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 개발 / 송미영 ; 김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06.15
수록지명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0권 제1호 (2007년 6월), pp.47-7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711229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 개발 / 송미영 ; 김경희 1

《요약》 1

I. 서론 1

II.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 개발 4

1.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 구성 4

2.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의 개발 절차 5

III.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 타당화 9

1.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의 타당화 절차 9

2.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 타당화 결과 12

IV.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 활용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5

[부록]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 문항 26

초록보기 더보기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에게 수준 높은 전문적 능력을 요구하는 활동인 학생평가에 대한 질적 제고가 더욱 시급해진 현 시점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전문적인 영역을 밝히고, 각 영역별로 각자의 전문성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에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전문성의 지식과 기술을 교사 스스로 꼼꼼하게 진단하고 점검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진단도구가 교육 현장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 진단도구의 측정학적 양호도, 즉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교사들은 진단도구를 통하여 학생평가에서 요구되는 전체적인 전문성뿐 아니라 ‘평가방법의 선정’, ‘평가도구의 개발’, ‘평가실시ㆍ채점ㆍ성적 부여’, ‘평가결과의 분석ㆍ해석ㆍ활용ㆍ의사소통’, ‘평가의 윤리성’의 5가지 내용 영역별로 전문성을 진단하고 점검할 수 있다. 또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기준’에서 기대하는 전문성의 필수능력의 수준(기준선)을 제시함으로써 교사가 스스로 진단한 결과와 비교하여 자신의 전문성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Teacher's competence in student assessment can be defined as ‘the competence or capability of collecting, interpreting as well as applying the students' assessment information about students' learning and achievement'. This competence is the assessment literacy that should be required before actually assessing the students. A teacher's competence test in student assessment was developed. This test are designed for teachers to measure and diagnose the competence in student assessment by themselves based on ‘the standards of teacher's competence in student assessment'.

The number of items were reduced 90 to 60 in order to be more useful in practice. Validity evidence was obtained from an logic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struct and wording and format of the items, and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internal structure. A baseline of essential competence was also validated for teachers to compare their diagnosed competency with it for each domains of the standards such as ‘Choosing assessment methods’, ‘Developing assessment instrument’, ‘Administering, scoring, and grading’, ‘Analizing, interpreting, using, and communicating assessment results’, and ‘Recognizing ethics in assessment’.

The ways to apply ‘the standards of teacher's competence in student assessment' and ‘the teacher's assessment competence test' at schools and districts were showed in various aspect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후기 허스트(P. H. Hirst)의 '잘 삶' 개념과 교육 유재봉 ;정철민 pp.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조선조 종법제 가족주의와 교육경쟁 성격에 관한 사회사적 고찰 강창동 pp.23-4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진단도구 개발 송미영 ;김경희 pp.47-7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수능 언어 영역의 '평가목표' 진술연구 조윤형 pp.75-10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Types" of classification consistency from the perspective of replications Hyun Sook Yi pp.103-119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다문화교육의 도덕과 교과교육적 적용에 대한 연구 정탁준 pp.121-14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출산·가족 친화적 가치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과 요구 정미경 ;박효정 ;박종효 ;김태은 pp.145-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한국지리 교과서에서 사용되고 있는 지형 관련 용어에 대한 재검토 이의한 pp.173-18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윤리적 문제 도입 측면에서의 미국 주별 과학과 교육과정과 중등 과학교사의 인식 탐색 이현주 ;장현숙 pp.189-209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과학 잡지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 비전공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유미현 ;김소연 ;홍훈기 pp.211-23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공업계 고등학교 학교교육과정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우연재 pp.231-25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체육과 내용의 본질과 도구로써의 '신체활동'의 교육적 의미와 지향성 탐색 유정애 pp.253-27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아프리카 음악 교수·학습 방안 개발 :세네갈과 케냐의 음악을 중심으로 김용희 ;방금주 pp.273-30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영작문 오류 분석을 통한 한국 중학생들의 형태소 습득 단계 고찰 진경애 pp.301-31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참고문헌 (1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5) 학업성적 신뢰제고 조치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미소장
2 (2006)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기준 개발 , 미소장
3 (2005)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 연구Ⅱ , 미소장
4 (2002) 교실내 평가의 특성과 교사의 평가 전문성, 미소장
5 (2007) 교사의 학생평가전문성과 중등교사 양성과정, 미소장
6 (2006)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 연구Ⅲ, 미소장
7 (2006) 학생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학생부 신뢰도 제고 방안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과 학생부 신뢰도 제고 방안 탐색, 교육혁신위원회 미소장
8 (2007) 2007학년도 중등 장학계획, 서울: 서울시 교육청 미소장
9 (1995)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양서원 미소장
10 (2004)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 모형과 기준 , 미소장
11 (2003) 중학교 교사의 학생평가에 대한 인식과 평가 전문성 연구, 미소장
12 (1976) 절대기준평가의 원리와 실제, 미소장
13 (1990) American Federation of Teacher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Standards for teacher competence in educational assessment of students, 미소장
14 (2004)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 and practice for effective instruction, Boston: Allyn & Bacon 미소장
15 (2001) Educational assessment of students (3rd), Merrill Prentice Hall 미소장
16 (1993) Assessment literacy for teachers, 미소장
17 (1991) Assessment literacy, 미소장
18 (1992) Investigating the practices of classroom assessment, SUNY Press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