊家) → 치국(治國)에 있다. 이를 위한 실행의 방법은 검약(儉約) → 청렴(淸廉) → 인자(仁慈) → 봉공(奉公)으로 이해된다. 그러므로 리더십 실천의 최종적 단계는 사회적인 섬김 리더십을 적극적으로 함양하고 확산하는 데 있다.Contemporary comprehension of serving as leadership - centering on Mokminsimseo(牧民心書) / Koo, Myong-sookKim, Soo-d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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